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8
가. 2015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18
나.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포커스 그룹 면담(FGI) 20
다. 설문조사 21
라.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공청회 21
4. 연구 일정 22
Ⅱ. 현장 요구 분석 23
1. 포커스 그룹 면담 24
가. 유치원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24
나. 기본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26
다. 공통 교육과정 포커스 그룹 면담 29
2. 현장 전문가 면담 32
가. 면담 방법 33
나. 면담 결과 33
3. 설문조사 39
가. 기본 교육과정 40
나. 공통 교육과정 50
Ⅲ.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54
1. 개정 배경 및 필요성 55
2. 개정 체제 및 추진 경과 56
가. 개정 체제 56
나. 추진 경과 56
3. 개정 방향 및 주요 내용 59
가. 개정 방향 59
나. 총론 주요 개정 내용 60
다.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63
라. 교육과정 지원 체제 구축 68
4. 향후 추진 일정 69
[붙임 1] 기본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안) 70
1) 초등학교 70
2) 중학교 71
3) 고등학교 72
[붙임 2] 특수교육 전문교과 구성(안) 73
Ⅳ.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80
[부록 1] 82
1. 연구자 협의회 결과 83
2.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구분 고시(안) 124
[부록 2] 129
1. 2015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시안) 130
Ⅰ. 개정 배경 및 필요성 132
Ⅱ. 개정 체제 및 추진 경과 133
1. 개정 체제 133
2. 추진 경과 133
Ⅲ. 개정 방향 및 주요 내용 137
1. 개정 방향 137
2. 총론 주요 개정 내용 138
3.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145
Ⅳ. 향후 추진 일정 147
[붙임 1] 초ㆍ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안) 148
[붙임 2] 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안) 149
[붙임 3]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안) 150
2.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공동 지침(안) / 이광우 152
Ⅰ. 서론 152
Ⅱ. 2015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153
Ⅲ. 교과 교육의 동향 157
Ⅳ.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공통 지침 160
[부록 3] 178
1. 포커스 그룹 면담 조사지 179
2. 현장 전문가 면담 조사지 184
3. 설문조사지 195
판권기 202
〈표 Ⅱ-1〉 유치원 교육과정 면담 주제 24
〈표 Ⅱ-2〉 기본 교육과정 면담 주제 26
〈표 Ⅱ-3〉 공통 교육과정 면담 주제 29
〈표 Ⅱ-4〉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40
〈표 Ⅱ-5〉 기본 교육과정의 적용 대상자 41
〈표 Ⅱ-6〉 기본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교육목표 42
〈표 Ⅱ-7〉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내용 영역 43
〈표 Ⅱ-8〉 기본 교육과정의 구성 44
〈표 Ⅱ-9〉 기본 교육과정(1~2학년) 통합교과 편제 44
〈표 Ⅱ-10〉 기본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성취기준의 현장 적용성 45
〈표 Ⅱ-11〉 기본 교육과정의 학교 자율 과정 운영 46
〈표 Ⅱ-13〉 학교 자율 과정 운영에 있어서 학교 자율의 정도 47
〈표 Ⅱ-13〉 기본 교육과정의 중ㆍ고등학교 선택교과 편성ㆍ운영 실태 48
〈표 Ⅱ-14〉 주제별 교과서 개발 49
〈표 Ⅱ-15〉 주제별 교과서 개발 대상 학년 49
〈표 Ⅱ-16〉 시각ㆍ청각ㆍ지체장애만 있는 학생의 공통 교육과정 구성 50
〈표 Ⅱ-17〉 시각ㆍ청각ㆍ지체장애학생에게 보완이 요구되는 교과 51
〈표 Ⅱ-18〉 시각ㆍ청각ㆍ지체장애학생 대상 지원 자료 개발 형태 52
〈표 Ⅱ-19〉 고등학교 직업교육 현장 실습 및 위탁교육 활성화 지침 53
[그림 1] 교육내용의 우선순위 158
[그림 2] 교과 교육과정 내용의 구성 과정 163
〈표 1〉 핵심역량 요소 및 의미(안) 161
〈표 2〉 외국의 과학과 핵심 개념 설정 사례(지침 1) 166
〈표 3〉 외국의 과학과 기능 설정 사례(지침 2) 167
〈표 4〉 과학과 성취기준 문장의 진술(지침 3) 167
〈표 5〉 싱가포르 과학 학습 결과(Learning Outcomes) 진술 사례(지침 4) (Curriculum Planning & Development Division, 2013: 21) 168
〈표 6〉 외국의 과학의 기타 영역 설정 사례(지침 5) 168
〈표 7〉 현행과 문서체제 개선(안)의 비교 169
〈표 8〉 교과 교육과정 문서체제(예시) 169
〈표 9〉 내용체계표의 매트릭스 예시 171
〈표 10〉 내용 체계표(과학과 예시) 173
〈표 11〉 사회과 성취기준 문장의 진술 사례-3학년 내용 체계(안)(지침 1) 175
〈표 12〉 내용체계표의 코드 예시(지침 2)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