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공무원행동강령 실천결의문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목차
기본소양 8
1. 재난안전관리 및 비상대비교육 / 이수영 9
2. 동북아시아 역사 바로 알기 / 남상구 21
I. 왜 역사인식이 문제가 되고 있는가? 21
II. 한일 간 역사문제란 무엇인가 23
III. 한중 간 역사문제란 무엇인가 28
IV. 역사문제와 어떻게 마주할 것인가 29
3. 미래학습자를 위한 스마트교육 / 오기영 31
1. 스마트 관련 교육의 진화와 인간의 속성 32
2. 2014년도 교육부의 스마트 관련 교육 33
3. 스마트교육의 방향과 기능적 요소 36
4. 스마트교육과 융합인재교육의 연계 37
5. 스마트교육과 Flipped Learning 39
6. 스마트교육에서의 창의적 교수법을 위한 5가지 접근 방법 40
7. 스마트교육의 핵심, 로드맵(roadmap) 전략 41
참고자료 42
4. 정부 3.0과 2015 대전초등교육의 방향 / 윤국진 43
I. 시작하면서 43
II. 정부 3.0에 대한 이해 43
III. 2015 대전초등교육의 방향 46
IV. 2015학년도 초등교육 주요 정책 47
V. 맺으며 52
5. 한반도 정세와 통일 안보의식 / 김민규 53
I. 동북아 정세 53
II. 북한 정세 59
III. 통일안보의식 64
6. 아동학대 예방과 교권 보호 / 김의성 67
I. 아동의 인권보호 67
II. 아동학대의 예방과 대책 68
III. 교권보호 71
7. 「국악의 향기」 해설이 있는 국악공연 / 이수임[내용없음] 75
8. 「현장체험」 안전사고예방과 응급처치 / 이정윤 77
역량 79
1. 수업 분석과 컨설팅을 통해 본 좋은 수업 / 고덕희 81
I. 수업 분석의 기초 81
II. 수업컨설팅 장학으로의 접근 85
III. 좋은 수업이란 88
참고 문헌 및 자료 100
2. 수업을 살리는 스마트 자료제작 및 활용 / 문택주 101
I. 동영상과 사진수업자료 제작의 기초 101
II.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수업자료 수집하기 104
III. 프레지로 교과수업자료 만들기 107
3. 기록물관리 및 교무 학사 실무 / 조정길 111
I. 기록물 관리 112
II. 교무·학사 119
III. 사무 관리(공문서 작성) 125
IV. 모든 일은 마음입니다 133
4. 인성 CEO의 갈등관리 해결 전략 / 천이봉 135
I. 사회의 변천 135
II.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 : 제6의 물결) 137
III. 드림소사이어티와 인성간의 갈등 139
IV. CEO 넘어 CIO가 필요한 시대 142
5. 창의·인성 심성놀이 수업 / 허승환 143
I. 학급경영의 이해 143
II. 기본학습 훈련의 실제 146
III.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심성놀이 지도의 실제 149
6. 분임 활동 운영의 실제 / 이정윤 163
I. 분임 활동의 개념 163
II. 분임 활동의 주제 164
III. 분임 활동의 실제 164
「현장체험학습」 지역사회연계 문화예술교육의 실제 / 이정윤 171
다문화학생 담임을 맡았어요(Cyber) / 이정윤 175
전문 177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신진수 179
I. 교육, 그리고 교육과정 179
II.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및 변천 180
III.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182
IV. 학교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 185
2. 통합교과지도의 이해와 실제 / 김은미 187
I.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이 해 187
II. 통합교과 지도와 운영의 실제 190
참고문헌 194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해 및 운영의 실제 / 이종윤 195
I.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해 195
II.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203
III.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의 사례(별도자료에 의함)[내용없음] 210
4. 학교가 즐거워지는 교육연극 / 이주진 211
I. 교육연극의 이해 211
II. 교육연극 기법 213
III.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지도 216
참고문헌 221
5.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국어과 수업지도의 실제 / 박주희 223
I. 국어 교육의 특성 223
II. 국어 교과의 지도방향 224
III.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국어과 수업의 실제 228
참고문헌 231
6. 융합형 과학과 수업지도의 실제 / 권금주 233
I. STEAM기반 과학교육의 이해 233
II. 융합형 과학과 교수·학습지도의 실제 236
7. 창의성 향상 음악과 수업지도의 실제 / 황지연 243
I. 음악적 창의성 243
II. 2011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이해 245
III. 창의성 향상을 위한 음악수업의 실제 247
IV. 초등음악교육의 과제 251
8.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과 수업지도의 실제 / 김은희 253
I. 왜 수학적 사고력인가? 253
II. 초등 수학교육의 방향과 수학적 사고력 254
III. 수학적 사고력을 높이는 수학 수업 전략 256
참고문헌 263
9. 의미·흥미 넘치는 체육과 수업지도의 실제 / 김양수 265
I. 체육과 교육과정 이해 265
II. 다양한 대안 체육활동 뉴-스포츠 270
IV. 나가며 277
10. 사회과다운 사회수업하기 / 송언근 279
I. 사회과교육에 대한 이해 279
II. 사회과다운 수업하기 281
11. 독서지도를 활용한 문학수업과 발문전략 / 강승숙 291
I. 0세부터 100세까지 즐기는 어린이책 291
II. 발문으로 깊어지는 문학수업 293
III. 문학수업과 예술 표현 298
12. 인성중심 미술과 수업지도의 실제 / 문경진 299
I. 서론 299
II. 인성중심 미술교과 수업의 실제 301
참고문헌 308
13. 학생참여를 이끄는 영어과 수업지도의 실제 / 최지혜 309
I. 서론 309
II. 본론 310
III. 결론 315
14. 학습자중심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 권오정 317
1. 학생평가의 목적과 기능 318
2.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319
3. 학습을 위한 평가, 루브릭 320
4. 교육에서 평가의 역할 322
15. 학습부진 예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지도방법 / 김판수 325
1. 미래의 인재상 325
2.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단계 327
3. 자기주도학습 동기 시스템의 이해 329
4. 앵커드 이론을 활용한 교수 전략 338
16. 함께해서 더 행복한 협동학습 및 협동적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 김대권 341
I. 협동학습의 등장 341
II. 협동학습의 정의 341
III. 협동학습에서의 구조의 이해 342
IV. 협동학습 교실에서 시작하기 343
V. 협동학습의 오해와 실제 349
VI. 협동적 프로젝트 학습 351
참고문헌 358
17. 코칭과 소통이 있는 학급경영 / 정유진 359
1. 인생수업과 교육 359
2. 교사의 4가지 유형 359
3. 인간에 대한 이해 360
4. 어떤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가? 361
5. 학급운영시스템 362
6. 교사의 문제해결방법 364
7. 체계적 교수학습법 366
8. 다중지능 교수학습방법 활용 프로젝트 수업 367
18. 제자의 마음을 읽는 상담지도 / 김강묵 369
I. 상담이란 369
II. 학생유형별 상담 전략 371
19. 특수교육의 이해와 장애학생 지도방법 / 방명애 377
I. 머리말 377
II.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377
III. 교육적 통합을 위한 교과학습 지원 378
IV. 문제행동의 요인 381
V. 통합환경에서의 행동중재 전략 382
VI. 맺음말 387
참고문헌 387
20. 학부모 상담 길잡이 / 박정원 389
I. 마음아, 숨을 참지 마! 389
II. 기다려 본 사람들은 알지요. 390
III. 벽 앞에 선 우리 마음 보고서 392
IV. 툰드라의 법칙 395
참고문헌 396
21.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 대처방법 / 박주정 397
I. 들어가기 397
II. 학교폭력의 이해 397
III. 학교폭력 사안 처리하기 402
IV.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404
VI. 나가며 408
참고문헌 409
22. 복무관리 및 교육법규의 이해 / 윤정병 411
I. 복무규정의 이해 411
II. 인사관리 규정의 이해 423
23. 초등학교 교사가 알아야 할 성폭력예방교육(Cyber) / 이정윤 429
부록 431
2015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1기) 일정표 433
2015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1기) 대상자 명단 436
연수 평가 안내 439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41
연수생 등록 안내 442
시설 이용 안내 443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43
연수동 안내도 444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45
판권기 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