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공무원행동강령 실천 결의문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목차
기본소양 및 역량 영역 7
1. 행복한 학교 문화를 위한 갈등 관리 / 최학종 8
I. 갈등 해결 사례 8
II. 학교인적구성과 관련법 11
III. 학교직원 관련 법령의 이해 13
2. 안전 및 비상대비 교육 / 이수영 20
전문 영역 30
1. 꿈·끼를 키우는 유·초 연계 초등교육과정의 이해 / 신진수 32
I. 들어가는 말 32
II. 정부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정부 3.0' 32
III.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및 변천 35
IV. 유·초 연계 초등학교 교육과정 37
V. 나가는 말 43
2. 미래지향적인 진로교육 / 최승복 44
3. 협력놀이를 통한 놀이학습 / 김면중 64
I. 들어가며 64
II. 학생의 관계를 원만히 하는 협력놀이와 전래놀이 66
III. 협력적 전래놀이 67
IV. 나오며 72
참고문헌 72
4. 창의·인성중심 수업 컨설팅 / 박태호 74
I. 수업 컨설팅의 이해 74
II. 학생 배움중심의 창의·인성 수업 컨설팅 75
참고문헌 90
5. 업무시스템의 이해와 활용 / 안효팔 92
I. 업무포털시스템의 이해 92
II. 업무관리시스템의 이해와 활용 93
III.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95
IV. 에듀파인 사용하기 97
IV. 2014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99
참고문헌 110
6. 스마트교육의 이해와 미디어 중독 예방교육 / 조현준 112
I. 시작하면서 112
II. 교육과 공학적 혁신에 대한 고찰 113
III. 스마트 교육의 개념 114
IV. 스마트 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 탐색 116
V.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126
VI. 미디어 중독과 예방교육 129
VII. 마치면서 132
참고문헌 133
7. 행복교사를 위한 교육법규 및 복무관리 / 이민우 134
I. 교육공무원 인사 법규의 이해 134
II. 공문서 작성 138
III. 복무규정의 이해 139
8. 학교폭력 없는 교실 만들기 / 박주정 142
I. 머리말 142
II. 학교폭력의 이해 및 대처방안 142
III. 학교폭력 유형별 초기대응 및 예방 방안 147
IV. 맺는말 152
참고문헌 152
9. 학생과 공감·소통하는 학급경영 우수사례 / 이유남 154
1. 코치형 교사 155
2. 뇌의 구조와 전두엽 158
3. 코칭의 이해 160
4. 교육코칭, 감정코칭 161
5. 코칭실습 164
10. 학생과 공감·소통하는 유치원 경영 우수사례 / 한양희 174
I. 들어가며 174
II. 변화하는 유치원 현장 174
III. 변화에 따른 유치원 교사의 역할 182
IV. 마치면서 184
참고문헌 184
11. 학생·학부모와 소통하는 공감적 대화기법 / 김강묵 186
I. 감성리더십을 가진 따뜻한 교사되기 186
II. 공감을 위한 감성코칭 기술 192
III. 오래된 미래, 교육공동체 196
부록 198
유·초·특 보건 복직(예정) 교사 직무연수(1기) 일정표 200
유·초·특 보건 복직(예정) 교사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201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205
연수생 등록 안내 206
시설 이용 안내 207
정보자료실 이용 안내 207
연수동 안내도 20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209
판권기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