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1.1. 연구의 목적 6
1.2. 연구의 취지 7
1.3. 연구의 구성 8
1.3.1. 영상콘텐츠 분야 조사 8
1.3.2. 국내외 영상 콘텐츠 연계 전공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 9
1.3.3. 다큐멘터리 제작과 내레이션 창작능력 계발을 위한 도구과목 개발 9
1.3.4. 다큐멘터리 제작에 필요한 콘텐츠 관련 과목 개발 9
1.3.5. 영상 콘텐츠 관련 창작 능력 배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9
1.3.6. 영상 콘텐츠 연계 전공 학생 취업 관련 프로그램 개발 10
2. 본론 11
2.1. 교과과정 개발 순서 11
2.2. 교과과정 연구의 예시 12
2.3. 영상컨텐츠 전공 개발의 필요성과 수요조사 15
2.3.1. 학내 수요조사 15
2.3.2. 영상 콘텐츠 분야 교육과정 개설의 필요성 16
2.3.3. 교내 방송관련 과목 수요 조사 17
2.3.4. 언론정보학 및 국어국문학의 수요와 교육과정 19
2.4. 국내외 영상제작 교육과정 실태 조사 24
2.4.1. 기존의 국내 방송교육기관 현황 24
2.4.2. 대학의 방송제작 교육기관 30
2.4.3. 해외 대학의 방송관련 커리큘럼 37
2.4.4. 일본 NHK의 다큐멘터리 제작교육 및 관점 42
2.5. 연계 전공 교육과정 개발 46
2.5.1. 현행 대학 교육과정의 문제점 46
2.5.2. 영상 콘텐츠(문화다큐·자연다큐) 연계전공의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47
2.6. 영상 콘텐츠 연계전공 개발의 기대효과와 예상 진로 68
2.6.1. 영상 콘텐츠 연계전공의 기대 효과 68
2.6.2. 연구결과의 구체적 활용방안 69
2.7. 영상 콘텐츠 제작관련 선호도 조사 72
2.7.1. 진로 관련 73
2.7.2. 다큐멘터리 관련 78
2.7.3. 연계전공 관련 84
3. 결론 86
참고문헌 88
표 1. 최근 5년간 해당 학과/학부 취업희망분야 조사 18
표 2. 최근 3년간 해당 학과/학부의 영상 컨텐츠 분야 취업현황 19
표 3. 언론정보학 비전공자의 언론정보학부 교과목 수강 현황 22
표 4. 국어국문학 비전공자의 국어국문학 교과목 수강 현황 23
표 5. 경희대학교에 개설 연계전공 및 교육과정 기본구조 48
표 6. 영상 콘텐츠 연계전공의 교육과정 기본 구조 49
표 7. 영상콘텐츠 연계전공 교과과정표 57
그림 1. 홈페이지를 활용한 교과운영의 예 71
그림 2. 영상분야 진로 선호도 (대학생) 74
그림 3. 영상분야 진로 선호도 (고등학생) 74
그림 4. 대학생 진로변경 희망비율 75
그림 5. 연계전공 관련 진로고려비율 75
그림 6. 연계전공 수강희망 비율 76
그림 7. 다큐멘터리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 (고등학생) 77
그림 8. 다큐멘터리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 (대학생) 77
그림 9. 다큐멘터리 콘텐츠 선호도 (고등학생) 78
그림 10. 다큐멘터리 콘텐츠 선호도 (대학생) 79
그림 11. 다큐멘터리에 대한 관심도 (고등학생) 80
그림 12. 다큐멘터리에 대한 관심도 (대학생) 80
그림 13. 다큐멘터리 전문요소 부재 (고등학생) 81
그림 14. 다큐멘터리 전문요소 부재 (고등학생) 82
그림 15. 다큐멘터리에서 보완돼야 할 요소 (고등학생) 83
그림 16. 다큐멘터리에서 보완돼야 할 요소 (대학생) 83
그림 17. 연계전공 기여도 (고등학생) 84
그림 18. 연계전공 기여도 (대학생)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