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7
I. 문제제기 9
1. 지방선거와 의회의원선거 10
2. 선거 인쇄 미디어로서의 선거공보 연구 10
3.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14
II. 선거 미디어에 대한 기존 연구 16
1. 직접 측정 연구 17
2. 간접 설문조사 연구 18
III. 선거 공보의 내용과 구성 20
1. 선거공보의 영향력 20
2. 선거공보의 내용 22
3. 선거공보 내용 평가 24
IV. 서울시 사례 : 기초와 광역의원 후보의 선거공보 32
1. 인구통계학적 특징 32
2. 디자인과 구성 35
3. 후보자의 이미지 39
4. 공약 43
5. 현안 반영도 45
6. 채널 제공도 45
7. 후보자와 선거공보 변수의 당선 효과 46
8. 특이사항 48
9. 소결 51
V. 서울시와 광역시 비교 5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2. 디자인과 구성 58
3. 후보자의 이미지 61
4. 공약 65
5. 채널 제공도 69
6. 후보자와 선거공보 변수의 당선 효과 70
7. 소결 73
VI. 결론 75
1. 연구결과 75
2. 향후 연구과제 76
참고문헌 79
국회사무처 정책연구용역 관리내규 81
〈표 1〉 후보자의 정보 제공 미디어와 수록 내용 11
〈표 2〉 선거 인쇄 미디어 연구 경향 16
〈표 3〉 선거공보 공개 시스템 접속 현황 20
〈표 4〉 홍보 미디어의 영향력 21
〈표 5〉 홍보 미디어의 영향력 22
〈표 6〉 선거공보의 의무 수록 내용 22
〈표 7〉 선거공보의 일반적인 구성과 평가항목 구성도(총 8페이지) 24
〈표 8〉 선거공보의 다섯 가지 평가 항목 24
〈표 9〉 서울 시도의회의원 및 구시군의회의원 선거의 후보자 수(사퇴자 제외) 32
〈표 10〉 제6회 지방선거 서울 의회의원선거 후보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11〉 선거공보 표지 디자인 및 구성의 특징 38
〈표 12〉 감성적 호소를 표현한 후보의 특징 38
〈표 13〉 후보자 이미지 홍보의 특징 40
〈표 14〉 후보자 특성별 정당명 반복도 40
〈표 15〉 공약 게재 분량과 내용 44
〈표 16〉 선거공보의 주요 채널 45
〈표 17〉 후보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홍보 항목과 당선과의 관계 47
〈표 18〉 조사 대상 시의원 후보의 지역별 분포(비례후보 제외) 52
〈표 19〉 후보자의 소속 정당 53
〈표 20〉 후보자의 연령 53
〈표 21〉 후보자의 직업 54
〈표 22〉 후보자의 세금 체납 상황 55
〈표 23〉 후보자의 전과 경력 56
〈표 24〉 후보자의 입후보 횟수 56
〈표 25〉 후보자의 재산상황 57
〈표 26〉 시도의원 후보자의 평균 특징(서울시, 6대 광역시) 57
〈표 27〉 선거공보 분량 59
〈표 28〉 후보자의 호소점 60
〈표 29〉 슬로건의 호소사항 60
〈표 30〉 후보자 특성별 정당명 반복도 61
〈표 31〉 후보자 자신 게재율과 분량 63
〈표 32〉 이미지별 게재율 64
〈표 33〉 공약 분량 65
〈표 34〉 분야별 공약 현황 66
〈표 35〉 세월호 추모 분량 68
〈표 36〉 채널 제공률 70
〈표 37〉 후보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선거 정체성과 당선과의 상관관계 71
〈표 38〉 서울과 6대 광역시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선거공보 콘텐츠의 당락 영향 비교 72
〈그림 1〉 선거공보 공개 시스템의 접속 규모와 기기별 접속 현황 21
〈그림 2〉 손글씨 작성 공보 사례 28
〈그림 3〉 실제 선거공보 구성 예시(8면 작성예) 35
〈그림 4〉 실제 선거공보 구성 예시(2면 작성예) 37
〈그림 5〉 유명인과의 사진 게재를 통한 세 과시 사례 42
〈그림 6〉 여성성 강조 사례 43
〈그림 7〉 종교 강조 사례 43
〈그림 8〉 9가지 공약의 mapping(우수 사례) 50
〈그림 9〉 구체적 공약 제시 사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