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I. 서론 1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2. 연구 범위 및 방법 22
3. 연구의 주요 내용 23
II. 운영 현황 및 진단 26
1. 부산문화회관의 현황 26
1) 운영 개요 26
2) 주요 사업 34
3) 홍보 및 마케팅 42
4) 부산문화회관 운영상의 문제점 43
2. 만족도 및 개선방안관련 설문조사 45
1) 조사 개요 45
2) 응답자 특성 47
3) 분석1 : 부산문화회관의 기능 및 역할 53
4) 분석2 : 부산시립예술단 공연 만족도 58
5) 분석3 : 부산문화회관 운영활성화 방안 64
6) 분석4 : 부산문화회관 운영체제 대안 67
7) 시사점 73
3. 이슈 도출 75
1) 운영조직의 성격과 특징 75
2) 부산지역에서 역할과 기능 77
3) 이용자들의 수요외 기대 78
4) 운영체제 대안을 위한 이슈 78
III. 운영체제 대안 검토 80
1. 운영체제 대안 설정 81
1) 책임운영기관 82
2) 통합법인화(예술단체 통합) 82
3) 분리법인화(예술단체 분리) 82
4) 민간위탁 82
2. 운영체제별 국내 사례 84
1) 자치단체 직영체제 사례 : 대전문화예술의전당 84
2) 재단법인화 사례1 : 세종문화회관 87
3) 재단법인화 사례2 : 예술의전당 93
4) 책임운영제 사례 : 국립중앙극장 98
5) 민간위탁 사례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103
3. 운영체제 대안 설정관련 설문조사 107
1) 조사 개요 107
2) 조사결과 분석 110
3) 소결 113
4. 운영체제 대안 제시 114
1) 대안1 : 통합법인화 방안 114
2) 대안2 : 분리법인화 방안 115
IV. 수지 분석 및 예측 119
1. 부산문화회관의 현 수지 분석 120
2. 부산문화회관의 수지 예측 122
1) 수지 예측 기법 122
2) 현 운영체제를 유지하는 경우 124
3) 법인화하는 경우 129
3. 법인화 경우에 따른 수지 비교 140
1) 통합법인화 및 문화회관ㆍ시립예술단 개별법인화 140
2) 문화회관 개별법인화 141
4. 수입 증가율 축소 적용 142
1) 통합법인화 및 문화회관ㆍ시립예술단 개별법인화 142
2) 문화회관 개별법인화 143
5. 소결 144
V. 조직 구상 145
1. 조직구성의 원칙 146
1) 원칙 1. 조직의 거버넌스를 구축하며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갈 상위 조직 146
2) 원칙 2.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며 최고의 활동역향을 발휘하는 중간관리자 그룹 147
3) 원칙 3. 탁월한 프로그램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획그룹 조성 148
4) 원칙 4. 전문영역별 조직구성과 각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실무그룹 148
5) 원칙 5. 예술단과 문화 공간 운영이 시너지를 이룰 수 있는 조직 구조 모색(통합법인화 시) 149
2. 분리법인화 경우 149
1) 조직의 형태와 구성 149
2) 조직규모 및 인원 예측 150
3) 조직구조 구상 151
4) 시립예술단 조직구조(안) 152
3. 통합법인화 경우 153
1) 조직의 기본 형태와 구성 153
2) (재)세종문화회관 사례를 통한 예술단 관계성 검토 154
3) 조직의 세부 형태와 구성 156
4) 조직규모 및 인원 예측 157
5) 조직구조 구상 158
VI. 추진과제 및 로드맵 159
1. 부산문화회관의 법인화과제 160
1) 중장기 주요과제 160
2) 단기 주요과제 171
2. 법인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175
3. 법인화 추진 로드맵 176
VII. 결론 및 정책제언 178
1. 결론 179
1) 요약 및 결로 179
2) 법인화 이후 부산시와 부산문화회관 180
2. 정책제언 181
Abstract 183
참고문헌 185
[부록 1] 법인화로의 운영체제 전환 사례 188
1) 사례 1 : 재단법인 세종문화회관 188
2) 사례 2 : 재단법인 안산문화재단 (구 (재)안산문화예술의전당) 191
[부록 2] 만족도 및 개선방안관련 설문지-전문가 194
[부록 3] 만족도 및 개선방안관련 설문지-종사자 199
[부록 4] 만족도 및 개선방안관련 설문지-이용자 205
[부록 5] 운영체제 대안 설정관련 설문지-전문가 210
[부록 6] 부산광역시 문화회관 운영 조례 213
[부록 7] 부산광역시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 조례 217
[부록 8] 재단법인 설립 관련 자치법규 사례 221
1) 부산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 조례 221
2) 서울특별시 재단법인 세종문화회관 설립ㆍ운영 조례 222
[부록 9] 신설조직 기준의 지출규모 산출 226
판권기 228
〈표 I-1〉 주요 연구일정 22
〈표 II-1〉 주요 연구일정 26
〈표 II-2〉 부산문화회관 건립 연혁 29
〈표 II-3〉 부산문화회관 건축물 현황 29
〈표 II-4〉 부산문화회관 인력 현황(2014년) 30
〈표 II-5〉 부산문화회관 부서별 현원(2013년 12월 기준) 31
〈표 II-6〉 부산시립예술단 인력 현황(2013년) 32
〈표 II-7〉 부산문화회관 세입ㆍ세출 예산 32
〈표 II-8〉 부산문화회관 세출예산 변동 추이 33
〈표 II-9〉 부산시립예술단체별 공연예산 현황(2014년) 33
〈표 II-10〉 부산문화회관 기본시설 사용료(2014년) 35
〈표 II-11〉 부산문화회관 대ㆍ중ㆍ소극장 외부 대관 현황(2011~2014년) 35
〈표 II-12〉 부산문화회관 대ㆍ중ㆍ소극장 대관 장르별 분류(건수기준) 36
〈표 II-13〉 부산문화회관 대ㆍ중ㆍ소극장 대관 신청자 공연규모별 분류(건수기준) 37
〈표 II-14〉 부산시립예술단의 공연장 사용 현황(2011~2014년) 37
〈표 II-15〉 부산문화회관 각 극장별 가동율 현황(2011~2014년) 38
〈표 II-16〉 부산문화회관의 대ㆍ중ㆍ소극장별 대관료 수입 현황(2011~2014년) 38
〈표 II-17〉 부산문화회관 각 극장별 관객 현황(2011~2014년) 39
〈표 II-18〉 부산시립예술단별 정기ㆍ특별공연 실적(2014년) 40
〈표 II-19〉 부산문화회관 시민예능교실 운영 현황(2014년) 41
〈표 II-20〉 부산문화회관 미술품 보유 현황 41
〈표 II-21〉 부산문화회관 공연홍보물 제작 현황(교향악단 제503회 정기연주회의 경우) 42
〈표 II-22〉 설문조사 개요 47
〈표 II-23〉 전문가 설문_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II-24〉 종사자 설문_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II-25〉 이용자 설문_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II-26〉 최근 1년 간 부산문화회관 공연ㆍ전시 관람 횟수 52
〈표 II-27〉 부산문화회관 기획공연 관람 시 동행자 52
〈표 II-28〉 부산문화회관의 운영체제 변경 필요성_종사자 68
〈표 II-29〉 부산문화회관의 바람직한 운영체제_종사자 69
〈표 II-30〉 법인화 필요성 동의 시, 바람직한 법인화 시기_종사자 70
〈표 II-31〉 전속예술단체 운영 필요성_종사자 73
〈표 III-1〉 운영체제별 장단점 83
〈표 III-2〉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시설 현황 84
〈표 III-3〉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인력 현황(2014년) 85
〈표 III-4〉 대전문화예술의전당 내 상주단체 및 입주단체 현황 85
〈표 III-5〉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예산 규모(2013년) 86
〈표 III-6〉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인재양성 교육사업(2013년) 87
〈표 III-7〉 세종문화회관 시설 현황 88
〈표 III-8〉 세종문화회관 예산 현황(2013년) 90
〈표 III-9〉 세종문화회관 주요 사업계획 91
〈표 III-10〉 예술의전당 연혁 93
〈표 III-11〉 예술의전당 인력 현황(2014년) 94
〈표 III-12〉 예술의전당 상주단체 현황 95
〈표 III-13〉 예술의전당 수입ㆍ지출 현황(2014년) 96
〈표 III-14〉 예술의전당 이용객만족도 조사 개요(2013년) 97
〈표 III-15〉 국립중앙극장 연혁 98
〈표 III-16〉 국립중앙극장 인력 현황(2013년) 99
〈표 III-17〉 국립중앙극장 세입 현황(2013년) 100
〈표 III-18〉 국립중앙극장 세입 현황(2013년) 100
〈표 III-19〉 국립중앙극장 고유사업 성과지표(2013년) 101
〈표 III-20〉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시설 현황 103
〈표 III-21〉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인력 현황(2014년) 104
〈표 III-22〉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예산 현황(2014년) 105
〈표 III-23〉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운영모교 및 방향성 106
〈표 III-24〉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분야별 운영계획 106
〈표 III-25〉 중요도에 따른 점수 배점 108
〈표 III-26〉 부산문화회관 운영주체 설정을 위한 지표 109
〈표 III-27〉 지표 중요도에 따른 점수 배점 110
〈표 III-28〉 전문가 설문조사에 제공된 각 대인별 개요 110
〈표 III-29〉 지표별 중요도 산출결과 111
〈표 III-30〉 운영대안 적합도 산출 결과_1위 집계 방식 112
〈표 III-31〉 운영대안 적합도 산출 결과_총점 집계 방식 112
〈표 III-32〉 통합법인화 장단점 115
〈표 III-33〉 분리법인화 장단점 116
〈표 III-34〉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전략 수립 관련 외부 연구 118
〈표 IV-1〉 2012~2014년 부산문화회관 수지 분석 121
〈표 IV-2〉 지출 추정 근거 124
〈표 IV-3〉 문화회관ㆍ예술단 5개년 수지 125
〈표 IV-4〉 문화회관 5개년 수지 125
〈표 IV-5〉 예술단 5개년 수지 126
〈표 IV-6〉 부산시 문화회관 부담금 예측 127
〈표 IV-7〉 부산시 예술단 부담금 예측 128
〈표 IV-8〉 부산시 부담금 예측 종합 128
〈표 IV-9〉 수입 추정 근거 129
〈표 IV-10〉 지출 추정 근거 130
〈표 IV-11〉 전국 주요 문화재단 출연금ㆍ기금조성 목표액 131
〈표 IV-12〉 법인화 이후 문화회관ㆍ예술단 5개년 수지 132
〈표 IV-13〉 법인화 이후 문화회관 5개년 수지 132
〈표 IV-14〉 법인화 이후 예술단 5개년 수지 133
〈표 IV-15〉 법인화 이후 문화회관에 대한 부산시 부감금 현재가치 134
〈표 IV-16〉 법인화 이후 예술단에 대한 부산시 부감금 현재가치 134
〈표 IV-17〉 법인화 이후 부산시 부감금 현재가치 종합(출연금 없음 경우) 135
〈표 IV-18〉 100억원 출연 시 문화회관 5개년 수지 135
〈표 IV-19〉 100억원 출연 시 예술단 5개년 수지 136
〈표 IV-20〉 100억원 출연 시 문화회관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예측 136
〈표 IV-21〉 100억원 출연 시 예술단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예측 137
〈표 IV-22〉 100억원 출연 시 부산시 부담금 예측 종합 137
〈표 IV-23〉 100억원 출연 시 문화회관 5개년 수지 138
〈표 IV-24〉 100억원 출연 시 예술단 5개년 수지 138
〈표 IV-25〉 1000억원 출연 시 문화회관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예측 139
〈표 IV-26〉 1000억원 출연 시 예술단에 대한 부산시 부담금 예측 139
〈표 IV-27〉 1000억원 출연 시 부산시 부담금 예측 종합 139
〈표 IV-28〉 통합법인화 및 개별법인화 시 부담금 예측 비교 140
〈표 IV-29〉 분리법인화(문화회관 단독 법인화)의 경우 141
〈표 IV-30〉 수입 증가율 축소적용 기준 142
〈표 IV-31〉 통합법인화 및 개별법인화 시 부담금 예측 비교_수입증가율 감소 142
〈표 IV-32〉 분이법인화(문화회관 단독 법인화)의 경우_수입증가율 감소 143
〈표 V-1〉 부산문화회관 법인화에 따른 조직구성 원칙 146
〈표 V-2〉 그룹별 주요 업무분장 및 구성(분리법인화) 150
〈표 V-3〉 조직인원 구성 예측(분리법인화) 151
〈표 V-4〉 그룹별 주요 업무분장 및 구성(통합법인화) 153
〈표 V-5〉 조직인원 구성 예측(통합번인화) 157
〈표 VI-1〉 법인화 이후 사업비 비중 162
〈표 VI-2〉 지역별 사업비 비중 통계 163
〈표 VI-3〉 국립극장 2014~2015 시즌 프로그램 내용 167
〈표 VI-4〉 서울시향의 시민 친화향 프로그램 169
〈표 VI-5〉 부산문화회관 법인화 추진 로드맵 177
〈표부록-1〉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예산ㆍ관람인원 변화 192
〈그림 I-1〉 연구과정의 흐름 24
〈그림 II-1〉 부산문화회관 조직도 30
〈그림 II-2〉 부산시립예술단 조직도 31
〈그림 II-3〉 부산문화회관 대관 신청 및 허가 절차 35
〈그림 II-4〉 복합문화 공간으로서의 기능 수행 정도 54
〈그림 II-5〉 부산문화회관 운영 관련 만족도 55
〈그림 II-6〉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ㆍ제공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56
〈그림 II-7〉 전문공연장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정도 57
〈그림 II-8〉 타 도시 대비 부산문화회관 시립예술단 수준 59
〈그림 II-9〉 공연ㆍ전시 기획 프로그램 관람료 인상 동의 정도 60
〈그림 II-10〉 관람료 인상 동의하지 않는 이유 61
〈그림 II-11〉 부산시립교향악단 관람료 수준 적정도 62
〈그림 II-12〉 대형공연 유치ㆍ기획공연을 통한 위상 제고 노력 필요 정도 63
〈그림 II-13〉 부산시 공연문화 생태계 고려 시, 부산문화회관의 위상 64
〈그림 II-14〉 부산문화회관의 운영활성화 위한 선결조건 65
〈그림 II-15〉 부산문화회관의 안정적인 재정 확충 방안 66
〈그림 II-16〉 부산문화회관의 운영체제 변경 필요성 68
〈그림 II-17〉 부산문화회관의 바람직한 운영체제 69
〈그림 II-18〉 법인화 필요성 동의 시, 바람직한 법인화 시기 70
〈그림 II-19〉 법인화를 위한 전제조건 71
〈그림 II-20〉 전속예술단체 운영 필요성 72
〈그림 II-21〉 부산문화회관 및 시립예술단의 조직 구조 해석 76
〈그림 III-1〉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조직도(2014년) 85
〈그림 III-2〉 세종문화회관 조직도 89
〈그림 III-3〉 예술의전당 조직도 94
〈그림 III-4〉 국립중앙극장 조직도 99
〈그림 III-5〉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조직도 104
〈그림 V-1〉 부산문화회관 조직구성 형태(분리법인화) 150
〈그림 V-2〉 분리법인화 경우 조직도 151
〈그림 V-3〉 시립예술단 조직도 152
〈그림 V-4〉 부산문화회관 조직구성 형태(통합법인화) 153
〈그림 V-5〉 부산문화회관의 예술단 조직 관계도 155
〈그림 V-6〉 부산문화회관의 조직구성(통합법인화) 156
〈그림 V-7〉 통합법인화 경우 조직도 158
〈그림 VI-1〉 부산문화회관의 프로그램 세분전략 165
〈그림 VI-2〉 국립극장 레퍼토리 시즌 167
〈그림 VI-3〉 예술의전당 '가곡의 밤' 169
〈그림 VI-4〉 국립극장 '궁리' 포스터 170
〈그림 VI-5〉 부산문화회관 법인화 추진 로드맵 177
〈그림부록 1〉 법인화 이전 세종문화회관 조직구조 190
〈그림부록 2〉 ASAC 관련 주요 프로그램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