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책임 인적사항
연차보고 연구요약문
목차
I. 연구개요(총괄) 8
1. 연구목적 및 배경 8
II. 연구결과개요(개별) 10
1. 학교 과학 수업에서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고찰(Review on the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hool Science) / 양일호 ; 조현준 10
ABSTRACT 10
1.1. 초록 10
1.2. 연구개요 11
1.3. 결론 및 시사점 28
2. 학교과학교육에서 실험 활동의 목적: 전문가 커뮤니티를 통한 델파이 연구(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hool Science: A Delphi Study of Expert Community) / 양일호 ; 조현준 ; 정진우 ; 허명 ; 김영신 31
Abstract 31
2.1. 초록 31
2.2. 연구개요 32
2.3. 결론 및 시사점 49
3. 과학 실험 수업 분석 도구 개발(The Development of Analysis Instrument on Science Laboratory Instruction) / 양일호 ; 정진우 ; 허명 ; 김영신 ; 김진수 ; 김민경 ; 최현동 ; 오창호 51
ABSTRACT 51
3.1. 초록 51
3.2. 연구개요 52
3.3. 결론 및 시사점 68
4. 초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 분석(An Analysis of Laboratory Instruction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 양일호 ; 정진우 ; 허명 ; 김영신 ; 김진수 ; 조현준 ; 오창호 69
ABSTRACT 69
4.1. 초록 69
4.2. 연구개요 70
4.3. 결론 및 시사점 85
5. 중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실험 목적·상호 작용·탐구 과정의 분석(Analyses of the aims of laboratory activity, interaction, and inquiry process within Laboratory Instruction in Secondary School Science) / 양일호 ; 정지우 ; 김영신 ; 김민경 ; 조현준 87
Abstract 87
5.1. 초록 87
5.2. 연구개요 88
5.3. 결론 및 시사점 100
6. 대학교 과학 실험 수업의 질 분석 / 김영신 ; 양일호 ; 박경숙 102
요약 102
6.1. 초록 102
6.2. 연구개요 103
6.3. 결론 및 시사점 109
7. 실험수업 유형 분류틀 개발(The Development of Laboratory Instruction Classification Scheme) / 양일호 ; 정진우 ; 허명 ; 김석민 111
Abstract 111
7.1. 초록 111
7.2. 연구개요 112
7.3. 결론 및 시사점 125
8. 초, 중등학교 과학 실험수업의 유형 분석(Analysis of the Types of Laboratory Instruc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Science) / 양일호 ; 김석민 ; 조현준 126
Abstract 126
8.1. 초록 126
8.2. 연구개요 127
8.3. 결론 및 시사점 134
9. 초등학교 신규교사의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기술의 특징(Beginning Elementary Teachers' Characteristics of their Teaching Skills in Science Classes) / 양일호 ; 정진우 ; 조현준 ; 최현동 ; 오창호 135
ABSTRACT 135
9.1. 초록 136
9.2. 연구개요 136
9.3. 결론 및 시사점 150
10. 초등 신규 교사의 과학 본성에 대한 신념(Beginning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 양일호 ; 한기갑 ; 최현동 ; 오창호 ; 조현준 152
ABSTRACT 152
10.1. 초록 152
10.2. 연구개요 153
10.3. 결론 및 시사점 177
11. 초등 초임교사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신념과 과학 교수-학습 활동과의 관련성(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Beginning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Context) / 양일호 ; 한기갑 ; 최현동 ; 오창호 ; 조현준 178
ABSTRACT 178
11.1. 초록 179
11.2. 연구개요 179
11.3. 결론 및 시사점 197
12. 과학자 지식생성과정을 반영한 프로그램 200
12.1. 현상 인식과 의문 생성 활동의 예 200
12.2. 과학적 사고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