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요약 6
1. 서론 2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8
2. 중국 조선족 기업의 실태분석 29
1. 분석 개요 29
2. 중국조선족기업의 역사적 배경 30
1) 이주와 정착을 위한 조선족기업의 성립(1898년~1949) 30
2) 계획경제 체제에서의 조선족기업 성립(1949~1978) 32
3) 개혁개방 정책변화와 조선족기업 성립(1979~현재) 33
3. 지역별 현황 36
1)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에 등록된 기업의 지역별 분포 36
2) 2014년도 조선족기업실태조사 지역분포 39
4. 업종별 현황 분석 40
1) 조선족기업의 업종별 특성 40
2) 중국 조선족기업의 업력 현황 41
3) 현지 정착시기 43
4) 창업후 현재까지 업력 44
5) 현재의 사업을 시작한 시기로부터 경과된 기간 44
6) 중국조선족기업의 주요생산품 현황 46
7) 중국조선족기업의 규모(종업원 수) 47
8) 중국조선족기업의 매출 규모 49
9) 현재 사업의 연간 매출 규모 50
5. 중국 조선족기업 경영의 영향요인 50
1) 현 거주지역에 오게 된 이유 51
2) 현재 사업을 시작하기 이전 직업 52
3) 중국사회에 대한 이해도 53
4) 현재 고객에 제공하고 있는 제품(상품 또는 서비스) 장점 53
5) 창업 성공의 핵심 역량 54
6) 성공적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의 관건 요인 55
7) 사회ㆍ친목(단체) 모임의 가입이 사업에 도움 되는 정도 55
8) 네트워크 중시 분야 56
9) 현재 사업의 성공요인 57
3. 중국시장 현지화를 위한 전략 58
1. 현지화 의미 58
1) 현지화의 개념 58
2) 현지화의 분류 60
3/2) 현지화의 선행연구 65
4/3) 중국시장의 현지화 선행연구 68
2. 협력을 통한 현지화 전략 70
1) 상호 협력을 위한 여건 70
2) 협력의 장점과 방안 71
4. 결론 73
1. 연구요약과 시사점 73
2. 정책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재중 조선족 기업가 설문조사지 80
판권기 84
〈표 2-1〉 1911年 용정촌 주요 상회 30
〈표 2-2〉 1936년도 할빈시 조선족 종사 산업 31
〈표 2-3〉 조선족기업가 협회에 등록된 지역별 분포 37
〈표 2-4〉 1991년도 조선족기업의 지역별 분포 38
〈표 2-5〉 현재의 사업장 소재지 39
〈표 2-6〉 1991년도 조선족기업의 업종별 특성 40
〈표 2-7〉 2014년 종사하는 있는 업종 41
〈표 2-8〉 업력 분포 42
〈표 2-9〉 현지에 정착한 시기 43
〈표 2-10〉 창업후 현재까지 업력 44
〈표 2-11〉 현재의 사업을 창업하여 운영한 기간 45
〈표 2-12〉 사업 변경 경험(횟수) 45
〈표 2-13〉 1991년도 중국조선족기업의 주요 생산품 46
〈표 2-14〉 2014년 취급하는 제품 47
〈표 2-15〉 1991년도 조선족기업의 규모(종업원 수) 현황 48
〈표 2-16〉 사업장 직원 수 48
〈표 2-17〉 사업장 직원 민족 구성 49
〈표 2-18〉 1991년도 조선족기업의 매출 규모 49
〈표 2-19〉 현재 산업의 연간 전체 매출 규모 50
〈표 2-20〉 현지 이주 동기 51
〈표 2-21〉 이전에 종사한 직업 52
〈표 2-22〉 중국사회에 대한 이해정도 53
〈표 2-23〉 현재 고객에 제공하는 제품(서비스)의 특성 54
〈표 2-24〉 창업 성공의 핵심역량 54
〈표 2-25〉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의 관건 요소 55
〈표 2-26〉 사회ㆍ친목(단체) 모임의 가입이 사업에 도움 되는 정도 56
〈표 2-27〉 네트워크 유형별 중요도 56
〈표 2-28〉 현재 사업의 성공요인 57
〈표 3-1〉 경영현지화 유형 분류 59
〈표 3-2〉 현지인 활용과 본국인 활용의 장단점 63
〈표 3-3〉 현지화 전략에 대한 선행 연구 분류 67
〈표 3-4〉 인지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 70
〈그림 2-1〉 조선족기업가 협회에 등록된 지역별 분포 비율 37
〈그림 2-2〉 1991년도 조선족기업의 지역별 분포 비율 38
〈그림 2-3〉 업력 분포 비율 43
〈그림 2-4〉 현지에 정착한 시기 비율 44
〈그림 2-5〉 현재 사업의 성공요인 비율 57
〈그림 3-1〉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바람직한 현지화 방향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