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ㆍ 6추천의 글 ㆍ 81장. 아이들 마음을 북돋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1.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려는 마음을 갖게 될까? ㆍ 142. 아이들의 꿈과 도전 ㆍ 293. 아이들을 둘러싼 환경 ㆍ 444. 선행 학습의 문제 ㆍ 515. 잠재적으로 학습된 고정관념 ㆍ 596. 수업 약속과 학급 규칙 만들기 ㆍ 632장. 수업의 세 가지 원리1. 모든 아이가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ㆍ 782. 아이들이 생각을 펼쳐서 서로 ‘공유’하도록 ㆍ 933. 기억할 가치가 있는 것은 꼭 ‘기록’을 남기도록 ㆍ1153장. 생각 지도를 이어가는 칠판 쓰기1. 칠판 쓰기 준비하기 ㆍ1302. 학습목표와 문제 제시 ㆍ1393. 아이들이 채워가는 여백 ㆍ1474. 서로 생각을 모아가는 아이들 칠판 쓰기 ㆍ1585. 생각을 연결하는 마인드맵 칠판 활용 ㆍ1706. 교사의 평가와 지도 ㆍ1864장. 생생한 기억을 위한 공책 쓰기1. 아이들 스스로 기억할 요점을 뚜렷하게 ㆍ1942. 문제 해결을 위한 생각 드러내기 ㆍ1983. 친구들 생각을 모으고 정리하기 ㆍ2024. 답안과 풀이가 틀린 까닭 찾기 ㆍ2055. 코넬식 공책 쓰기 ㆍ2086. 마인드맵 공책 ㆍ2137. 교과별 특징 ㆍ2188. 교사의 평가와 지도 ㆍ2285장. 모둠 활동1. 왜 모둠이 필요할까? ㆍ2342. 모둠 활동을 위한 준비 ㆍ2403. 모둠 짜기 ㆍ2484. 모둠 활동으로 펼쳐지는 수업 ㆍ2516장. 교과 수업1. 국어 ㆍ2642. 수학 ㆍ2773. 사회 ㆍ2994. 미술 ㆍ3175. 교과 통합 수업 ― ‘나무 프로젝트’ ㆍ3267장. 탐구와 발표1. 관찰 ㆍ3442. 조사 ㆍ3583. 프레젠테이션 ㆍ3744. 영상 제작과 녹음 ㆍ3835. 사진 촬영과 활용 ㆍ3946. 모둠 발표 ㆍ3997. 평가와 토론 ㆍ4028장. 내용 심화를 위한 활동1. 지식의 배경을 넓히는 독서 ㆍ4102. 공부 습관을 들이는 정리 활동 ㆍ419 3. 인터넷 활용과 방학 과제 ㆍ4264. 학급 문집 ㆍ4315. 아이들의 꿈과 상담 ㆍ4396. 가르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ㆍ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