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17
1. 공간적 범위 17
2. 시간적 범위 17
3. 내용상 범위 17
제3절 연구방법 18
제2장 공항 대기오염의 특성 및 관리여건 20
제1절 공항지역 대기오염의 특성 21
1. 공항지역 주요 대기환경문제 21
2. 공항지역 대기오염물질의 배출특성 27
제2절 공항지역 대기오염 관리여건 36
1. 공항지역 대기오염관리의 법ㆍ제도적 여건 36
2. 항공관련 동향 42
제3절 공항 대기환경 정책동향 및 관리사례 46
1. 국제항공관련 기구 46
2. 국외 정책 동향 51
3. 주요 공항의 대기관리 사례 검토 54
4. 국외 주요 공항의 대기관리 사례에 대한 시사점 62
제3장 인천국제공항 대기환경 현황 분석 64
제1절 인천국제공항 및 주변 대기질 현황 65
1. 인천국제공항 개요 및 운영현황 65
2. 인천국제공항 주변 대기질 현황 73
3. 인천국제공항 대기오염 배출량 현황 76
제2절 인천국제공항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80
1. 공항관련 배출원의 배출량 산정 방법 80
2. 인천국제공항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결과 및 비교검토 94
제4장 인천국제공항 대기환경 관리방안 107
제1절 인천국제공항 대기환경관리의 기본 원칙 108
제2절 인천국제공항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관리방안 110
1. 법제도적 기반 개선 및 관리주체 간 협력강화 110
2. 체계적인 배출자료 구축 및 관리 112
3. 배출원별 대기오염 배출저감 방안 114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20
제1절 주요 연구결과 121
제2절 정책제언 125
1. 인천국제공항 대기환경관리의 기본 원칙 125
2. 인천국제공항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관리방안 126
참고문헌 130
[부록 1] 항공기 분류 및 현황 134
[부록 2] 지상조업장비(GSE) 종류 및 현황 138
[부록 3] ICAO 항공기 엔진 배출계수 141
판권기 142
〈표 2-1〉 항공 및 공항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22
〈표 2-2〉 공항관련 대기오염 배출원 목록 25
〈표 2-3〉 주요 항공기 엔진, 연료소비량 및 배출계수 34
〈표 2-4〉 공항 대기오염관리 관련 법령 및 행정규칙 37
〈표 2-5〉 공항대기질 관리 38
〈표 2-6〉 여객터미널 실내공기질 관리기준 39
〈표 2-7〉 휘발유(알코올 포함) 사용자동차 또는 가스사용 자동차 40
〈표 2-8〉 경유사용 자동차 41
〈표 2-9〉 2012 AIRPORT TRAFFIC SUMMARY 43
〈표 2-10〉 우리나라 항공여객 수요 전망 44
〈표 2-11〉 우리나라 항공화물 수요 전망 45
〈표 2-12〉 우리나라 항공기 운항횟수 전망 45
〈표 2-13〉 ICAO 온실가스 감축전략 및 이행수단 46
〈표 2-14〉 대기오염배출량 저감대책의 예시 48
〈표 2-15〉 ACI의 대기질관리 주요 내용 49
〈표 2-16〉 IATA의 환경비전 달성을 위한 4가지 중점전략 50
〈표 2-17〉 Eco-Airport Master Plan의 분야별 목표 58
〈표 2-18〉 KIX 환경 플랜의 세부 환경활동 61
〈표 3-1〉 인천국제공항 현황 및 건설사업 개요 66
〈표 3-2〉 인천국제공항 계류장 시설 현황 67
〈표 3-3〉 인천국제공항 주차시설 현황 67
〈표 3-4〉 인천국제공항 자유무역지역(free trade area) 현황 68
〈표 3-5〉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운영현황 68
〈표 3-6〉 인천국제공항 연간 운항실적 69
〈표 3-7〉 인천국제공항 대기오염물질 측정결과 74
〈표 3-8〉 인천국제공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78
〈표 3-9〉 2011년 인천의 비도로 항공부문의 배출량 및 기여도 78
〈표 3-10〉 LTO 주기의 구분 및 설명 82
〈표 3-11〉 유럽 CORINAIR의 지상조업장비의 연료사용량당 배출계수 87
〈표 3-12〉 EDMS의 고정오염원 배출원 분류 및 배출계수 단위 90
〈표 3-13〉 공항 근접 고속도로의 일평균 자료(2012년) 92
〈표 3-14〉 인천국제공항 배출량 산정을 위한 시나리오 94
〈표 3-15〉 인천국제공항의 2012년 이착륙대수(LTOs) 95
〈표 3-16〉 시나리오 1(최소)-2012년 인천공항 항공기 모드별 배출량 산정결과 96
〈표 3-17〉 시나리오 2(최대)-2012년 인천공항 항공기 모드별 배출량 산정결과 96
〈표 3-18〉 항공기별 지상조업장비 종류(EDMS default) 97
〈표 3-19〉 2012년 인천공항 GSE 및 APU 배출량 산정결과 97
〈표 3-20〉 2012년 인천공항 고정오염원의 배출량 산정결과 99
〈표 3-21〉 2012년 인천공항 내 교통 및 주차에 의한 배출량 산정결과 100
〈표 3-22〉 시나리오 1(최소) 2012년 공항접근도로에 의한 배출량 산정결과 101
〈표 3-23〉 시나리오 2(최대) 2012년 공항접근도로에 의한 배출량 산정결과 101
〈표 3-24〉 시나리오 1(최소) 2012년 인천공항 배출량 산정결과 102
〈표 3-25〉 시나리오 2(최대) 2012년 인천공항 배출량 산정결과 103
〈표 3-26〉 인천국제공항 산정 배출량과 CAPSS 배출량 비교 105
〈그림 1-1〉 연구진행 흐름도 19
〈그림 2-1〉 항공기 터보팬 엔진의 모식도 및 연소배출 대기오염물질 29
〈그림 2-2〉 항공기 엔진에서의 연소생성물질 30
〈그림 2-3〉 LTO 모드별 CO, NOx, HC, SN의 배출지수 32
〈그림 2-4〉 LTO 모드별 연료소비량과 CO, NOx, HC의 배출계수 33
〈그림 2-5〉 공항환경 및 온실가스 운영/관리 체계 (공항환경관리기준) 37
〈그림 2-6〉 ICAO 항공수송 추이 (RPK, RTK, aircraft kilometers) 43
〈그림 2-7〉 간사이 공항의 환경계획 개념도 60
〈그림 3-1〉 인천국제공항 개황도 65
〈그림 3-2〉 인천국제공항 전체운항횟수와 여객운송 추이 70
〈그림 3-3〉 인천국제공항 화물운송 추이 70
〈그림 3-4〉 인천국제공항 환경감시시스템 72
〈그림 3-5〉 인천국제공항 주변 NO2 월평균 농도 추이 (2012~2013) 75
〈그림 3-6〉 인천국제공항 주변 PM10 월평균 농도 추이 (2012~2013) 75
〈그림 3-7〉 2003년 대비 오염물질별 배출원별 변동추이 (2003년 배출량 기준 = 1) 79
〈그림 3-8〉 EDMS 시스템 구조 81
〈그림 3-9〉 Landing and takeoff cycle(LTO) 83
〈그림 3-10〉 ICAO 표준 LTO cycle 83
〈그림 3-11〉 인천국제공항의 주요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의 기여도(시나리오 2) 104
〈표 부록 1-1〉 국내 항공기 종류 135
〈표 부록 1-2〉 국내 업체별 항공기 현황 136
〈표 부록 1-3〉 국내 기령별, 업체별 항공기 현황 137
〈표 부록 2-1〉 대표적인 지상조업장비(GSE) 종류 및 사진 138
〈표 부록 2-2〉 대표적인 지상조업장비(GSE) 종류 및 사진 139
〈표 부록 2-3〉 인천국제공항에 등록된 지상조업장비(2014년 10월 기준) 140
〈표 부록 3-1〉 LTO emission factor by aircraft 141
〈그림 부록 1-1〉 항공법에 의한 항공기 분류 134
〈그림 부록 1-2〉 ICAO에 의한 항공기 분류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