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의 목적 3
1.1. 외국어 말 교육의 문제 3
1.2. 효과적인 말소리 학습 3
2. 연구의 배경 5
2.1. 말 지각 5
2.2. 모국어가 외국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 5
2.3. 지각 학습 6
2.4. 참고문헌 6
3. 연구의 내용 7
3.1. 모국어로서의 한국어 지각 실험 8
3.1.1. 조음 변별 자질과 지각의 관계 8
3.1.2. 음향 속성과 지각의 관계 9
3.1.3. 소리 강도의 변화가 폐쇄음 지각에 미치는 영향 9
3.1.4. 한국어 단어 재인에서 음운 정보 처리 9
3.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지각 실험 9
3.2.1. 외국어 음소 지각에 대한 모국어의 영향 10
3.2.2. 조음 변별 자질과 지각의 관계 10
3.2.3. 자음 간 지각적 혼동 패턴 10
3.2.4. 소리 강도의 변화가 폐쇄음 지각에 미치는 영향 11
3.2.5. 모국어에 따른 한국어 삼중대립의 지각 11
3.3. 한국어 지각 학습 실험 11
3.3.1. 학습 실험 연구 분석 11
3.3.2. 지각 학습에 따른 선택주의 가중치의 변화 11
3.3.3. 학습 과제 간 효과 비교 11
3.3.4. 학습의 전이 효과 12
3.3.5. 전체 음소 구조 학습의 효과 12
3.3.6. 말소리 세기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12
3.3.7. 모국어에 따른 한국어 삼중대립의 지각 학습 13
3.3.8. 학습 전략 요인과 음소 지각 13
3.3.9. 발음에 미치는 지각 학습의 효과 13
3.3.10. 한국어 발음 학습 변인 13
3.3.11. 학습에 쓰이는 음성 자극의 중요성 14
연구 논문 목록 15
말소리의 지각학습 : 세 연구의 분석과 그 함의(An Analysis of Three Studies of Perceptual Learning of Speech) / 김정오 17
[요약] 17
지각학습 과제와 효과의 분석 18
변수, 훈련 방식 및 학습효과 19
말소리 지각학습의 개념과 그 과정 20
결론 : 한국어 말소리의 지각학습에 대한 적용 21
참고문헌 22
한국어 음절 지각에서 자음 자질과 모음 자질의 상호 작용(The Interactions of Vowel and Consonant Features in the Perception of Korean Syllables) / 배문정 ; 김정오 23
요약 23
실험 1. 자음과 모음의 독립성 검증 24
실험 2. 자음과 모음 처리의 순차성 검증 26
실험 3. 자음 자질과 모음 자질의 상호 작용 26
실험 4. 자음 자질 판단에서 모음의 영향 27
참고문헌 28
일본인의 한국어 자음 지각(The Structure of Korean Consonants as Perceived by Japanese) / 배문정 ; 김정오 29
요약 29
방법 30
결과 31
결론 34
참고문헌 34
동시조음 환경에서 한국어 자음의 지각적 구조(The Perceptual Structure of Korean Consonants within the Context of Coarticulation) / 배문정 ; 오아림 ; 김정오 35
[요약] 35
방법 36
결과 : 원자료 38
분석 결과 1 : 가산 군집 분석 38
분석 결과 2 : 개별차이 척도법 39
분석 결과 3 : 정보 전달율 42
논의 43
참고문헌 44
한국인과 일본인의 영어 자음 지각(The Perceptual Structure of English Consonants in Korean and Japanese) / 배문정 ; 김지현 ; 김정오 45
[요약] 45
방법 45
분석 결과 1 : 가산 군집 분석 46
분석 결과 2 : 개별 차이 척도법 47
분석 결과 3 : 정보 전달율 50
논의 50
참고문헌 50
한국어 발음 학습 변인 -발음 교육의 유형과 양을 중심으로- / 박성현 51
[요약] 51
1. 연구대상 52
2. 한국어 발음 능력과 변인 56
3. 교육의 유형과 양에 따른 차이 64
4. 결론 66
참고문헌 67
급별 수업 중 발음교육 68
한글단어 재인에서 음운정보가 우선적으로 처리되는가(Does Phonological Information Primarily Mediate Access to Meaning in Visual Korean Word Recognition?) / 고마츠 요시타카 ; 김정오 69
[요약] 69
방법 70
결과 및 논의 73
참고문헌 74
한글 단어재인에서 음운정보가 우선적으로 처리되는가? / 코마츠 요시타카 ; 김정오 76
[요약] 76
실험 1 80
실험 2 84
종합논의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0
부록 : 본 시험에서 사용된 범주 명과 단어 목록 91
한글 단어재인에서 음변화규칙과 음운부호의 관계 / 코마츠 요시타카 ; 김정오 92
[요약] 92
실험 1 95
실험 2 98
실험 3 100
종합 논의 102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부록 I. 본 실험 1 및 2에 사용된 범주 명과 단어 목록 109
부록 II. 실험 3에 사용된 범주 명과 단어 목록 110
일본인의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선택주의의 영향(The Effect of Selective Attention on Perceptual Learning by Japanese of Korean Stop Consonants) / 김윤현 ; 김정오 111
[요약] 111
방법 112
결과 및 논의 113
참고문헌 116
일본인의 한국어 치경폐쇄음의 변별지각 학습에서 표상의 변화 / 김윤현 ; 김정오 117
[요약] 117
실험 1 121
실험 2 127
종합논의 130
참고문헌 132
Abstract 134
부록 135
일본인의 한국어 치경폐쇄음 지각 학습의 전이효과(The Transfer Effects of Perceptual Learning by Japanese of Korean Alveolar Stop Consonants) / 김윤현 ; 김정오 137
요약 137
방법 138
결과 및 논의 139
참고문헌 141
일본인의 한국어 치경폐쇄음에 대한 변별학습이 양순폐쇄음의 변별지각에 미치는 전이효과 / 김윤현 ; 김정오 142
[요약] 142
방법 144
결과 및 논의 145
참고문헌 148
Abstract 149
한국어 3중 대립 음소에 대한 일본인의 지각적 범주화(Japanese Adults' Perceptual Categorization of Korean Three-way Distinction) / 김지현 ; 김정오 150
Abstract 150
Experiment 1 151
Experiment 2 153
General Discussion 154
References 155
일본인의 한국어 음소 지각과 산출의 관계 : 컴퓨터을 이용한 발음 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실험 / 박성현 ; 김정오 156
1. 교사 지도를 통한 발음 학습과 컴퓨터를 이용한 발음 학습 156
2. 발음학습에 있어서의 지각의 역할 158
3. 컴퓨터를 이용한 발음 지각 학습과 평가 166
참고문헌 169
부록 170
지각학습과제가 한국어 삼중대립 음소의 변별에 미치는 영향(Task Effects on Perceptual Learning of Korean Three-way Phoneme Distinction) / 박성현 ; 김정오 172
[요약] 172
방법 173
결과 및 논의 175
참고문헌 178
소리 강도의 변화가 폐쇄음의 지각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Decreased Amplitudes on the Perception of Korean Stops) / 오아림 ; 김정오 179
[요약] 179
실험 1 : 소리 강도를 조작한 조건에서 한국인의 한국어 폐쇄음 지각 180
실험 2 : 소리 강도를 조작한 조건에서 일본인의 한국어 폐쇄음 지각 182
참고문헌 183
말소리 세기가 일본인의 한국어 폐쇄자음의 지각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오아림 ; 김정오 185
[요약] 185
실험 1: 소리 세기를 조작한 조건에서 한국인과 일본인의 한국어 폐쇄음의 지각 188
실험 2: 소리의 세기가 일본인의 한국어 폐쇄음의 지각 학습에 미치는 영향 191
종합 논의 194
참고문헌 196
Abstract 198
知覺學習을 통한 韓國語 發音 學習 -국내 대학 한국어 교육기관 日本人 학습자를 대상으로- / 박성현 ; 김정오 199
硏究 目的 199
硏究 背景 199
實驗 199
논의 202
앞으로의 숙제 203
참고문헌 204
/ㄷ/와 /ㅌ/의 변별에 미치는 VOT와 f0에 대한 선택 주의 효과(The Effect of Selective Attention on VOT and f0 when Discriminating between /t/ and /th/) / 김윤현 ; 김정오(이미지참조) 205
[요약] 205
실험 1 207
실험 2 209
실험 3 212
종합 논의 217
참고문헌 218
부록 220
지각훈련 실험 결과 / 박성현 221
1차 실험 221
2차 실험 225
참고문헌 226
모국어에 따른 한국어 어두파열음 삼중대립 지각 - 일본인과 중국인 비교 실험 / 박성현 228
설계 228
검사 pretest & post-test (대락 1시간 소요) 229
학습 229
실험결과 229
학습전략 / 박성현 231
설문조사지 231
참여자 231
요인분석결과 231
학습 전략 요인과 음소 지각 232
결론 232
〈별첨 1〉 한국어 발음 학습 전략 설문지 234
〈별첨 2〉 (제목없음) 236
〈별첨 3〉 (제목없음) 237
일본인의 한국어 폐쇄음 음소 지각 학습 연구: 프랜시스와 뉴스바움(2002) 실험 패러다임에 따라 / 박형생 ; 김윤현 ; 코마츠 요시타카 ; 김정오 239
1. 영어민의 한국어 지각 학습 239
2. 일어민의 한국어 지각 학습 이슈 241
3. 일어민의 한국어 지각 학습 실험 (2006년 오까야마대학교) 242
말소리의 전이 학습 (미발표) / 김윤현 ; 코마츠 요시타카 ; 김정오 250
김윤현과 김정오 (2005) 연구 250
오까야마대학 실험 (2006) 250
오반응 분석 265
유사성 평정치 다차원척도법 분석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