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3
I. 서론 16
1. 전문계 고등학교의 현황 16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II. 선행연구 분석 22
1. 전문계 고등학교에 관한 선행 연구 22
2.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방법 25
3. 팀 기반 학습방법 32
1) 팀 기반 학습의 개요 32
2) 팀 기반 학습의 원리 33
3) 팀 기반 학습과 다른 집단학습방법의 비교 37
4) 팀 기반 학습방법의 활용 42
5) 팀 기반 학습 활용 사례 43
III.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1) 연구대상 - 학교 및 학과 특성 48
2) 연구대상 - 학급 및 학습자 50
3) 연구대상 - 단원 선정 52
4) 연구대상 - 교사 53
2. 연구도구 54
1) 집단의 동질성 검사 54
2) 과제수행에 관한 검사 54
3) 학습활동에 관한 검사 55
4) 동기 수준과 집단효능감 검사 55
5) 학습 방식 55
3. 연구절차 56
1) 연구개요 56
2) 수업처치 57
3) 데이터 수집방법 67
(1)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67
(2) 수업 관찰 및 촬영 68
(3) 학습자 인터뷰 71
IV. 연구결과 72
1. 집단 간 동질성 검사결과 72
2. 과제수행 및 사후동기 수준 검사결과 73
1) 과제수행 검사결과 73
2) 과제수행노력 검사결과 75
3) 사후 동기수준 검사결과 76
3. 학습활동 검사결과 77
1) 전체 학습활동 수준 검사결과 77
2) 학습활동 하위 변인별 수준 검사결과 78
4. 토론식 소집단학습 및 팀 기반 학습 수업 분석 80
5. 토론식 소집단학습 및 팀 기반 학습 집단 참여자 심층면담 84
1) 팀 기반 학습 수업 참여 학습자 인터뷰 84
(1) 학습활동 84
(2) 모둠별 활동 85
(3) 개인학습 88
(4) 기타 89
2) 토론식 수업 참여 학습자 인터뷰 90
(1) 학습활동 90
(2) 모둠별 활동 92
(3) 개인학습 94
(4) 기타 95
V.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부록 108
부록 1 108
A. 사전검사 110
B. 사후검사 114
부록 2 122
A. 수업 참관 관찰지-척도 124
B. 수업 참관 관찰지-횟수 128
부록 3 130
A. 인터뷰 질문지 132
부록 4 134
A. 팀 기반 학습 활용방안 워크숍 개요 136
B. 워크숍 자료 140
C. 워크숍 강의평가서 141
판권기 142
〈표 I-1〉 1990~2009 전문계고 현황 16
〈표 II-1〉 진로·직업교육 관련 주요 연구 23
〈표 II-2〉 교수·학습 관련 주요 연구 23
〈표 II-3〉 특성화, 인식 관련 주요 연구 25
〈표 II-4〉 우리나라 전문계 고등학교 계열별 적용 교육 방법 현황 26
〈표 II-5〉 우리나라 전문계 고등학교 우수사례 효과 분석 27
〈표 II-6〉 우리나라 전문계 고등학교 우수사례 효과 분석 31
〈표 II-7〉 우리나라 전문계 고등학교 우수사례 효과 분석 32
〈표 II-8〉 교수전략으로서 세 가지 교육방법 비교 40
〈표 III-1〉 A 전문계 고등학교 대학진학 현황 48
〈표 III-2〉 A 전문계 고등학교 졸업생 취업현황 49
〈표 III-3〉 관찰 대상 현황 51
〈표 III-4〉 공업계 고등학교 공업입문 교과의 구성 52
〈표 III-5〉 연구절차 57
〈표 III-6〉 공업입문 교과의 처치-팀 기반 학습 집단 58
〈표 III-7〉 일반 강의식 집단 수업 진도 및 내용 62
〈표 III-8〉 토론식 소집단학습 수업 진도 및 내용 63
〈표 III-9〉 팀 기반 학습 집단 수업 진도 및 내용 65
〈표 III-10〉 팀 기반 학습 참여 경험 및 인식에 대한 추가 문항 68
〈표 III-11〉 수업 비디오 촬영 현황 70
〈표 III-12〉 인터뷰 학습자 현황 71
〈표 IV-1〉 사전지식, 자아 효능감, 사전 동기수준 기초 자료 분석 72
〈표 IV-2〉 집단 간 동질성 검사결과 73
〈표 IV-3〉 집단별 과제수행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73
〈표 IV-4〉 집단별 과제수행에 관한 공변량 분석결과 74
〈표 IV-5〉 조정된 평균에 따른 집단 간 Scheffe 사후 검증 75
〈표 IV-6〉 집단별 과제수행노력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75
〈표 IV-7〉 집단별 과제수행노력에 관한 공변량 분석결과 76
〈표 IV-8〉 집단별 사후 동기수준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76
〈표 IV-9〉 집단별 사후 동기수준에 관한 공변량 분석결과 77
〈표 IV-10〉 집단별 전체 학습활동 수준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77
〈표 IV-11〉 집단별 전체 학습활동 수준에 관한 공변량 분석결과 78
〈표 IV-12〉 학습활동 하위 변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79
〈표 IV-13〉 팀 기반 학습과 토론식 소집단학습 수업 관찰 시간과 일시 80
〈표 부록 4-1〉 워크숍 세부내용 136
〈표 부록 4-2〉 워크숍 강의 내용 평가 137
〈표 부록 4-3〉 워크숍 강의 내용 평가 138
〈표 부록 4-4〉 워크숍 강의 내용 평가 138
[그림 III-1] 컴퓨터응용화공과 수업 현장 49
[그림 III-2] 전자과 수업 현장 50
[그림 III-3] 일반 수업 자리 배치 51
[그림 III-4] TBL 수업 자리 배치 51
[그림 III-5] 토론식 소집단학습 집단의 수업자료 64
[그림 III-6] 팀 기반 학습 집단의 수업 자료 64
[그림 III-7] 활동도구 사용 문제 66
[그림 III-8] 활동도구 사용 개인별 평가지 66
[그림 III-9] 팀 기반 학습방식 수업 촬영 내용 70
[그림 IV-1] 수업 방식별 실행 빈도 81
[그림 IV-2] 교수 전략별 실행 빈도 82
[그림 IV-3] 학습자 활동별 실행 빈도 83
[그림 부록 4-1] 워크숍 수업과정 및 참여자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