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
발간사 / 백기승
한국 인터넷 역사
인터넷 주요통계
2014년 인터넷 10대 뉴스
목차
특집 27
제1장 인터넷 : 진화의 전망과 대응 방향 28
제2장 핀테크 41
제3장 웨어러블 디바이스 58
제4장 2014 부산 ITU 전권회의 65
제1편 서비스 75
제1부 인터넷 정보 서비스 77
제1장 정보검색 78
제2장 커뮤니케이션 86
제3장 콘텐츠 95
제4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125
제2부 인터넷 융합 서비스 133
제1장 ICT와 산업 융합 134
제2장 클라우드 서비스 142
제3장 IoT 서비스 153
제4장 빅데이터 서비스 162
제5장 방송통신 융합 172
제3부 공공 부문 인터넷 서비스 185
제1장 정부3.0 186
제2장 국민 대상 서비스 194
제3장 기업 대상 서비스 199
제4장 행정기관 간 서비스 205
제4부 인터넷산업 현황 213
제1장 인터넷과 창조경제 214
제2장 인터넷산업 현황 222
제3장 인터넷 스타트업 228
제5부 인터넷 경제 237
제1장 전자상거래 238
제2장 금융거래 서비스 245
제3장 결제 서비스 250
제4장 공유경제 256
제5장 온라인 광고 263
제2편 활용 271
제1부 인터넷 이용 273
제1장 개인·가정 274
제2장 사업체 282
제3장 정치·사회·문화 293
제2부 인터넷 이용 활성화 301
제1장 인터넷 서비스 활성화 302
제2장 인터넷 이용문화 317
제3부 안전한 인터넷 357
제1장 정보보호 358
제2장 개인정보보호 368
제3편 인프라 377
제1부 인터넷 인프라 379
제1장 백본망 380
제2장 가입자망 390
제3장 연구망 408
제2부 인터넷 주소자원 429
제1장 IP주소 및 AS번호 430
제2장 도메인이름 438
제3장 도메인이름시스템(DNS) 448
제3부 인터넷 기술 455
제1장 기술 동향 456
제2장 표준화 동향 464
제3장 미래인터넷 479
제4부 인터넷 법제도 487
제1장 국내 인터넷 법제 488
제2장 인터넷 규제개선 493
제3장 해외 인터넷 법제 496
부록 505
해외 인터넷 현황 506
인터넷 거버넌스 519
『제9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수상자 534
국내 ISP 현황(2015년 3월 기준) 535
약어 모음·기관 약어 539
2015 한국인터넷백서 편집위원 및 편집진 546
2015 한국인터넷백서 집필진 547
판권기 551
표 특집-1-1.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 29
표 특집-1-2.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수 29
표 특집-1-3. 주요 인사들의 인터넷접근권 관련 의견 38
표 특집-1-4. 주요 국제회의 논의내용 38
표 특집-2-1. 핀테크 서비스 영역 분류 44
표 특집-2-2. 미국 IT기업의 핀테크 진출 현황 56
표 특집-4-1. 논의 의제 분류 66
표 특집-4-2. ITU 전략목표 67
표 특집-4-3. 2014 ITU 전권회의 최종의정서 주요 내용 68
표 특집-4-4. Connect 2020 : 글로벌 전기통신/ICT 목표 및 세부 목표 71
표 1-1-1-1. 국내 검색 서비스별 주요 인기검색어 83
표 1-1-2-1. 성·연령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기기(복수응답, 만 6세 이상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 91
표 1-1-2-2. 국내 SNS 성별·연령대별 이용률 추이 93
표 1-1-2-3. 국내 SNS별 이용률 추이 94
표 1-1-3-1. 방송 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2013년 기준) 97
표 1-1-3-2. 영화산업의 전체 디지털 온라인시장 매출 규모 98
표 1-1-3-3. 스마트 기기·PC 이용시 콘텐츠 시청 경로 98
표 1-1-3-4. 스마트 광고 시장 내 주요 광고비 99
표 1-1-3-5. 온라인 음악 유통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2013년 기준) 101
표 1-1-3-6. 온라인 음악 유통업 업종별 매출액 추이 102
표 1-1-3-7. 2014 유통사 음원 점유율(100위권 기준) 102
표 1-1-3-8. 스트리밍 1회 이용시 수익 배분률(1곡당 6원) 103
표 1-1-3-9. 게임 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05
표 1-1-3-10. 국내 이러닝 산업 현황 109
표 1-1-3-11. 이러닝 사업자 매출액 110
표 1-1-3-12. 이러닝 수요자별 시장 규모 비교 110
표 1-1-3-13. 출판산업 총괄 114
표 1-1-3-14. 전자책 관련 업종별 매출액 현황 115
표 1-1-3-15. 연령대별 매체별 뉴스 이용률(2014년) 116
표 1-1-3-16. 연령대별 동시보도 시 가장 신뢰하는 미디어(2014년) 116
표 1-1-3-17.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 부문 매출액 120
표 1-1-3-18. 주요 웹툰 플랫폼 게재 현황(2014년 9월 기준) 121
표 1-1-3-19. 애니메이션 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 현황(2013년) 123
표 1-1-3-20. 애니메이션 산업의 매체별 매출액 현황 추이(2011~2013) 123
표 1-2-2-1. 「클라우드 발전법」의 주요내용 145
표 1-2-2-2. 2014년 해외 주요 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현황 147
표 1-2-2-3. 전 세계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현황(2014년 2분기) 147
표 1-2-2-4. 주요 클라우드 사업자별 서비스 현황 148
표 1-2-3-1. IoT 주요 서비스 내용(예시) 157
표 1-2-3-2. IoT 기술구성 요소 158
표 1-2-4-1. 주요 기관별 빅데이터 정의 162
표 1-2-4-2. 국내 ICT 관련 산업 내 빅데이터 산업 비중 예측 164
표 1-2-4-3. 빅데이터 서비스 분야별 현황 및 사례 165
표 1-2-4-4. 빅데이터의 활용과 서비스 사례 166
표 1-2-4-5. 빅데이터 관련 주요 국내 정책 167
표 1-2-5-1. 국내 IPTV 가입자 현황 173
표 1-2-5-2. 2014년 국내 유료 TV 기업의 스마트 STB 개발 사례 178
표 1-3-1-1. 2015년도 정부3.0 추진 사업 예산 192
표 1-3-2-1. 온라인 민원 사무 종수 195
표 1-3-2-2. 민원24 서비스 이용 민원처리 건수 195
표 1-3-2-3. 주요 세목별 전자신고 비율 196
표 1-3-2-4. 공공데이터 개방 현황 197
표 1-3-2-5. 국민신문고를 통한 민원 접수·처리 건수 197
표 1-3-2-6. 최근 5년간 행정심판 청구 접수 처리 현황 198
표 1-3-3-1. 공공 부문 기업 대상 인터넷 서비스 사례 199
표 1-3-3-2. 기업지원 플러스 주요 이용 실적 현황 201
표 1-3-3-3. 통관 단일창구 주요 이용 실적 현황 201
표 1-3-3-4. 중소기업 정책정보 서비스 주요 이용 실적 현황 202
표 1-3-3-5. 공공 부문 기업 대상 인터넷 서비스 사례 203
표 1-3-3-6. 특허정보 서비스 이용 현황 203
표 1-3-4-1.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한 구비서류 감축 실적 208
표 1-3-4-2. e-사람 사용자 수 현황(2014년 9월 말 기준) 209
표 1-3-4-3. 디지털 예산회계 시스템을 통한 연도별 전자 자금이체 규모 210
표 1-4-1-1. 모바일 경제 현황 및 전망 214
표 1-4-1-2. 모바일 경제 분야별 비중 215
표 1-4-2-1. 연도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현황 222
표 1-4-2-2. 인터넷 산업의 분류 223
표 1-4-2-3. 국내 인터넷 산업 매출액 224
표 1-4-2-4. 인터넷 기반산업 매출액 225
표 1-4-2-5. 인터넷 지원산업 매출액 226
표 1-4-2-6. 인터넷 활용산업 매출액 227
표 1-4-3-1. 2014년 외국계 투자사가 참여한 스타트업 투자 리스트(최고 투자유치금액 순) 230
표 1-4-3-2. K-Global 스타트업 연도별 창업, 상용화 건수 및 투자유치 성과 233
표 1-5-1-1.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39
표 1-5-1-2. 전자상거래 물품 수입통관 현황 242
표 1-5-1-3. 국가별 전자상거래 수입통관 현황(2014년 기준) 242
표 1-5-1-4.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43
표 1-5-2-1.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수(연말 기준) 246
표 1-5-2-2. 금융기관 모바일뱅킹 등록고객 수(연말 기준) 246
표 1-5-2-3.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이용 실적(일 평균 기준) 247
표 1-5-2-4. 금융기관 모바일뱅킹 이용 실적(일 평균 기준) 248
표 1-5-2-5. 인터넷뱅킹 중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의 비중(일 평균 기준) 249
표 1-5-3-1. 국내 핀테크 기업 현황 254
표 1-5-4-1. 공유경제 기업의 주요 유형과 국내·외 사례 257
표 1-5-5-1.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 기업 매출액 현황 264
표 1-5-5-2. 국내 광고시장 규모 265
표 1-5-5-3. 국내 3대 포털 사업자 매출액 현황 265
표 1-5-5-4. 국내 모바일 광고 유형별 시장규모(2013~2015년) 266
표 1-5-5-5. 국내 모바일 광고 사업자 유형별 시장 규모 267
표 1-5-5-6. 국내 모바일 광고 유형별 접촉 경험/클릭 경험/구매·이용 경험 268
표 2-1-1-1. 성·연령별 인터넷 이용 목적(복수응답) 278
표 2-2-1-1. 국내 100대 웹 사이트 ActiveX 사용 현황 308
표 2-2-1-2. 국내 100대 웹 사이트 3종 이상 브라우저 지원 현황 308
표 2-2-1-3. 국내 웹 접근성 표준 제정 현황 313
표 2-2-2-1. 부문별 일반 국민 대비 소외계층 정보화 수준 318
표 2-2-2-2. 소외계층별 일반 국민 대비 종합 정보화 수준 319
표 2-2-2-3. 소외계층 인터넷 이용률 및 격차 추이 320
표 2-2-2-4. 소외계층 가구 컴퓨터 보유율 및 격차 추이 320
표 2-2-2-5. 소외계층 스마트폰 보유율 322
표 2-2-2-6. 정보통신 보조 기기 연도별 보급 현황 323
표 2-2-2-7. 연도별 사랑의 그린 PC 보급 실적 324
표 2-2-2-8. 연도별 통신중계 서비스 현황 325
표 2-2-2-9. 장애인 정보화교육 교육 실적 325
표 2-2-2-10. 연도별 고령층 정보화교육 실적 326
표 2-2-2-11. 연도별 결혼이민자 정보화교육 실적 326
표 2-2-2-12. 연도별 북한이탈주민 정보화교육 실적 327
표 2-2-2-13. 연도별 온라인 정보화교육 실적 327
표 2-2-2-14. 제5기 한국인터넷드림단 2014년 주요 활동 341
표 2-2-2-15. 2014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주간 주요 행사 342
표 2-2-2-16. 연도별 성인 대상 정보통신 윤리교육 인원 346
표 2-2-2-17. 연도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전문인력 양성 현황 347
표 2-2-2-18. ITU 회원 국가별 COP 활동 현황 352
표 2-2-2-19. CG-COP 제2차 활동 보고서 요약(2012년) 353
표 2-3-1-1. 국내 IoT 관련 침해 사고 발생 사례 360
표 2-3-2-1. 개인정보 침해 유형 370
표 3-1-1-1. IX별 연동 현황(2015년 3월 기준) 381
표 3-1-1-2. KTIX 연동 현황(2015년 3월 기준) 382
표 3-1-1-3. DIX 연동 현황(2015년 3월 기준) 383
표 3-1-1-4. SKBIX 연동 현황(2015년 3월 기준) 383
표 3-1-1-5. KINX 연동 현황(2015년 3월 기준) 384
표 3-1-1-6. 6NGIX 연동 현황(2015년 3월 기준) 385
표 3-1-1-7. 국내·외 육양 해저 케이블 현황 387
표 3-1-1-8. 국내 기간통신 사업자 국제 육양 케이블 종류 388
표 3-1-1-9. KT 및 SK 브로드밴드의 비육양 해저 광케이블 현황 388
표 3-1-1-10. 국내 무궁화위성(KOREASAT) 현황 389
표 3-1-2-1. BcN과 Giga인터넷 서비스 비교 392
표 3-1-2-2. 국내 초고속인터넷 기술방식별 이용현황 393
표 3-1-2-3. 국내 Giga인터넷 상용 서비스 현황 393
표 3-1-2-4. 연도별 농어촌 광대역망 구축 현황 394
표 3-1-2-5. 주요국 브로드밴드 구축 및 서비스 보급 정책 395
표 3-1-2-6. 블루투스 버전별 특징 399
표 3-1-2-7. IEEE 802.11 규격 간 비교 401
표 3-1-2-8. 3GPP Release별 주요 내용 402
표 3-1-2-9. 국내 LTE 및 LTE-Advanced 서비스 상용화 시점 406
표 3-1-3-1. KOREN 발전 과정 409
표 3-1-3-2. KOREN 활용 건수 현황 410
표 3-1-3-3. KREONET의 80개 첨단연구지원 현황(2014) 414
표 3-1-3-4. COREEN 협업 응용 소프트웨어 및 기능 415
표 3-1-3-5. TEIN1~TEIN4 사업 개요 417
표 3-2-1-1. IPv4주소 및 IPv6주소 비교 430
표 3-2-1-2. 주요 국가별 인터넷주소 보유 현황(2015년 3월 기준) 432
표 3-2-2-1. 도메인 현황(2015년 3월 기준) 439
표 3-2-2-2. 국가도메인 등록 현황(2015년 3월 기준) 440
표 3-2-2-3. 3단계 .kr 도메인 영역에 따른 등록 자격 및 등록 현황(2015년 3월) 441
표 3-2-2-4. 주요 영문 국가최상위도메인이름 등록 현황(2014년 12월) 442
표 3-2-2-5. 주요 일반최상위도메인이름 등록 현황(2015년 3월 기준) 443
표 3-2-2-6. 국내 국가최상위도메인이름(.kr) 등록대행자 현황(2015년 3월 기준) 443
표 3-2-2-7. 주요 신규 일반최상위도메인이름 등록 현황(2015년 3월 기준) 445
표 3-3-2-1. 인터넷 관련 ICT 표준화 포럼의 주요 활동 466
표 3-3-2-2. 국제표준화기구별 주요 표준화 이슈 467
표 3-3-2-3. ITU-T SG 구성도(2013~2016년) 471
표 3-3-2-4. ITU-T SG13 내의 클라우드 컴퓨팅 표준들 472
표 3-3-2-5. ISO/IEC JTC1 조직도표 474
표 3-3-2-6. ISO/IEC JTC1 SC6 내의 미래인터넷 표준들 475
표 3-3-2-7. ISO/IEC JTC1 SC38 내 클라우드 컴퓨팅 표준들 476
표 3-3-3-1. FIA의 5대 프로젝트 개요 481
표 3-3-3-2. ITU-T SG13 내의 미래인터넷 표준들 485
표 3-4-1-1. 인터넷 관련 법령 분류(2015년 4월 기준) 488
표 3-4-1-2. 인터넷 관련 법률 제·개정 현황 및 내용(2014년 3월~2015년 4월) 489
표 3-4-1-3. 「정보통신망법 개정 법률(안)」의 주요 내용(2015년 5월 현재) 491
표 3-4-2-1. 인터넷 규제 개선 대상 과제 493
표 3-4-3-1. 주요 국가들의 인터넷법령 제·개정 현황(2013년 6월~2015년 5월) 496
표 3-4-3-2. 캐나다「안티스팸법」의 규제대상 행위 502
표 3-4-3-3. 「인터넷 이용자 보호법」의 핵심 내용 503
표 부록-1. 인터넷 이용률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률 현황 507
표 부록-2. 아시아·태평양 지역 인터넷 이용자 및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추이 509
표 부록-3. 미주 지역 인터넷 이용자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추이 512
표 부록-4. 유럽 지역 인터넷 이용자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추이 513
표 부록-5. 중동·아프리카 지역 인터넷 이용자 및 모바일 인터넷 실 이용자 추이 515
표 부록-6. 국제지수 현황 518
표 부록-7. ICT 발전지수 주요국 순위(2014년 기준) 518
표 부록-8. 2014 부산 ITU 전권회의 인터넷 거버넌스 관련 개정 내용 524
표 부록-9. 넷문디알 회의 성명서 주요 내용 528
표 부록-10. EC가 제시한 인터넷 공간의 특성 530
표 부록-11. OECD 이사회의 인터넷 정책 수립 시 지켜야 할 기본 원칙 531
그림 특집-1-1. 다양한 분야의 초연결과 데이터 생산 34
그림 특집-1-2. 주요 핀테크 투자 현황 36
그림 특집-2-1. 핀테크 서비스 구분 44
그림 특집-2-2. 페이팔의 성장 46
그림 특집-2-3. 트랜스퍼 서비스 47
그림 특집-2-4. P2P 대출 거래방식 48
그림 특집-2-5. 중국 알리페이 서비스 수신-대출 업무 흐름도 50
그림 특집-3-1. 2015년 출시 사용 중인 웨어러블 기기들 59
그림 특집-3-2. 웨어러블 기기의 2014년에서 2015년 출시 현황(손목을 중심으로) 60
그림 특집-3-3. 웨어러블 기기의 시장규모와 스마트 워치의 시장규모 60
그림 특집-3-4. 글로벌 모바일 헬스케어의 시장 규모와 모바일 헬스케어 수익 구조 62
그림 특집-3-5. 미국 내 웨어러블 선호도와 운동 선호도 조사 결과 63
그림 특집-3-6. 애플이 WWDC 2014에서 발표한 헬스키트 64
그림 1-1-1-1. 국내 PC 기반의 주요 검색엔진 QC 점유율 현황 80
그림 1-1-1-2. 국내 모바일 웹검색 QC 점유율 현황 80
그림 1-1-1-3. PC 기반의 해외 주요 검색엔진 QC점유율 현황 81
그림 1-1-1-4. 모바일 기반의 해외 주요 검색엔진 QC 점유율 현황 82
그림 1-1-2-1. 최근 이메일 이용 시기(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87
그림 1-1-2-2. 성·연령별 이메일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88
그림 1-1-2-3. 개인 용도 이메일 이용빈도(만 6세 이상 이메일 이용자) 88
그림 1-1-2-4. 최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시기(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90
그림 1-1-2-5. 성·연령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90
그림 1-1-2-6. 개인 용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빈도(만 6세 이상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 91
그림 1-1-2-7. SNS 유형별 이용 현황(복수응답, 만 6세 이상 SNS 이용자) 92
그림 1-1-4-1. 2017년까지 앱스토어 비즈니스의 총 거래금액과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의 총 수 125
그림 1-1-4-2. 국내 애플리케이션 마켓별 콘텐츠 매출 비중 추이 126
그림 1-1-4-3. 중국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변화(앱스토어 다운 글로벌 1위와 라이프스타일 애플리케이션 다운의 증가) 128
그림 1-1-4-4. 애플리케이션 소비자들의 월 애플리케이션 사용 시간의 변화 129
그림 1-1-4-5. 국내 애플리케이션 소비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사용시간의 변화에 대한 응답 130
그림 1-1-4-6.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의 월 수익 도표 131
그림 1-2-1-1.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별 대기업 연계 현황 141
그림 1-2-3-1. 초연결사회로의 패러다임 변화 153
그림 1-2-3-2. 미래창조과학부의 IoT 기본 계획 목표(2014년) 155
그림 1-2-3-3. IoT 혁신센터 주요 활동 156
그림 1-2-3-4. IoT 정보보호 비전 및 추진 전략 156
그림 1-2-4-1. 주요 시장 조사 기관 빅데이터 세계 시장 규모 전망 163
그림 1-2-5-1. 유료 방송 순증 가입자 추이 173
그림 1-2-5-2. OTT 모바일 시장 규모(좌) 및 국내 가입자 규모(우) 전망 175
그림 1-2-5-3. 시내전화-인터넷전화 가입자 추이 181
그림 1-2-5-4. 인터넷전화 매출 규모 182
그림 1-3-1-1. 정부3.0 비전 및 과제 구조도 187
그림 1-3-1-2.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예시) 188
그림 1-3-1-3. 정부 영상회의 개최 건수 190
그림 1-3-1-4. 원문 정보 공개 현황 191
그림 1-3-1-5. 공공데이터 개방·이용·활용 현황 191
그림 1-4-1-1. 창조경제 타운과 창조경제혁신센터 체계도 218
그림 1-4-1-2. 창조경제 주요성과와 평가(2015년 6월 기준) 219
그림 1-4-3-1. 창업자 대상 해외 진출 고려 설문 결과 229
그림 1-4-3-2. K-Global 스타트업 육성과정 232
그림 1-5-1-1. 소매 판매액 및 온라인쇼핑 거래액 현황 238
그림 1-5-1-2. 연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39
그림 1-5-1-3. 모바일쇼핑 거래액 현황 240
그림 1-5-1-4. 모바일쇼핑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2014년) 241
그림 1-5-1-5. 소셜커머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2014년) 241
그림 1-5-3-1. IT·금융 융합 지원 업무계획의 목표와 과제 253
그림 1-5-5-1.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 266
그림 2-1-1-1.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274
그림 2-1-1-2. 최근 인터넷 이용시기 275
그림 2-1-1-3. 성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275
그림 2-1-1-4.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276
그림 2-1-1-5. 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277
그림 2-1-1-6. 인터넷 이용 행동 및 인식 279
그림 2-1-1-7. 가구 인터넷 접속률 280
그림 2-1-1-8. 가구 인터넷 접속 방법(복수응답) 280
그림 2-1-1-9. 인터넷 이용 장소(복수응답) 281
그림 2-1-2-1. 인터넷 접속 여부 283
그림 2-1-2-2. 업종별 - 인터넷 접속률 283
그림 2-1-2-3. 규모별 - 인터넷 접속률 284
그림 2-1-2-4. 조직형태별 - 인터넷 접속률 284
그림 2-1-2-5. 인터넷 주 접속 방법 285
그림 2-1-2-6. 업종별 - 인터넷 주 접속 방법 285
그림 2-1-2-7. 규모별 - 인터넷 주 접속 방법 286
그림 2-1-2-8. 인터넷 접속 방법 286
그림 2-1-2-9. 업무상 인터넷 이용 현황 287
그림 2-1-2-10. 업종별 - 업무상 인터넷 이용률(평균) 288
그림 2-1-2-11. 규모별 - 업무상 인터넷 이용률(평균) 288
그림 2-1-2-12. 전자상거래 이용 여부 289
그림 2-1-2-13. 업종별 - 전자상거래 이용률 289
그림 2-1-2-14. 규모별 - 전자상거래 이용률 290
그림 2-1-2-15. 업종별 - 빅데이터 기술(서비스) 인지도 290
그림 2-1-2-16. 규모별 - 빅데이터 기술(서비스) 인지도 291
그림 2-1-2-17. 규모별 - 빅데이터 기술(서비스) 이용률 291
그림 2-1-2-18. 빅데이터 기술(서비스) 도입 저해 요인(복수응답) 292
그림 2-1-2-19. 빅데이터 기술(서비스) 도입 혜택 292
그림 2-1-3-1. 투표와 개표에 대한 시간별 버즈 트렌드 294
그림 2-1-3-2. 주요 폐쇄형 SNS 연령별 비중 295
그림 2-1-3-3. SNS 이용자 행태 추이 296
그림 2-2-1-1. HTML5 주요 기능 307
그림 2-2-1-2. 기관 유형별 웹 접근성 평균 점수 314
그림 2-2-2-1. 스마트 격차 지수 산출 결과 321
그림 2-2-2-2. 유형별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학생) 330
그림 2-2-2-3. 유형별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성인) 331
그림 2-2-2-4. 유형별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학생) 332
그림 2-2-2-5. 유형별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성인) 332
그림 2-2-2-6. 사이버폭력 피해 후 대응(학생) 333
그림 2-2-2-7. 사이버폭력 피해 후 대응(성인) 334
그림 2-2-2-8. 2014년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336
그림 2-2-2-9. 청소년 성별·학년별·취약계층 스마트폰 중독 현황 및 중독위험군 구성비 336
그림 2-2-2-10.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비율 추세 337
그림 2-2-2-11. 연령별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비율 추세 337
그림 2-3-2-1. 인터넷 이용자 개인정보보호 관련 설문조사 결과 369
그림 2-3-2-2. 연도별 개인정보 침해 신고·상담 접수 현황 369
그림 3-1-1-1. IX별 연동망 회선연결 구조(2015년 3월 기준) 381
그림 3-1-2-1. 국내 WMAN 서비스 가입자 추이 405
그림 3-1-3-1. KOREN 고도화 방향 411
그림 3-2-1-1. IPv6 전환종합지원센터 체계 436
그림 3-2-2-1. 단계별 도메인 체계 438
그림 3-2-3-1. IP 서비스 간의 관계 448
그림 3-2-3-2. DNS 동작 원리 449
그림 3-2-3-3. krDNS 일일 평균 질의량(월별) 450
그림 3-2-3-4. krDNS 구축·운영 현황 451
그림 부록-1.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 및 이용률 변화 추이 506
그림 부록-2. 국가별 인터넷 이용률(2013년 6월 기준) 507
그림 부록-3. OECD 주요 회원국 인구 100명당 유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2014년 6월 기준) 508
그림 부록-4. OECD 주요 회원국 인구 100명당 무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2014년 6월 기준) 508
그림 부록-5.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 및 이용률 509
그림 부록-6. 중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 및 이용률 510
그림 부록-7. 일본 인터넷 이용자 수 및 이용률 510
그림 부록-8. 일본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 511
그림 부록-9. 미국 인터넷 이용률 현황 512
그림 부록-10. 캐나다 인터넷 이용률 현황 513
그림 부록-11. 영국 인터넷 이용률 현황 514
그림 부록-12. 프랑스 인터넷 이용률 현황 514
그림 부록-13. 독일 인터넷 이용률 현황 515
그림 부록-14. 아랍에미리트연합 인터넷 이용률 현황 516
그림 부록-15. 사우디아라비아 인터넷 이용률 현황 516
그림 부록-16. 남아프리카공화국 인터넷 이용률 현황 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