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11
제1부 서론 29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30
2. 선행연구 검토 32
2.1. 유가공품 수급, 가격, 유통개선 관련 연구 32
2.2. 육가공품 수급, 가격, 유통개선 관련 연구 35
2.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6
3. 연구 범위와 방법 38
3.1. 연차별 연구범위와 방법 38
3.2. 4년차 연구범위와 방법 39
제2부 축산식품의 수급 및 물가 영향 분석 42
제1장 축산식품의 수급 및 물가 변동 분석 43
1. 축산식품 수급 현황 43
2. 축산식품의 가격지수 변동 분석 58
3. 유가공품 가격의 인과성 분석 73
제2장 축산식품의 소비자물가 파급영향 분석 85
1. 소비자물가 기여도 분석 85
2. 축산식품 가격 변동에 대한 소비자 체감물가 분석 89
3. 축산식품 교역조건 변화의 국내물가 파급효과분석 91
4. 축산식품의 소비자지출함수 추정 99
제3부 유가공품 106
제3장 유가공품 유통실태 및 시장구조 분석 107
1. 유가공품의 유통체계 107
2. 유가공품의 판매 실태 분석 113
3. 유가공품 시장의 구조-행동-성과 분석 122
4. 유가공품 시장의 개선 과제 135
제4장 해외 유가공품 유통관련 동향, 제도 및 시사점 137
1. 세계 유가공품 시장 동향과 시사점 137
2. 주요국의 유가공품 관련 정책 141
3. 주요국의 유가공품 관련 정책 도입에 따른 영향 155
4. 외국 사례의 시사점 161
제5장 유가공품 정책의 전문가 평가 및 정책 효과분석 163
1. 유가공품 관련 정책의 전문가 평가 163
2. 유가공 산업의 정책모형 개발 및 효과분석 170
제6장 유가공품 유통체계 개선방안 190
1. 수급안정과 유통체계 개선 관련 분석 결과의 종합 190
2. 수급안정 및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기본 방향 196
3. 유가공품 유통체계 개선방안 197
제4부 육가공품 210
제7장 육가공품 유통실태 및 시장구조 분석 211
1. 육가공품의 유통체계 211
2. 육가공품의 판매 실태 조사 분석 216
3. 육가공품 시장의 구조-행동-성과 분석 224
4. 육가공품 시장의 개선 과제 238
제8장 해외 육가공품 유통관련 동향, 제도 및 시사점 241
1. 세계 육가공품 시장 동향 241
2. 주요국 육가공품 유통 정책 및 시사점 256
제9장 육가공품 정책의 전문가 평가 및 정책 효과분석 262
1. 육가공품 정책의 전문가 평가 262
2. 육가공산업의 정책모형 개발 및 효과분석 267
제10장 육가공품 유통체계 개선방안 285
1. 수급안정과 유통체계 개선 관련 분석 결과의 종합 285
2. 수급안정 및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기본 방향 289
3. 육가공품 유통체계 개선방안 290
제5부 요약 및 결론 298
요약 및 결론 299
[부록] 유가공 및 육가공산업 정책 평가를 위한 전문가 조사표 321
Ⅰ. 낙농산업(유가공 분야) 정책 평가 321
Ⅱ. 육가공관련 정책 평가 326
참고문헌 329
판권기 334
표 1-1. 원유 사용 실적 43
표 1-2. 발효유 생산 실적 44
표 1-3. 제조업체별 발효유 가공능력(2012년 기준) 45
표 1-4. 발효유 소비 실적 46
표 1-5. 연도별 1인당 발효유 소비량 46
표 1-6. 치즈류 생산 실적 47
표 1-7. 치즈류 소비 실적 47
표 1-8. 연도별 1인당 치즈 소비량 48
표 1-9. 분유 생산 실적 48
표 1-10. 분유 소비 실적 50
표 1-11. 아이스크림의 분류 50
표 1-12. 아이스크림류 생산 현황 51
표 1-13. 아이스크림 소매점 매출액(2012년 기준) 51
표 1-14. 유가공품 수입 현황 52
표 1-15. 유가공품 수출 현황 53
표 1-16. 유가공품 소비자 가격현황 54
표 1-17. 연도별 육가공품 생산 현황 55
표 1-18. 연도별 육가공품 판매 현황 56
표 1-19. 월평균 육류가공품 소비 지출액 비중 57
표 1-20. 식육가공품 수출입 현황(2009~13년) 58
표 1-21. 유가공품 소비자물가의 연평균 상승률 59
표 1-22. 우유 농판가격지수와 유가공품 물가지수의 연평균 상승률 63
표 1-23. 육가공품 소비자물가의 연평균 상승률 69
표 1-24. 돼지 지육가격과 육가공품의 물가지수의 연평균 상승률 70
표 1-25. 유가공품 가격인과성 분석을 위한 기초 통계량 76
표 1-26. 우유 및 유가공품 가격의 안정성 단위근 검정 결과 77
표 1-27. 가격인과성 최적시차(k) 결정 분석결과 78
표 1-28. 가격인과성 Johansen 공적분 검정 결과 : Trace test 79
표 1-29. DAG 모형 오차항 상관계수 행렬 79
표 1-30. 우유 및 유가공품 가격간 동시적 인과순위 결정을 위한 예측오차분산분해 분석결과 82
표 2-1. 주요 농축산물 및 식료품의 물가지수 가중치(2012년 기준) 86
표 2-2. 축산식품의 소비자물가 기여도(2010~13년) 88
표 2-3. 변수 설명 및 기초통계량 100
표 2-4. 균등화하지 않은 유가공품 소비지출 기본모형 추정 결과(1) 103
표 2-5. 균등화하지 않은 유가공품 소비지출 기본모형 추정 결과(2) 104
표 2-6. 균등화하지 않은 육가공품 소비지출 기본모형 추정 결과(3) 105
표 3-1. 치즈류 생산 실적 109
표 3-2. 조제분유의 소매매장별 유통 비중 111
표 3-3. 유가공품 조사 개요 114
표 3-4. 유가공품 판매 가격 118
표 3-5. 발효유의 유형별 가격 비교 119
표 3-6. 수입 치즈와 국내산의 가격 비교 120
표 3-7. 수입 조제분유와 국내 생산 조제분유와의 가격 비교 121
표 3-8. 아이스크림의 수입 제품과 국내 제품과의 가격 비교 121
표 3-9. 유가공산업 구조분석을 위한 자료 128
표 3-10. 유가공품의 마진함수 및 수요함수 추정 결과 129
표 3-11. 유가공산업의 산업구조 평가 129
표 3-12. 유가공산업 집중화의 효과 추정 결과 130
표 3-13. 유가공품별 5대 기업의 시장점유율 131
표 3-14. 유가공품 유통마진율 132
표 3-15. 유가공품별 시장의 구조-행동-성과 요약 134
표 4-1. 세계 유가공품 시장에서의 주요 인수 및 합병 현황(2012년) 139
표 4-2. 일본의 가공용 원유 수급안정 정책 143
표 4-3. 일본의 유가공품 유통개선 정책 145
표 4-4. 일본의 우유 및 유가공품 소비확대 정책 147
표 5-1. 전문가 평가 대상 유가공분야 물가안정 정책 164
표 5-2. 유가공품 가격안정 정책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165
표 5-3. 유가공품 유통비용 절감 정책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167
표 5-4. 유가공품 관련 기존 정책 종합평가 결과 168
표 5-5. 유가공품 관련 시행 예정 또는 논의 중인 정책 종합평가 결과 169
표 5-6. 유가공품 EDM 모형 내생변수 값 172
표 5-7. 유가공품 EDM 모형 기타변수 값 174
표 5-8. 분석에 사용될 가격 비율 175
표 5-9. 분석에 사용될 물량 비율 176
표 5-10. 유가공품 관세율 인하 시나리오별 사회후생변화 183
표 5-11. 유가공품 유통비용감소 시나리오별 사회후생변화 185
표 5-12. 유가공품 시장지배력 변화 시 사회후생변화 187
표 5-13. 유가공품 시나리오별 추정결과 188
표 6-1. 유가공부문 주요 연구결과 191
표 7-1. 육가공품 제조회사별 판매액 및 판매 비중 212
표 7-2. 소매 유통점의 육가공품 판매액 및 판매 비중 213
표 7-3. 육가공품별 판매액 및 판매 비중 214
표 7-4. 육가공품 제조사별 조사 비율 217
표 7-5. 육가공품별 축육 재료 이용 현황 218
표 7-6. 육가공품별 축육 함유량 비교 219
표 7-7. 육가공품별 원료 축육의 원산지 현황 220
표 7-8. 육가공품별 가격(100g 기준) 비교 222
표 7-9. 국내산 축육 원료 이용률에 따른 육가공품별 가격 차이 223
표 7-10. 육가공품 평균가격 및 시장점유율 231
표 7-11. 돼지고기 및 육가공품 수요탄력성 및 공급탄력성 231
표 7-12. 육가공품의 마진함수 추정 결과 232
표 7-13. 육가공산업의 산업구조 평가 232
표 7-14. 육가공산업 집중화의 효과 추정 결과 233
표 7-15. 육가공품 품목별 시장점유율 5대기업 현황 236
표 7-16. 육가공품 유통마진 추이 237
표 7-17. 육가공품 품목별 시장구조-행위-성과 요약 238
표 8-1. 미국 상위 10개 육류 및 가금육 가공회사 현황(2012년) 243
표 8-2. 미국 상위 10위 쇠고기 생산업체 현황(2010년) 244
표 8-3. 미국 상위 10위 돼지고기 생산업체 현황(2010년) 245
표 8-4. 미국 런치미트(Lunch meat)의 가공육 사용 현황(2013년) 248
표 8-5. 미국 소비자가 육가공품 구매시 영양성분 검토 빈도 248
표 8-6. 미국 런치미트 판매 상위 10위 브랜드(2012년) 249
표 8-7. 미국 후랑크푸르트 소시지 판매 상위 10위 브랜드(2012년) 250
표 8-8. 미국 런치미트 주요 판매업체(2012년) 251
표 8-9. 미국 베이컨 주요 판매업체(2012년) 251
표 8-10. 일본의 육가공업계 순위(2014년) 252
표 9-1. 육가공품 가격안정정책 중요도 전문가 평가 결과 264
표 9-2. 육가공품 유통비용절감정책 중요도 전문가 평가 결과 265
표 9-3. 육가공품 관련정책 종합평가 결과 266
표 9-4. 육가공품 EDM 모형 내생변수 값 268
표 9-5. 육가공품 EDM 모형 기타변수 값 270
표 9-6. 분석에 사용될 가격 및 물량 비율 270
표 9-7. 원료육 및 육가공품 관세율 하락시 사회후생 변화 277
표 9-8. 원료육 및 육가공품 유통비용 감축시 사회후생 변화 279
표 9-9. 원료육 및 육가공품 시장지배력 변화시 사회후생 변화 282
표 9-10. 육가공품 물가안정 정책 시나리오별 추정 결과 284
표 10-1. 육가공부문 주요 연구결과 종합 286
그림 1. 연차별 연구범위(2011~2014) 38
그림 2. 4년차 연구추진 체계도 40
그림 1-1. 분유 재고량 변화 추이 49
그림 1-2. 육가공품별 생산 비중 변화 55
그림 1-3. 육가공품별 판매비중 56
그림 1-4. 유제품 소비자물가의 연도별 변화 59
그림 1-5. 유제품 물가지수와 우유 농가판매가격지수의 변화 62
그림 1-6. 유가공품의 소비자물가지수와 생산자물가지수의 차이 64
그림 1-7. 유가공품의 생산자물가와 소비자물가 변동률의 관계 65
그림 1-8. 원유 농가수취가격과 유제품 물가지수의 변이계수 변화 67
그림 1-9. 육가공품 소비자물가지수의 연도별 변화 68
그림 1-10. 육가공품 물가지수와 돼지 지육가격지수의 변화 70
그림 1-11. 햄, 소시지의 소비자물가지수와 생산자물가지수의 차이 71
그림 1-12. 육가공품의 생산자물가 및 소비자물가 변동률의 관계 72
그림 1-13. 돼지 지육가격과 육가공품 물가지수의 변이계수 변화 73
그림 1-14. GES 알고리즘 이용한 동시적 인과성 검정결과 80
그림 2-1. 치즈 수출물량 1% 증가 시 국내 치즈가격의 충격반응 93
그림 2-2. 치즈 수입물량 1% 증가 시 국내 치즈가격의 충격반응 94
그림 2-3. 조제분유 수출물량 1% 증가 시 국내 조제분유가격의 충격반응 94
그림 2-4. 조제분유 수입물량 1% 증가 시 국내 조제분유가격의 충격반응 95
그림 2-5. 발효유 수출물량 1% 증가에 따른 국내 발효유가격의 충격반응 96
그림 2-6. 발효유 수입물량 1% 증가에 따른 국내 발효유가격의 충격반응 96
그림 3-1. 발효유 유통 경로 108
그림 3-2. 조제분유 유통 경로 111
그림 3-3. 아이스크림의 유통 경로 112
그림 3-4. 소매매장 유형별 매출 비중 113
그림 3-5. 발효유 제품의 국내산 원료 이용 115
그림 3-6. 수입 치즈와 국내산 치즈 비중 116
그림 3-7. 조제분유의 국내산 원료 이용 117
그림 3-8. 아이스크림의 국내산 원료 이용 118
그림 3-9. 기업별 발효유 소매 유통 채널 점유율 현황(2012년 기준) 122
그림 3-10. 기업별 조제분유 소매 유통 채널 점유율 현황(2012년 기준) 124
그림 4-1. 일본의 우유수급 구조와 관련 정책(2012년) 142
그림 4-2. 치즈용 원유 공급안정대책사업의 개요 144
그림 4-3. 가공 원료유 확보 특별사업 146
그림 4-4. 원유 계획생산 활성화 지원사업 148
그림 4-5. 주요 생산국의 2017년 원유 생산량 전망 158
그림 4-6. 분유 생산 확대에 대한 투자액 159
그림 5-1. 유가공품 관련 시행중인 정책의 효율성 평가 결과 169
그림 5-2. 유가공품 관련 도입 논의 중인 정책의 효율성 평가 결과 170
그림 5-3. 유가공산업의 모형구조 172
그림 6-1. 유가공산업의 중점 과제 195
그림 6-2. 우유 및 유가공품 수급안정 및 유통체계 개선방향 197
그림 6-3. 유가공품 수급안정 및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 로드맵 209
그림 7-1. 육가공품의 유통경로 211
그림 7-2. 소매 유통점의 육가공품별 판매 비중(2012년 기준) 215
그림 7-3. 육가공품별 조사 비율 216
그림 7-4. 육가공품별 평균 축육 함유율의 비교 219
그림 7-5. 육가공품별 국내산 축육 이용률 220
그림 7-6. 육가공품의 가격 분포 221
그림 7-7. 육가공품별 평균 가격 비교 222
그림 7-8. 캔햄 시장에서의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2012년 기준) 224
그림 7-9. 축육햄 시장의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2012년 기준) 225
그림 7-10. 축육소시지 시장의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2012년 기준) 226
그림 7-11. 미니소시지 시장의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2012년 기준) 227
그림 8-1. 미국의 상위 4개 육가공업체의 시장점유율 변화 242
그림 8-2. 미국의 육가공품 생산액(2002~10년) 246
그림 8-3. 미국의 육가공품 소비현황(2013년) 247
그림 9-1. 육가공품 관련 정책의 효율성 평가 결과 267
그림 9-2. 육가공 산업의 모형구조 268
그림 10-1. 육가공산업의 중점과제 288
그림 10-2. 육가공품 수급안정 및 유통체계 개선방향 290
그림 10-3. 육가공품 수급안정 및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 로드맵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