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요약 13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6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37
제2장 기업 미래예측 활동에 대한 고찰 39
제1절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정의 및 특성 39
1.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정의 39
2.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연혁 40
3. 공공과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차이점 41
제2절 기업 미래예측 활동 일반 43
1.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43
2. 기업 미래예측의 조직 및 참여자 44
3. 기업 미래예측 기간 45
4. 기업 미래예측의 분석 단위 및 소요 기간 46
5. 기업 미래예측을 위한 정보 습득 방법 47
6. 기업 미래예측 방법론 49
제3절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50
제4절 산업별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차이점 50
제3장 해외 선도적 미래예측 활동 기업 사례 53
제1절 사례 선정 배경 53
제2절 다임러(Daimler) 53
1.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53
2.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54
3. 주요 성과 58
4. 기업 경영에의 적용 61
제3절 구글(Google) 62
1.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62
2.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63
3. 주요 성과 65
4. 기업 경영에의 적용 69
제4절 바스프(BASF) 70
1. 화학산업과 BASF의 미래예측 시스템 70
2. BASF의 글로벌 트렌드 분석 71
3. 독일 화학 산업의 중요 트렌드 73
4. 지속가능성 - BASF의 장기적 가치이자 핵심 기업 가치 76
5. 전망 78
제5절 파리 지하철공사 (RATP : la Regie Autonome des Transports Parisiens) 82
1. 조직 소개 82
2. RATP 미래예측 조직 탄생 84
3. RATP의 미래 비전 85
4. '교통수단으로부터 이동성으로의 변화' 패러다임 90
제6절 지펑트(Z_punkt) 95
1.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95
2.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96
3. 주요 성과 102
4. 기업 경영에의 적용 107
제4장 우리나라 주요 미래예측 활동 기업 사례 108
제1절 사례 연구를 위한 조사 방법론 108
1. 인터뷰 조사 방법 109
2. 설문 조사 방법 111
제2절 현대자동차그룹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112
1. 설립 배경 및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112
2.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113
3.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114
4. 주요 성과 114
5. 기업 경영에의 적용 및 애로요인 118
제3절 삼성종합기술원 SGTO (Samsung Global Technology Outlook) 119
1. 설립 배경 및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119
2. 미래예측 조직, 절차 및 활동 내용 120
3. 기업 경영에의 적용 및 애로요인 122
제4절 LG전자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연구소 123
1. 설립 배경 123
2. MC 디자인연구소의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및 기본개념 124
3.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127
4. 주요 성과 129
5. 기업 경영에의 적용 및 애로요인 130
제5절 LG경제연구원 131
1. 설립 배경 131
2. LG경제연구원의 미래예측 조직 132
3. 미래예측 활동의 목적 및 기본 개념 133
4. 주요 성과 및 활용 135
5. 미래연구의 애로요인 및 발전방향 136
제6절 전국경제인연합회 138
1. 설립 배경 및 미래예측의 목적 138
2. 미래예측 조직 및 체계 139
3. 미래예측 내용 및 방법론 140
4. 주요 성과 142
5. 기업 경영에의 적용 및 애로요인 148
제7절 예금보험공사 149
1. 설립 목적 149
2. 예금보험공사의 미래예측 활동 및 목적 149
3.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및 발전방향 152
제8절 리소폐(LISOPHE) 153
1. 페클레 파리와 리소폐 설립 과정 153
2. 미래예측 조직 및 방법 154
3. 주요 연구 활동 및 성과 155
4. 리소폐의 미래예측 활동과 기업 미래연구 환경에의 기여 158
제9절 우리나라 사례 분석 결과 요약 159
제5장 기업 미래예측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163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63
1. 설문조사 개요 및 문항 구성 163
2. 응답자 및 기업 특성 164
제2절 결과 분석 166
1. 기업 내 미래예측 전담 부서의 존재 여부 166
2.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현황 167
3.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목적 172
4.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참여자 174
5. 미래예측 방법론 176
6.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178
7. 기업의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 181
제3절 종합 진단 183
제6장 국내외 기업 미래예측 환경 비교 및 정책적 시사점 185
제1절 국내외 기업 미래예측 환경 종합 비교 185
1. 미래예측의 목적 및 성격 185
2. 미래예측 기간 188
3. 미래예측 조직 규모 및 참여 개방성 189
4. 미래예측 방법론 190
제2절 우리나라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 및 문제점 192
제3절 기업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 및 정책적 시사점 195
1. 기업 미래예측 활동에 대한 인식 개선 196
2. 기업 미래예측 전문 인력의 양성 및 관리 198
3. 미래예측에 관한 지식 공유 플랫폼 구축 201
참고문헌 205
[부록 1] 기업의 미래예측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 인터뷰 기업용 211
[부록 2]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 일반기업용 218
SUMMARY 224
판권기 238
〈표 2-1〉 공공과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차이점 42
〈표 2-2〉 산업별 기업 미래예측 활동의 차이점 52
〈표 3-1〉 측정방법에 따른 중요 기회 및 위험요소의 EBIT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 80
〈표 3-2〉 Z_punkt가 운영하는 미래 워크숍 목록 103
〈표 3-3〉 트렌드레이더 2020의 주요 미래 트렌드 분류 체계 105
〈표 4-1〉 해외 및 우리나라 미래예측 활동 기업 사례의 산업/유형별 분류 109
〈표 4-2〉 한국 사회의 10대 메가트렌드(2005) 117
〈표 4-3〉 LG경제연구원 미래 발간물 주요 키워드 정리(2008~2014) 136
〈표 4-4〉 미리 가본 대한민국 비전 2030 주요 실천과제 145
〈표 4-5〉 5대 신성장동력 산업의 주요 전망 146
〈표 4-6〉 기업의 그린 IT 활성화를 위한 10대 실천과제 147
〈표 4-7〉 제 6회 퓨처 인사이트 주요 내용(2014. 11. 11. 개최) 156
〈표 4-8〉 리소폐 메가 트렌드 인사이트 프로그램의 '16년 상반기 예측 158
〈표 4-9〉 우리나라 주요 미래예측 활동 기업 사례 분석 결과 161
〈표 5-1〉 설문 응답자 개인 특성 164
〈표 5-2〉 설문 응답자 소속 기업 특성 165
〈표 5-3〉 기업 규모별 미래예측 전담 부서의 존재 여부 167
〈표 5-4〉 기업 규모별 기업이 속한 시장 및 산업에 대한 모니터링 빈도 168
〈표 5-5〉 기업 규모별 기업이 속하지 않은 시장 및 산업에 대한 모니터링 빈도 170
〈표 5-6〉 기업 규모별 사업 분야 이슈, 트렌드, 신기술에 대한 모니터링 빈도 171
〈표 5-7〉 기업 규모별 비관련 사업 분야 이슈, 트렌드, 신기술 모니터링 빈도 172
〈표 5-8〉 기업 규모별 미래예측 활동 목적(1순위) 174
〈표 5-9〉 기업 규모별 미래예측 활동 목적(1+2+3순위) 174
〈표 5-10〉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참여자(복수 응답) 176
〈표 5-11〉 미래예측 방법론(1+2+3순위) 178
〈표 5-12〉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1순위) 180
〈표 5-13〉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1+2+3순위) 180
〈표 5-14〉 기업의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1순위) 182
〈표 5-15〉 기업의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1+2+3순위) 182
〈표 6-1〉 국내외 기업들의 미래예측 활동 주요 목적의 비교 187
〈표 6-2〉 자주 활용되는 국내외 기업들의 미래예측 방법론 191
[그림 2-1] 기업 미래예측 기간의 분포 46
[그림 2-2] 기업 미래예측 활동 평균 소요 기간 47
[그림 2-3] 기업 미래예측을 위한 정보의 원천 48
[그림 3-1] 다임러 STRG의 미래예측 활동의 접근법 55
[그림 3-2] STRG의 시나리오 분석 기법 프로세스 57
[그림 3-3] 지식정보화 된 일터의 미래 시나리오 도출 과정 61
[그림 3-4] 문샷 싱킹의 3요소 64
[그림 3-5] 프로젝트 룬 개념도 68
[그림 3-6] 프로젝트 아라의 예상 모델 69
[그림 3-7] BASF의 핵심 고객 산업 및 신성장 분야 73
[그림 3-8] 세계 화학 산업의 중요 트렌트(BASF) 76
[그림 3-9] BASF 지속 가능성 위원회 조직도 78
[그림 3-10] BASF 지속가능 경영의 3대 의무 79
[그림 3-11] RATP 그룹의 지분 구조 83
[그림 3-12] 이동성으로의 변화 패러다임 - 의존성 91
[그림 3-13] 이동성으로의 변화 패러다임 - 호모 모빌리스 92
[그림 3-14] 이동성으로의 변화 패러다임 - 얻는 시간 92
[그림 3-15] 이동성으로의 변화 패러다임 - 장수=이동성 93
[그림 3-16] 이동성으로의 변화 패러다임 - 사회성 있는 이동성 94
[그림 3-17] 이동성으로의 변화 패러다임 - 보행으로의 귀환 94
[그림 3-18] Z_punkt의 미래예측 컨설팅 수행 프로세스 100
[그림 3-19] Z_punkt 미래시장 2020에서의 12개 미래시장의 성장가능성 및 글로벌 이슈 해결에 대한 기여도 106
[그림 4-1] 2020년 자동차산업의 미래상 116
[그림 4-2] LG전자 MC 디자인연구소의 미래예측 활동의 네 가지 수준 126
[그림 4-3] LG전자 MC 디자인연구소의 디자인 및 미래예측 아이디어 창출 과정 128
[그림 4-4] LG경제연구원의 미래예측 목적 달성을 위한 조건 및 과정 133
[그림 4-5] 미리 가본 대한민국 비전 2030 프로젝트 수행 프로세스 142
[그림 4-6] 미리 가본 대한민국 비전 2030 핵심 트렌드 도출 143
[그림 5-1] 기업 내 미래예측 전담 부서의 존재 여부 166
[그림 5-2] 기업이 속한 시장 및 산업에 대한 모니터링 빈도 168
[그림 5-3] 기업이 속하지 않은 시장 및 산업에 대한 모니터링 빈도 169
[그림 5-4] 사업 분야에서의 이슈, 트렌드, 신기술에 대한 모니터링 빈도 170
[그림 5-5] 비관련 사업 분야에서의 이슈, 트렌드, 신기술에 대한 모니터링 빈도 171
[그림 5-6]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목적(1순위) 173
[그림 5-7]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목적(1+2+3순위) 173
[그림 5-8]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 참여자(복수 응답) 175
[그림 5-9] 미래예측 방법론(1+2+3순위) 177
[그림 5-10]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1순위) 179
[그림 5-11]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애로요인(1+2+3순위) 179
[그림 5-12] 기업의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1순위) 181
[그림 5-13] 기업의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1+2+3순위) 181
[그림 6-1] 사례 분석 대상 기업의 미래예측 활동의 성격 분포 186
[그림 6-2] 사례 분석 대상 기업의 미래예측 기간 분포 188
[그림 6-3] 사례 분석 대상 기업의 조직 규모 및 개방성 189
[그림 6-4] 기업 미래예측 역량 강화 방안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