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농업인교육담당자』 과정 교육시간표
목차
01. 창조농업을 이끌어갈 농업인 교육담당자의 역할과 철학 / 마상진 5
1. 농업·농업인력 그리고 농업교육 정책 7
2. 농업교육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가? 19
3. 농업인 학습·실천의 원리 27
4. 제대로 알면, 행동한다 39
부록 : 창조농업을 위한 교육담당자의 역할과 철학 / 서윤정 46
1. 경제의 본질로 돌아가는 여정 46
2. 창조경제와 농업농촌 53
3. 농촌 기업가 정신 59
02. 농업인대학 운영 성공요인 분석 / 권순직 67
1. 기본현황 69
2. 농업교육 중점 방향 69
3. 농업교육 실적(2007~2014) 70
4. 과정별 주요추진 실적 및 성과 71
5. 성과요약 및 성공요인 80
6. Vision 80
03. 성공적인 교육프로그램 구축 전략 - 교육설계/운영/평가방법 - / 문세연 83
1. 교수설계 개념 및 모형 85
2. 분석단계 주요 내용 89
3. 설계단계 주요 내용 94
4. 개발단계 주요 내용 102
5. 운영단계 주요 내용 104
6. 평가단계 주요 내용 109
04. 농업인교육 및 농업인대학 운영 개선방안 - 맞춤형 농업인 교육을 위하여 - / 김사균 ; 이남수 117
제1장 농업인대학 교육사업 추진개요 119
1. 목적 119
2. 추진방향 119
3. 추진계획 120
4. 운영요령 120
5. 추진체계 121
제2장 농업인대학 교육사업 개선을 위한 토론자료 122
토론 1. 지방농촌진흥기관 농업인교육 체계 개선 122
토론 2. 연구·지도·정책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교육역할 제고 125
토론 3. 이제는 농업인대학을 질적으로 발전시키자 127
토론 4. 농업인대학의 교육추진 원칙 132
05. 현장실습교육사업 개선방안 - 귀농귀촌멘토링기법 이론과 실습 - / 김사균 ; 이남수 137
제1장 현장실습 지원사업(귀농귀촌 멘토링사업)의 개요 139
머리말 139
1. 귀농귀촌사업 목적의 두 가지 입장 140
2. 농촌주민과 상생하는 귀농정책의 요구 증가 143
제2장 귀농귀촌 문제점 분석과 접근전략(전북지역을 중심으로) 146
1. 소득문제 146
2. 주거문제 147
3. 유치경쟁 심화문제 148
4. 여성 일자리 부족문제 149
5. 도농갈등 문제 150
6. 정책전문성 문제 151
제3장 귀농귀촌사업의 이론적 접근 152
1. 귀농귀촌의 부정적 평가와 긍정적 평가 152
2. 외생적 접근의 농촌개발과 새로운 접근방식 153
3. 신내생적 접근의 농촌개발 155
4. 귀농귀촌인의 특징과 정책추진 타당성 157
제4장 귀농귀촌사업의 멘토링 시스템 제안 158
1. 귀농 현장실습교육의 문제점 158
2. 2015 귀농인 선도농가 현장실습교육 개선방안 161
3. 멘토(농촌지도사)의 멘티에 대한 동기부여 163
4. 토론내용 166
5. 성실참여자에 대한 지원방안 167
주요 참고문헌 168
06. 귀농·귀촌(신규농업인)의 의미 및 최신 연구동향 / 최윤지 185
1. 왜, 귀농귀촌이어야 하는가? 188
가. 농촌의 현실 188
나. 농업부문의 현실 190
다. 농촌지역 최소 복지 유지를 위한 기준 191
2. 귀농귀촌 업무 담당자의 인식 191
가. 귀농교육개념에 대한 동의 191
나. 귀농교육의 기능 191
다. 귀농단계별 과정에서 중요한 교육과정 192
라. 귀농사업 관련 세부 컨텐츠 개발에 대한 인식 193
마. 귀농교육 추진시 참여식 교육기법 도입에 대한 인식 194
바. 귀농교육에 대한 자부담액 수준 195
사. 귀농교육의 확대 195
아.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사업 방향 196
참고문헌 197
07. 코칭의 기초 및 상담기법 실습 / 김웅태 201
1. 코칭의 개요 204
2. 코칭기법의 활용 205
3. 코칭 성공요인 207
4. 코칭현장실습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