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6
I-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I-2. 연구내용에 따른 방법 19
II.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준거 도출 연구 25
II-1.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27
III.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천적 준거 도출 연구 41
III-1. 유아 인권교육 관련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인식과 요구 분석 43
III-1-1. 유아인권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식조사 연구-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III 43
III-2.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유아 인권교육 관련 내용 분석 65
III-2-1.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유아 인권교육 관련내용 분석 -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I 65
III-3. 유아 인권교육 관련 교육 활동 운영 실체 분석 87
III-3-1. 유치원의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유아 인권교육 관련내용 분석-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II 87
III-3-2.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난 인권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유아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IV 101
III-3-3. 유치원 5세반의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인권교육 관련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연구-유아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IV-2 121
IV. 경험학습 이론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에 터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시안 개발 145
V. 개발된 경험학습 이론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적합성과 현장 적용성 및 효율성 분석 149
V-1. 경험 학습 중심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기초 연구 VI-1 151
V-2. 경험학습 중심의 인권교육 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분석 :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VI-2 171
V-3. 경험학습이론 중심의 인권교육 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분석 :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VI-3 203
V-4. 유아 인권관련 태도 평가 도구 개발-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V 235
〈부록〉 문항구성과정의 예 - 법과 규칙 지키기 246
VI. 경험학습 이론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에 터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247
VI-1.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체제 249
VI-2. 경험학습 이론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에 터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255
VII. 참고문헌 357
ABSTRACT 363
〈표 II-1-1〉 유아 인권교육의 목적 30
〈표 II-1-2〉 유아 인권교육의 내용 31
〈표 II-1-3〉 인권교육의 방법 32
〈표 II-1-4〉 인권교육의 방법론 34
〈표 II-1-5〉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진행과정 체제 39
〈표 II-1-6〉 유아 인권교육의 범주와 하위개념 40
〈표 III-1-1-1〉 설문지 조사 대상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기초 배경 44
〈표 III-1-1-2〉 유아 인권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식 조사 45
〈표 III-1-1-3〉 유아인권에 연상되는 용어 47
〈표 III-1-1-4〉 유아 인권교육의 교육 내용 48
〈표 III-1-1-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인권침해 50
〈표 III-1-1-6〉 인권교육을 실시한 활동 유형 52
〈표 III-1-1-7〉 인권교육 실시 간격 53
〈표 III-1-1-8〉 유아인권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 55
〈표 III-1-1-9〉 유아교육기관에서 인권교육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 56
〈표 III-2-1-1〉 유아 인권 교육 분석 준거로서의 인권의 분류체계 66
〈표 III-2-1-2〉 유아인권교육 내용 분석의 예 68
〈표 III-2-1-3〉 각 생활 영역에 나타난 유아인권교육 내용 69
〈표 III-2-1-4〉 각 생활주제에 나타난 유아인권교육 내용 73
〈표 III-2-1-5〉 각 활동 유형에 나타난 유아인권교육 내용 76
〈표 III-3-1-1〉 유치원의 배경 변인 88
〈표 III-3-1-2〉 유치원의 하루 일과 88
〈표 III-3-1-3〉 유아 인권 교육 분석 기준으로서의 인권의 분류체계 89
〈표 III-3-1-4〉 일일교육계획안의 유아 인권교육 관련 교육 내용 분석 91
〈표 III-3-1-5〉 유치원의 일일교육계획안의 인권교육 관련내용 범주별 단위활동유형 94
〈표 III-3-2-1〉 유아 인권교육 분석 기준으로서의 범주별 교육 내용 103
〈표 III-3-2-2〉 수업 관찰 대상 학급의 배경과 교사 배경 103
〈표 III-3-2-3〉 수업 자료에서 추출된 유아 인권교육의 범주별 교육 내용 104
〈표 III-3-3-1〉 수업 관찰 대상 학급의 배경과 교사 배경 122
〈표 III-3-3-2〉 유아 인권교육 분석 기준으로서의 인권의 분류 체계 122
〈표 III-3-3-3〉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분석 범주 123
〈표 III-3-3-4〉 교사-유아 상호작용 분석 범주 124
〈표 III-3-3-5〉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인권교육 관련내용 빈도 126
〈표 III-3-3-6〉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인권교육관련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127
〈표 V-1-1〉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 진행과정 체제 152
〈표 V-1-2〉 유아 인권교육의 범주와 하위개념 153
〈표 V-1-3〉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활동유형별 활동내용 조직도 154
〈표 V-1-4〉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별 활동의 기대되는 성과 155
〈표 V-1-5〉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별 활동들의 교육과정 관련 요소 156
〈표 V-1-6〉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별 활동들의 교수-학습 방법 158
〈표 V-1-7〉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교수-학습 과정안 161
〈표 V-1-8〉 학습활동안 162
〈표 V-1-9〉 인구학적 배경 163
〈표 V-1-10〉 유아의 인권관련태도 변화 165
〈표 V-1-11〉 남아의 인권 관련 태도 변화 166
〈표 V-1-12〉 여아의 인권관련 태도 변화 167
〈표 V-1-1〉 유아 인권교육 이론적 준거 172
〈표 V-1-2〉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 진행과정 체제 173
〈표 V-1-3〉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활동유형별 활동내용 조직도 175
〈표 V-1-4〉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별 활동들의 교육목표 176
〈표 V-1-5〉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별 활동들의 교육과정 관련 요소 177
〈표 V-1-6〉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별 활동들의 교수-학습 방법 178
〈표 V-1-7〉 이야기나누기 활동별 교수-학습 과정안 180
〈표 V-1-8〉 이야기나누기 활동별 교수-학습 과정안 181
〈표 V-3-1〉 유아 인권교육의 범주별 하위 교육 내용 204
〈표 V-3-2〉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과정 204
〈표 V-3-3〉 인권교육 범주에 따른 교육 활동 205
〈표 V-3-4〉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활동별 활동 목표 206
〈표 V-3-5〉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활동별 교육과정 관련 요소 207
〈표 V-3-6〉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활동 자료 209
〈표 V-3-7〉 교수-학습 계획안의 일 예 212
〈표 V-4-1〉 인구학적 배경 236
〈표 V-4-2〉 유아 인권 척도의 구성 및 내용 237
〈표 V-4-3〉 문항변별도 분석 241
〈표 V-4-4〉 하위척도들간의 상관계수[원문불량;p.226] 242
〈표 V-4-5〉 요인별 신뢰도 계수 243
〈표 VI-1-1〉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 진행과정 체제 249
〈표 VI-1-2〉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활동유형별 활동내용 조직도 250
〈표 VI-1-3〉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별 활동의 기대되는 성과 251
〈표 VI-1-5〉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별 활동들의 교육과정 관련 요소 252
〈표 VI-2-6〉 5세아용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목록표 255
〈표 IV-2-7〉 4세아 용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목록표 306
[그림 I-1-1] 연구 절차에 따른 연구 내용 24
[그림 V-1-1] 현장 적용 과정 164
[그림 V-4-1] 연구절차 239
[그림 V-4-2]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원문불량;p.226]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