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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연구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의 목적 22
3. 연구의 내용 23
4. 연구의 방법 24
가. 문헌연구 24
나. 벤치마킹 25
다. 행동사건면접 26
라. FGI(Focus Group Interview) 28
마. 역량모델개발 워크숍 29
바. 전문가 검증 29
II. 문화역량 담론의 학문적 배경 30
1. 역량모델 개발 30
가. 역량의 개념 및 의의 30
나. 역량모델개발의 개념 및 발달과정 34
다. 역량모델개발의 방법 38
라. 역량모델 개발 방법 적용 관련 선행연구 47
2. 문화 역량의 개념 및 구성요소 50
가. 문화의 개념 및 특성 50
나. 문화 역량의 개념과 요소 58
다. 한국에서의 문화적 역량연구의 동향 분석 62
라. 해외에서의 문화적 역량연구의 동향 분석 66
마. 일반 문화역량 Pool 구성 74
III. 학교부문의 문화역량 76
1. 학교교육에서 문화역량의 필요성 76
가. 학교교육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위치와 성격 76
나. 학교교육에서 문화적 역량의 중요성 78
다. 학교교육에서 문화적 역량 연구의 의미 79
라. 문화적 역량의 학교교육과정 적용 사례 82
2. 교과영역에서의 문화적 역량 87
가. 교과영역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개념 87
나. 미술 교과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개념 91
3. 범교과 영역에서의 문화적 역량 97
가. 유형화 작업에 대한 논리학적 요구 98
나. 범교과 영역에서의 문화적 역량 108
IV. 성인·기업부문의 문화역량 118
1. 성인·기업부문에서 문화역량의 필요성 118
가. 성인·기업부문에서 문화역량의 중요성 118
나. 성인·기업부문에서 문화역량 연구의 의미 119
2. 성인·기업부문에서 문화역량으로써의 조직문화 120
가. 조직문화의 개념 120
나. 조직문화의 요소 126
다. 조직문화의 특성 138
라. 조직문화의 유형 140
마. 조직문화와 조직 효과성 관계 146
바.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 동향 148
3. 성인·기업부문의 문화역량 사례 158
가. 유한킴벌리 158
나. K사 166
다. S사 171
라. 성인·기업부문의 문화역량 사례 분석 : 한국형 기업문화 176
V. 문화역량 관련 선진사례 벤치마킹 178
1. 싱가포르 문화 역량 선진사례 분석 178
가. 기업부문 문화적 역량 : 싱가포르 인력개발원(Singapore Workforce Development Agency; WDA)의 사례 178
나. 학교부문 문화적 역량 : 난화 초등학교(Nan Hua Primary School)의 사례 215
다. 결론 및 시사점 221
VI. 한국형 문화역량모델 개발 224
1. 학교부문 문화역량모델 개발 224
가. 학교부문 문화역량모델 개발 프로세스 224
나. 교과 영역(미술 분야) 역량모델 개발 워크숍 225
다. 범교과 영역(매체 분야) 237
라. 학교부문 한국형 문화 역량 Pool 구성 246
마. 학교부문 한국형 문화역량모델 248
2. 성인·기업 부문 문화역량모델 개발 252
가. 성인·기업부문의 문화역량모델 개발 프로세스 252
나. 성인·기업부문의 문화 역량 사례분석 253
다. 성인·기업부문의 역량 모델링 사례분석 262
라. 성인·기업부문 한국형 문화역량모델 290
VII. 결론 및 제언 298
1. 결론 298
2. 제언 299
참고문헌 300
부록 310
[부록 1] 행동사건면접(BEI) 질문지 311
[부록 2] 행동사건면접(BEI) 대상자 317
[부록 3] 역량모델개발 워크숍 참석 대상자 Pool 318
〈표 I-1〉 연구 내용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방법 24
〈표 I-2〉 해외 문화역량 선진사례 방문 벤치마킹 기관 26
〈표 I-3〉 개념창출(concept creation)을 통한 행동사건 면접 데이터 분석 방법 27
〈표 I-4〉 행동사건면접 질문지의 구성 및 내용 28
〈표 II-1〉 개인 내적 특성으로서 역량의 5가지 유형 32
〈표 II-2〉 학자에 따른 역량의 정의 33
〈표 II-3〉 미국 노동부(역량의 구성요소) 34
〈표 II-4〉 Dubois(1993)의 역량모델개발 방법의 주요내용 및 절차 41
〈표 II-5〉 역량모델개발 방법론 분석 45
〈표 II-6〉 역량모델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 방법 46
〈표 II-7〉 역량모델개발 관련 선행연구들의 연구방법 48
〈표 II-8〉 문화에 대한 대표적 정의 51
〈표 II-9〉 OECD는 DeSeCo프로젝트에서 추출한 생애능력 59
〈표 II-10〉 문화적 역량의 구분 61
〈표 II-11〉 이병준 외(2009)연구에서의 예술 및 문화영역에 따른 세부 분야 구분 63
〈표 II-12〉 미술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 64
〈표 II-13〉 음악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 64
〈표 II-14〉 무용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 65
〈표 II-15〉 심리학 영역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 65
〈표 II-16〉 미디어 연구에서의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 66
〈표 II-17〉 국내·외 사례를 통해 종합한 일반 문화 역량 pool 75
〈표 III-1〉 이미나의 문화적 역량의 구분 82
〈표 III-2〉 뉴질랜드 새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 역량의 범주와 의미 83
〈표 III-3〉 호주 Victoria주의 본질적 학습 스트랜드의 구조 85
〈표 III-4〉 프랑스 고등학교 조형예술 교육과정에서 역량제시의 예 95
〈표 III-5〉 사회체계이론의 구성요소 99
〈표 III-6〉 사회체계이론을 바탕으로한 영역 분류 101
〈표 III-7〉 문화역량 모델링 109
〈표 III-8〉 구조적 연동과 매체 제공물 111
〈표 III-9〉 미디어 능력과 그 규범적 관계들 112
〈표 III-10〉 인간형의 패러다임 113
〈표 III-11〉 기호학적 차원(층위) 별 역량 구조 115
〈표 III-12〉 장르(영역) 별 위계구조 116
〈표 III-13〉 행위역할(단계) 별 역량 구조 : 장르들 사이의 부분적 동조(同調) 현상 116
〈표 IV-1〉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자들의 다양한 정의 125
〈표 IV-2〉 주요 학자들에 의해 선정된 조직문화의 요소 127
〈표 IV-3〉 Pascale 와 Athos(1981)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131
〈표 IV-4〉 Plunkett & Attner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135
〈표 IV-5〉 신철우(2003)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137
〈표 IV-6〉 유한킴벌리 일반현황 159
〈표 IV-7〉 유한킴벌리 기업문화 특징 및 인재상, 핵심역량 160
〈표 IV-8〉 K사 일반현황 166
〈표 IV-9〉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문화적 차이 167
〈표 IV-10〉 K사 직급별 행동규범 169
〈표 IV-11〉 S사 일반현황 171
〈표 IV-12〉 S사의 경영원칙 174
〈표 IV-13〉 한국형 기업문화 177
〈표 V-1〉 PMETs 기술과정 187
〈표 V-2〉 PMETs 기술향상 부문 188
〈표 V-3〉 WSQ의 장점 205
〈표 V-4〉 프로그램별 장학금 209
〈표 V-5〉 요리 공예 및 서비스/파이 & 제빵 학위별 인증서 210
〈표 V-6〉 장학생 재정 지원현황 211
〈표 V-7〉 장학급 수혜 현황 212
〈표 VI-1〉 미술 분야 개념 정의 226
〈표 VI-2〉 미술 분야 핵심성과 및 세부성과 226
〈표 VI-3〉 미술분야 핵심성과별 역량 및 역량 정의문 229
〈표 VI-4〉 미술분야 역량별 행동지표 233
〈표 VI-5〉 매체 분야 개념 정의 237
〈표 VI-6〉 매체 분야 핵심성과별 세부성과 238
〈표 VI-7〉 매체분야 핵심성과별 역량 및 역량 정의문 240
〈표 VI-8〉 매체분야 역량별 행동지표 243
〈표 VI-9〉 학교부문 문화 역량 pool 247
〈표 VI-10〉 감정이입 역량 프로파일 248
〈표 VI-11〉 관찰력 역량 프로파일 249
〈표 VI-12〉 다문화 이해 역량 프로파일 249
〈표 VI-13〉 실험정신 역량 프로파일 250
〈표 VI-14〉 몰입 역량 프로파일 250
〈표 VI-15〉 분석력 역량 프로파일 251
〈표 VI-16〉 스토리텔링 역량 프로파일 251
〈표 VI-17〉 개인차원 문화 역량 추출 결과 254
〈표 VI-18〉 조직차원의 문화 역량 도출 결과 256
〈표 VI-19〉 고객정신 역량 프로파일 263
〈표 VI-20〉 도전정신 역량 프로파일 264
〈표 VI-21〉 프로정신 역량 프로파일 264
〈표 VI-22〉 혁신성 역량 프로파일 265
〈표 VI-23〉 기획력 역량 프로파일 266
〈표 VI-24〉 비전제시 역량 프로파일 266
〈표 VI-25〉 의사결정 역량 프로파일 267
〈표 VI-26〉 고객정신 역량 프로파일 267
〈표 VI-27〉 A사 직무역량 268
〈표 VI-28〉 S의료재단의 역량 269
〈표 VI-29〉 고객중심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0
〈표 VI-30〉 책임감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0
〈표 VI-31〉 의사소통능력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1
〈표 VI-32〉 윤리의식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1
〈표 VI-33〉 비전제시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2
〈표 VI-34〉 인재육성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2
〈표 VI-35〉 S의료재단의 직무역량 및 역량 정의 273
〈표 VI-36〉 S사의 역량 276
〈표 VI-37〉 윤리의식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7
〈표 VI-38〉 책임감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8
〈표 VI-39〉 창의력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8
〈표 VI-40〉 성실성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9
〈표 VI-41〉 도전의식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79
〈표 VI-42〉 S사의 리더십 역량 정의 및 관련요소 280
〈표 VI-43〉 S사의 직무역량 정의 및 관련요소 281
〈표 VI-44〉 H사의 역량모델링 결과 282
〈표 VI-45〉 비전공유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3
〈표 VI-46〉 의사소통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3
〈표 VI-47〉 자기개발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3
〈표 VI-48〉 코칭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4
〈표 VI-49〉 인재관리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4
〈표 VI-50〉 동기부여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4
〈표 VI-51〉 목표설정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5
〈표 VI-52〉 의사결정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5
〈표 VI-53〉 업무절차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5
〈표 VI-54〉 팀워크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6
〈표 VI-55〉 성과평가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6
〈표 VI-56〉 정직성실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7
〈표 VI-57〉 가치창조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7
〈표 VI-58〉 도전정신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7
〈표 VI-59〉 개인존중 역량 정의 및 수준별 행동지표 288
〈표 VI-60〉 공통 및 관리(리더십) 역량 종합 288
〈표 VI-61〉 직무역량 종합 289
〈표 VI-62〉 성인·기업부문 문화 역량 pool 291
〈표 VI-63〉 경영마인드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2
〈표 VI-64〉 인재육성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2
〈표 VI-65〉 문제해결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3
〈표 VI-66〉 분석력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3
〈표 VI-67〉 정보관리 및 활용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4
〈표 VI-68〉 창의성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5
〈표 VI-69〉 도전정신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5
〈표 VI-70〉 의사소통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6
〈표 VI-71〉 팀워크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6
〈표 VI-72〉 비전제시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7
〈표 VI-73〉 윤리의식 역량 정의 및 행동지표와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297
[그림 I-1] 연구의 내용 23
[그림 I-2] 행동사건면접법(BEI)의 단계별 내용 26
[그림 II-1] 역량의 구성 31
[그림 II-2] 역량모델의 일반적 구조 35
[그림 II-3] 역량모델의 위계적 구조 36
[그림 II-4] 역량모델의 구성요소 37
[그림 II-5] 역량모델에 대한 연구의 변천 37
[그림 II-6] 전략적 시스템 모델 39
[그림 II-7] Spencer & Spencer(1993)의 준거집단을 이용한 고전적 절차 42
[그림 III-1] 모리스의 초기 구상과 후기 구상 : 세미오시스의 삼요소 및 기호학의 세 분과 114
[그림 IV-1] 조직문화의 수준(I) 130
[그림 IV-2] 조직문화의 요소 132
[그림 IV-3] 조직문화의 수준(II) 133
[그림 IV-4] 조직문화의 영역 134
[그림 IV-5] Handy의 문화유형 142
[그림 IV-6] 전통적 4개의 기업문화 유형 144
[그림 IV-7] Lundberg의 조직문화 유형 146
[그림 IV-8] 2003~2007 유한킴벌리 실적현황 160
[그림 V-1] 싱가포르 인력개발원의 역할 182
[그림 V-2] 싱가포르 인력개발원의 비전·미션·전략 183
[그림 V-3] 싱가포르 인력개발원 조직도 185
[그림 V-4] ASMI SUPER V Programme 191
[그림 V-5] ASMI SUPER V Programme 2 192
[그림 V-6] Retail Apprenticeship Programme 200
[그림 V-7] CET 시스템의 지속가능 교육과 훈련을 통한 고용가능성 유지 202
[그림 V-8] CET 시스템을 구성하는 3대 요소 202
[그림 V-9] 싱가폴 CET의 마스터 플랜 203
[그림 V-10] WSQ 기본원리 204
[그림 V-11] SPUR 프로그램 목적 207
[그림 V-12] 난화초등학교 Twinning Model 220
[그림 VI-1] 학교부문 문화적 역량모델 개발 프로세스 224
[그림 VI-2] 성인·기업부문 문화역량 도출 프로세스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