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4
가. 연구의 목적 4
나. 연구의 필요성 5
다. 연구 주제의 성격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가. 연구 내용 10
나. 연구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의 검토 14
2. 교육과 교육 연구에 대한 기존 방식의 성과와 한계 15
3. 교육연구에서 인식론의 문제: 인간지식과 사고양식의 다양성 18
4. 교육문화학의 근거로서 내러티브적 인식론의 대두 21
가. Bruner의 내러티브 인식론 21
나. Polkinghorne의 Narrative Knowing 24
다. Clandinin과 Connelly의 내러티브 27
라. Bruner의 실재의 내러티브적 구성 28
III. 합리주의적 교육학 연구의 편향성과 내러티브 사고양식 34
1. 실증주의 인식론과 합리주의적 교육학 연구 체제 34
2. 합리주의적 교육학 연구 체제와 패러다임적 사고양식 36
3. 내러티브 사고양식의 의의 37
가. 내러티브 사고의 의미 37
나. 내러티브 사고의 특성 38
IV. 탐구분야로서 교육문화학의 가능성에 대한 의견 조사 41
1. 교육문화학 가능성 인식에 대한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의 개요 41
가. 조사 대상 41
나. 조사 도구 41
다. 조사 절차 42
라. 자료 처리 방법 42
2. 실태와 결과 분석 42
가. 교수의 인식도 조사 42
나. 교사의 인식도 조사 53
다. 학생의 인식도 조사 59
3. 결과 분석의 요약 64
가. 교수의 인식 실태 64
나. 교사의 인식 실태 65
다. 학생의 인식 실태 66
4. 사례분석 67
가. 대학생들의 대안학교 사례조사 67
나.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의 교육문화 사례 조사 76
5. 전문가 협의회에서 논의된 사항 81
가. 교육문화학의 학문적 성립 가능성 81
나. 교육인류학과의 차별성 81
다. 교육과 문화와의 관계 82
라. 교육문화학의 기초로서 문화심리학의 위치 82
마. 문화교육학과의 관계 82
바. 적용가능성 83
V. 교육문화학 장르의 학제적 탐구를 위한 시론적 논의 84
1. 내러티브와 내러티브 사고양식 84
2. 내러티브 인식론에서의 지식, 마음 그리고 문화 87
가. 기존 심리학의 문제점과 일상심리학의 내러티브 87
나. 교육의 문화에 나타난 문화, 마음, 그리고 교육 90
3. 지식, 마음, 그리고 문화에 대한 문화 심리학적 접근 96
가. 문화심리학의 개념과 학문적 성격 96
나. Bruner의 문화심리학의 특징 102
4. 교육문화학의 학제적 성격과 학문적 구조 105
가. 용어 및 접근 상의 구분 105
나. 교육문화학의 기초 106
다. 교육문화학의 학제적 성격 109
라. 교육문화학의 학문적 구조 110
VI. 교육문화학 구현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조건 114
1. 인간 탐구의 새 패러다임 개발 114
가. 교육학 연구 변화의 배경 114
나. Bruner의 일상심리학 115
다. Brumer의 교육의 문화에 나타난 미래의 심리학 117
2. 교수-학습의 실제 124
가. 교육연구의 실제로서 교수-학습 장면 124
나. 마음의 '구성' 모형: 문화주의(culturalism)와 문화심리학 126
다. 마음의 모형과 가르침의 모형 129
라. 문화심리학에 기초한 교수모형의 재개념화 134
3. 교육자의 실천적 조건: 교과를 가르치는데 유의점 136
가. 반성 137
나. 주제적 행위와 협동 138
VII. 결론 및 제언 141
1. 결론 141
2. 제언 145
가. 교육정책 기관에 대한 제언 145
나. 교육학 연구자에 대한 제언 145
다. 교사에 대한 제언 145
3. 결과 활용방안 146
가. 연구결과의 학문적·사회적 기여도 146
나. 교육과의 연계 활용 방안 147
참고문헌 149
[탐구 분야로서 교육문화학의 가능성]에 대한 의견조사 (교사·학생용) 152
[탐구 분야로서 교육문화학의 가능성]에 대한 의견조사 (교수·전문가용)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