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분석 자료 및 방법 28
3. 연구내용 및 보고서 구성 29
II. 방법론적 접근과 적용 31
영유아 행동의 성장곡선 추정에 미치는 측정의 오차 영향 : 잠재특성모형과 관찰점수 모형의 비교 / 강상진 32
1. 서론 32
2. 이론적 배경 35
3. 연구방법 54
4. 연구결과 58
5.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부 사이의 행위자-상대자 상호의존성 효과와 자녀의 또래 상호작용의 관계검증 / 홍세희 67
I. 서론 67
2. 연구 방법 71
3. 연구 결과 73
4. 결론 및 논의 84
참고문헌 86
한국아동패널 탈락자 특성 분석 / 임준범;이예진;김소애 87
1. 서론 87
2. 연구 방법 90
3. 연구 결과 92
4.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0
III. 경제학적 접근과 적용 102
가정환경과 아동에 대한 교육ㆍ보육 투자 : 연령별 차이와 정부개입에 대한 반응 / 김진영 103
1. 서론 103
2. 연구 방법 105
3. 데이터와 주요변수들 107
4. 주요 실증분석 결과 112
5. 결론 125
참고문헌 127
자녀에 대한 초기투자의 성별 격차와 엄마의 노동공급 / 우석진 128
1. 서론 128
2. 모유수유의 중요성 131
3. 식별전략과 추정모형 132
4. 예비분석 및 분석결과 135
5. 결론 145
참고문헌 146
IV. 건강ㆍ생리학적 접근과 적용 148
출산 전후 산모의 우울과 스트레스가 자녀의 알레르기 질환 발생에 미치는 영향 / 권지원;홍수종 149
1. 서론 149
2. 연구내용 150
3. 연구방법 151
4. 연구결과 152
5. 결론과 논의 160
참고문헌 161
V. 영유아기 아동의 성장발달 분석 163
생애초기 돌봄 및 보육ㆍ교육 기관 이용이 아동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 최윤경;김소아;김신경;송신영 164
1. 서론 164
2. 연구방법 167
3. 연구결과 169
4. 결론과 논의 195
참고문헌 200
보육ㆍ교육기관에서의 초기 상호작용 경험이 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배윤진 202
1. 서론 202
2. 연구방법 207
3. 연구 결과 209
4. 결론과 논의 220
참고문헌 224
영아기 발달 추이 분석 / 최윤경;임준범 227
1. 서론 227
2. 연구방법 229
3. 연구결과 232
4. 결론과 논의 241
참고문헌 245
부 양육참여와 부모의 양육시간 및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사회ㆍ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 김소아;김신경;임준범 248
1. 서론 248
2. 연구방법 250
3. 연구결과 253
4. 결론과 논의 262
참고문헌 266
VI. 출산 및 취업 영향 요인 269
지역사회 양육환경 인식 특성에 따른 후속출산 영향력 분석 / 임준범;이예진;김신경 270
1. 서론 270
2. 연구 방법 272
3. 연구 결과 274
4. 결론 및 정책제언 285
참고문헌 289
어머니의 개인 심리적 특성과 가정환경자극 질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영향 / 이진화;민정원 291
1. 서론 291
2. 이론적 배경 293
3. 연구방법 297
4. 결과 및 해석 299
5. 결론 및 제언 306
참고문헌 310
영유아 자녀를 둔 취업모의 취업지속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박진아 315
1. 서론 315
2. 연구방법 317
4. 결론 332
참고문헌 335
판권기 336
〈표 II-1-1〉 활동성 척도(EAS 기질 검사) 기술통계 및 신뢰도 38
〈표 II-1-2〉 부정적 사회성(정서성) 척도(FAS 기질 검사) 기술통계 및 신뢰도 38
〈표 II-1-3〉 사회성 척도(EAS 기질 검사) 기술통계 및 신뢰도 39
〈표 II-1-4〉 문제해결(인지발달, K-ASQ검사) 기술통계 및 신뢰도 39
〈표 II-1-5〉 의사소통(언어발달, K-ASQ검사) 기술통계 및 신뢰도 40
〈표 II-1-6〉 개인-사회성(사회ㆍ정서 발달, K-ASQ검사) 기술통계 및 신뢰도 40
〈표 II-1-7〉 잠재변수와 관찰점수를 종속변수로 하는 세 가지 다층성장 모형의 특성 비교 51
〈표 II-1-8〉 사회성 척도 문항 내용 54
〈표 II-1-9〉 사회성 척도 개요 55
〈표 II-1-10〉 사회성 척도 기술통계량 55
〈표 II-1-11〉 설명변수 기술통계량 55
〈표 II-1-12〉 사회성 척도와 설명변수의 상관계수 56
〈표 II-1-13〉 관찰점수 기초모형의 고정효과 58
〈표 II-1-14〉 잠재특성 기초모형의 고정효과 59
〈표 II-1-15〉 관찰점수 기초모형의 무선효과 59
〈표 II-1-16〉 잠재특성 기초모형의 무선효과 60
〈표 II-1-17〉 관찰점수 연구모형의 고정효과 61
〈표 II-1-18〉 잠재특성 연구모형의 고정효과 61
〈표 II-1-19〉 관찰점수 연구모형의 무선효과 62
〈표 II-1-20〉 잠재특성 연구모형의 무선효과 63
〈표 II-2-1〉 연구에서 쓰일 변수들의 문항내용과 신뢰도 72
〈표 II-2-2〉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 74
〈표 II-2-3〉 측정동일성 검증 위한 적합도 지수 76
〈표 II-2-4〉 부분측정동일성모형 비교를 위한 적합도 지수 76
〈표 II-2-5〉 부부갈등 커플자료에 설명변수를 추가한 모형의 적합도 79
〈표 II-2-6〉 부부갈등의 커플자료에 대한 설명변수의 효과 79
〈표 II-2-7〉 결혼만족도의 커플간 측정동일성 검증 79
〈표 II-2-8〉 부부갈등과 결혼만족도의 행위자-상대자 상호의존모형 적합도 80
〈표 II-2-9〉 부부갈등과 결혼만족도의 행위자-상대자 상호의존모형 결과 81
〈표 II-2-10〉 아동의 또래상호작용변수 추가모형의 적합도 83
〈표 II-2-11〉 아동의 또래상호작용변수 추가모형의 결과 83
〈표 II-2-12〉 매개경로의 유의성검증을 위한 95% boostrapping 신뢰구간 83
〈표 II-3-1〉 조사 성공 패널 현황 및 패널 유지율 92
〈표 II-3-2〉 단위 무응답 패턴 93
〈표 II-3-3〉 조사 무응답 사유 94
〈표 II-3-4〉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94
〈표 II-3-5〉 1단계 프로빗 모형 추정 95
〈표 II-3-6〉 이탈 모형 추정 96
〈표 III-1-1〉 아동들의 기관 선택 111
〈표 III-1-2〉 사교육과 기관내 특별활동 현황 112
〈표 III-1-3〉 아동패널의 발달지표 112
〈표 III-1-4〉 패널아동에 대한 지출의 소득탄력성 113
〈표 III-1-5〉 패널 아동에 대한 지출 결정 요인들-기관별 차이 (2011년) 115
〈표 III-1-6〉 패널 아동에 대한 지출 결정 요인들 (2012년) 116
〈표 III-1-7〉 기관이용과 가구 소득(Probit 계수값) 117
〈표 III-1-8〉 패널 아동의 기관선택 지출 결정 요인들 (2011년, PROBIT) 118
〈표 III-1-9〉 패널 아동의 기관선택 지출 결정 요인들 (2012년) 119
〈표 III-1-10〉 특별활동 및 사교육 선택과 지출액 (2011년) 120
〈표 III-1-11〉 특별활동 및 사교육 선택과 지출액 (2012년) 121
〈표 III-1-12〉 소득과 발달지표의 관계 122
〈표 III-1-13〉 가구특성 및 기관선택과 아동발달 123
〈표 III-1-14〉 가구특성 및 기관선택과 도형창의성 검사 영역별 지표(2012년) 124
〈표 III-2-1〉 출생시 영아의 신체적 특성 135
〈표 III-2-2〉 성별 출산순서의 분포 136
〈표 III-2-3〉 엄마의 기대자녀수 137
〈표 III-2-4〉 엄마의 경제활동참가여부 138
〈표 III-2-5〉 자녀 성별 모유수유 기간(전체) 139
〈표 III-2-6〉 자녀 성별 모유수유 기간(첫 자녀) 140
〈표 III-2-7〉 비례위험모형 추정결과 144
〈표 IV-1-1〉 천식의 유병률 152
〈표 IV-1-2〉 알레르기 비염의 유병률 153
〈표 IV-1-3〉 아토피피부염의 유병률 153
〈표 IV-1-4〉 남여 간 알레르기질환의 유병률 차이 153
〈표 IV-1-5〉 지역별 천식 유병률 차이 154
〈표 IV-1-6〉 지역별 알레르기비염 유병률 차이 155
〈표 IV-1-7〉 권역별 아토피피부염 관련 유병률 155
〈표 IV-1-8〉 출산 1개월 전 산모의 우울이 천식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 156
〈표 IV-1-9〉 출산1개월 전 산모의 우울이 알레르기비염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 157
〈표 IV-1-10〉 출산1개월 전 산모의 우울이 아토피피부염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 157
〈표 IV-1-11〉 출산 1개월 후 산모의 우울이 천식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 158
〈표 IV-1-12〉 출산1개윌 후 산모의 우울이 알레르기비염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 158
〈표 IV-1-13〉 출산 1개월 전 산모의 우울이 아토피피부염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 158
〈표 IV-1-14〉 출산 6개월 후 산모의 우울이 천식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 159
〈표 IV-1-15〉 출산 6개월 후 산모의 우울이 알레르기비염 유병률에 미치는 영향 159
〈표 IV-1-16〉 출산 6개월 후산모의 우울이 아토피피부염 유병률에 미치는영향 160
〈표 V-1-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167
〈표 V-1-2〉 사용 변인의 기술통계치 : 평균(표준편차) 168
〈표 V-1-3〉 연도별 기관 유형 추이 170
〈표 V-1-4〉 기관 이용 최초시작시기의 특성 171
〈표 V-1-5〉 기관 외 특기활동 프로그램 이용 수 171
〈표 V-1-6〉 돌봄 유형에 따른 만 0~2세의 발달 차이 : K-ASQ 점수 172
〈표 V-1-7〉 기관 유형에 따른 만 02세의 발달 차이 : K-ASQ 점수 173
〈표 V-1-8〉 만 0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174
〈표 V-1-9〉 만 1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175
〈표 V-1-10〉 만 2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2~3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177
〈표 V-1-11〉 만 2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4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178
〈표 V-1-12〉 만 2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179
〈표 V-1-13〉 돌봄 유형에 따른 만 3세의 발달 차이 : 또래관계 180
〈표 V-1-14〉 돌봄 유형에 따른 만 3세의 발달 차이 : REVT 180
〈표 V-1-15〉 기관 유형에 따른 만 3세의 발달 차이 : 또래관계 및 REVT 181
〈표 V-1-16〉 만 3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3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 상호작용 및 REVT 181
〈표 V-1-17〉 만 3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4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 관계 및 인지ㆍ언어발달 182
〈표 V-1-18〉 만 3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 관계, 언어 발달, REVT 183
〈표 V-1-19〉 기관 유형에 따른 만 4세의 발달 차이 : 또래관계 및 언어ㆍ인지벌달 184
〈표 V-1-20〉 기관 유형에 따른 만 4세의 발달 차이 : 문제행동(CBCL) 184
〈표 V-1-21〉 만 4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4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 관계 및 문제행동 185
〈표 V-1-22〉 만 4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 관계 및 문제행동 185
〈표 V-1-23〉 기관 유형에 따른 만 5세의 벌달 차이 : 또래관계 및 언어 인지발달 186
〈표 V-1-24〉 기관 유형에 따른 만 5세의 발달 차이 : REVT 및 문제행동(CBCL) 187
〈표 V-1-25〉 만 5세의 기관 이용 특성이 만 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 관계 및 문제행동 187
〈표 V-1-26〉 월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인 가구의 만 0세 기관 이용 특성이 만 4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관계 188
〈표 V-1-27〉 윌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인 가구의 만 1세 기관 이용 특성이 만 2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K-ASQ 189
〈표 V-1-28〉 윌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인 가구의 만 1세 기관 이용 특성이 만 3~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REVT 및 문제행동 190
〈표 V-1-29〉 월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인 가구의 만 2세 기관 이용 특성이 만 2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K-ASQ 191
〈표 V-1-30〉 윌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인 가구의 만 2세 기관 이용 특성이 만 2~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K-ASQ 문제행동 및 또래관계 191
〈표 V-1-31〉 윌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인 가구의 만 3세 기관 이용 특성이 만 4~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또래관계 및 언어발달 192
〈표 V-1-32〉 윌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인 가구의 만 4세 기관 이용 특성이 만 4~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문제행동 194
〈표 V-l-33〉 월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인 가구의 만 5세 기관 이용 특성이 만 5세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관계 194
〈표 V-2-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연령별 기술통계량 209
〈표 V-2-2〉 교사-유아 상호작용 점수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209
〈표 V-2-3〉 또래 상호작용의 연령별 기술통계량 210
〈표 V-2-4〉 또래 상호작용 : 놀이방해 점수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210
〈표 V-2-5〉 또래 상호작용 : 놀이상호작용 점수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211
〈표 V-2-6〉 또래 상호작용 : 놀이단절 점수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212
〈표 V-2-7〉 변수들의 상관계수 215
〈표 V-2-8〉 모형의 적합도 지수 218
〈표 V-2-9〉 최종모형 분석 결과 219
〈표 V-3-1〉 사용 변인과 연구도구 230
〈표 V-3-2〉 배경변인 기술통계량 232
〈표 V-3-3〉 양육관련 변인 연도별 기술통계량 234
〈표 V-3-4〉 K-ASQ 점수 연도별 기술통계량 234
〈표 V-3-5〉 의사소통영역 성장추이 모형 결과 235
〈표 V-3-6〉 문제해결영역 성장추이 모형 결과 237
〈표 V-3-7〉 개인-사회영역 성장추이 모형 결과 238
〈표 V-3-8〉 대근육 영역 성장추이 모형 결과 239
〈표 V-3-9〉 소근육 영역 성장추이 모형 결과 240
〈표 V-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51
〈표 V-4-2〉 측정변인의 일반적 경향 254
〈표 V-4-3〉 측정변인 간 상관관계 255
〈표 V-4-4〉 모텔적합도 지수 256
〈표 V-4-5〉 최종모델 경로계수 259
〈표 VI-1-1〉 도시 규모별 가용 육아지원 기관 충분성 274
〈표 VI-1-2〉 시/도별 보육 교육기관 충분성 275
〈표 VI-1-3〉 시/도별 사교육기관 충분성 276
〈표 VI-1-4〉 도시 규모별 치안ㆍ안전사고 안전성 277
〈표 VI-1-5〉 시도별 치안ㆍ안전사고 안전성 278
〈표 VI-1-6〉 도시 규모별 공공 여가 공간/시설 이용 편리성 279
〈표 VI-1-7〉 시도별 공공 여가 공간/시설 이용 편리성 280
〈표 VI-1-8〉 도시 규모별 문화시설 이용 편리성 281
〈표 VI-1-9〉 시도별 문화시설 이용 편리성 282
〈표 VI-1-10〉 지역의 양육환경 인식에 대한 후속출산기대 로지스틱 다층모형 283
〈표 VI-2-1〉 응답자의 개인특성 및 가정환경 자극수준 분포 297
〈표 VI-2-2〉 인구학적 특성별 후속 출산 계획 비교 300
〈표 VI-2-3〉 후속 출산 계획과 어머니 심리특성 및 가정환경 자극수준 비교 301
〈표 VI-2-4〉 어머니 심리특성과 가정환경 자극수준 간의 상관성 302
〈표 VI-2-5〉 가정환경 자극수준별 어머니 심리특성 비교 302
〈표 VI-2-6〉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가정환경 자극수준이 후속 출산 계획에 미치는 영향 304
〈표 VI-2-7〉 어머니의 우울감과 가정환경 자극수준이 후속 출산 계획에 미치는 영향 304
〈표 VI-2-8〉 어머니의 부정적 자아효능감과 가정환경 자극수준이 후속 출산 계획에 미치는 영향 305
〈표 VI-3-1〉 1차~5차 영유아 어머니의 취업 상태 317
〈표 VI-3-2〉 분석대상 패널의 취업 추이 318
〈표 VI-3-3〉 분석대상 기초분석 319
〈표 VI-3-4〉 1차~5차 지역사회의 육아지원기관 충분성 정도 321
〈표 VI-3-5〉 1차~5차 지역사회의 사교육기관 충분성 정도 321
〈표 VI-3-6〉 1차~5차 지역사회의 전반적 양육 적절성 정도 322
〈표 VI-3-7〉 1차~5차 어머니의 부부갈등과 결혼만족도 322
〈표 VI-3-8〉 1차~5차 어머니의 부정적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 322
〈표 VI-3-9〉 1차~5차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323
〈표 VI-3-10〉 1차~5차 아버지의 양육참여 323
〈표 VI-3-11〉 생존표 분석결과(전체) 324
〈표 VI-3-12〉 개인대리양육 유무에 따른 취업모의 생존함수 차이 검증 325
〈표 VI-3-13〉 종사자 지위에 따른 취업모의 생존함수 차이 검증 326
〈표 VI-3-14〉 학력에 따른 취업모의 생존함수 차이 검증 327
〈표 VI-3-15〉 사교육기관의 충분 정도에 따른 취업모의 생존함수 차이 검증 328
〈표 VI-3-16〉 육아지원기관의 충분성에 따른 취업모의 생존함수 차이 검증 329
〈표 VI-3-17〉 지역사회 양육의 적절성에 따른 취업모의 생존함수 차이 검증 330
〈표 VI-3-18〉 취업모의 취업 중단의 Cox regression 분석 결과 331
[그림 II-2-1] 다층자료의 구조적 특성 : 집단내 의존성 68
[그림 II-2-2] 행위자-상대자 상호의존성 모형의 예 : 부부사이의 관계와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의 구조모형 71
[그림 II-2-3] 측정동일성 검증을 위한 네 가지 경쟁모형 75
[그림 II-2-4] 최종 선택된 측정모형 결과 77
[그림 II-2-5] 부부갈등 커플자료에 설명변수를 추가한 모형 78
[그림 II-2-6] 결혼만족도의 측정동일성검증 모형 80
[그림 II-2-7] 행위자-상대자 상호의존모형 결과 81
[그림 II-2-8] 아동의 또래상호작용을 결과변수로 설정한 모형 검증 결과 82
[그림 III-1-1] 소득과 아동관련 지출의 분포(자연대수) 110
[그림 III-2-1] 성별중립 가구와 아들 선호 가구의 자녀 구성 패턴(BDS, 2013 : 6) 133
[그림 III-2-2] 성별 출산순서의 비중 136
[그림 III-2-3] 엄마의 기대자녀수 137
[그림 III-2-4] 성별 출생순서 별 경제활동참가 138
[그림 III-2-5] 자녀 성별 모유수유 기간 139
[그림 III-2-6] 자녀 성별 모유수유 기간(첫 자녀) 140
[그림 III-2-7] 경제활동참가 여부별 출산순서별 모유수유 기간의 분포 141
[그림 III-2-8] 성별 출산순서별 모유수유의 분포 142
[그림 III-2-9] 자녀 성별에 따른 수유기간 생존함수 추정치(Kaplan-Meier estimates) 143
[그림 IV-1-1] Kessler 우울 척도 문항 156
[그림 V-1-1] 연도별 돌봄 유형 추이 170
[그림 V-2-1] 연령에 따른 놀이방해 점수 211
[그림 V-2-2] 연령에 따른 놀이상호작용 점수 212
[그림 V-2-3] 연령에 따른 놀이단절 점수 213
[그림 V-2-4] 교사 및 또래 상호작용과 유아 발달 간의 종단 관계 모형 217
[그림 V-2-5] 최종모형 분석 결과 219
[그림 V-4-1] 최종 수정모델 257
[그림 V-4-2] 최종 수정모델 : 유의한 경로 표현 258
[그림 VI-3-1] 생존함수 : 전체 324
[그림 VI-3-2] 생존함수 : 개인대리양육자 이용 325
[그림 VI-3-3] 생존함수 : 취업모의 종사자 지위 326
[그림 VI-3-4] 생존함수 : 학력 327
[그림 VI-3-5] 생존함수 : 사교육기관의 충분성 328
[그림 VI-3-6] 생존함수 : 육아지원기관의 충분성 329
[그림 VI-3-7] 생존함수 : 지역사회 양육의 적절성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