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9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와 방법 13
2.1. 연구범위 13
2.2. 연구방법 13
Ⅱ. 강원FC 현황 분석 14
1. 프로축구 역사 및 발전배경 14
1.1. 프로축구 역사 14
1.2. 강원FC 경과 15
2. 강원FC 현황 분석 21
2.1. 경기력 21
2.2. 예산 22
2.3. 인프라 27
2.4. 프로모션 32
3. 시사점 36
3.1. 지역밀착형 마케팅 전개 미흡 36
3.2. 유소년 클럽 육성 미흡 36
3.3. 지역내 기업 스폰서 유치 저조 37
3.4. 자생적 예산 확보 미흡 39
Ⅲ. 사례분석 40
1. J리그 벤포렛고후 팀 40
2. 국내 44
2.1. 경남FC 44
2.2. FC 안양 45
2.3. 대전시티즌 46
3. 시사점 48
3.1. 지역밀착형 마케팅 전개 48
3.2. 관람객 확보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48
3.3. 재정 안정성을 위한 노력 48
Ⅳ. 강원FC 활성화 방안 50
1. 기본방향 50
2. 정책제언 51
2.1. 지역밀착형 마케팅 강화 51
2.2. 수익구조 다변화 56
2.3. 구단 경영환경 개선 및 재정 건전성 강화 58
Ⅴ. 결론 및 요약 62
[부록 1] K리그 클래식 선수 수 64
[부록 2] K리그 챌린저 선수 수 65
[부록 3] 인천유나이티드 재무정보 66
[부록 4] 경남FC 재무정보 67
[부록 5] 대전시티즌 재무정보 68
[부록 6] 대구FC 재무정보 69
[부록 7] 강원FC 재무정보 70
참고문헌 71
Abstract 72
판권기 75
〈표 Ⅱ-1〉 2008년 강원FC 경과 15
〈표 Ⅱ-2〉 2009년 강원FC 경과 16
〈표 Ⅱ-3〉 2010년 강원FC 경과 17
〈표 Ⅱ-4〉 2011년 강원FC 경과 18
〈표 Ⅱ-5〉 2012년 강원FC 경과 19
〈표 Ⅱ-6〉 강원FC 사무국 구성 현황 20
〈표 Ⅱ-7〉 강원FC 경기력 및 관람객 현황 21
〈표 Ⅱ-8〉 강원FC의 광고후원 및 보조금 현황 22
〈표 Ⅱ-9〉 시민ㆍ도민 구단의 해당 지자체 예산 지원현황 23
〈표 Ⅱ-10〉 강원FC 입장권 수입 및 등위 현황 24
〈표 Ⅱ-11〉 강원FC 기념품 구성(2010년 기준) 25
〈표 Ⅱ-12〉 강원FC 경기진행 및 선수단운영 원가 26
〈표 Ⅱ-13〉 시민ㆍ도민구단 손익계산서 현황 26
〈표 Ⅱ-14〉 강원FC 클럽하우스 및 훈련장 구성 27
〈표 Ⅱ-15〉 도민ㆍ시민 구단 선수 현황 29
〈표 Ⅱ-16〉 초ㆍ중ㆍ고ㆍ대학교 축구 팀 현황 29
〈표 Ⅱ-17〉 유소년 클럽 현황 31
〈표 Ⅱ-18〉 축구 동호인 등록 현황(2014. 7월 기준) 32
〈표 Ⅱ-19〉 입장권 종류 및 가격 33
〈표 Ⅱ-20〉 강원FC 할인 요금 현황 33
〈표 Ⅱ-21〉 강원FC 홍보 및 이벤트 현황(2013년 기준) 34
〈표 Ⅱ-22〉 강원FC 홍보 및 이벤트 현황(2013년 기준) 계속 35
〈표 Ⅱ-23〉 강원도 전략산업체 중 연 매출 100억 원 이상 업체 38
〈표 Ⅲ-1〉 벤포렛고후 팀 재정 현황 41
〈표 Ⅳ-1〉 GE-project 개요 52
〈표 Ⅳ-2〉 사회공헌 및 홍보활동 강화 56
〈표 Ⅳ-3〉 자생적 재원확보를 위한 Action Plan 61
〈그림 Ⅱ-1〉 강원FC 광고 후원 A보드 23
〈그림 Ⅱ-2〉 강원FC 기념품 25
〈그림 Ⅱ-3〉 강원FC 클럽하우스 및 훈련장 28
〈그림 Ⅱ-4〉 강원도내 천연잔디축구장 현황 28
〈그림 Ⅲ-1〉 벳포렛고후 팀 프로모션 현황 42
〈그림 Ⅲ-2〉 경남FC가 운영하는 물놀이키즈파크 45
〈그림 Ⅲ-3〉 FC안양의 축구탐험대 46
〈그림 Ⅳ-1〉 강원FC의 지역밀착형 마케팅 추진의 기본방향 51
〈그림 Ⅳ-2〉 관람객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53
〈그림 Ⅳ-3〉 다문화 가정 및 장애우 초청 53
〈그림 Ⅳ-4〉 강원FC 관계마케팅 개요 54
〈그림 Ⅳ-5〉 경기장 고급화(좌: 스카이박 우: 가족관람석) 58
〈그림 Ⅳ-6〉 강원FC경영혁신위원회 구성(안)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