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내용 25
3. 연구방법 26
가. 문헌연구 26
나. 설문조사 26
다. 면담조사 35
라. 정책실무협의회 39
마. 전문가 자문회의 39
4. 선행연구 39
가. 누리과정 운영 현황 연구 39
나. 누리과정 이용 실태 연구 41
5. 용어정의 42
Ⅱ. 3~5세 누리과정 개요 43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통과정 43
2. 유아(가구)지원 정책 44
가. 누리과정 지원비 44
나. 누리과정 외 유아학비ㆍ보육료 지원 45
다. 누리과정 지원비 지급절차 47
3. 유치원과 어린이집 지원 정책 48
가. 운영비 및 인건비 지원 48
나. 교사지원 : 누리과정 연수 50
4. 누리과정 도입 전후 기관 현황 및 이용 변화(2010~2013년) 53
가. 유치원 현황 53
나. 어린이집 현황 56
다. 유치원ㆍ어린이집 이용률 변화(2010~2013년) 62
Ⅲ. 3~5세 누리과정 이용 실태 66
1. 부모 및 자녀의 일반적 특성 66
가. 가구 특성 66
나. 자녀 특성 67
2. 어린이집과 유치원 기관 이용 현황 69
가. 기관 이용 경력 69
나. 현재 기관 이용 현황 77
3. 누리과정 인지 정도 85
가. 누리과정 지원받은 횟수 85
나. 기관에서 부모대상 누리과정 설명 85
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 90
4. 누리과정 지원에 따른 기관 이용 비용 변화 94
가. 기본비용 94
나.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이용 현황 98
5. 누리과정 만족도 및 개선 사항 104
가. 누리과정 정책에 대한 만족도 104
나. 누리과정 비용지원과 사교육 105
다. 누리과정 개선방안 110
6. 소결 117
Ⅳ. '3~5세 누리과정' 운영 실태: 원장을 중심으로 121
1. 기관 및 원장 특성 121
가. 기관 특성 121
나. 원장 특성 124
2. 누리과정 관련 기관 운영 현황 127
가. 기관 운영시간 127
나. 누리과정 연수 이수 여부 129
다. 장학/컨설팅 실시 여부 133
라. 누리과정과 기관 고유 프로그램 간의 운영 135
3. 누리과정 참여 유아 교수환경 지원 137
가. 교수환경 재구성 여부 및 소요 비용 137
4. 누리과정 담당 교사 지원 139
가. 정부 발간 자료 소유 여부 139
나. 정부 발간 외 자료 현황 140
다. 누리과정 담당 교사 선정 기준 143
라. 보조 인력 현황 143
5. 누리과정 관련 부모 지원 144
가. 누리과정 운영 부모 공지 여부 및 방법 144
6. 누리과정 만족도 및 개선 사항 146
가. 누리과정 운영 지원 비용에 대한 만족도 146
나. 누리과정 운영 지원 비용의 사용처 147
다. 누리과정 지원비 외 추가 수납 여부 및 사용처 149
라. 누리과정 시행 후 기관 운영 개선 여부 150
마. 누리과정 시행 후 기관 간 인식 차이 151
바.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개선 사항 153
사. 누리과정 지원비 관련 개선 사항 155
7. 소결 157
Ⅴ. '3~5세 누리과정' 운영 실태 : 교사를 중심으로 162
1. 교사 특성 162
가. 조사 참여자 특성 162
2. 누리과정 운영 현황 163
가. 반(학급) 운영 163
나. 담당교사 및 지원 인력 170
다. 누리과정 교원 연수 및 장학 173
3. 누리과정 편성ㆍ운영 178
가. 누리과정 편성 179
나. 누리과정 운영 182
다. 교육과정으로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202
4. 누리과정 운영 평가 208
가. 누리과정 편성과 운영 자체 평가 208
나. 교수ㆍ학습능력 자체 평가 210
다. 유아대상 평가 211
5. 누리과정 만족도 및 개선 사항 213
가. 기존 교육ㆍ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차이 213
나. 개선 요구 사항 215
6. 소결 217
Ⅵ. '3~5세 누리과정' 내실화 방안 221
1.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21
가. 가구조사 요약 및 시사점 221
나. 기관조사 요약 및 시사점 223
2. '3~5세 누리과정' 내실화 방안 227
가. 기관 간 비용 격차 완화 228
나. 누리과정 지원금 사용항목 표준화 230
다.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비용 관리ㆍ감독 강화 231
라. 방과 후 교육비/누리과정 운영 지원비 재검토 232
마. 누리과정 설명 상세화 및 연수 내용의 차별화 234
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누리과정 공동 연수/교차 연수 체제 마련 235
사. 누리과정 수업시간에 대한 합의 필요 236
아. 누리과정 관련 자료 일체를 양 부처 공동 발간 필요 237
참고문헌 239
Abstract 243
[부록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이용 현황 설문지-가구조사용 246
[부록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 현황 설문지-원장(감)용 257
[부록 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 현황 설문지-교사용 266
[부록 4] 「누리과정」 이용 실태 조사 면담지-부모용 279
[부록 5] 「누리과정」 미이용 부모 면담지-부모용 282
[부록 6] 「누리과정」 운영 실태 조사 면담지-원장(감)용 286
[부록 7] 「누리과정」 운영 실태 조사 면담지-단일연령반(학급) 교사용 289
[부록 8] 「누리과정」 운영 실태 조사 면담지-혼합연령반(학급) 교사용 292
[부록 9] 지역별 3, 4, 5세 원아수 및 표본 동ㆍ읍ㆍ면 배분 현황 295
[부록 10] 세부 층별 이용기관 설립유형별 표본할당 296
[부록 11] 세부 층별 운영 기관유형별 최종 할당 297
판권기 298
〈표 Ⅰ-3-1〉 이용 기관 설립유형별 표본할당 27
〈표 Ⅰ-3-2〉 설문조사 개요(가구용) 28
〈표 Ⅰ-3-3〉 가구조사 설문내용 28
〈표 Ⅰ-3-4〉 2012년ㆍ2013년 가구용 설문지와 달라진 문항 29
〈표 Ⅰ-3-5〉 누리과정 운영 기관 표본할당 30
〈표 Ⅰ-3-6〉 설문조사 개요(기관용) 30
〈표 Ⅰ-3-7〉 원장용 설문내용 31
〈표 Ⅰ-3-8〉 2012년ㆍ2013년 원장용 설문지와 달라진 문항 32
〈표 Ⅰ-3-9〉 교사용 설문내용 33
〈표 Ⅰ-3-10〉 2012년ㆍ2013년 교사용 설문지와 달라진 문항 34
〈표 Ⅰ-3-11〉 부모 면담조사 참여자 36
〈표 Ⅰ-3-12〉 부모 면담조사 대상자 해당 자녀 특성 36
〈표 Ⅰ-3-13〉 누리과정 미이용 가구 면담조사 참여자 37
〈표 Ⅰ-3-14〉 누리과정 미이용 가구 해당 자녀 특성 37
〈표 Ⅰ-3-15〉 원장 면담조사 참여자 37
〈표 Ⅰ-3-16〉 교사 면담조사 대상자 38
〈표 Ⅱ-2-1〉 누리과정 지원비(2014년) 45
〈표 Ⅱ-2-2〉 방과 후 교육비ㆍ누리과정 운영지원비 금액(2014년) 46
〈표 Ⅱ-3-1〉 기관의 누리과정 지원비(2014년) 49
〈표 Ⅱ-3-2〉 교사 인건비 지원(2014년) 49
〈표 Ⅱ-3-3〉 2014년 누리과정 담당교사 집합연수(유치원교사 대상) 51
〈표 Ⅱ-3-4〉 2014년 누리과정 담당교사 연수(어린이집교사 대상) 53
〈표 Ⅱ-4-1〉 시도별ㆍ설립유형별 유치원 수 54
〈표 Ⅱ-4-2〉 시도별ㆍ설립유형별ㆍ연령별 유치원 취원아 수 55
〈표 Ⅱ-4-3〉 시도별ㆍ설립유형별 교사 수 56
〈표 Ⅱ-4-4〉 시도별ㆍ설립유형별 어린이집 수 57
〈표 Ⅱ-4-5〉 3-5세 누리과정 운영 어린이집 수(2014년) 58
〈표 Ⅱ-4-6〉 시도별ㆍ설립유형별 어린이집 재원아 수 59
〈표 Ⅱ-4-7〉 시도별ㆍ설립유형별 만 3~5세 어린이집 재원아 수 60
〈표 Ⅱ-4-8〉 시도별ㆍ설립유형별 어린이집 교사 수 61
〈표 Ⅱ-4-9〉 만 3세아 기관 이용률 변화(2010~2013) 63
〈표 Ⅱ-4-10〉 만 4세아 기관 이용률 변화(2010~2013) 63
〈표 Ⅱ-4-11〉 만 5세아 연도별 기관 이용 수치 64
〈표 Ⅲ-1-1〉 본 조사에 참여한 누리과정 이용 가구 특성 67
〈표 Ⅲ-1-2〉 본 조사에 참여한 누리과정 이용 자녀 특성 68
〈표 Ⅲ-2-1〉 기관 이용 경력 70
〈표 Ⅲ-2-2〉 작년(2013년)과 동일한 기관 이용 이유 72
〈표 Ⅲ-2-3〉 올해(2014년) 현재 기관으로 변경한 주된 이유 74
〈표 Ⅲ-2-4〉 현재 기관으로 변경 직전 이용 기관 종류 76
〈표 Ⅲ-2-5〉 현재 다니고 있는 기관 종류 77
〈표 Ⅲ-2-6〉 등하원 시간 78
〈표 Ⅲ-2-7〉 일일 평균 기관 이용 시간 80
〈표 Ⅲ-2-8〉 일주일 평균 기관 이용 빈도 81
〈표 Ⅲ-2-9〉 현재 기관 선택 이유(1순위, 1+2순위) 83
〈표 Ⅲ-3-1〉 누리과정으로 지원받은 횟수 85
〈표 Ⅲ-3-2〉 기관에서 누리과정 설명 여부 및 설명 시기 86
〈표 Ⅲ-3-3〉 누리과정 설명 방식(복수응답) 87
〈표 Ⅲ-3-4〉 누리과정 설명 정도 88
〈표 Ⅲ-3-5〉 부모 입장에서 월ㆍ주간 수업계획안에 누리과정 반영 정도 89
〈표 Ⅲ-3-6〉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 91
〈표 Ⅲ-3-7〉 누리과정 시행 후 유치원ㆍ어린이집 배우는 내용 차이 정도 92
〈표 Ⅲ-3-8〉 유치원과 어린이집 인식 차이 이유 93
〈표 Ⅲ-4-1〉 2013년ㆍ2014년 월 기본비용 변화 95
〈표 Ⅲ-4-2〉 기관 설립유형별 월 기본비용(2013) 96
〈표 Ⅲ-4-3〉 기관 설립유형별 월 기본비용(2014) 96
〈표 Ⅲ-4-4〉 2013년ㆍ2014년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이용 개수 및 비용 변화 98
〈표 Ⅲ-4-5〉 기관 설립유형별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개수 및 비용(2013) 99
〈표 Ⅲ-4-6〉 기관 설립유형별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개수 및 비용(2014) 99
〈표 Ⅲ-4-7〉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비용 부담 정도(2013년ㆍ2014년) 100
〈표 Ⅲ-4-8〉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선택 가능 여부 102
〈표 Ⅲ-4-9〉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시간대 103
〈표 Ⅲ-5-1〉 누리과정 정책에 대한 만족도 105
〈표 Ⅲ-5-2〉 비용지원으로 인한 절감액의 주 사용처 105
〈표 Ⅲ-5-3〉 비용지원으로 인한 절감액의 주 사용처(변인별) 106
〈표 Ⅲ-5-4〉 2013년ㆍ2014년 해당 자녀 이용 사교육 개수 변화 107
〈표 Ⅲ-5-5〉 2013년ㆍ2014년 해당 자녀 이용 사교육 비용 변화 109
〈표 Ⅲ-5-6〉 누리과정 비용지원이 가계 도움 정도 111
〈표 Ⅲ-5-7〉 희망하는 누리과정 전달방법 112
〈표 Ⅲ-5-8〉 누리과정 운영 개선 요구 114
〈표 Ⅲ-5-9〉 정부에게 요구하는 보육ㆍ교육 정책 116
〈표 Ⅳ-1-1〉 학급 수 및 원아 수 평균 121
〈표 Ⅳ-1-2〉 연령별 재원 영유아 수 평균 122
〈표 Ⅳ-1-3〉 교직원 수 평균 123
〈표 Ⅳ-1-4〉 본 조사에 참여한 원장 특성 125
〈표 Ⅳ-1-5〉 원장(원감) 최종전공 126
〈표 Ⅳ-1-6〉 원장(원감) 경력 127
〈표 Ⅳ-2-1〉 기관 일일 운영시간 128
〈표 Ⅳ-2-2〉 누리과정 연수 이수 여부 130
〈표 Ⅳ-2-3〉 2014년 연수주최 기관별 이수 현황(복수응답) 133
〈표 Ⅳ-2-4〉 장학 및 컨설팅 실시 여부(복수응답) 134
〈표 Ⅳ-2-5〉 기관의 고유 프로그램 현황 135
〈표 Ⅳ-2-6〉 누리과정과 기관 고유 프로그램과의 운영 방식 136
〈표 Ⅳ-3-1〉 영역별 환경 재구성 실시비율과 소요비용 138
〈표 Ⅳ-4-1〉 정부 발간 자료 소유 여부 139
〈표 Ⅳ-4-2〉 정부 발간 외 자료 현황 141
〈표 Ⅳ-4-3〉 정부 발간 외 자료 구입 개수 및 비용 142
〈표 Ⅳ-4-4〉 누리과정 담당 교사 선정 기준 143
〈표 Ⅳ-4-5〉 누리과정 담당 교사 외 보조 인력 현황 (복수응답) 144
〈표 Ⅳ-5-1〉 부모 대상 누리과정 설명 여부 및 방법 145
〈표 Ⅳ-6-1〉 누리과정 지원비에 대한 만족도 147
〈표 Ⅳ-6-2〉 누리과정 지원비의 사용처 148
〈표 Ⅳ-6-3〉 추가 수납 비용 항목 149
〈표 Ⅳ-6-4〉 누리과정 시행 후 기관의 개선 정도(원장) 151
〈표 Ⅳ-6-5〉 누리과정 시행 후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 차이 152
〈표 Ⅳ-6-6〉 누리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개선 사항 154
〈표 Ⅳ-6-7〉 누리과정 지원비 관련 개선 사항 156
〈표 Ⅴ-1-1〉 본 조사에 참여한 교사 특성 163
〈표 Ⅴ-2-1〉 3~5세 반(학급) 편성 현황 164
〈표 Ⅴ-2-2〉 현재 담당 반(학급)의 연령 구성 165
〈표 Ⅴ-2-3〉 현재 담당 반(학급) 유아 수 166
〈표 Ⅴ-2-4〉 혼합연령반(학급)에서 누리과정 적용 방법 168
〈표 Ⅴ-2-5〉 특수학급(전담ㆍ통합) 여부 및 누리과정 적용 방식 169
〈표 Ⅴ-2-6〉 교사 최상위 소지자격(복수응답) 171
〈표 Ⅴ-2-7〉 보조교사 유무 및 역할(복수응답) 172
〈표 Ⅴ-2-8〉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연수 이수 174
〈표 Ⅴ-2-9〉 2014년 주최별 연수 이수(복수 응답) 176
〈표 Ⅴ-2-10〉 지역 내 학습공동체 활동 참여 여부(복수응답) 177
〈표 Ⅴ-3-1〉 일일 평균 누리과정 수업 시간 179
〈표 Ⅴ-3-2〉 누리과정 5개 영역별 실시 비중 181
〈표 Ⅴ-3-3〉 누리과정 실시 전ㆍ후 교육ㆍ보육계획안 작성 소요시간 차이 183
〈표 Ⅴ-3-4〉 누리과정 실시 후 교육ㆍ보육계획안 작성 시 차이 184
〈표 Ⅴ-3-5〉 교육ㆍ보육계획안 작성 방법(복수응답) 186
〈표 Ⅴ-3-6〉 교육부ㆍ보건복지부 자료 활용 정도 188
〈표 Ⅴ-3-7〉 정부 발간 자료 활용 방법 190
〈표 Ⅴ-3-8〉 누리과정 지도서/프로그램 활용 시 어려운 점 192
〈표 Ⅴ-3-9〉 교육ㆍ보육계획안 작성 시 기타 참고 자료 194
〈표 Ⅴ-3-10〉 해설서, 지침서, 지도서/프로그램 외 참고 자료 활용 이유 196
〈표 Ⅴ-3-11〉 혼합연령반(학급)에서 교육계획안 작성 방법 197
〈표 Ⅴ-3-12〉 누리과정 일과 운영 시 활동형태별 구성 198
〈표 Ⅴ-3-13〉 누리과정 운영 시 고려사항 199
〈표 Ⅴ-3-14〉 누리과정 수업 준비 시간 200
〈표 Ⅴ-3-15〉 누리과정 실시로 인한 교육활동 준비 소요 시간 차이 202
〈표 Ⅴ-3-16〉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구성 방향이 지도서/프로그램에 반영된 정도 203
〈표 Ⅴ-3-17〉 유치원ㆍ어린이집 간 교육ㆍ보육과정 차이 인식 204
〈표 Ⅴ-3-18〉 유치원ㆍ어린이집 간 교육ㆍ보육과정 차이를 느끼는 이유 205
〈표 Ⅴ-3-19〉 누리과정 5개 영역 중 실행 시 가장 어려3운 영역 207
〈표 Ⅴ-3-20〉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에 대한 동의 정도 208
〈표 Ⅴ-4-1〉 누리과정 편성에 대한 자체평가 209
〈표 Ⅴ-4-2〉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자체평가 210
〈표 Ⅴ-4-3〉 교수ㆍ학습 능력 자체 평가 210
〈표 Ⅴ-4-4〉 누리과정 운영 시 유아 평가 실시 빈도 211
〈표 Ⅴ-4-5〉 유아 평가 기준 213
〈표 Ⅴ-5-1〉 누리과정이 기존 교육ㆍ보육과정에 비해 달라진 점에 대한 동의 213
〈표 Ⅴ-5-2〉 누리과정 시행 후 기관의 개선 정도(교사) 214
〈표 Ⅴ-5-3〉 누리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개선 요구 사항 215
〈표 Ⅵ-1-1〉 이용 및 운영 조사 주요결과 비교 정리 227
〔그림 Ⅰ-3-1〕 설문지 개발 과정 35
〔그림 Ⅱ-1-1〕 유아교육과 보육의 일원화 과정 43
〔그림 Ⅱ-1-2〕 유치원 일과 운영 절차 44
〔그림 Ⅱ-2-1〕 단계별 누리과정 지원비 지원절차 48
〔그림 Ⅱ-3-1〕 누리과정 담당교사 연수 관리 및 업무추진체계(어린이집교사 대상) 52
〔그림 Ⅱ-4-1〕 만 3~5세아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용률 변화(2010~2013) 65
〔그림 Ⅲ-4-1〕 2013년ㆍ2014년 월 기본비용 변화 95
〔그림 Ⅲ-4-2〕 기관설립유형별 2013년ㆍ2014년 월 기본비용 변화 97
〔그림 Ⅲ-4-3〕 기관설립유형별 2013년ㆍ2014년 월 기본비용 항목별 변화 97
〔그림 Ⅲ-4-4〕 기관설립유형별 특별활동 개수 변화 100
〔그림 Ⅲ-4-5〕 기관설립유형별 특별활동 비용 변화 100
〈부록 표 1〉 지역별 3, 4, 5세 원아수 및 표본 동ㆍ읍ㆍ면 배분 현황 295
〈부록 표 2〉 세부 층별 이용기관 설립유형별 표본할당 296
〈부록 표 3〉 세부 층별 운영 기관유형별 최종 할당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