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내용3. 연구방법4. 연구범위Ⅱ. 선행 연구1. 연계의 개념 및 필요성2. 누리과정과 초등하?교육과정과의 연계3. 국외 취학 전ㆍ후 교육과정 연계 실태 및 지원사례Ⅲ.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육과정 연계성 분석1. 교육과정 문서상 연계성 분석2. 교육과정 실행의 연계성 분석Ⅳ.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 실태1. 응답자 정보2. 연계에 대한 인식3. 교육과정 편성ㆍ운영4. 교사-유아 및 유아 간 상호작용5. 물리적 환경6. 연계를 위한 지원7. 소결Ⅴ. 누리과정과 초등학교와의 연계 강화1. 정책의 기본 방향2. 누리과정과 초등하?의 연계 강화 방안참고문헌Abstract부록부록 1.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 연계 조사지 - 만 5세 담임교사용부록 2.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 연계 조사지 -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