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내용3. 연구방법4. 선행연구Ⅱ. 누리과정 운영 현황1. 누리과정 운영 기관 및 이용 아동 수2. 누리과정 담당교사3. 정책 시사점Ⅲ. 누리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1. 누리과정 편성ㆍ운영2. 누리과정 운영 평가3. 정책 시사점Ⅳ. 누리과정 담당교사의 역량 강화1. 교사 연수2. 컨설팅(장학) 및 멘토링3. 정책 시사점Ⅴ.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인력 및 재정 지원1. 인력 지원2. 재정 지원3. 정책 시사점Ⅵ. 정책 제언1. 누리과정 편성ㆍ운영 평가 내실화 방안2. 누리과정 담당교사 역량 강화 방안3. 누리과정 운영 위한 인력 및 재정지원 확대 방안4. 맺는말참고문헌Abstract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