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요약 23
제1장 서론 55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56
1. 연구필요성 56
2. 연구목적 58
제2절 아동종합실태조사 조사개요 59
1. 조사기간 및 조사대상 59
2. 조사표 유형 61
3. 조사내용 61
제2장 국내외 아동 관련 실태조사 연구동향 73
제1절 국내 아동 관련 실태조사 연구동향 74
제2절 국외 아동 관련 실태조사 연구동향 79
제3장 표본추출 및 가중치 82
제1절 표본 규모 83
1. 조사 개요 83
2. 모집단 및 표본추출틀 83
제2절 표본설계 85
1. 층화 및 표본배분 85
2. 표본대체와 조사완료 가구수 86
제3절 가중치 90
1. 가중치 산정 90
2. 추정 93
제4장 가구특성 95
제1절 조사 대상 가구 일반 사항 96
1. 가구 일반 특성 96
2. 주양육자의 일반적 특성 100
3. 가구주의 일반적 특성 109
4. 대상 아동의 일반적 특성 116
제2절 조사 대상 가구의 지출 및 소득 121
제3절 아동가구의 상대적 빈곤율 123
제4절 소결 127
제5장 가정생활 129
제1절 주양육자용 설문 분석 130
1. 주양육자의 결혼생활만족도 130
2. 아동 앞에서 주양육자가 배우자와 싸우는 빈도 132
3. 가족의 사회자본(다른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로부터의 도움정도) 133
4. 주양육자의 아동에 대한 교육 기대 137
5. 식품 미보장: 식품결핍과 영양섭취 부족 139
6. 가족관계(가족기능) 142
7. 양육스트레스 144
8. 자녀와 놀아주는 정도 147
9. 자녀 훈육방법 149
10. 자녀 용돈 155
11. 주양육자의 아동 양육행동(6-17세 아동) 156
12. 주양육자(부모) 교육참여 행동(6-17세) 157
13. 미디어 노출 159
14. TV 시청과 인터넷 사용 제한 165
15. 아동과의 여가활동 166
16. 0-5세 아동과의 활동 172
17. 주양육자가 주관적으로 인식한 가정형편 176
18. 가족유형 177
19. 아동정책에 대한 주양육자의 평가 178
제2절 아동용 설문 분석 182
1. 주양육자에 대한 생각 182
2. 주보호자와의 관계 183
3. 보호자와의 고민상담 185
4. 아동이 주관적으로 인식한 가정형편 187
5. 아동 결핍 188
제3절 소결 192
제6장 사회성 및 정서 194
제1절 사회성 195
1. 문제행동: 공격성 및 우울/불안 195
2. 자존감 및 유능감 199
3. 스트레스 201
4. 공동체의식 210
5. 주관적 삶의 질 211
6.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217
제2절 정서 222
1. 부모애착 222
2. 기질 226
3. 친구수 229
4. 정서지능 230
제3절 소결 235
제7장 인지 및 언어생활 237
제1절 인지 238
1. 전반적 인지 발달 수준 238
제2절 언어 240
1. 전반적 언어 발달 수준 240
2. 비속어 사용빈도 241
3. 비속어 사용에 대한 생각 243
제3절 학업성취 244
1. 주관적 학업성취도 244
제4절 소결 248
제8장 건강 및 안전 생활 249
제1절 아동의 건강특성 250
1. 현재의 건강특성 250
2. 건강생활습관 262
3. 의료이용 271
제2절 주양육자의 건강특성 280
1. 건강수준 280
2. 임신출산 건강 292
제3절 아동의 방임 및 학대 실태 302
1. 아동방임실태 302
2. 신체 및 정서학대 실태 312
3. 성학대 실태 327
4. 부모자녀관계: 부모(보호자) 학대 경험 327
제4절 안전실태 330
1. 안전교육 330
2. 안전습관 실태 331
3. 자녀의 안전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 335
4. 실종실태 340
제5절 소결 344
제9장 학교생활 345
제1절 학교생활 346
1. 취학여부 346
2. 학업중단 의사 347
3. 희망교육 수준 349
4. 학교생활만족도 352
제2절 친구관계 354
제3절 비행행동 및 학교폭력 359
1. 비행행동 359
2. 학교폭력 피해ㆍ가해 행동 370
3. 사이버 폭력 피해ㆍ가해 행동 375
제4절 소결 377
제10장 방과후 생활 379
제1절 방과후 생활실태 380
1. 방과후 활동실태 380
2. 방과후 희망활동 383
3. 방과후 함께 지내는 사람 386
4. 방과후 나홀로 실태 389
제2절 사회활동 참여실태 393
1. 사회활동 참여율 및 횟수 393
2. 자원봉사활동 397
3. 동아리활동 400
4. 종교생활 401
제3절 아동의 권리 404
1. 아동권리협약 인지 404
2. 아동권리 보장 405
제4절 소결 409
제11장 사교육 및 복지서비스 411
제1절 보육 및 사교육 이용실태 412
1. 0-5세 영유아의 보육서비스 및 사교육 이용실태 (주양육자 응답) 412
2. 기관 이용 후 아동의 돌봄 형태 421
제2절 초중고생의 사교육 이용실태 422
1. 사교육 이용실태 (아동응답) 422
2. 사교육 이용 및 수강형태 (아동응답) 424
3. 사교육 이용비용 433
제3절 학교 및 사회복지 관련기관 이용실태 439
제4절 돌봄 및 해외연수 이용실태 442
제5절 복지서비스 이용실태 및 욕구 443
1. 0-5세 아동의 복지서비스 이용여부 및 필요여부 443
2. 6-17세 아동의 복지서비스 이용여부 및 필요여부 448
제6절 소결 456
제12장 진로 및 아르바이트 458
제1절 진로 459
1. 원하는 직업 순위 459
2. 진로성숙도 462
제2절 아르바이트 464
1. 아르바이트 경험 464
2. 아르바이트 종류 465
3. 아르바이트 경험 기간 466
4. 아르바이트 임금 468
5. 아르바이트 진로 선택 도움정도 469
6. 아르바이트 후 학업변화 470
제3절 소결 473
제13장 주거생활 및 지역사회 환경 474
제1절 주거생활 475
1. 주거 실태 475
2. 주택의 구조ㆍ성능 및 환경 476
제2절 지역사회 환경 479
1. 지역 내 생활환경 479
2. 지역사회 환경 482
제3절 소결 488
제14장 결론: 논의 및 정책제언 490
제1절 논의 491
제2절 정책제언 492
1. 빈곤아동가족 지원 492
2. 삶의 질 제고 및 스트레스 완화 493
3. 생애주기별 아동건강지원정책 강화 494
4. 학교생활 적응제고 496
5. 방과후 돌봄서비스 확충 499
6. 아동학대 예방 및 안전강화 500
7. 아동권리 제고 501
8. 주거환경 개선방안 502
참고문헌 504
[부록 1] 아동종합실태조사 보호자용 조사표: 설문 문항과 문항작성의 근거 507
[부록 2] 아동종합실태조사 아동용 조사표: 설문 문항과 문항작성의 근거 512
[부록 3] 시도별 연령대별 모집단 분포 517
[부록 4] 보호자용 조사표 518
[부록 5] 아동용 조사표 538
〈표 1-1〉 아동종합실태조사에서의 대상 가구 정의 59
〈표 1-2〉 법에 의한 기초수급 및 차상위 아동 정의 60
〈표 1-3〉 아동종합실태조사 조사표 유형 및 조사대상 61
〈표 1-4〉 아동종합실태조사 연령별 조사대상 61
〈표 1-5〉 2008년과 2013년 실태조사 비교 62
〈표 1-6〉 2008년과 2013년 조사표 영역 비교 63
〈표 1-7〉 2008년과 2013년 설문지 구성 비교 64
〈표 1-8〉 보호자용 조사표 조사항목 69
〈표 1-9〉 아동용 조사표 조사항목 71
〈표 2-1〉 국내 아동관련 대규모 조사 75
〈표 2-2〉 국내 아동관련 주요조사 연구결과 78
〈표 2-3〉 국외 아동관련 실태조사 80
〈표 3-1〉 2013년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 연령별 표본할당분포 86
〈표 3-2〉 2013년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 지역 및 연령별 표본수 87
〈표 3-3〉 2013년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 연령별 조사 완료 가구수 87
〈표 3-4〉 2013년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 연령별 조사 완료 아동수 88
〈표 3-5〉 2013년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 지역 및 연령별 조사 완료 아동수 88
〈표 3-6〉 2013년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 지역 및 연령별 조사 완료 가구수 89
〈표 4-1〉 소득수준별 가구특성 96
〈표 4-2〉 다문화 가구 여부 97
〈표 4-3〉 가구원 수 98
〈표 4-4〉 가구 내 만18세 미만 아동 수 98
〈표 4-5〉 아동의 주양육자 99
〈표 4-6〉 주양육자의 성별 100
〈표 4-7〉 주양육자의 가구주와의 관계 101
〈표 4-8〉 주양육자의 연령대 102
〈표 4-9〉 주양육자의 교육수준 103
〈표 4-10〉 주양육자의 장애종류 104
〈표 4-11〉 주양육자의 만성질환 여부 및 투병ㆍ투약 기간 105
〈표 4-12〉 주양육자의 혼인상태 106
〈표 4-13〉 주양육자의 근로능력 107
〈표 4-14〉 주양육자의 주된 경제활동 참여상태 108
〈표 4-15〉 가구주의 성별 109
〈표 4-16〉 가구주의 연령대 110
〈표 4-17〉 가구주의 교육수준 111
〈표 4-18〉 가구주의 장애 종류 112
〈표 4-19〉 가구주의 만성질환 여부 및 투병ㆍ투약 기간 113
〈표 4-20〉 가구주의 혼인상태 114
〈표 4-21〉 가구주의 근로능력 115
〈표 4-22〉 가구주의 주된 경제활동 참여상태 116
〈표 4-23〉 조사 대상 아동 현황 117
〈표 4-24〉 만9세~만17세 아동 현황 117
〈표 4-25〉 만9세~만17세 아동의 학년 118
〈표 4-26〉 대상 아동의 장애 종류 119
〈표 4-27〉 대상 아동의 만성질환 여부 및 투병ㆍ투약 기간 120
〈표 4-28〉 월평균 총 생활비 121
〈표 4-29〉 월평균 총소득 122
〈표 5-1〉 결혼 생활 만족여부 131
〈표 5-2〉 배우자와 싸움빈도 132
〈표 5-3〉 경제적 도움 133
〈표 5-4〉 정서적 도움 134
〈표 5-5〉 생활에의 도움 135
〈표 5-6〉 정보제공 136
〈표 5-7〉 희망교육수준 137
〈표 5-8〉 가능교육수준 138
〈표 5-9〉 경제적 어려움: 살 돈이 없음 139
〈표 5-10〉 경제적 어려움: 균형잡힌 식사 어려움 140
〈표 5-11〉 경제적 어려움: 식사를 거름 141
〈표 5-12〉 가족관계 문항 내용 142
〈표 5-13〉 가족관계(가족기능) 143
〈표 5-14〉 양육스트레스 문항 내용 144
〈표 5-15〉 양육스트레스 145
〈표 5-16〉 자녀와 놀아주는 정도(본인) 147
〈표 5-17〉 자녀와 놀아주는 정도(배우자) 148
〈표 5-18〉 신체적 처벌 필요성 149
〈표 5-19〉 훈육방법 (신체적 처벌) 150
〈표 5-20〉 훈육방법 (벌세우기) 151
〈표 5-21〉 훈육방법 (말로 야단치기) 152
〈표 5-22〉 훈육방법 (장난감이나 게임기 사용제한) 153
〈표 5-23〉 훈육방법 (칭찬과 보상 사용) 154
〈표 5-24〉 용돈 여부 및 액수 155
〈표 5-25〉 주양육자의 아동 양육행동 문항 내용 156
〈표 5-26〉 주양육자의 아동 양육행동 157
〈표 5-27〉 주양육자(부모)의 교육참여 행동 문항 내용 158
〈표 5-28〉 주양육자(부모) 교육참여 행동 158
〈표 5-29〉 TV/비디오 시청 (주중) 159
〈표 5-30〉 TV/비디오 시청 (주말) 160
〈표 5-31〉 독서 (주중) 161
〈표 5-32〉 독서 (주말) 162
〈표 5-33〉 인터넷 사용 (주중) 163
〈표 5-34〉 인터넷 사용 (주말) 164
〈표 5-35〉 매체 제한 165
〈표 5-36〉 여가활동 (운동 및 나들이) 166
〈표 5-37〉 여가활동 (외식) 167
〈표 5-38〉 여가활동 (쇼핑) 168
〈표 5-39〉 여가활동 (여행) 169
〈표 5-40〉 여가활동 (영화나 공연관람) 170
〈표 5-41〉 여가활동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관람) 171
〈표 5-42〉 상상놀이 172
〈표 5-43〉 노래불러주기 173
〈표 5-44〉 책읽어주기 174
〈표 5-45〉 운동이나 신체적 활동 175
〈표 5-46〉 가정형편 수준 176
〈표 5-47〉 가족유형 177
〈표 5-48〉 만족스런 아동정책(1+2순위) (중복응답) 179
〈표 5-49〉 개선 및 보완이 필요한 아동정책(1+2순위) (중복응답) 180
〈표 5-50〉 주보호자에 대한 생각 문항 내용 182
〈표 5-51〉 주양육자에 대한 생각 183
〈표 5-52〉 주보호자에 대한 생각 문항 내용 184
〈표 5-53〉 주보호자와의 관계 184
〈표 5-54〉 아버지에게 고민상담 185
〈표 5-55〉 어머니에게 고민상담 186
〈표 5-56〉 보호자에게 고민상담 186
〈표 5-57〉 가정형편(경제수준) 187
〈표 5-58〉 아동의 성별, 연령별 결핍 현황 189
〈표 5-59〉 아동의 소득수준별 결핍 현황 190
〈표 5-60〉 아동의 지역 및 가족유형별 결핍 현황 190
〈표 6-1〉 아동의 공격성 척도 196
〈표 6-2〉 아동의 우울 및 불안 척도 196
〈표 6-3〉 아동의 공격성과 우울 및 불안 197
〈표 6-4〉 아동의 공격성 및 우울ㆍ불안 평균 198
〈표 6-5〉 자존감 및 유능감 문항내용 199
〈표 6-6〉 아동의 자존감과 유능감 200
〈표 6-7〉 아동의 스트레스 11문항 평균 201
〈표 6-8〉 문항별 스트레스 평균 202
〈표 6-9〉 스트레스1: 성적 때문에 부모님으로부터 203
〈표 6-10〉 스트레스2: 부모님과 의견충돌이 있어서 204
〈표 6-11〉 스트레스3: 부모님의 지나친 간섭으로 205
〈표 6-12〉 스트레스4: 숙제나 시험 때문에 205
〈표 6-13〉 스트레스5: 대학입시 또는 취업에 대한 부담으로 206
〈표 6-14〉 스트레스6: 친구에 대한 열등감 때문에 207
〈표 6-15〉 스트레스7: 몸무게 때문에 207
〈표 6-16〉 스트레스8: 키가 너무 크거나 작아서 208
〈표 6-17〉 스트레스9: 얼굴생김새 때문에 208
〈표 6-18〉 스트레스10: 용돈이 부족해서 209
〈표 6-19〉 스트레스11: 갖고 싶은 물건을 갖지 못해서 209
〈표 6-20〉 공동체의식 문항내용 210
〈표 6-21〉 공동체의식 210
〈표 6-22〉 학생생활만족도 조사문항 211
〈표 6-23〉 학생생활 만족도 212
〈표 6-24〉 현재 삶의 수준: 삶의 만족도 213
〈표 6-25〉 행복감 문항내용 215
〈표 6-26〉 행복감 216
〈표 6-27〉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문항내용 217
〈표 6-28〉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 218
〈표 6-29〉 초등생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 219
〈표 6-30〉 중고생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 220
〈표 6-31〉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과 다른 요인과의 상관관계 221
〈표 6-32〉 부모애착 문항내용 222
〈표 6-33〉 부모애착 수준 223
〈표 6-34〉 부모애착1: 반응 224
〈표 6-35〉 부모애착2: 신체접촉 224
〈표 6-36〉 부모애착3: 눈맞춤 225
〈표 6-37〉 부모애착4: 상호작용 225
〈표 6-38〉 기질 문항내용 226
〈표 6-39〉 아동의 기질 226
〈표 6-40〉 활동성1: 활동적 227
〈표 6-41〉 활동성2: 순하다 227
〈표 6-42〉 활동성3: 예민하고 까다롭다 228
〈표 6-43〉 활동성4: 더디다 228
〈표 6-44〉 친구 수 229
〈표 6-45〉 정서지능 문항내용 230
〈표 6-46〉 연령대별 정서지능비교 231
〈표 6-47〉 정서지능1: 정서인식 231
〈표 6-48〉 정서지능2: 정서표현 232
〈표 6-49〉 정서지능3: 감정이입 232
〈표 6-50〉 정서지능4: 정서조절 233
〈표 6-51〉 정서지능(9-11세) 234
〈표 6-52〉 정서지능(12-17세) 234
〈표 7-1〉 전반적 인지 발달 수준(0-8세) 239
〈표 7-2〉 전반적 언어 발달 수준(0-8세) 241
〈표 7-3〉 비속어 사용빈도(9-17세) 242
〈표 7-4〉 비속어 사용에 대한 생각(9-17세) 243
〈표 7-5〉 아동의 주관적 학업성취도(9-17세) 245
〈표 7-6〉 연령별 아동의 주관적 학업성취도(9-17세) 246
〈표 8-1〉 주양육자가 응답한 아동의 건강상태 251
〈표 8-2〉 9-17세 아동의 건강상태 251
〈표 8-3〉 아동의 BMI 252
〈표 8-4〉 현재의 몸무게 253
〈표 8-5〉 현재 키 253
〈표 8-6〉 질병으로 누워 보내는 날 258
〈표 8-7〉 주요 질병 및 병명 260
〈표 8-8〉 안경 착용 여부 261
〈표 8-9〉 기상 시각 263
〈표 8-10〉 취침 시각 264
〈표 8-11〉 수면습관 265
〈표 8-12〉 아침식사 여부 266
〈표 8-13〉 점심식사 여부 267
〈표 8-14〉 저녁식사 여부 267
〈표 8-15〉 아침식사 미취식 이유 268
〈표 8-16〉 점심/저녁_다이어트를 위한 식사거름 268
〈표 8-17〉 인스턴트 식품 섭취현황 269
〈표 8-18〉 최근 7일 30분 이상 운동한 날 270
〈표 8-19〉 건강검진 여부 271
〈표 8-20〉 치과 검진 여부 272
〈표 8-21〉 예방접종 273
〈표 8-22〉 최근 1년 병원 응급실 이용 경험 275
〈표 8-23〉 응급실 이용 원인 276
〈표 8-24〉 보건의료기관 이용 현황 277
〈표 8-25〉 9-17세 아동의 자살생각 여부 278
〈표 8-26〉 9-17세 아동의 자살시도 여부 279
〈표 8-27〉 부모의 건강상태 280
〈표 8-28〉 연간음주(본인) 281
〈표 8-29〉 연간음주(배우자) 282
〈표 8-30〉 음주량(본인) 283
〈표 8-31〉 음주량(배우자) 284
〈표 8-32〉 흡연(본인) 285
〈표 8-33〉 흡연(배우자) 286
〈표 8-34〉 가정 실내흡연(본인) 287
〈표 8-35〉 가정 실내흡연(배우자) 288
〈표 8-36〉 우울감 289
〈표 8-37〉 분만 형태 292
〈표 8-38〉 조산여부 293
〈표 8-39〉 정기적인 산전 진찰 여부 294
〈표 8-40〉 임신 중 철분제 복용 295
〈표 8-41〉 임신 중 위험요인 경험률 296
〈표 8-42〉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여부 297
〈표 8-43〉 출생시 몸무게 298
〈표 8-44〉 출생시 저체중 여부 299
〈표 8-45〉 모유수유 형태 300
〈표 8-46〉 모유수유 기간 301
〈표 8-47〉 지난 6개월간 집에서 30분이상 아동이 혼자 있었던 경험(방치): 부모응답 302
〈표 8-48〉 방임경험 문항 303
〈표 8-49〉 방임경험 304
〈표 8-50〉 방임경험1: 아동을 혼자 둠 307
〈표 8-51〉 방임경험2: 아동에게 애정표현을 안하거나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않음 308
〈표 8-52〉 방임경험3: 끼니를 챙기지 못함 309
〈표 8-53〉 방임경험4: 병원을 데려가지 않음 310
〈표 8-54〉 방임경험5: 술이나 약물에 취헤서 아동을 돌보지 못함 311
〈표 8-55〉 신체학대 및 정서학대 문항 312
〈표 8-56〉 신체학대 및 정서학대 가해경험(주양육자 응답) 313
〈표 8-57〉 신체학대 및 정서학대 피해경험(아동응답) 314
〈표 8-58〉 신체학대경험1: 밀쳐서 벽에 부딪침 318
〈표 8-59〉 신체학대경험2: 물건을 던져서 맞음 319
〈표 8-60〉 신체학대경험3: 발로차거나 깨물거나 주먹으로 때림 320
〈표 8-61〉 신체학대경험4: 몽둥이를 휘두르거나 굵은 막대기, 혁대로 때림 321
〈표 8-62〉 신체학대경험5: 칼이나 흉기에 찔림 322
〈표 8-63〉 정서학대경험1: 수치심과 모욕감을 느낄 정도로 꾸짖음 323
〈표 8-64〉 정서학대경험2: '너만 없으면 속이 편할 것이다'와 같은 말을 하였음 324
〈표 8-65〉 정서학대경험3: '멍청한 것', '개만 못한 것', '바보자식'과 같은 모욕적인 말을 함 325
〈표 8-66〉 아동학대 및 방임률 종합 326
〈표 8-67〉 성희롱 및 성관계 요구 피해 경험 327
〈표 8-68〉 아동이 부모(보호자)에게 대화를 거부하고 무시함 328
〈표 8-69〉 아동이 부모(보호자)에게 욕을 하거나 화냄 329
〈표 8-70〉 아동이 부모(보호자)에게 함께 생활하는 것이 싫다는 행동 또는 말을 함 329
〈표 8-71〉 아동안전교육 경험 330
〈표 8-72〉 안전습관 333
〈표 8-73〉 자녀의 안전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 1순위 337
〈표 8-74〉 자녀의 안전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 2순위 338
〈표 8-75〉 자녀의 안전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 (1+2순위) 중복응답 339
〈표 8-76〉 과거 잃어버린 경험 340
〈표 8-77〉 아동을 잃어버린 장소: 부모응답 342
〈표 8-78〉 잃어버린 장소: 아동응답 342
〈표 8-79〉 잃어버릴 당시 연령 343
〈표 9-1〉 9-17세 아동 취학여부 346
〈표 9-2〉 9-17세 아동의 학업중단 의사여부 347
〈표 9-3〉 9-17세 아동의 희망교육 수준 349
〈표 9-4〉 연령별 아동의 희망교육 수준 350
〈표 9-5〉 9-17세 아동의 학교생활만족도 352
〈표 9-6〉 9-17세 아동의 친구의 도움 정도 354
〈표 9-7〉 9-17세 아동의 친구애착 및 친구일탈 정도 356
〈표 9-8〉 9-17세 아동의 친한 친구의 수 357
〈표 9-9〉 9-17세 아동의 이성교제 경험유무 358
〈표 9-10〉 9-17세 아동의 성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비행행동 경험률 360
〈표 9-11〉 9-17세 아동의 지역별 가족유형별 비행행동 경험률 360
〈표 9-12〉 연령별 비행행동 경험률 362
〈표 9-13〉 9-17세 아동의 성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평균 비행횟수 365
〈표 9-14〉 9-17세 아동의 지역별, 가족유형별 평균 비행횟수 368
〈표 9-15〉 9-17세 아동의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률 371
〈표 9-16〉 9-17세 아동의 성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학교폭력 피해 경험률(피해유형별) 373
〈표 9-17〉 9-17세 아동의 지역별 및 가족유형별 학교폭력 피해 경험률(피해유형별) 373
〈표 9-18〉 9-17세 아동의 성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학교폭력 가해 경험률(가해유형별) 374
〈표 9-19〉 9-17세 아동의 지역별 및 가족유형별 학교폭력 가해 경험률(가해유형별) 374
〈표 9-20〉 9-17세 아동의 사이버 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률 376
〈표 9-21〉 9-17세 아동의 유형별 사이버 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률 377
〈표 10-1〉 평일 방과후 생활(1순위): 주양육자 응답 381
〈표 10-2〉 평일 방과후 생활(1순위): 아동응답 382
〈표 10-3〉 방과후 희망활동(1+2순위)(중복응답): 부모응답 383
〈표 10-4〉 방과후 희망활동(1+2순위)(중복응답): 아동응답 384
〈표 10-5〉 돌봄교사 1명당 적정아동수: 주양육자 응답 386
〈표 10-6〉 평일 방과후 함께 지내는 사람(복수응답): 주양육자 응답 387
〈표 10-7〉 주말/방학 함께 지내는 사람(복수응답): 주양육자 응답 388
〈표 10-8〉 주말/방학 함께 지내는 사람(복수응답): 아동응답 389
〈표 10-9〉 혼자 집에 있는 빈도: 부모응답 390
〈표 10-10〉 혼자 집에 있는 빈도: 아동응답 391
〈표 10-11〉 혼자 집에 있는 시간: 주양육자 응답 392
〈표 10-12〉 혼자 집에 있는 시간: 아동응답 393
〈표 10-13〉 유형별 사회활동 참여율 395
〈표 10-14〉 유형별 사회활동 참여횟수 396
〈표 10-15〉 유형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 398
〈표 10-16〉 자원봉사활동 횟수 399
〈표 10-17〉 동아리활동 참여율 400
〈표 10-18〉 가입 동아리수 401
〈표 10-19〉 종교 (본인) 401
〈표 10-20〉 종교활동 빈도 403
〈표 10-21〉 아동권리협약 인식여부 407
〈표 10-22〉 아동권리보장정도 408
〈표 11-1〉 2012년도 어린이집 수 및 이용 아동수 412
〈표 11-2〉 양육수당 및 보육시설 (이용여부) 414
〈표 11-3〉 보육시설 이용비용 416
〈표 11-4〉 민간학원 및 사교육 이용여부 417
〈표 11-5〉 0-5세 사교육 이용비용 418
〈표 11-6〉 기타 돌봄 419
〈표 11-7〉 문화센터 이용실태 420
〈표 11-8〉 0-5세 돌봄이용비용 420
〈표 11-9〉 주로 있는 곳 421
〈표 11-10〉 기관 이용후 돌봐주는 대상 422
〈표 11-11〉 사교육 이용실태 423
〈표 11-12〉 한 번이라도 사교육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아동의 비율 425
〈표 11-13〉 9-17세 아동의 과목별 사교육 수강여부 426
〈표 11-14〉 9-17세 아동의 연령별 사교육 수강여부 426
〈표 11-15〉 9-17세 아동의 평균 사교육 수강 과목 수 428
〈표 11-16〉 9-17세 아동의 사교육 수강형태-국어(중복응답) 429
〈표 11-17〉 9-17세 아동의 사교육 수강형태-수학(중복응답) 429
〈표 11-18〉 9-17세 아동의 사교육 수강형태-영어(중복응답) 430
〈표 11-19〉 9-17세 아동의 사교육 수강형태-사회(중복응답) 430
〈표 11-20〉 9-17세 아동의 사교육 수강형태-과학(중복응답) 431
〈표 11-21〉 9-17세 아동의 사교육 과목별 평균 수강시간 432
〈표 11-22〉 사교육을 통한 과목별 성적향상정도 433
〈표 11-23〉 사교육 이용비용 434
〈표 11-24〉 초중고생 사교육 이용비율 435
〈표 11-25〉 월평균 사교육 이용비용 436
〈표 11-26〉 2013년 사교육ㆍ특별활동 비용 438
〈표 11-27〉 생활비에서 차지하는 보육비ㆍ사교육비 비중 438
〈표 11-28〉 학교 및 사회복지관련기관 이용여부 440
〈표 11-29〉 학교 및 사회복지관련기관 이용비용 441
〈표 11-30〉 기타 이용실태 442
〈표 11-31〉 돌봄 및 해외연수 이용비용 443
〈표 11-32〉 복지서비스 이용여부 446
〈표 11-33〉 복지서비스 필요여부 447
〈표 11-34〉 방과후 학습, 취미기능교실, 문화활동 이용여부 449
〈표 11-35〉 상담프로그램 및 부모상담 이용률 450
〈표 11-36〉 무료급식 및 학비지원 451
〈표 11-37〉 방과후 학습, 취미기능교실, 문화활동 필요여부 453
〈표 11-38〉 상담프로그램 및 부모상담 필요여부 454
〈표 11-39〉 무료급식 및 학비지원 필요여부 455
〈표 12-1〉 원하는 직업 1순위(9-17세) 460
〈표 12-2〉 원하는 직업 2순위(9-17세) 461
〈표 12-3〉 진로성숙도(9-17세) 462
〈표 12-4〉 진로계획(9-17세) 463
〈표 12-5〉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12-17세 아동용) 464
〈표 12-6〉 아르바이트 종류(12-17세 아동용) 465
〈표 12-7〉 아르바이트 경험 기간 일/년(12-17세 아동용) 466
〈표 12-8〉 하루평균 아르바이트 시간(12-17세 아동용) 467
〈표 12-9〉 아르바이트 임금(12-17세 아동용) 468
〈표 12-10〉 아르바이트 진로 선택 도움정도(12-17세 아동용) 469
〈표 12-11〉 아르바이트 경험 후 좋아하는 과목을 알게 됨(12-17세 아동용) 470
〈표 12-12〉 아르바이트 경험 후 학교 교육 중요성 인식 정도(12-17세 아동용) 471
〈표 12-13〉 아르바이트 경험 후 성적이 나빠짐(12-17세 아동용) 472
〈표 13-1〉 점유형태 475
〈표 13-2〉 방의 수 476
〈표 13-3〉 주택의 견고성 및 주요 구조부 재질의 양호성 여부 477
〈표 13-4〉 주택의 방음ㆍ환기ㆍ채광 및 난방설비 유무 477
〈표 13-5〉 주택의 소음진동악취 및 대기오염으로 인한 불만여부 478
〈표 13-6〉 주택의 자연재해로 인한 안전성 여부 478
〈표 13-7〉 문화체육시설이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는지 여부 479
〈표 13-8〉 사회복지관련 이용시설이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는지 여부 480
〈표 13-9〉 의료기관이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는지 여부 480
〈표 13-10〉 교육시설이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는지 여부 481
〈표 13-11〉 대중교통이 도보로 10분 이내 거리에서 이용 가능한지 여부 481
〈표 13-12〉 자연환경이 도보로 2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지 여부 482
〈표 13-13〉 지역사회 환경의 요인 및 문항 내용 483
〈표 13-14〉 주양육자의 지역사회 환경 응답 결과: 지역사회 무질서 483
〈표 13-15〉 주양육자의 지역사회 환경 응답 결과: 지역사회 만족 484
〈표 13-16〉 주양육자의 지역사회 환경 응답 결과: 비공식적 사회통제 484
〈표 13-17〉 주양육자의 지역사회 환경 응답 결과: 지역사회 응집력 485
〈표 13-18〉 아동의 지역사회 환경 응답 결과: 지역사회 무질서 486
〈표 13-19〉 아동의 지역사회 환경 응답 결과: 지역사회 만족 487
〈표 13-20〉 아동의 지역사회 환경 응답 결과: 비공식적 사회통제 487
〈표 13-21〉 아동의 지역사회 환경 응답 결과: 지역사회 응집력 488
〔그림 3-1〕 지역별 가중치 상자그림 91
〔그림 3-2〕 16개 시도별 가중치 상자그림 92
〔그림 3-3〕 계층별 가중치 상자그림 92
〔그림 3-4〕 연령별 가중치 상자그림 93
〔그림 4-1〕 2013년 아동가구의 상대적 빈곤율 124
〔그림 4-2〕 2013년 가족형태별 아동가구의 상대적 빈곤율 124
〔그림 4-3〕 연령에 따른 상대적 빈곤율 125
〔그림 4-4〕 상대적 빈곤율 변화추이 125
〔그림 4-5〕 국가간 아동가구 상대적 빈곤율 비교 126
〔그림 5-1〕 계층별 식품미보장 실태 141
〔그림 5-2〕 아동의 성별 및 연령대별 주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 145
〔그림 5-3〕 소득수준, 지역, 가족유형별 주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 146
〔그림 5-4〕 소득수준별 개선 및 보완이 필요한 아동정책 181
〔그림 5-5〕 연령별 개선 및 보완이 필요한 아동정책 181
〔그림 5-6〕 아동의 항목별 결핍 현황 188
〔그림 5-7〕 아동 결핍 수준 국가 비교 191
〔그림 6-1〕 아동의 공격성 수준 198
〔그림 6-2〕 아동의 우울 수준 198
〔그림 6-3〕 아동의 자존감(2008년, 2013년) 200
〔그림 6-4〕 아동의 유능감(2008년, 2013년) 200
〔그림 6-5〕 스트레스 정도 비교 202
〔그림 6-6〕 OECD 기준 삶의 만족도 국제비교 214
〔그림 6-7〕 아동 특성별 행복감 비교 216
〔그림 6-8〕 학령별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유형 비율 220
〔그림 6-9〕 소득수준별 고위험군 비율 221
〔그림 7-1〕 아동의 연령별 주관적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2008-2013 247
〔그림 8-1〕 아동의 평균 몸무게 변화(소득수준별-차상위) 254
〔그림 8-2〕 아동의 평균 몸무게 변화(소득수준별-기초수급) 254
〔그림 8-3〕 아동의 평균 몸무게 변화(소득수준별-일반) 254
〔그림 8-4〕 아동의 평균 몸무게 변화(지역별-대도시) 255
〔그림 8-5〕 아동의 평균 몸무게 변화(지역별-중소도시) 255
〔그림 8-6〕 아동의 평균 몸무게 변화(지역별-농어촌) 255
〔그림 8-7〕 아동의 평균 신장 변화(소득수준별-기초수급) 256
〔그림 8-8〕 아동의 평균 신장 변화(소득수준별-차상위) 256
〔그림 8-9〕 아동의 평균 신장 변화(소득수준별-일반) 256
〔그림 8-10〕 아동의 비만 비율 (소득수준별; 3-17세) 257
〔그림 8-11〕 아동의 연령별 평균 BMI 257
〔그림 8-12〕 안경착용률 비교표 262
〔그림 8-13〕 아동의 연령별 아침식사 결식률 변화 266
〔그림 8-14〕 예방접종률 미완료율 변화 274
〔그림 8-15〕 17세 미만 아동의 주양육자의 소득수준1별 우울증의심군 유형 구성 비율 290
〔그림 8-16〕 17세 미만 아동의 주양육자의 소득수준2별 우울증 의심군 유형 구성 비율 291
〔그림 8-17〕 2013년 아동방임 및 학대경험률 326
〔그림 9-1〕 9-17세 아동의 학업중단의사 유무별 학업성취도, 친구애착정도, 학교생활만족도 점수 348
〔그림 9-2〕 9-17세 아동의 연령별 희망교육수준 변화추이, 2008-2013 351
〔그림 9-3〕 아동의 연령별 학교생활만족도 변화추이, 2008-2013 353
〔그림 9-4〕 9-17세 아동의 연령별 비행행동 경험률 변화 추이, 2008-2013 363
〔그림 9-5〕 9-17세 아동의 연령별 학교폭력피해경험률 변화추이, 2008-2013 372
〔그림 11-1〕 9-17세 아동의 연령별 사교육 수강여부 변화추이, 2008-2013 427
〔그림 11-2〕 소득수준별 사교육 참여율 (소득수준 2유형 기준) 435
〔그림 11-3〕 소득수준별 사교육 참여율 (소득수준 3유형 기준) 435
〔그림 11-4〕 소득수준별 월평균 사교육 비용 (소득수준 2유형 기준) 436
〔그림 11-5〕 소득수준별 월평균 사교육 비용 (소득수준 3유형 기준) 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