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연구요약 6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가. 융합인재 교육의 동향 15
나. 초ㆍ중등학교 융합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16
다. 초ㆍ중등학교의 융합교육의 방향 16
3. 연구 방법 16
가. 포럼 개최 16
나. 포럼 그룹 운영 및 전문가 협의회 17
Ⅱ. 융합인재 교육의 동향 18
1. 융합 및 융합인재 교육의 동향 19
가. 융합인재(교육)의 의미 19
나. 융합교육에 대한 시도와 가능성 : 예술 분야의 창조적 상상력, 이미지, 그리고 융합 21
다. 융합교육에 대한 시도와 가능성 : 과학 분야의 과학, 문화, 사회, 그리고 STEAM 22
2. 대학의 융합교육 사례 24
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사례 24
나. 한양대 융합교육 사례 25
3. 초ㆍ중등학교의 융합교육에 주는 시사점 26
Ⅲ. 초ㆍ중등학교 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탐색 31
1. 초등학교 사례 32
가. STEAM 교육을 위한 주제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32
나. 교과에 기반한 주제 중심 융합 교육과정의 구성 36
다. International School의 주제 통합형 학교 교육과정 39
2. 중학교 사례 41
가. 진로 프로젝트 중심 융합 수업 사례 41
나. 삶과 접목된 이야기식 융합교육 사례 43
3. 고등학교 사례 44
가. 융합교육 프로젝트 사례 44
나. 과학ㆍ예술 프로젝트 사례 46
4. 초ㆍ중등학교의 융합교육을 위한 시사점 48
Ⅳ. 초ㆍ중등학교 융합교육의 방향 탐색 49
1. 융합의미의 다의성 50
2.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ㆍ수업 편성ㆍ운영 방향 52
가. 타 분야에서의 융합과 교육에서의 융합 52
나. 융합교육으로서의 STEAM 수업 일반화를 위한 접근 3단계 54
3.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평가 방향 57
가. 교육평가 관점에서 본 융합교육의 특성 57
나. 융합교육을 위한 평가 방안 58
4. 융합교육을 위한 교원교육의 방향 60
5. 초ㆍ중등학교 융합교육의 발전 방향 및 개선 과제 6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66
1. 요약 67
가. 융합인재 교육의 동향 67
나. 초ㆍ중등학교 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탐색 68
다. 초ㆍ중등학교 융합교육의 방향 탐색 69
2. 정책 제언 : 초ㆍ중등학교의 융합교육 실천을 위한 과제 71
참고문헌 76
Abstract 79
[부록 1] 1차 포럼 자료집 84
[제1주제] 창의ㆍ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문ㆍ이과 통합교육 -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사례를 중심으로 / 양일모 85
1. 문ㆍ이과 체제의 문제 85
2.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의 특성 87
3. 통합형 교과 : 주제탐구세미나Ⅰ(Topic Seminar Ⅰ) 89
4. 통합형 전공 : 학생설계전공(Student - Designed Major) 93
5. 결론 95
[제2주제] 융합교육의 흐름과 쟁점 - 한양대학교 융합교육 프로그램 / 이상욱 97
1. 현대사회의 필수교양으로서의 과학기술에 대한 균형잡힌 이해 97
2. 한양대학교의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프로그램 103
3. 과학기술에 대한 융합교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08
4. 맺음말 111
[제3주제] 21세기 글로벌 환경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이미지 활용 교육 / 우성주 113
[제4주제] 융합인재 교육의 이해 : Why STEAM matters? / 곽영신 120
1. 서론 120
2.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21
3. 진로연계형 설계 기반 프로그램 122
4. 첨단 제품 활용형 STEAM 프로그램 : DSLR 카메라, Tablet PC 127
5. 맺음말 130
[제5주제] "융합" 및 "융합형 인재", 과학철학적 관점에서 / 김유신 131
1. 서론 131
2. 학문, 학문성, 학문범주 132
3. 과학적 지식의 본성 : 코드화된 지식과 암묵적 지식 138
4. 암묵지와 "융합형 인재" 143
[제6주제] 고령사회를 대비한 융합교육 : 왜? 무엇을? 어떻게? / 박상철 149
1. 고령사회 무엇이 문제인가? 149
가. 현실의 문제: 인구 고령화 급속도 진행 149
나. 인식의 문제: 문화적 충격 150
다. 실천의 문제: 고령화 대책의 수혜복지 우선주의 150
라. 존엄성의 문제: 삶의 질과 행복지수는 고령사회의 핵심 150
2. 당당한 노화의 개념 정립 151
3. "당당한 노화" 실천 방안 152
가. 기본 방향 152
나. 당당한 노화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 방안 154
4. 고령사회 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경험적 사례보고 156
가. 융합연구의 시작 : 백세인 연구 157
나. 서울대 노화고령사회연구소 설립 157
5. 결론 158
참고문헌 160
[부록 2] 2차 포럼 자료집 161
[제1주제] 초등학교 융합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 융합교육의 지향과 실천 사이에서 / 서영선 162
Ⅰ. 시작하며 162
Ⅱ. 초등현장에서의 융합교육 적용 실태 163
1. 융합인재교육(STEAM) 리더스쿨 163
2.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164
3. 융합인재교육(STEAM) 연수(입문, 기초, 기본, 심화) 165
4. 교육과정에의 적용 165
Ⅲ. 융합교육과정 적용의 가능성과 한계 166
1. 송북초 과학(융합)교육과정 운영 사례 166
2. S교사의 융합교육과정의 실제 적용 사례 169
3. 사례를 통해 본 융합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176
Ⅳ. 맺으며 178
참고문헌 및 자료 179
[제2주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융합교육 운영(교사동아리)사례 - 초등학교 3학년 「동물의 세계」 단원을 중심으로 / 이상철 180
Ⅰ. 들어가며 180
Ⅱ. 융합교육 : 융합 교육과정 인가? 교육과정 재구성인가? 181
Ⅲ. 융합교육 교사동아리 운영 사례 184
Ⅳ.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융합교육 사례 187
1. 프로그램 소개 187
2. 교육과정 재구성 내용 189
3. 프로그램 운영 단계 190
4. 프로그램 개요 191
5. 교수학습 지도안 192
6. 운영결과 196
7. 운영 결과 분석 199
Ⅴ. 나가며 202
[제3주제] 진로의식 성숙을 위한 범교과 창업 프로젝트 수업 / 권재원 204
Ⅰ. 학교 : 융합 교육과정이 형성되어야 하는 곳 204
1. 융합의 실패와 혼선, 그리고 시사점 204
2. 시사점 : 융합은 새로운 교과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209
Ⅱ. 진로 프로젝트 중심 융합 수업 211
1. 융합 교과에서 융합 수업으로: 진로를 중심으로 211
2. 프로젝트 융합수업 213
Ⅲ. 학년별 프로그램 세부 사항 216
1. 1학년 : 내가 시장이다. 도시 창업 프로젝트 216
2. 2학년 : 맛과 멋이 있는 곳! 레스토랑 창업 프로젝트 218
3. 3학년 : 빛의 마술사들, 영화사 창업 프로젝트 219
Ⅳ. 수업 지도안 예시 220
[제4주제] 삶과 접목된 이야기식 융합교과서 What am I? / Big History - 대원국제중학교에서 적용해본 융합수업 / 김형진 230
Ⅰ. 배경 230
Ⅱ. 수업의 새로운 틀 잡기 238
1. 융합교과서: What am I? 239
2. 새로운 교육흐름: Big History (거대사) 241
Ⅲ. 결론 243
[제5주제] 융합 교육과정과 융합 교육 사례에 관하여 / 김재준 245
Ⅰ. 융합이 기본적으로 무슨 의미를 담고 있나? 245
Ⅱ. 융합 교육에서는 '무엇'이 아니라 '어떻게'가 중요하다 247
Ⅲ. 융합 교육을 위해 프로젝트 수업을 '어떻게' 운영했는가 249
Ⅳ. 융합 교육을 위해 프로젝트 학습은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256
Ⅴ. 융합 교육 사례가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259
Ⅵ. 융합 교육 사례로 본 '누가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 262
Ⅶ. 융합 교육의 실천과 평가의 전망 264
Ⅷ. 결론 270
[제6주제] 과학ㆍ예술 융합 프로젝트 / 이제식 271
Ⅰ. STEAM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적 접근 방법 이해 271
1. STEAM 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적 접근 방법의 특징 271
2. 미술교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 고려 사항 273
Ⅱ. 이집트, 그리스, 로마미술로 떠나는 지질학 여행 274
1. 수업의 개요 274
2. 융합 교과별 주요 활동 275
3. 차시별 활동 계획 276
4. STEAM 단계별 주요 활동 276
5. 수업 과정안[1,2차시] 277
6. 학습 안내지 278
Ⅲ. 결론 및 제언 288
[제7주제] CIKP(Chadwick International Korean PYP) 운영 사례 / 김민수 290
Ⅰ. CIKP(Chadwick International Korean PYP)란? 290
Ⅱ. IB PYP 소개 292
1. Knowledge : What do we want students to know about? 293
2. Concepts : What do we want students to understand? 294
3. Skills : What do we want students to be able to do? 296
4. Attitudes : What do we want students to feel, value and demonstrate? 298
5. Action : How do we want students to act? 298
Ⅲ. PYP Overview & CIKP Overview 299
Ⅳ. CIKP 학습 사례 305
1. 1학년 305
2. 2학년 306
3. 3학년 307
4. 4학년 308
5. 5학년 309
Ⅴ. 맺음말 310
[부록 3] 3차 포럼 자료집 311
[제1주제] 초ㆍ중등학교 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쟁점과 방향 / 홍은숙 312
Ⅰ. '통합/융합' 교육과정의 애매성 312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논의에 나타난 '통합교육과정'의 이해 314
Ⅲ. 교육과정 통합 유형 분석 317
1. Ingram의 교육과정 통합 유형 318
2. Jacobs의 교육과정 통합 유형 319
3. Fogarty의 교육과정 통합 유형 320
4. Drake와 Burns의 교육과정 통합 유형 323
5. 교육과정 통합의 틀에 관한 논의 324
Ⅳ. 나가는 말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통합의 유의점 326
참고문헌 329
[제2주제]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총론 및 교과)의 편성 운영 방안 / 정광순 330
Ⅰ. 제안에 앞서 330
Ⅱ. 타 분야에서 융합과 교육에서의 융합 331
Ⅲ. 두 가지 해야 할 일 : Buttom-up식 출발점 찾기와 top-down식 335
1. 교육과정 & 수업 분야의 STEAM의 실체 : 현재 가능한 STEAM 수업 모습 살펴보기 335
2. STEAM 일반화 관점 합의하기 : 당분간 우리가 사용할 STEAM 수업의 모습 조작적으로 정의하기 340
Ⅳ. 초ㆍ중등 교육과정 편성 방안 351
1. STEAM 수업 일반화를 위한 접근 3단계 351
2. 현행 교육과정의 구조와 진술 방식 바꾸기 354
Ⅴ. 나오며 361
참고문헌 362
[제3주제] 초ㆍ중등학교 교육에서의 융합교육의 방향 / 박현주 364
Ⅰ. 계열 구분 없는 통합 교육과정(인문사회계열ㆍ자연이공계열 통합 교육과정) 365
Ⅱ. 융합 교육 368
Ⅲ. 융합인재교육(STEAM) 370
[제4주제] 초ㆍ중등학교 교육에서의 융합교육의 방향 / 이재분 373
Ⅰ. 융합교육(융합인재교육 : STEAM)의 출현 373
Ⅱ. 융합교육(융합인재교육 : STEAM)의 의미 375
Ⅲ. 주요 선진국의 융합교육(STEM) 동향 377
Ⅳ. 우리나라의 융합교육(융합인재교육 : STEAM) 현황 378
Ⅴ. 초ㆍ중등 융합교육의 발전 방향 및 개선 과제 381
Ⅵ. 융합인재교육(STEAM) 학교 적용 방안(사례)을 통해본 융합교육 실천 방안 383
1. 문제 진단 및 요구 분석 383
2. 융합인재교육(STEAM)의 영재교육 적용 방안 384
3. 마무리 389
참고문헌 390
[제5주제]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평가 체제의 개선 / 지온림 391
Ⅰ. 융합교육을 위한 평가의 역할 391
Ⅱ. 평가가 고려해야 할 융합교육의 특성 392
1. 선행연구 분석 392
2. 융합교육에서 요구되는 평가 방향 394
Ⅲ. 융합교육을 위한 평가 방안 396
1. 협력형 수행평가(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396
2. 학생 자기성찰 평가(Student Self-Reflective-Evaluation) 399
3.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 401
4. 기타 고려사항 404
참고문헌 406
[제6주제]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의 개선과 교원교육의 방향 : 창의ㆍ인성교육을 중심으로 / 박선형 410
Ⅰ. 들어가는 말 410
Ⅱ. 창의성기반 교원교육의 필요성과 학습과학적 접근 412
Ⅲ. 융합교육 실현을 위한 창의교육과 관련된 논점 414
1.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성과 인성의 상호관계성 414
2. 창의적 교사의 핵심역량 417
3. 창의교육의 의미와 창의교육의 지향점 421
4. 창의ㆍ인성교육의 교육적 지향점 423
Ⅳ. 창의성기반 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 : 시론적 논의 424
1. 이론적 기저 424
2. 창의성기반 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예시) 429
참고문헌 434
판권기 2
〈표 Ⅰ-1〉 KICE 교육과정 포럼 위원 명단 17
〈표 Ⅲ-1〉 과학 교육과정 연간지도계획 사례 33
〈표 Ⅲ-2〉 융합인재교육 1차 프로그램 개발 및 수업 사례의 교육과정 분석 35
〈표 Ⅲ-3〉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요 37
〈표 Ⅲ-4〉 교과 교육과정 분석과 재구성을 통한 융합형 교육과정의 제시 38
〈표 Ⅲ-5〉 B국제중학교 융합교육 교과서 내용 구성 43
〈표 Ⅲ-6〉 프로젝트 학습 운영 계획에 따른 사례 45
〈표 Ⅲ-7〉 융합 교과별 주요 활동 47
〈표 Ⅲ-8〉 차시별 활동 계획 47
〈표 Ⅳ-1〉 융합교육의 핵심 특성 57
〈표 Ⅳ-2〉 창의성의 네가지 수준 63
[그림 Ⅲ-1] IB PYP 구성도 39
[그림 Ⅳ-1] 학자별 통합적 접근 양상 분류 기준 및 방식 53
[그림 Ⅳ-2] 융합교육 특성을 반영한 평가 방향 58
[그림 Ⅳ-3] 교사의 질적 요인과 속성 61
[그림 Ⅳ-4] 창의교육 관련 개념과 창의교육의 핵심 62
[그림 Ⅳ-5] 창의ㆍ인성 기반 교원교육의 지향점 63
[제1주제] 창의ㆍ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문ㆍ이과 통합교육 -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사례를 중심으로 / 양일모 89
〈표 1〉 전공선택현황 2014년 1학기 현재 89
〈표 2〉 자유전공학부 전공과목 이수표준 형태(2012년 이후) 89
〈표 3〉 '주제탐구세미나 Ⅰ' 교과목 개설 현황 90
〈표 4〉 수업계획서 : 주제탐구세미나 Ⅰ : 지식_2013년 1학기 91
〈표 5〉 주제탐구세미나 Ⅰ : 행복_ 2013년 1학기 92
〈표 6〉 학생설계전공 현황 93
〈표 7〉 학생설계전공 지도교수로 신규 위촉된 서울대학교 소속 전임교원 현황(자유전공학부 소속 전임교원 제외) 95
[제4주제] 융합인재 교육의 이해 : Why STEAM matters? / 곽영신 123
〈표 1〉 UNIST 개발 인지공학 프로그램 리스트 123
〈표 2〉 UNIST 개발 로봇 전문가 프로그램 리스트 125
〈표 3〉 DSLR 카메라 중등학생용 프로그램의 흐름 128
〈표 4〉 Table PC 중등학생용 프로그램의 흐름 130
[제1주제] 초등학교 융합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 융합교육의 지향과 실천 사이에서 / 서영선 166
〈표 1〉 송북초 4학년 과학 교육과정 연간지도계획 166
[제2주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융합교육 운영(교사동아리)사례 - 초등학교 3학년 「동물의 세계」 단원을 중심으로 / 이상철 183
〈표 1〉 경기도 교육과정의 창의지성역량 183
[제3주제] 진로의식 성숙을 위한 범교과 창업 프로젝트 수업 / 권재원 205
〈표 1〉 미국 사회과의 10개 주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 205
[제5주제] 융합 교육과정과 융합 교육 사례에 관하여 / 김재준 249
〈표 1〉 학교도서관 정보이용교육의 단계 249
〈표 2〉 프로젝트 학습 운영 계획에 따른 사례 250
〈표 3〉 도서관 활용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257
〈표 4〉 경기고 문ㆍ이과반 학생의 관심 주제와 2009 개정교육과정 관련 범교과 학습 주제 258
〈표 5〉 2014학년도 고1학생이 사용중인 '사회' 교과서의 목차(예; 지학사 책) 268
〈표 6〉 2014학년도 고1사회 평가 계획의 예 269
[제7주제] CIKP(Chadwick International Korean PYP) 운영 사례 / 김민수 292
〈표 1〉 국내 IB 인증학교 현황 292
[제1주제] 초ㆍ중등학교 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쟁점과 방향 / 홍은숙 318
〈표 1〉 Ingram의 교육과정 통합유형 분류 318
〈표 2〉 Jacobs의 교육과정 통합 유형 분류 319
〈표 3〉 Fogarty의 교육과정 통합 유형 분류 320
〈표 4〉 드레이크와 번즈(Drake & Burns)의 교육과정 통합 유형 분류 324
[제2주제]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총론 및 교과)의 편성 운영 방안 / 정광순 337
〈표 1〉 송북초 4학년 과학과 수업 편성표 337
[제4주제] 초ㆍ중등학교 교육에서의 융합교육의 방향 / 이재분 380
〈표 1〉 융합인재교육(STEAM) 관련 사업 운영 현황 380
〈표 2〉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교원 연수 현황(2014년) 380
〈표 3〉 융합인재교육(STEAM)의 영재교육 현장 적용상의 문제 및 요구 383
〈표 4〉 수준별 교사의 역할 386
[제5주제]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평가 체제의 개선 / 지온림 393
〈표 1〉 융합교육의 핵심 특성 393
〈표 2〉 CPS 기술의 분류표 398
〈표 3〉 학생 자기평가를 위한 고려사항 400
[제6주제]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의 개선과 교원교육의 방향 : 창의ㆍ인성교육을 중심으로 / 박선형 415
〈표 1〉 창의성 개념과 구성요인 및 관련 연구 415
〈표 2〉 은유 유형으로 확인되는 창의성과 인성(도덕/윤리)의 상호 관계성 416
〈표 3〉 창의적 교사 관련 선행연구 419
〈표 4〉 선행연구에 나타난 교원 핵심역량 420
〈표 5〉 창의성의 네 가지 수준 423
〈표 6〉 창의성 교수학습법 425
〈표 7〉 Sawyer 창의성 8단계 이론과 창의성 교수학습법 비교 426
〈표 8〉 창의성 증진을 위한 3가지 대표 교수학습모형 427
〈표 9〉 창의성기반 교수학습프로그램 모델안 430
〈표 10〉 강의계획서 예시안 431
[제4주제] 융합인재 교육의 이해 : Why STEAM matters? / 곽영신 122
[그림 1] STEAM 학습 준거(출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122
[그림 2] 인지과학과 연관된 학문 분야들 (출처 : 위키피디아) 123
[그림 3] 인지공학자 프로그램 흐름도 124
[그림 4] 로봇의 활용 분야 124
[그림 5] 인지공학자 프로그램 흐름도 126
[그림 6] 진로 설계 프로그램 흐름도 126
[제1주제] 초등학교 융합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 융합교육의 지향과 실천 사이에서 / 서영선 164
[그림 1] 리더스쿨 시범학교 수 164
[그림 2] 스팀 교사연구회 수 164
[그림 3] 2011-2013년까지 스팀연수 이수자 수 165
[제4주제] 삶과 접목된 이야기식 융합교과서 What am I? / Big History - 대원국제중학교에서 적용해본 융합수업 / 김형진 242
[그림 1] 역사적 큰 변화에 대한 구성 틀〈예 : 지구에서 생명이 탄생하기까지〉 242
[제5주제] 융합 교육과정과 융합 교육 사례에 관하여 / 김재준 264
[그림 1] 사교육업체의 홍보물 264
[그림 2] 부산시의 수업 태도 조사와 경기도의 수업 참여 실태 조사 265
[그림 3] 인포그래픽스 작품을 제작하기 전에 작성하는 정직 서약서 266
[그림 4] 갈로아 벌레에 관한 인포그래픽스 작품 267
[그림 5] 선거권 연령 하향에 관한 인포그래픽스 작품 267
[제6주제] 과학ㆍ예술 융합 프로젝트 / 이제식 272
[그림 1] 과학 교사의 STEAM 교육 접근 방법 272
[그림 2] 미술 교사의 STEAM 교육 접근 방법 272
[그림 3] 미술을 중심으로 한 STEAM 교육 내용 연계 모형도 273
[그림 4] 핵과 맨틀의 구조 280
[그림 5] 판구조론의 개념도 280
[그림 6] 대륙이동설의 개념도 280
[그림 7] 지각판의 분포도 280
[그림 8] 지각판의 충돌과 습곡작용 모형도 280
[그림 9] 지각판의 충돌과정과 습곡산맥의 형성과정 281
[그림 10] 지진과 화산활동 분포도 281
[그림 11] 룩소스신전 282
[그림 12] 람세스상 282
[그림 13] 스핑크스와 피라미드 282
[그림 14] 파르테논신전 283
[그림 15] 노예상 283
[그림 16] 에레크테이온신전 283
[그림 17] 수도교 283
[그림 18] 판테온신전 내부 283
[그림 19] 판테온신전 전경 283
[그림 20] 아치와 돔의 구조 284
[그림 21] 워싱턴 기념탑 285
[그림 22] 링컨기념관 285
[그림 23] 제퍼슨기념관 285
[그림 24] 제퍼슨기념관 돔 내부 285
[그림 25] 석굴암 건축도면 청사진 286
[그림 26] 석굴암 본존불상의 규모와 조각의 섬세함 286
[제7주제] CIKP(Chadwick International Korean PYP) 운영 사례 / 김민수 291
[그림 1] C I K P 프로그램 291
[그림 2] IB PYP 구성도 293
[그림 3] PYP 학습 과정 299
[그림 4] CI Grade 5 PYP overview 299
[그림 5] 5학년 CIKP Overview 300
[그림 6] CI Grade 1 PYP overview 301
[그림 7] 1학년 CIKP Overview 301
[그림 8] CI Grade 2 PYP overview 302
[그림 9] 2학년 CIKP Overview 302
[그림 10] CI Grade 3 PYP overview 303
[그림 11] 3학년 CIKP Overview 303
[그림 12] CI Grade 4 PYP overview 304
[그림 13] 4학년 CIKP Overview 304
[제2주제]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총론 및 교과)의 편성 운영 방안 / 정광순 338
[그림 1] 중학교-'위치인식 기술' 수업과 초등학교 '그림자 애니메이션' 수업 338
[그림 2] 학교 교과교육의 두 길 345
[그림 3] 교과통합의 두 양상 350
[그림 4] S T E A M을 통괄하는 control tower 357
[그림 5] 2009 개정 과학과 3-4학년군 교육과정 359
[제5주제]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평가 체제의 개선 / 지온림 395
[그림 1] 융합교육특성을 반영한 평가 방향 395
[그림 2] PISA 협업문제해결력 역량 평가과제 SAMPLE 398
[그림 3] 피드백 특성에 따른 수렴적 평가와 확산적 평가(지은림, 2009) 403
[제6주제]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의 개선과 교원교육의 방향 : 창의ㆍ인성교육을 중심으로 / 박선형 412
[그림 1] 학교현장에서 인식하는 교육의 중점(목표) 412
[그림 2] 융합교육 구현을 위한 창의ㆍ인성 교육 연구방향과 목표 414
[그림 3] 교사의 질적 요인과 속성 418
[그림 4] 창의교육 관련 개념과 창의교육의 핵심 422
[그림 5] 창의ㆍ인성 기반 교원교육의 지향점 424
[그림 6] Sawyer의 Zig Zag 8단계 이론 모형 426
[그림 7] Renzulli 3부 심화학습모델 429
[그림 8] 창의성기반 중등교원 교수학습프로그램 모형 체계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