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7
가. 1차 년도 연구 결과 :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18
나. 2차 년도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연구 26
나. 관계 전문가 심층면담 및 전문가 협의회 26
다. 설문조사 27
라. 교사 학습공동체에 대한 사례연구 29
마. 워크숍 및 정책토론회 30
바. 연구의 제한점 30
Ⅱ.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 관련 선행연구 분석 31
1.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와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33
가. 미래학교의 교사상(像)과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 35
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대강화 및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의 필요성 38
2. 연수의 방법론 :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40
가. 왜 교사공동체여야 하는가? 40
나. 전문 학습공동체의 특징 41
다. 영국 거점학교 사례를 통해 살펴본 학습공동체의 역할 44
Ⅲ.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51
1. 심층면담 :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및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전망 52
가. 미래 학교교육 전망 53
나. 미래학교의 교사상(像)과 교사 전문성 60
다.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의 지향점 67
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79
2. 기존 연수 프로그램 분석 :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현황 86
가. 2011년 연수 프로그램 : 변화 내용의 공유 87
나. 2012년 연수 프로그램 : 변화 사례의 공유 91
다. 2013년 연수 프로그램 : 변화 방식과 의미의 공유 93
3. 설문조사 :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참여 기제 100
가. 설문문항 개발 및 설문조사 과정 101
나. 설문조사 결과 105
4.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도출 119
가. 공유된 문제 상황에서 출발하는 연수 119
나. 기능 연마보다 관점 변화를 추구하는 연수 123
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연수 125
라. 구체적인 실천과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연수 128
Ⅳ.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130
1. 기본 연수 프로그램1 : 생활공동체에서 학습공동체로 132
가. 주제1 : 교사 공동체의 발달 단계 133
나. 주제2 : 윤리적 실천의 생활 공동체 구축 144
다. 주제3 : 학습(수업) 공동체 구축 152
2. 기본 연수 프로그램2 : 학교 비전 공유 및 수업성찰을 통한 학습공동체 구축 163
가. 주제1 :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의사소통 기제 마련 165
나. 주제2 : 문제 상황을 바탕으로 한 학교 비전 및 실천 방향 공유 178
다. 주제3 : 수업 성찰을 통한 의사소통 활성화 190
3. 선택 연수 프로그램1 : 초등학교 주제통합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99
가. 사례연구 199
나. 연수 모듈 예시(선택1) : 주제통합 학습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재구성 219
4. 선택 연수 프로그램2 : 중학교 학습공동체 기반의 교과교육 227
가. 주제1 : 집단지성 발현 시스템으로서의 교과협의회 228
나. 주제2 :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교육 기획 246
5. 선택 연수 프로그램3 : 고등학교 무계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261
가. 주제1 :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 편성 262
나. 주제2 :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 운영 276
6.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287
Ⅴ. 요약 291
1. 요약 292
가. 서론 292
나.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 관련 선행연구 분석 293
다.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293
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297
2. 정책 제언 301
가. '교육과정 지원센터'(가칭) 구축을 통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 방안 301
나.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강화 316
다.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지원 시스템 개선 326
참고문헌 341
ABSTRACT 353
[부록 1] 358
1. 설문 척도 개발 :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분석 358
2. 연구 모형 분석결과 363
[부록 2] 연수프로그램 샘플 및 참고 동영상(DVD) 수록 내용 364
판권기 2
〈표 Ⅰ-1〉 1~3차 년도 연구내용 18
〈표 Ⅰ-2〉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19
〈표 Ⅰ-3〉 1차 년도 연구 성과 및 2차 년도 연구 방향 25
〈표 Ⅰ-4〉 심층면담 질문 내용 27
〈표 Ⅰ-5〉 설문 영역 및 내용 28
〈표 Ⅰ-6〉 사례연구 대상 29
〈표 Ⅱ-1〉 교사공동체의 구성과 발달 41
〈표 Ⅲ-1〉 심층면담 참여자 53
〈표 Ⅲ-2〉 미래 학교교육 전망 53
〈표 Ⅲ-3〉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의 보완할 점 67
〈표 Ⅲ-4〉 미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학교급별 지향점 72
〈표 Ⅲ-5〉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79
〈표 Ⅲ-6〉 연수 프로그램의 변화 방향 98
〈표 Ⅲ-7〉 설문조사 참여 교원 현황 100
〈표 Ⅲ-8〉 설문 영역 및 내용 101
〈표 Ⅲ-9〉 최종 분석에 활용된 문항 수 102
〈표 Ⅲ-10〉 변인들의 신뢰도 계수 103
〈표 Ⅲ-11〉 구성원 내적 인식 범주의 평균과 표준편차 106
〈표 Ⅲ-12〉 구성원 행동 인식 범주의 평균과 표준편차 108
〈표 Ⅲ-13〉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태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110
〈표 Ⅲ-14〉 학교급에 따른 차이검증 112
〈표 Ⅲ-15〉 학교급과 교직경력별에 따른 차이검증 113
〈표 Ⅲ-16〉 학교급 및 직급별 차이검증 115
〈표 Ⅲ-17〉 기본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117
〈표 Ⅲ-18〉 기본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및 유의도 117
〈표 Ⅲ-19〉 자율연수 워크숍 일정표 129
〈표 Ⅳ-1〉 기본 및 선택 연수 프로그램 구성 132
〈표 Ⅳ-2〉 기본 연수 프로그램1의 구성 133
〈표 Ⅳ-3〉 교사 공동체의 발달 단계 134
〈표 Ⅳ-4〉 M초등학교 3무 3행 윤리규범 152
〈표 Ⅳ-5〉 기본 연수 프로그램2의 구성 164
〈표 Ⅳ-6〉 S중학교의 특징 및 사례 180
〈표 Ⅳ-7〉 공개 수업 참관록의 주요 참관 요소 비교 192
〈표 Ⅳ-8〉 기본 연수 프로그램1 구성 199
〈표 Ⅳ-9〉 M초등학교 2학년의 주제통합 학습을 위한 1학기 과정 205
〈표 Ⅳ-10〉 단위학교 워크숍의 내용 223
〈표 Ⅳ-11〉 선택 연수 프로그램2의 구성 227
〈표 Ⅳ-12〉 교과협의회의 방향에 따른 성격 비교 238
〈표 Ⅳ-13〉 행복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및 기대 효과 252
〈표 Ⅳ-14〉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읽기(Reading) 카드 253
〈표 Ⅳ-15〉 학기(년)별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맵핑 카드 254
〈표 Ⅳ-16〉 미술 교과의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읽기 카드 예시 258
〈표 Ⅳ-17〉 미술 교과의 학기(년)별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맵핑 예시 259
〈표 Ⅳ-18〉 미술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 260
〈표 Ⅳ-19〉 선택 연수 프로그램3의 구성 261
〈표 Ⅳ-20〉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자율 선택과정 예시 262
〈표 Ⅳ-21〉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 편성 : 학생 자율과정 263
〈표 Ⅳ-22〉 U고등학교 3학년 시간표 운영 265
〈표 Ⅳ-23〉 2014학년도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기초과정 267
〈표 Ⅳ-24〉 진로별 적정학습을 위한 선택과목을 확대하는 무학년과정 269
〈표 Ⅳ-25〉 G고등학교 무계열 시간표 편성(예시) 272
〈표 Ⅳ-26〉 E고등학교 계열 간 교차선택 교육과정 274
〈표 Ⅳ-27〉 U고등학교 교사 업무 분장과 역할 277
〈표 Ⅴ-1〉 NCIC에 통합된 CRC 구축 방안 304
〈표 Ⅴ-2〉 정책제언 구성 :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시스템 개선 방안 327
[그림 Ⅲ-1] 연수 프로그램의 활동지 예시(경기도교육청, 2014 : 269-271) 96
[그림 Ⅲ-2] G중학교 일정표 99
[그림 Ⅲ-3] 설문 모형 104
[그림 Ⅲ-4]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모형 검증 결과 118
[그림 Ⅳ-1] 기본과 선택 연수 프로그램의 연계 131
[그림 Ⅳ-2] M초등학교형 교사 공동체의 발달 과정 136
[그림 Ⅳ-3] M초등학교 혁신학교 추진전략 150
[그림 Ⅳ-4] S중학교 SWOT 발표 중 약점 관련 내용 181
[그림 Ⅳ-5] 상담 공간 마련을 위한 제안 182
[그림 Ⅳ-6] 구체적 실천 방안 제시 사례 189
[그림 Ⅳ-7] S중학교 음악 수업 공개 중 참관 교사의 활동 모습 및 활동지 193
[그림 Ⅳ-8] M초등학교 4학년 주제통합 학습 블록수업 계획 예시 203
[그림 Ⅳ-9] M초등학교 6학년 교실나들이 기록의 일부 208
[그림 Ⅳ-10] M초등학교 교무실 공간 배치 209
[그림 Ⅳ-11] M초등학교 학년군 연구실의 모습 209
[그림 Ⅳ-12] 나이스의 수업시수 기록부분 219
[그림 Ⅳ-13] 주제통합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교사연수(워크숍) 구성안 222
[그림 Ⅳ-14] 주제통합 학습의 주제 선정 과정 225
[그림 Ⅳ-15] 집단지성을 통한 주제통합 학습의 구현 과정 226
[그림 Ⅳ-16] '표의주의 vs 표음주의' 관련 교과협의회 장면 234
[그림 Ⅳ-17] '다양한 어휘' 관련 교과협의회 장면 243
[그림 Ⅳ-18] '다양한 어휘' 및 '고유어/한자어/외래어' 관련 학생 활동 결과 244
[그림 Ⅴ-1] 교육과정 지원센터(CRC)의 역할 및 관련 사이트 연계 방안 302
[그림 Ⅴ-2] '교육과정 실행 보고서'를 통한 교육과정 지원센터(CRC) DB 구축 및 활용 311
[그림 Ⅴ-3] 싱가폴 교사 경력발달 경로 325
[그림 Ⅴ-4] 고교와 대학의 학습 연계 334
[그림 부록-1] 연구 모형 분석결과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