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9
가.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 탐색 19
나. 우리나라 교과서의 변천 과정 분석 19
다. 미래 사회 교육 환경을 대비하는 교과서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 분석 20
라. 미래 사회 교육 환경에 적합한 교과서상 및 교과서 발전 방안 20
3. 연구 추진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협의회 21
다. 델파이 조사 22
라. 설문 조사 22
마. 세미나 22
Ⅱ.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 탐색 23
1. 미래 사회 교육 환경 변화 탐색 24
가. 미래 사회 변화의 메가트랜드 24
나. 미래 사회 교육 환경 변화 27
2. 미래 사회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방향 탐색 31
가. 교수자 및 학습자 33
나. 교육과정의 위상 변화 39
3. 미래 사회 교육 환경을 대비하는 국외 사례 40
가. 미국 40
나. 일본 44
다. 호주 48
라. 싱가포르 52
Ⅲ. 우리나라의 교과서 변천 과정 분석 57
1. 교과서 위상 및 역할의 변화 58
가. 교과서 위상의 변화 : 경전에서 자료로 58
나. 교과서 역할의 변화 : 교수ㆍ학습의 텍스트에서 도구로 62
2. 교과서 내적 체제 및 외형 체제의 변화 65
가. 교과서 내적 체제의 변화 65
나. 교과서 외형 체제의 변화 73
3. 교과서 개발 및 활용 방식의 변천 과정 76
Ⅳ. 미래 사회 교육 환경을 대비하는 교과서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 분석 83
1. 델파이 및 설문 조사 절차 84
가. 델파이 조사 및 설문 조사의 개요 84
나. 델파이 조사 문항의 구성 86
다. 설문 조사 문항의 구성 89
2. 미래 교과서의 위상 및 역할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 91
가. 델파이 조사 91
나. 설문 조사 101
다. 소결 110
3. 미래 교과서의 내적 체제 및 외형 체제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 113
가. 델파이 조사 113
나. 설문 조사 132
다. 소결 144
4. 미래 교과서의 개발 및 활용 방식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 149
가. 델파이 조사 149
나. 설문 조사 158
다. 소결 165
Ⅴ. 미래 사회 교육 환경에 적합한 교과서상 및 교과서 발전 방안 169
1. 미래 사회 교육 환경에 적합한 교과서상 170
가. 미래 교과서의 위상 170
나. 미래 교과서의 역할 173
2. 미래 교과서의 내적 체제 및 외형 체제 발전 방안 175
가. 미래 교과서의 내적 체제 발전 방안 175
나. 미래 교과서의 외형 체제 발전 방안 180
3. 미래 교과서의 개발 및 활용 방안 183
가. 미래 교과서의 개발 방안 183
나. 미래 교과서의 활용 방안 186
Ⅵ. 요약 및 제언 189
1. 요약 190
2. 제언 196
참고문헌 203
ABSTRACT 208
[부록 1] 델파이 조사 질문지 214
[부록 2] 델파이 조사 결과 241
[부록 3] 설문 조사 질문지 282
판권기 2
〈표 Ⅱ-1〉 미래 사회 변화의 메가트랜드 25
〈표 Ⅱ-2〉 미래 사회 교육 환경의 변화 30
〈표 Ⅱ-3〉 미래 사회 교육 환경 대비 교사의 핵심 역량 35
〈표 Ⅱ-4〉 미래 학습자의 핵심 역량 및 정의 38
〈표 Ⅱ-5〉 미국의 학제 40
〈표 Ⅱ-6〉 일본의 학제 44
〈표 Ⅱ-7〉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주의 학제별 교육과정 및 단계 49
〈표 Ⅱ-8〉 싱가포르의 학제 52
〈표 Ⅲ-1〉 교과서관의 종류 60
〈표 Ⅲ-2〉 제6차 교육과정에서 기대하는 교과서 68
〈표 Ⅲ-3〉 교과서 외형 체제 변천 과정 74
〈표 Ⅲ-4〉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교과서 개발 및 활용 방식의 변천 과정 77
〈표 Ⅲ-5〉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제도 개선안의 주요 내용 80
〈표 Ⅲ-6〉 국ㆍ검ㆍ인정 구분 종수 현황 82
〈표 Ⅳ-1〉 델파이 조사 패널 현황 84
〈표 Ⅳ-2〉 1차 델파이 조사 내용 및 문항 수 87
〈표 Ⅳ-3〉 2차 델파이 조사 내용 및 문항 수 88
〈표 Ⅳ-4〉 3차 델파이 조사 내용 및 문항 수 89
〈표 Ⅳ-5〉 설문 조사 내용 및 문항 수 90
〈표 Ⅳ-6〉 교과서의 위상 변화에 대한 응답 내용 91
〈표 Ⅳ-7〉 교과서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응답 내용 93
〈표 Ⅳ-8〉 미래 교과서의 위상에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95
〈표 Ⅳ-9〉 미래 교과서의 역할에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96
〈표 Ⅳ-10〉 미래 교과서의 위상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98
〈표 Ⅳ-11〉 미래 교과서의 역할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00
〈표 Ⅳ-12〉 미래 교과서의 위상 변화 102
〈표 Ⅳ-13〉 미래 교과서의 존재 여부, 학교급 및 교과목에 따른 차이 103
〈표 Ⅳ-14〉 학교급별 미래 교과서의 위상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03
〈표 Ⅳ-15〉 미래 교과서의 학교급별 위상 104
〈표 Ⅳ-16〉 학교급별 미래 교과서의 학교급별 위상에 대한 교차분석 105
〈표 Ⅳ-17〉 미래 교과서의 교과목별 위상 105
〈표 Ⅳ-18〉 학교급별 미래 교과서 교과목별 위상에 대한 교차분석 106
〈표 Ⅳ-19〉 교육과정 관련 교과서의 역할 107
〈표 Ⅳ-20〉 학교급별 교육과정 관련 교과서의 역할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08
〈표 Ⅳ-21〉 교수ㆍ학습 자료로서 교과서의 역할 108
〈표 Ⅳ-22〉 학교급별 교수ㆍ학습 자료로서 교과서의 역할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09
〈표 Ⅳ-23〉 미래 교과서 내용 선정에 대한 응답 내용(1차 델파이) 114
〈표 Ⅳ-24〉 미래 교과서의 내용 조직에 대한 응답 내용(1차 델파이) 115
〈표 Ⅳ-25〉 미래 교과서의 주된 학습 유형에 대한 응답 내용(1차 델파이) 117
〈표 Ⅳ-26〉 미래 교과서 외형 체제에 대한 응답 내용(1차 델파이) 118
〈표 Ⅳ-27〉 미래 교과서의 내용 선정에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120
〈표 Ⅳ-28〉 미래 교과서의 내용 조직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122
〈표 Ⅳ-29〉 미래 교과서의 주된 학습 유형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123
〈표 Ⅳ-30〉 미래 교과서의 외형 체제에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124
〈표 Ⅳ-31〉 미래 교과서의 내용 선정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26
〈표 Ⅳ-32〉 내용 조직 중점에 따른 내용 조직 방식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28
〈표 Ⅳ-33〉 외형 체제에 따른 내용 조직 방식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29
〈표 Ⅳ-34〉 미래 교과서의 주된 학습 유형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30
〈표 Ⅳ-35〉 미래 교과서의 외형 체제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31
〈표 Ⅳ-36〉 교육과정 반영 관점에 따른 내용 선정 133
〈표 Ⅳ-37〉 교육과정 반영 방식에 따른 내용 선정 134
〈표 Ⅳ-38〉 학교급별 교육과정 반영 방식에 따른 내용 선정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35
〈표 Ⅳ-39〉 조직 중점에 따른 내용 조직 방식 136
〈표 Ⅳ-40〉 학교급별 조직 중점에 따른 내용 조직 방식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37
〈표 Ⅳ-41〉 외형 체제에 따른 내용 조직 138
〈표 Ⅳ-42〉 학교급별 외형 체제에 따른 내용 조직 방식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39
〈표 Ⅳ-43〉 내적 체제가 지향하는 주된 학습 유형 139
〈표 Ⅳ-44〉 학교급별 내적 체제가 지향하는 주된 학습 유형에 대한 교차분석 140
〈표 Ⅳ-45〉 미래 교과서의 외형 체제 141
〈표 Ⅳ-46〉 학교급별 미래 교과서의 외형 체제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42
〈표 Ⅳ-47〉 미래 교과서 개발 방식에 대한 응답 내용 149
〈표 Ⅳ-48〉 미래 교과서 활용 방식에 대한 응답 내용 151
〈표 Ⅳ-49〉 미래 교과서의 개발 주체에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152
〈표 Ⅳ-50〉 미래 교과서의 개발 방식에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153
〈표 Ⅳ-51〉 미래 교과서의 활용 주체 및 활용 방식에 대한 질문 및 결과(2차 델파이) 154
〈표 Ⅳ-52〉 미래 교과서의 개발 주체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55
〈표 Ⅳ-53〉 미래 교과서의 개발 방식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56
〈표 Ⅳ-54〉 미래 교과서의 활용 주체 및 활용 방식에 대한 질문 및 결과(3차 델파이) 157
〈표 Ⅳ-55〉 미래 교과서의 개발 주체 158
〈표 Ⅳ-56〉 학교급별 미래 교과서의 개발 주체에 대한 교차분석 159
〈표 Ⅳ-57〉 미래 교과서의 개발 주체 형태 159
〈표 Ⅳ-58〉 학교급별 미래 교과서의 개발 주체 형태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60
〈표 Ⅳ-59〉 미래 교과서의 개발 방식 161
〈표 Ⅳ-60〉 학교급별 미래 교과서의 개발 방식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62
〈표 Ⅳ-61〉 미래 교과서의 활용 방식 163
〈표 Ⅳ-62〉 학교급별 미래 교과서의 활용 방식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164
[그림 Ⅱ-1] 교수ㆍ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32
[그림 Ⅲ-1] 2010년 교과서 선진화 방안 개요 81
[그림 Ⅳ-1] 델파이 조사 및 설문 조사 절차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