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7
제1장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 목적 22
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3
3.1. 공급사슬관리 관련 연구 23
3.2. 본 연구의 차별성 30
4. 주요 연구 내용 32
5. 연구 범위 및 방법 34
5.1. 연구 범위 34
5.2. 연구 방법 37
제2장 농산물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과 필요성 42
1. 공급사슬관리(SCM)의 일반적 개념과 특성 42
1.1. SCM의 개념 42
1.2. SCM의 특성 43
2. 농산물 공급사슬관리(SCM)의 이해와 필요성 46
2.1. 농산물 공급사슬(SC)과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 46
2.2. 농산물 공급사슬관리(SCM)의 필요성과 특성 52
2.3. 농산물 공급사슬별 특성과 공급사슬관리(SCM) 조정자 68
제3장 도매시장 중심 공급사슬의 구조 분석 78
1. 산지 출하주체와 도매시장의 연계ㆍ협력 구조 78
1.1. 실태 조사 개요 78
1.2. 산지 출하자의 상품흐름 및 거래 실태 80
1.3. 산지 출하자의 물류활동과 흐름 86
1.4. 산지 유통정보 흐름과 실태 93
2. 도매주체의 상하위 연계 실태 및 구조 98
2.1. 실태 조사 개요 98
2.2. 도매시장의 물량조달과 거래 구조 99
2.3. 도매시장 물류흐름과 구조 103
2.4. 도매시장 정보흐름과 구조 110
3. 도매시장(시장도매인제) 공급사슬 구조 112
3.1. 실태 조사 개요 112
3.2. 상품 및 거래 114
3.3. 물류 구조 117
3.4. 유통정보 119
4. 소매단계의 연계 실태 및 구조 121
4.1. 실태 조사 개요 121
4.2. 소매단계 상품 조달 및 거래 실태 122
4.3. 소매단계 물류 실태 126
4.4. 소매단계 유통정보 흐름 129
제4장 농산물 공급사슬별 비교 분석 130
1. 도매시장(경매제) 중심 공급사슬 130
1.1. 상품 및 거래 130
1.2. 물류흐름 131
1.3. 정보흐름 135
2. 대형유통업체 중심 공급사슬 136
2.1. 대형유통업체(이마트 구매본부) 공급사슬 개요 136
2.2. 농산물 조달 및 거래 시스템 137
2.3. 물류 시스템 138
2.4. 유통정보 시스템 141
3. 공급사슬 구조 및 특성 비교 142
3.1. 거래 기반 및 구조 142
3.2. 물류 시스템 145
3.3. 유통정보 시스템 147
제5장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의 문제점과 방향 149
1. 농산물 SCM 기반 구축의 문제점 149
1.1. 거래와 상품흐름 149
1.2. 물류구조와 흐름 152
1.3. 정보구조와 흐름 154
2.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 방향 157
2.1. SCM 시스템 구축을 위한 SWOT 분석 157
2.2. SCM 시스템 구축 체계와 부문별 기본 방향 159
2.3. 상품 및 거래 부문 162
2.4. 물류 부문 167
2.5. 정보 시스템 부문 170
[부록] 국내외 농산물 공급사슬관리(SCM) 운용 사례 분석 173
1. 국내 농산물 SCM 운용 사례(농협 도매물류센터 공급사슬) 173
2. 해외 농산물 SCM 유형 178
2.1. 생산자조직 유형 SCM 179
2.2. 생산ㆍ유통 비사업자조직 유형 SCM 190
참고문헌 195
판권기 198
표 1-1. 일반 SCM 관련 선행연구 검토 25
표 1-2. 농식품 분야 SCM 관련 선행연구 검토 28
표 1-3. 본 연구를 위한 설문 및 현장조사 개요 40
표 2-1. 기업 업무관리 형태의 변화 45
표 2-2. 연도별 농산물 물류비 및 유통비용 현황 54
표 2-3. 농산물 물류의 패러다임 변화 전망 56
표 2-4. 채소류 수급 및 가격안정 관련 정부 정책사업 현황 57
표 2-5. 농산물 공급사슬 상 협력과 연계의 효과 59
표 2-6. 농산물과 공산품 SCM의 여건 차이 61
표 2-7. 농산물과 공산품 SCM 목적의 차이 66
표 2-8. 농산물 SCM의 주요 의사결정 영역 67
표 2-9. 두 가지 도매시장 중심 공급사슬의 특성 71
표 2-10. 대형유통업체 공급사슬의 특성 72
표 2-11. 공급사슬별 참여주체 및 기능 73
표 2-12. 주요 대상 품목의 공급사슬 참여주체별 취급 비중 75
표 2-13. 조직화ㆍ정보ㆍ물류 측면의 주체별 특성 77
표 3-1. 조사 대상 산지유통인의 일반 현황 79
표 3-2. 산지유통인의 품목별 취급물량 79
표 3-3. 출하처별 매출액 비중 80
표 3-4. 산지유통인의 도매시장 출하 이유 81
표 3-5. 도매시장 법인과의 출하 관련 협의 사항 82
표 3-6. 시장도매인과의 출하 관련 협의 사항 83
표 3-7. 출하물량ㆍ시기 관련 도매시장과의 협약 유무 83
표 3-8. 산지유통인이 인식하는 도매시장법인과의 관계 84
표 3-9. 개별 산지유통인의 출하조절을 통한 도매시장 수급안정 가능성 84
표 3-10. 산지유통인의 도매시장 수급안정 대책 85
표 3-11. 산지유통인의 도매시장 수급안정화 전제조건 86
표 3-12. 노지채소류 포장ㆍ적재에 대한 산지유통인 견해 87
표 3-13. 현재 상태의 포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 87
표 3-14. 노지채소류 수송 시 산지의 파렛트 적재 비율 88
표 3-15. 수송차량의 크기별 수송 비중 88
표 3-16. 노지채소류 수송 시 트럭 적재율 89
표 3-17. 수송차량 귀로 공차율 89
표 3-18. 수송형태별 비중 90
표 3-19. 수송 위탁 시 수송비 결정 방법 90
표 3-20. 농산물 수송의 문제점 91
표 3-21. 배추와 무의 수확 후 저장 비중 91
표 3-22. 저장 시 저장물량, 저장기간 및 출하시기 결정 방법 92
표 3-23. 도매시장 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한 저장 장소 92
표 3-24. 노지채소류 수급가격안정을 위한 산지 통합유통정보의 중요성 93
표 3-25. 개별 산지유통인 정보의 통합 가능 여부 93
표 3-26. 출하계획 수립 시 필요 정보 94
표 3-27. 산지유통계획 수립 시 주요 정보 획득 경로 95
표 3-28. 외부에서 획득하는 유통정보의 유용성 수준 95
표 3-29. 현재 제공되는 유통정보의 문제점 96
표 3-30. 산지 출하계획 수립에 필요한 정보 96
표 3-31. 산지유통인의 도매단계 정보 제고 유무 97
표 3-32. 산지에서 제공하는 주요 정보 97
표 3-33. 경매제 시장 설문조사 대상 도매시장 법인 98
표 3-34. 출하조직과 도매시장과의 품목별 단골거래 비중 100
표 3-35. 품목별 반입주체별 거래 비중 100
표 3-36. 품목별 가격변동의 민감성 101
표 3-37. 법인과 산지조직 간 수급 및 가격조절을 위한 노력 102
표 3-38. 도매시장과 출하조직 간 물량조절의 현실적 방법 103
표 3-39. 노지채소류의 품목별 도매시장 하역기계화율 104
표 3-40. 품목별 반입차량 크기 비중 104
표 3-41. 도매시장 반입물량의 수송물류 형태 105
표 3-42. 주요 노지채소류의 도매시장 내 재선별ㆍ재포장 비율 106
표 3-43. 수급 및 가격조절을 위한 도매시장 내 저장시설의 필요성 108
표 3-44. 재선별ㆍ재포장ㆍ가공시설 및 배송물류 시설의 필요성 109
표 3-45. 품목별 효율적인 포장 형태 109
표 3-46. 품목별 포장 개선 시 예상되는 문제점 110
표 3-47. 도매시장 법인 입장의 유용한 정보 111
표 3-48. 도매시장 법인 입장에서 필요한 유통정보 111
표 3-49. 도매시장에서 산지 출하조직에게 제공하는 정보 112
표 3-50. 조사 대상 시장도매인제 도매시장 114
표 3-51. 시장도매인제 시장의 노지채소류 품목별 단골 반입 비중 114
표 3-52. 시장도매인의 품목별ㆍ산지주체별 거래 비중 115
표 3-53. 수급변동 시 시장도매인과 산지조직 간 수급조절 형태 116
표 3-54. 시장도매인과 산지조직 간의 물량조절 방법 116
표 3-55. 시장도매인 시장의 품목별 하역기계화율 117
표 3-56. 품목별 반입차량 크기 비중 118
표 3-57. 품목별 시장 내 재선별ㆍ재포장 비율 118
표 3-58. 시장도매인제 시장 내 저온저장고의 필요성 118
표 3-59. 시장도매인 입장의 유용한 정보 제공기관 120
표 3-60. 시장도매인 입장에서 필요한 유통정보 120
표 3-61. 산지출하조직에 전달하는 정보 121
표 3-62. 산지와 시장도매인 간의 유통정보 시스템 121
표 3-63. 지역별 전통시장 소매점포 조사 대상 122
표 3-64. 전통시장 소매점포의 농산물 구매처 123
표 3-65. 소매점포의 농산물 구매 시 중도매인과의 단골 거래 실태 123
표 3-66. 농산물 구매 시 구매형태 124
표 3-67. 소매점포당 거래규모 125
표 3-68. 구매 농산물의 판매 소진 기간과 구매주기 125
표 3-69. 농산물 상품 조달(구매) 시의 문제점 126
표 3-70. 농산물 구매 시 중도매인 배송서비스 127
표 3-71. 소매점포의 농산물 구매 시 이용 차량 형태 127
표 3-72. 소매점포의 상품성 저하로 인한 폐기율 128
표 3-73. 소매점포 내 재선별 및 재포장 비율 128
표 3-74. 구매 전 중도매인과의 통화 및 정보 교환 여부 129
표 3-75. 구매 전 중도매인과의 주요 통화 내용 129
표 4-1. 도매시장 공급사슬 물류 시스템 132
표 4-2. 이마트 물류센터의 물류 시스템 140
표 4-3. 공급사슬 및 단계별 거래흐름과 특성 비교 144
표 4-4. 공급사슬 및 단계별 물류흐름과 특성 비교 146
표 4-5. 공급사슬 및 단계별 정보흐름과 특성 비교 148
표 5-1. 노지채소류 SCM 시스템 구축의 SWOT 분석 159
표 5-2.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을 위한 부문별 기본 방향 162
그림 1-1. 공급사슬 범위와 연구 대상 36
그림 2-1. 농산물 유통경로(예시) 47
그림 2-2. 농산물 공급사슬(예시) 47
그림 2-3. 농산물 유통의 일반적 공급사슬 구조 48
그림 2-4. 농산물(사과) 공급사슬관리의 예시 52
그림 2-5. 연도별 농산물 물류비 추이 54
그림 2-6. 경매제 시장 중심의 유통경로 69
그림 2-7. 경매제 시장(가락시장) 유통경로의 구체적인 예(2013) 69
그림 2-8. 시장도매인제 시장 중심의 유통경로 69
그림 2-9. 대형유통업체 중심의 유통경로 72
그림 4-1. 도매시장(경매제) 공급사슬 상품조달 및 판매체계 131
그림 4-2. 도매시장 공급사슬의 정보 공유ㆍ교환체계 136
그림 4-3. 대형유통업체의 상품조달 및 거래체계 138
그림 4-4. 이마트의 산지-본부-점포 정보교환 체계 142
그림 5-1. 성공적 농산물 SCM 시스템 체계 161
그림 5-2. 도매시장과 전통시장의 효율적 연계 모형 166
그림 5-3. 도매시장 공급사슬의 통합정보 시스템 171
부표 1. 농협 도매물류센터 현황(2013) 175
부표 2. 기존 도매물류사업과 안성물류센터의 물류 시스템 비교 177
부표 3. 그리너리 농협의 매출액 현황 186
부표 4. 그리너리 농협의 국가별 매출액 현황 187
부표 5. 인터펠의 생산 및 유통 부문 구성 단체 191
부도목차
부도 1. 농협 도매물류센터의 상품조달 및 판매체계 174
부도 2. 농협 도매물류센터, 산지, 구매처 간 정보흐름 체계 178
부도 3. CERAFEL의 농산물(브랜드) 공급사슬 구조 182
부도 4. 그리너리 농협과 판매 자회사의 조직체계 186
부도 5. 인터펠 기능을 위한 주요 구성원 192
부도 6. 네덜란드 농가연맹과 생산자 협동조합 체계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