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부 코리언의 민족문화 양상과 전승 제1장 중국 조선족가요 변천에 대한 시대별 고찰1. 머리말2. 조선족 가요에 대한 시대별 고찰3. 맺음말제2장 조선족학교 음악교재에 반영된 다문화 내용 분석 연구: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민요”를 중심으로1. 머리말2. 조선족학교 음악교육의 현황3. 음악교육과정에 반영된 다문화 내용4.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민요내용 분석5. 맺음말제3장 재일동포의 민족무용을 생각한다1. 머리말2. 재일조선인들 속에서 민족무용의 보급과 활동3. 민족무용에 대한 재일조선인들의 의식4. 민족무용을 놓고 북과 남, 해외동포들의 차이를 전제로 한 ‘통합’ 모델의 가능성을 찾다5. 맺음말제4장 재일코리안의 미술에 대하여Ⅱ부 코리언의 문화통합을 위한 제언제5장 고려인·사할린 한인과 한국인의 역사연대와 문화공존1. 머리말2. 식민과 분단으로 인한 민족사 인식의 어긋남3. 민족사의 재정리와 역사연대의 필요성4. 맺음말제6장 조선족을 통해 본 문화통합과 민족문화의 현대성 담론1. 머리말2. 조선족의 문화정체성과 생활문화의 양상3. 문화통합과 민족문화 담론의 확장4. 맺음말제7장 재일조선인과 한국인의 문화공존 지혜찾기1. 머리말2. 본질찾기: 문화충돌의 원인3. 맥락이해: 문화공존의 실마리4. 맺음말제8장 남북 문화공통성 창출을 위한 방안1. 머리말2. 문화통합의 개념과 의미3. 남북 문화공통성 창출의 의미와 정책 방안4. 맺음말: 남북 문화공통성 창출을 위한 내적 기반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