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7
나.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가. 연구 내용 18
나. 연구 방법 19
Ⅱ.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21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방법의 발전 22
2. 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의 특징 24
3. 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의 유형화 27
가. 정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 유형 27
나. 오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 유형 29
Ⅲ. 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을 활용한 교과별 문항 분석 31
1. 국어과 32
가. 2010~2013년 중학교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32
나. 국어과 문항 분석 방향 40
다. 국어과 평가 영역별 문항 분석 결과 45
라. 시사점 67
2. 사회과 69
가.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69
나. 사회과 문항 분석 방향 73
다. 사회과 평가 영역별 문항 분석 결과 77
라. 시사점 112
3. 수학과 116
가. 2010~2013년 중학교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116
나. 수학과 문항 분석 방향 124
다. 수학과 평가 영역별 문항 분석 결과 129
라. 시사점 161
4. 과학과 165
가. 2010~2013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165
나. 과학과 문항 분석 방향 175
다. 과학과 평가 영역별 문항 분석 결과 182
라. 시사점 200
5. 영어과 203
가. 2010~2013년 중학교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개요 203
나. 영어과 문항 분석 방향 205
다. 영어과 평가 영역별 문항 분석 결과 210
라. 시사점 234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236
1. 요약 237
가. 국어과 237
나. 사회과 238
다. 수학과 240
라. 과학과 242
마. 영어과 244
2. 정책 제언 246
참고문헌 250
관련 자료 목록 254
Abstract 255
판권기 2
〈표 Ⅰ-2-1〉 교과별 분석 대상 문항 수 19
〈표 Ⅱ-1-1〉 시기별 학업성취도 평가의 문항 분석을 위한 문항 특성 변수 제공 범위 22
〈표 Ⅱ-2-1〉 기존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자료 예시(2012년 중학교 사회 15번 문항) 25
〈표 Ⅲ-1-1〉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4a, p. 21) 32
〈표 Ⅲ-1-2〉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학생 수와 비율(이인호 외, 2014a, p. 21) 32
〈표 Ⅲ-1-3〉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선다형 문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성취수준 간 차이 33
〈표 Ⅲ-1-4〉 듣기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34
〈표 Ⅲ-1-5〉 읽기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35
〈표 Ⅲ-1-6〉 쓰기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37
〈표 Ⅲ-1-7〉 문법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37
〈표 Ⅲ-1-8〉 문학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39
〈표 Ⅲ-1-9〉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선다형 문항 정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 개형 분류 41
〈표 Ⅲ-1-10〉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심층 분석 대상 문항 44
〈표 Ⅲ-2-1〉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69
〈표 Ⅲ-2-2〉 2010~2013년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행동 영역과 그 의미 70
〈표 Ⅲ-2-3〉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성취수준별 학생 수와 비율(이인호 외, 2014d, p. 18) 71
〈표 Ⅲ-2-4〉 로지스틱 패턴과 다항함수 패턴의 빈도 73
〈표 Ⅲ-2-5〉 문항의 오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 유형의 설정 76
〈표 Ⅲ-2-6〉 지리 영역의 중영역별 정답률 및 변별도 77
〈표 Ⅲ-2-7〉 지리 영역의 문항 유형 79
〈표 Ⅲ-2-8〉 지리 영역 심층 분석 대상 문항 개관 80
〈표 Ⅲ-2-9〉 역사 영역의 중영역별 정답률 및 변별도 89
〈표 Ⅲ-2-10〉 역사 영역의 문항 유형 91
〈표 Ⅲ-2-11〉 역사 영역 심층 분석 대상 문항 개관 92
〈표 Ⅲ-2-12〉 일반사회 영역의 중영역별 정답률 및 변별도 101
〈표 Ⅲ-2-13〉 일반사회 영역의 문항 유형 102
〈표 Ⅲ-2-14〉 일반사회 영역 심층 분석 대상 문항 개관 104
〈표 Ⅲ-3-1〉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116
〈표 Ⅲ-3-2〉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취수준별 빈도와 비율 117
〈표 Ⅲ-3-3〉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선다형 문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성취수준 간 차이 117
〈표 Ⅲ-3-4〉 수와 연산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118
〈표 Ⅲ-3-5〉 문자와 식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120
〈표 Ⅲ-3-6〉 함수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122
〈표 Ⅲ-3-7〉 기하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123
〈표 Ⅲ-3-8〉 확률과 통계 영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과 변별도 124
〈표 Ⅲ-3-9〉 정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의 유형에 따른 문항 분류 126
〈표 Ⅲ-3-10〉 중학교 3학년 수학과 분석 대상 문항 128
〈표 Ⅲ-3-11〉 1차 분석 의뢰(2014.8.26.) 문항 129
〈표 Ⅲ-3-12〉 2차 분석 의뢰(2014.9.4.) 문항 129
〈표 Ⅲ-4-1〉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도 점수 (이인호 외, 2014c, p. 24) 166
〈표 Ⅲ-4-2〉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수와 비율 (이인호 외, 2014c, p. 24) 166
〈표 Ⅲ-4-3〉 운동과 에너지 영역 문항의 중영역과 평가 결과 167
〈표 Ⅲ-4-4〉 물질 영역 문항의 중영역과 평가 결과(김현경 외, 2014, p. 180) 169
〈표 Ⅲ-4-5〉 생명 영역 문항의 중영역과 평가 결과 171
〈표 Ⅲ-4-6〉 지구와 우주 영역 문항의 중영역과 평가 결과 173
〈표 Ⅲ-4-7〉 과학의 평가 영역별 로지스틱 패턴과 다항함수 패턴의 빈도(김현경 외, 2014, p. 179) 175
〈표 Ⅲ-4-8〉 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 유형에 따른 문항 분류 176
〈표 Ⅲ-5-1〉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영어 성취도 점수(이인호, 배주경, 황필아, 2014b, p. 17) 203
〈표 Ⅲ-5-2〉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영어 성취수준 비율(이인호, 배주경, 황필아, 2014b, p. 18) 204
〈표 Ⅲ-5-3〉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영어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205
〈표 Ⅲ-5-4〉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영어 정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의 유형에 따른 문항 분류 206
〈표 Ⅲ-5-5〉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영어 성취수준별 변별력 형성 구간 207
〈표 Ⅲ-5-6〉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영어 성취수준별 정답률, 성취수준간 정답률 차의 평균과 표준편차 209
〈표 Ⅲ-5-7〉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영어 분석 대상 문항 210
〈표 Ⅳ-2-1〉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피드백 내용 예시 247
〈표 Ⅳ-2-2〉 질적 연구 강화를 위한 연차별 계획(안) 249
[그림 Ⅱ-2-1] 2013년 중학교 국어 12번 문항의 답지 반응률 관찰치 분포(좌)와 최적 곡선(우) 24
[그림 Ⅱ-2-2] 2012년 중학교 사회 15번 문항 및 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 25
[그림 Ⅱ-2-3] 2013년 국어 12번 문항(좌)과 2012년 사회 33번 문항(우)의 관찰치 연결 그래프 26
[그림 Ⅱ-3-1] S형 28
[그림 Ⅱ-3-2] J형 28
[그림 Ⅱ-3-3] 직선형 28
[그림 Ⅱ-3-4] F형 29
[그림 Ⅱ-3-5] 계단형 29
[그림 Ⅱ-3-6] 직선-S형 29
[그림 Ⅱ-3-7] 직선-J형 29
[그림 Ⅱ-3-8] 보통형 30
[그림 Ⅱ-3-9] 평지형 30
[그림 Ⅱ-3-10] 산지형 30
[그림 Ⅱ-3-11] 상승형 30
[그림 Ⅲ-2-1] 사회과 내용 영역별 정답률 및 변별도 분포 72
[그림 Ⅲ-2-2] 전체 정답률과 성취수준별 정답률 분포(가로선은 정답률 74%선) 72
[그림 Ⅲ-2-3] 문항의 오답 반응 유형: 산맥형(좌), 산지-평지형(중), 산맥-평지형(우) 77
[그림 Ⅲ-2-4] 지리 중영역별 정답률과 변별도 분포 78
[그림 Ⅲ-2-5] 역사 중영역별 정답률과 변별도 분포 90
[그림 Ⅲ-2-6] 일반사회 하위 영역별 정답률과 변별도 분포 102
[그림 Ⅲ-4-1]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수준 비율 변화 (이인호 외, 2014c, p. 24) 167
[그림 Ⅲ-5-1] 2010~2013년 중학교 3학년 영어 성취수준 비율(이인호, 배주경, 황필아, 2014b, p. 18) 204
[그림 Ⅳ-2-1] 학업성취도 평가 DB와 국가교육과정정보시스템의 연동과 활용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