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과업의 개요 4
[1] 과업의 배경 6
1. 유아숲체험장 콘텐츠의 중요성 대두 6
2. 숲교육과 누리과정의 교육과정 연계성 확인 필요 6
3. 유아숲체험장을 이용하는 유아기관 교사에게 필요한 콘텐츠 필요 6
4. 운영의 내실화 및 수준향상 도모 6
[2] 과업의 목적 7
1. 유아숲체험장의 저변확대 및 내실화를 위한 기존 현황 분석 7
2. 유아숲체험장에 활용 가능한 콘텐츠 개발 7
3. 운영 방식에 따른 효과분석으로 효율적 발전방안 모색 7
[3] 과업의 범위 8
1. 과업 대상지 8
2. 시간적 범위 8
3. 내용적 범위 8
[4] 과업 수행 체계 10
1. 과업 수행 과정 10
02. 현황 및 이용 여건 분석 12
[1]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현황분석 14
1.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현황 14
2.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공통시설 및 선호시설 52
[2] 해외 사례 분석 54
1. 해외 숲학교/숲유치원 현황 54
03. 콘텐츠 개발 및 누리과정 연계 62
[1] 누리과정 64
1. 누리과정 개요 64
2. 누리과정과 숲활동 영역 연계성 67
[2] 콘텐츠개발(누리과정 연계) 82
1. 유아숲체험장 하루일과 82
2. 계절별 프로그램 90
3. 주제별 프로그램 상세 94
4. 영유아(만 2세) 대상 프로그램 151
[3] 베짱이 유아숲체험장 프로그램 153
1. 사계절 기본계획 153
2. 실제수업 계획안 156
3. 부록 168
04. 유아숲체험장 효과 및 발전 방향 176
[1] 운영 방식(민간위탁&자치구/사업소 직영)에 따른 운영효과 분석 178
1. 유아숲체험장 운영방식 178
2.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이용규모 179
3. 금천구 민간위탁 운영 사례 180
3. 운영방식에 따른 비교 183
[2] 숲체험이 유아에 미치는 영향 185
1.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문헌 연구 185
2. 타지역 분석 사례(산림청 유아숲체험원) 187
[3] 베짱이 유아숲체험장 이용객 만족도 조사 190
1. 설문조사 대상 190
2. 설문조사 결과 190
05. 결과 및 제언 196
[1] 결과 198
[2] 제언 199
1. 숲체험보조교사와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 등) 교사의 역할 정립 199
2. 숲체험보조교사/참여기관 인솔교사 교육 정례화 201
3. 학부모 대상 유아숲체험장 참여 수업 실시 202
4. 효율적인 유아숲체험장 운영을 위한 제언 203
06. 부록 206
[1] 유아 숲교육 관련도서 리스트 208
[2] 유아 숲교육 관련 인터넷 사이트 211
[3] 유아숲체험장 참가 신청서(안) 212
[4] 유아숲체험장 모니터링 설문지(2012년, 서울시) 217
[5]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현황정리 228
판권기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