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의 개요 6
1. 연구의 배경 6
1.1. 역사문화환경에 대한 국민적 인식의 변화 6
1.2. 지방화시대에 어울리는 지역문화유산의 진흥 6
1.3. 세계 속으로 나아가는 여수 6
2. 연구의 목적 7
2.1. 건립 기본방향의 제시 7
2.2. 분야별 기본계획의 수립 7
2.3. 효율적인 관리운영계획의 수립 7
3. 연구의 범위 8
3.1. 시간적 범위 8
3.2. 공간적 범위 8
3.3. 내용적 범위 8
II. 현황 및 여건분석 12
1. 문제점 및 잠재력 분석 12
1.1. 문제점 분석 12
1.2. 주변자원과의 연계가능성 분석 13
1.3. 잠재력 분석 13
2. 대상지 여건분석 14
2.1. 토지이용 및 경관분석 14
2.2. 교통체계 분석 15
3. 제3청사 분야별 현황분석 16
3.1. 건축 현황분석 16
3.2. 기계설비 현황분석 22
3.3. 전기설비 현황분석 25
4. 관련법규 검토 및 적용 27
4.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28
4.2. 건축법 29
4.3. 주차장법 30
4.4.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31
III. 박물관 건립 기본구상 34
1. 시립박물관 건립 기본방향 34
1.1. 유물의 수집·보존·연구 34
1.2. 어린이의 체험학습 34
1.3. 시민의 종합 문화체험 34
1.4. 문화관광의 근거지 34
2. 시립박물관의 성격 35
2.1. 역사민속박물관 35
2.2. 어린이박물관 35
2.3. 사회교육관 35
3. 시립박물관의 기능 36
3.1. 수집·정리기능 36
3.2. 보존기능 36
3.3. 조사·연구기능 36
3.4. 전시기능 37
3.5. 교육기능 37
3.6. 정보제공기능 38
3.7. 서비스·여가기능 38
3.8. 관리·운영기능 38
4. Remodeling 사례조사 39
4.1. 국외사례 39
4.2. 국내사례 41
IV. 건축기본계획 46
1. 기본개념 및 방향 46
1.1. 기존 건물의 적극적인 활용 46
1.2. 환경친화적 박물관의 조성 46
1.3. 대단위 전시공간의 확보 46
2. 토지이용 기본계획 47
2.1. 기본방향 47
2.2. 공간구상 48
3. 건축 기본계획 49
3.1. 기능배분 및 위계설정 49
3.2. 평면계획 51
3.3. 구조계획 53
3.4. 입면계획 54
3.5. 단면계획 55
3.6. 면적계획 56
4. 기계설비 기본계획 58
4.1. 열원장비 용량 증설 58
4.2. 냉·난방 공조방식 변경 58
4.3. 위생설비 활용 59
4.4. 소방설비 59
4.5. 기타 60
5. 전기설비 기본계획 60
5.1. 수전설비부분 60
5.2. 전력간선설비부분 61
5.3. 방재설비부분 61
5.4. 전기/통신설비부분 62
6. 조경 기본계획 63
6.1. 조경계획 63
6.2. 포장계획 63
6.3. 편의시설계획 64
6.4. 경관조명계획 64
V. 전시기본방향 68
1. 기본개념 및 방향 68
1.1. 기본개념 68
1.2. 기본방향 69
2. 전시기획 프로세스 70
3. 자료수집 및 조사 71
4. 전시시나리오 개발 72
5. 전시내장 연출계획 73
5.1. 아뜨리움 73
5.2. 역사민속박물관 73
5.3. 어린이박물관 74
5.4. 사회교육관 74
VI. 전시프로그램 78
1. 아뜨리움(Atrium) 전시 78
1.1. 상징전시 78
1.2. 아뜨리움(Atrium) 공간활용 78
2. 역사민속박물관 79
2.1. 국내·외 박물관 사례조사 79
2.2. 전시개념 80
2.3. 전시기본방향 80
2.4. 전시기본계획 84
3. 어린이박물관 107
3.1. 국내적 어린이박물관 사례조사 107
3.2. 전시개념 108
3.3. 전시공간의 유형 110
3.4. 전시기본계획 112
4. 사회교육관 120
4.1. 국내·외 사회교육관 사례조사 120
4.2. 기본개념 121
4.3. 전시기본계획 121
5. 야외전시 125
5.1. 야외전시 사례조사 125
5.2. 전시기본개념 125
5.3. 전시기본계획 126
VII. 투자 및 관리운영계획 130
1. 기본개념 130
1.1. 기본개념 130
2. 조직구성 131
2.1. 관리운영조직 131
2.2. 관리운영조직 인원구성 132
3. 소장품 정책(유물확보방안) 133
3.1. 기본개념 133
3.2. 소장품 대상 133
3.3. 수집 방법 135
3.4. 소장품의 취득 및 기록 137
4. 정보자료센터 139
4.1. 기본개념 139
4.2. 정보자료센터의 관리운영 139
5. 마케팅(이벤트프로그램) 140
5.1. 마케팅 개념 도입 140
5.2. 프로그램 개발 140
5.3. 재원조성 141
5.4. 운영사업 141
5.5. 이벤트 프로그램 141
6. 사업투자계획 142
VIII. 부록 146
1. 보고회 내용요약 146
1.1. 착수보고회 146
1.2. 시민공청회 149
2. 참고문헌 152
3. 참여 연구진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