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국문요약 12
연구개요 16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연구의 내용 19
연구의 방법 19
III. 연구 결과 21
IV. 연구 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3
I.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7
3. 용어의 정의 30
1) 예술영재교사 30
2) 평가문항 30
II. 이론적 배경 31
1. 좋은 교사의 특성 31
2. 영재 담당교사의 특성 43
3. 음악(국악)영재 담당교사의 특성 53
4.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평가지표 63
III. 연구 방법 67
1. 연구 대상 67
2. 측정 도구 72
3. 연구 과정 72
4. 자료 분석 방법 74
5. 연구의 제한점 75
IV. 연구 결과 및 논의 76
1.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평가문항의 타당도 76
1) 탐색적 요인분석 76
2) 확인적 요인분석 86
2.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평가문항의 신뢰도 90
3. 종합적 논의 91
V. 결론 및 제언 95
1. 결론 95
2. 제언 97
참고 문헌 99
부록 104
[부록 1]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평가문항(SSQT) - 표집용 106
[부록 2]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평가문항(SSQT) - 최종 115
판권기 120
〈표 1〉 교사전문성의 평가 기준 33
〈표 2〉 교사전문성 관련 기존 관점과 PCK 관점의 비교 34
〈표 3〉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제시된 교사전문성의 평가 요소 35
〈표 4〉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교사전문성 37
〈표 5〉 교사전문성의 세 차원과 하위 요소 38
〈표 6〉 교사가 지녀야 할 실천적 지식의 구조 39
〈표 7〉 교사전문성의 개발 방향 41
〈표 8〉 영국 QTS에서 제안한 교사전문성의 기준 42
〈표 9〉 좋은 교사의 특성 43
〈표 10〉 영재담당교사의 유능성 44
〈표 11〉 영재담당교사가 지녀야 할 자격 조건 45
〈표 12〉 영재담당교사 전문성 요인별 하위 구성요소의 내용 46
〈표 13〉 교사가 인식하는 초등 영재담당교사의 자질 조건 49
〈표 14〉 영재담당교사와 일반 교사의 특성 비교 53
〈표 15〉 국내 음악교과 교사자격 기준 54
〈표 16〉 음악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수행영역과 영역별 구성요인 58
〈표 17〉 미국 국가기관에서 제시한 음악교사 자격기준의 영역별 분류 60
〈표 18〉 국악담당교사 채용 관련 녹취록 일부 61
〈표 19〉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의 특성 63
〈표 20〉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평가지표 64
〈표 21〉 SSQT 문항타당화를 위한 연구대상자 특성 68
〈표 22〉 전통음악영재 및 서양음악영재 담당교사 구성 69
〈표 23〉 전통음악 및 서양음악 각 분과별 연구대상자 특성 70
〈표 24〉 요인 모형의 적합도: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교과지식 전문성 77
〈표 25〉 SSQT 교과지식 전문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8
〈표 26〉 SSQT 교과지식 전문성의 최종 문항 78
〈표 27〉 요인 모형의 적합도: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교육지식 전문성 80
〈표 28〉 SSQT 교육지식 전문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29〉 SSQT 교육지식 전문성의 최종 문항 81
〈표 30〉 요인 모형 적합도: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적성 및 태도 83
〈표 31〉 SSQT 교사 적성 및 태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3
〈표 32〉 SSQT 교사 적성 및 태도의 최종 문항 84
〈표 33〉 SSQT 교과지식 전문성에 대한 연구 모형의 적합도(N=175) 87
〈표 34〉 SSQT 교육지식 전문성에 대한 연구모형의 적합도(N=175) 88
〈표 35〉 SSQT 교사 적성 및 태도에 대한 연구모형의 적합도(N=175) 89
〈표 36〉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 평가문항(SSQT)의 신뢰도 90
〈표 37〉 음악(전통음악)영재 담당교사의 주요 속성 94
[그림 1] 교사전문성의 구성 요소 32
[그림 2] 교사전문성의 개념 36
[그림 3] 교사전문성의 개념 구조 38
[그림 4] 영재담당교사의 전문성 요인 47
[그림 5] 바람직한 영재교사상의 5가지 요인 48
[그림 6] SSQT 교과지식 전문성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87
[그림 7] SSQT 교육지식 전문성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88
[그림 8] SSQT 교사 적성 및 태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