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 요약 17
제1장 서론 63
제1절 조사개요 65
1. 배경 및 목적 65
2. 추진경위 66
제2절 조사내용 및 방법 68
1. 조사내용 68
2. 조사범위 및 방법 69
제2장 교통부문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 조사 71
제1절 조사개요 73
제2절 조사방법 75
1. 교통부문(도로, 철도) 75
2. 항공부문 83
제3절 조사결과 85
1. 연료소비량 85
2. 온실가스 배출량 87
제4절 개선사항 91
제3장 교통부문 지자체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93
제1절 도로부문 96
1. 조사개요 96
2. 조사방법 96
3. 조사결과 105
제2절 철도부문 135
1. 조사개요 135
2. 조사방법 135
3. 조사결과 139
제3절 항공부문 164
1. 조사개요 164
2. 조사방법 164
3. 조사결과 174
제4절 해운부문 183
1. 조사개요 183
2. 조사방법 183
3. 조사결과 198
제5절 수송실적 대비 온실가스 지표 236
제4장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 237
제1절 교통부문 사용연료별 국가고유함량 분석 240
1. 개발개요 240
2. 개발방법 240
3. 개발결과 244
제2절 승용·승합·화물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계수 248
1. 개발개요 248
2. 개발방법 248
3. 개발결과 256
제3절 이륜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계수 274
1. 개발개요 274
2. 개발방법 274
3. 개발결과 278
제4절 건설기계 온실가스 배출계수 285
1. 개발 개요 285
2. 개발방법 289
3. 개발 결과 295
4. 개선사항 302
제5장 에너지 목표관리업체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303
제1절 조사개요 305
1. 추진배경 및 목적 305
2. 법적 추진근거 305
3. 사업 범위 306
제2절 명세서 확인 점검 결과 및 이행실적보고서 확인·제출 307
1. 온실가스 배출량 명세서 확인·제출 307
제3절 이행실적보고서 확인·평가 결과 310
1. 이행실적보고서 확인 결과 310
2. 이행실적보고서 평가 결과 311
제4절 2014년 신규 관리업체 지정 312
1. 신규 관리업체 지정기준 312
2. 신규 관리업체 지정 313
제5절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317
1.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방법론 318
2. 2015년도 관리업체별 온실가스 배출허용량 설정 327
3. 2015년도 업종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332
제6장 교통부문 온실가스 관리시스템 운영 341
제1절 연구개요 343
제2절 연구 내용 345
1. 교통부문 배출량 조사 및 산정 시스템 업데이트 345
2. KOTEMS 감축 및 목표관리 기능 고도화 359
3. 사용지 접금성 강화 및 서비스 관리 보완 360
제3절 개선사항 362
제7장 결론 363
부록 367
제1절 국내현황 369
제2절 국외현황 388
제3절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 434
제4절 수송부문 국가 인벤토리 보고서 및 공통보고양식 631
제5절 용어 해설 684
판권기 691
〈표 1-1〉 조사 추진 근거 및 내용 66
〈표 1-2〉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68
〈표 1-3〉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범위 70
〈표 1-4〉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방법 70
〈표 2-1〉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관장기관 및 산정기관 73
〈표 2-2〉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의 배출원 및 산정방법 75
〈표 2-3〉 석유류수급통계 분류체계 76
〈표 2-4〉 국가 배출량 산정 분류체계 76
〈표 2-5〉 연료별 단위 환산 계수 78
〈표 2-6〉 국가 발열량 79
〈표 2-7〉 탄소 배출계수 80
〈표 2-8〉 수송(항공, 도로, 철도, 해운) CH₄, N₂O 배출계수 81
〈표 2-9〉 도시가스 CO₂ 배출계수(보정값) 81
〈표 2-10〉 연료별 탄소몰입률 82
〈표 2-11〉 연료별 산화율 82
〈표 2-12〉 항공부문 기종별 CO₂, CH₄, N₂O 배출계수 및 LTO당 연료사용량 83
〈표 2-13〉 항공 CO₂, CH₄, N₂O 배출계수 및 LTO당 연료사용량 84
〈표 2-14〉 항공부문 CH₄, N₂O 배출계수 84
〈표 2-15〉 2012년, 2013년 수송 및 국제벙커링 부문 연료 소비량 현황 85
〈표 2-16〉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연도별 추이 89
〈표 2-17〉 2012년, 2013년 수송 및 국제벙커링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 90
〈표 3-1〉 교통부문 배출계수 및 활동자료 95
〈표 3-2〉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범위 96
〈표 3-3〉 도로부문 Tier 3 방법의 분류기준 98
〈표 3-4〉 CO₂ 국가고유배출계수(Tier 2) 98
〈표 3-5〉 도로부문 인구규모 기준 CO₂ 배출계수(Tier 3) 99
〈표 3-6〉 자동차 검사의 범위 100
〈표 3-7〉 자동차 등록현황의 차종별 구분 100
〈표 3-8〉 자동차 총 등록대수 및 표본 선정 결과 101
〈표 3-9〉 VDS 및 AVI를 통해 수집 가능한 데이터 103
〈표 3-10〉 용도별·차종별·지역별·연료별 일 평균주행거리 106
〈표 3-11〉 2012년도 차종별·연료별 1대당 일평균 주행거리 107
〈표 3-12〉 2013년도 차종별·연료별 1대당 일평균 주행거리 108
〈표 3-13〉 지역별 평균 속도 산출 결과 110
〈표 3-14〉 시간대별 평균 속도 110
〈표 3-15〉 기본배출계수 및 국가고유배출계수 비교 112
〈표 3-16〉 2012년 산정방법론별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량 113
〈표 3-17〉 2013년 산정방법론별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량 114
〈표 3-18〉 2012년 Tier 1 방법 적용한 지역별·온실가스별 온실가스 배출량 115
〈표 3-19〉 2013년 Tier 1 방법 적용한 지역별·온실가스별 온실가스 배출량 116
〈표 3-20〉 2012년 Tier 1 방법 적용한 지역별·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 117
〈표 3-21〉 2013년 Tier 1 방법 적용한 지역별·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 118
〈표 3-22〉 2012년 Tier 2 방법 적용한 지역별·온실가스별 온실가스 배출량 119
〈표 3-23〉 2013년 Tier 2 방법 적용한 지역별·온실가스별 온실가스 배출량 120
〈표 3-24〉 2012년 Tier 2 방법 적용한 지역별·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 121
〈표 3-25〉 2013년 Tier 2 방법 적용한 지역별·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 122
〈표 3-26〉 2012년 차종별·온실가스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3) 123
〈표 3-27〉 2013년 차종별·온실가스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3) 124
〈표 3-28〉 2012년 차종별·연료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3) 125
〈표 3-29〉 2013년 차종별·연료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3) 127
〈표 3-30〉 2012년 Tier 3 방법 적용한 지역별·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 128
〈표 3-31〉 2013년 Tier 3 방법 적용한 지역별·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 129
〈표 3-32〉 2012년 차종별·연료별 자동차 1대당 온실가스 배출량(Tier 3) 130
〈표 3-33〉 2013년 차종별·연료별 자동차 1대당 온실가스 배출량(Tier 3) 131
〈표 3-34〉 2012년 Tier 3 방법 적용한 지역별 1대당 온실가스 배출량 132
〈표 3-35〉 2013년 Tier 3 방법 적용한 지역별 1대당 온실가스 배출량 133
〈표 3-36〉 석유제품 탄소배출계수 136
〈표 3-37〉 전력 배출계수 136
〈표 3-38〉 철도부문 조사 대상 업체 136
〈표 3-39〉 일반철도 및 도시철도 노선 137
〈표 3-40〉 경부선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138
〈표 3-41〉 철도부문 연료사용량 현황 139
〈표 3-42〉 온실가스별 배출량(Tier 1) 140
〈표 3-43〉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Tier 1) 140
〈표 3-44〉 철도부문 온실가스별 Tier 1 배출랑(석유류수급통계 기준) 141
〈표 3-45〉 온실가스별 배출량(Tier 2) 142
〈표 3-46〉 연료별 배출량(Tier 2) 142
〈표 3-47〉 철도부문 온실가스별 Tier 2 배출량(석유류수급통계 기준) 143
〈표 3-48〉 철도부문 지역별 연료사용량(철도통계연보 기준) 144
〈표 3-49〉 철도부문 연료사용량 현황(철도통계연보 기준) 144
〈표 3-50〉 철도부문 온실가스별 Tier 1 배출량(철도통계연보 기준) 145
〈표 3-51〉 철도부문 온실가스별 Tier 2 배출량(철도통계연보 기준) 146
〈표 3-52〉 업체별 연료사용량 147
〈표 3-53〉 총 연료사용량 147
〈표 3-54〉 철도부문 온실가스별 배출량(Tier 1) 148
〈표 3-55〉 철도부문 업체자료 지역별 온실가스별 Tier 1 배출량 149
〈표 3-56〉 철도부문 업체자료 지역별 온실가스별 Tier 1 배출량 150
〈표 3-57〉 철도부문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 151
〈표 3-58〉 철도부문 업체자료 지역별 온실가스별 Tier 2 배출량 152
〈표 3-59〉 철도부문 업체자료 지역별 온실가스별 Tier 2 배출량 153
〈표 3-60〉 철도부문 온실가스별 배출량 155
〈표 3-61〉 철도부문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 155
〈표 3-62〉 철도부문 업종별 온실가스 배출량 156
〈표 3-63〉 철도부문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 157
〈표 3-64〉 철도부문 운행목적별 온실가스 배출량 158
〈표 3-65〉 철도부문 노선별 온실가스 배출량 159
〈표 3-66〉 한국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의 운영구간 161
〈표 3-67〉 항공부문 조사대상업체 현황 165
〈표 3-68〉 항공부문 조사 대상업체별 운항횟수 및 연료사용량 165
〈표 3-69〉 국내 공항 코드 및 위치정보 167
〈표 3-70〉 업체별 여객 점유율 169
〈표 3-71〉 업체별 화물 점유율 169
〈표 3-72〉 한국공항의 주요 지상조업장비 보유현황 170
〈표 3-73〉 아시아나에어포트의 주요 지상조업장비 보유현황 171
〈표 3-74〉 2013년도 공항별 업체별 지상조업장비 연료사용량 172
〈표 3-75〉 2012년도 공항별 업체별 지상조업장비 연료사용량 173
〈표 3-76〉 항공부문 주요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량(Tier 1) 174
〈표 3-77〉 항공부문 온실가스별 배출량(Tier 1) 175
〈표 3-78〉 항공부문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Tier 1) 175
〈표 3-79〉 지상조업사별 배출량(Tier 1) 176
〈표 3-80〉 2012년도 지상조업사별 배출량(Tier 1) 176
〈표 3-81〉 항공부문 주요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량(국가통계) 177
〈표 3-82〉 항공부문 온실가스별 배출량(국가통계) 178
〈표 3-83〉 항공부문 업체별 배출량(국가통계) 179
〈표 3-84〉 항공부문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국가통계) 179
〈표 3-85〉 항공부문 기종별 배출량(국가통계) 180
〈표 3-86〉 항공부문 주요 노선별 항공기 배출량(국가통계) 181
〈표 3-87〉 항공부문 운항목적 별 배출량(국가통계) 181
〈표 3-88〉 항공부문 온실가스 지표 182
〈표 3-89〉 국외 선박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현황 비교 185
〈표 3-90〉 상향식 및 하향식 배출량 산정 방식 비교 186
〈표 3-91〉 연안해운 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의 배출원 186
〈표 3-92〉 연안해운 부문 배출계수 및 활동자료 186
〈표 3-93〉 탄소 배출계수 189
〈표 3-94〉 수송부문(도로, 철도, 해운) CH₄, N₂O 배출계수 190
〈표 3-95〉 에너지열량 환산기준 190
〈표 3-96〉 연료별 산화율 192
〈표 3-97〉 온실가스별 지구온난화 지수(GWP) 192
〈표 3-98〉 해운부문 활동자료 192
〈표 3-99〉 연안화물선 연료소비량 추정을 위한 조사내용 194
〈표 3-100〉 주 엔진의 연료소비계수 196
〈표 3-101〉 연안화물선 선종별 평균 운항시간 추정 197
〈표 3-102〉 운항모드별 부하율 198
〈표 3-103〉 연안해운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자료 199
〈표 3-104〉 연안해운 지역별 연료소비량(2012년&2013년) 200
〈표 3-105〉 연안해운 온실가스 배출량(2012년&2013년) 202
〈표 3-106〉 연안여객선의 선종 구분 203
〈표 3-107〉 연안여객선의 선종 구분(2012년&2013년) 204
〈표 3-108〉 연안여객선 선종별 등록척수 204
〈표 3-109〉 연안여객선 보유 척수별 업체 현황 205
〈표 3-110〉 연안여객선 유종별 연료소비량(2012년&2013년) 206
〈표 3-111〉 연안여객선 선종별 연료소비랑(2012년&2013년) 207
〈표 3-112〉 연안여객선 지역별 연료소비량(2012년&2013년) 208
〈표 3-113〉 연안화물선 업체 및 선박 등록현황(2012년&2013년) 210
〈표 3-114〉 연안화물선 선종별 분류 211
〈표 3-115〉 연안화물선 선종 용도별 선박현황(2012년&2013년) 211
〈표 3-116〉 연안화물선 유종별 연료소비량 추정(2012년&2013년) 212
〈표 3-117〉 연안화물선 선종 용도별 연료소비량(2012년&2013년) 213
〈표 3-118〉 연안화물선 지역별 연료소비량(2012년&2013년) 214
〈표 3-119〉 연안화물선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량(2012년&2013년) 215
〈표 3-120〉 연안화물선 선종 용도별 온실가스 배출량(2012년&2013년) 217
〈표 3-121〉 국내어선 연료소비량(2012년&2013년) 218
〈표 3-122〉 국내어선 온실가스 배출량(2012년) 219
〈표 3-123〉 국내어선 온실가스 배출량(2013년) 220
〈표 3-124〉 국내 내수면 유·도선 현황 222
〈표 3-125〉 내수면 유·도선 일반현황 조사 항목 223
〈표 3-126〉 내수면 유·도선 설문조사 항목 224
〈표 3-127〉 내수면 유·도선 설문조사 현황 226
〈표 3-128〉 내수면 유·도선 운항패턴 설문 분석결과 227
〈표 3-129〉 내수면 유·도선 선착장별 운항특성 분석 결과 228
〈표 3-130〉 내수면 유·도선 온실가스 배출량(2013년) 229
〈표 3-131〉 연안해운 배출원별 온실가스 배출량(2012년) 231
〈표 3-132〉 연안해운 배출원별 온실가스 배출량(2012년) 232
〈표 3-133〉 교통수단별 수송실적(2012) 236
〈표 4-1〉 분석대상시료 241
〈표 4-2〉 자동차용 휘발유1호 시험항목 및 시험방법 예시 242
〈표 4-3〉 정유 제작사별 자동차용 휘발유1호 시험분석 결과 예시 242
〈표 4-4〉 정유 제작사별 자동차용 경유 시험분석 결과 예시 243
〈표 4-5〉 CO₂ 배출계수 및 순발열량 244
〈표 4-6〉 국내 연료의 밀도 및 탄소함량 245
〈표 4-7〉 2006 IPCC 가이드라인 CO₂ 배출계수 및 순발열량 비교 246
〈표 4-8〉 시험자동차 선정 249
〈표 4-9〉 불확도 성분 254
〈표 4-10〉 이륜자동차 시험차종 선정 275
〈표 4-11〉 WMTC 분류 기준 276
〈표 4-12〉 각 차종별 WMTC 시험 구간 279
〈표 4-13〉 각 차종별 구간별 CO₂ 배출계수 279
〈표 4-14〉 각 차종별 구간별 CH₄ 배출계수 280
〈표 4-15〉 각 차종별 구간별 N₂O 배출계수 281
〈표 4-16〉 이륜자동차 규모별 Tier 3 배출계수 282
〈표 4-17〉 2001~2014년 이륜자동차 배기량별 신고대수 283
〈표 4-18〉 이륜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계수 283
〈표 4-19〉 연도별 건설기계장비 등록대수 286
〈표 4-20〉 1996 IPQC Guideline의 비도로이동오염원-건설기계 부문 Tier-2 배출계수 287
〈표 4-21〉 1996 IPQC Guideline의 비도로이동오염원-건설기계 연료별 Tier-2 배출계수 287
〈표 4-22〉 2006 IPCC Guideline의 건설기계 연료별 Tier-2 배출계수 287
〈표 4-23〉 건설기계 출력별 CH₄, N₂O Tier-3 배출계수 288
〈표 4-24〉 비도로 건설기계부문 EPA 구분별 오염물질 규제 288
〈표 4-25〉 시험 차량 제원 289
〈표 4-26〉 엔진동력계 및 시험장비 제원 290
〈표 4-27〉 KC1-8모드 주행주기 및 가중계수 292
〈표 4-28〉 시험차량 배출계수 개발 구분(EPA 엔진 파워기준) 293
〈표 4-29〉 EPA Tier Nonroad Diesel Engine Emission Standards 294
〈표 4-30〉 시험엔진의 단위시간 출력당 CO₂ 배출량 295
〈표 4-31〉 지게차 엔진의 단위시간 출력당 CO₂ 배출량 296
〈표 4-32〉 굴삭기 엔진의 단위시간 출력당 CO₂ 배출량 296
〈표 4-33〉 건설기계 배출계수 구분에 따른 단위시간 출력당 CO₂ 배출량 297
〈표 4-34〉 시험엔진의 단위시간 출력당 CH₄ 배출량 298
〈표 4-35〉 건설기계 배출계수 구분에 따른 단위시간 출력당 CH₄ 배출량 298
〈표 4-36〉 시험엔진의 단위시간 출력당 N₂O 배출량 299
〈표 4-37〉 건설기계 배출계수 구분에 따른 단위시간 출력당 N₂O 배출량 300
〈표 4-38〉 시험엔진의 단위시간 출력당 CO₂ 배출량(기종별) 300
〈표 4-39〉 시험엔진의 단위시간 출력당 CH₄ 배출량(기종별) 301
〈표 4-40〉 시험엔진의 단위시간 출력당 N₂O 배출량(기종별) 301
〈표 5-1〉 2012년 관리업체의 2012년 명세서 확인결과 307
〈표 5-2〉 2013년 관리업체의 2013년도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명세서 기준) 308
〈표 5-3〉 2013년 관리업체(신규)의 과거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명세서 기준) 309
〈표 5-4〉 관리업체 2013년 이행실적보고서 오류사항 310
〈표 5-5〉 2011년도 관리업체의 2013년도 이행실적평가 311
〈표 5-6〉 관리업체(업체) 지정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량 기준 312
〈표 5-7〉 관리업체(사업장) 지정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량 기준 312
〈표 5-8〉 신규 관리업체 현장실사 일정 313
〈표 5-9〉 신규 관리업체 지정 조사 결과 314
〈표 5-10〉 신규 관리업체 설명회 및 교육 일정 315
〈표 5-11〉 2014년 교통부문 지정 관리업체 목록 315
〈표 5-12〉 2015년도 감축목표 협상 일정 317
〈표 5-13〉 도로부문 '15년 예상 성장지표 산출 내역 319
〈표 5-14〉 도로부문 '15년 예상 성장지표-배출량 원단위 320
〈표 5-15〉 철도부문 '15년 예상 성장지표 산출 내역 322
〈표 5-16〉 철도부문 '15년 예상 성장지표-배출량 원단위 324
〈표 5-17〉 도로부문 신·증설시설 인정 현황 326
〈표 5-18〉 철도부문 산·증설시설 인정 현황 326
〈표 5-19〉 세부업종별 감축률 327
〈표 5-20〉 관리업체별 2015년도 온실가스 감축목표 328
〈표 5-21〉 세부업종별 감축률 329
〈표 5-22〉 이동연소부문 배출허용량 330
〈표 5-23〉 건물부문 배출허용량 330
〈표 5-24〉 소량배출사업장 배출허용량 331
〈표 5-25〉 도로부문 업종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331
〈표 5-26〉 교통(철도)부문 배출허용량 332
〈표 5-27〉 철도부문 업종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332
〈표 5-28〉 2015년도 온실가스 감축목표(도로부문) 333
〈표 5-29〉 도로(교통)분야 목표설정 결과 333
〈표 5-30〉 건물분야 목표설정 결과 334
〈표 5-31〉 소량배출사업장분야 목표설정 결과 335
〈표 5-32〉 2015년도 온실가스 감축목표 336
〈표 5-33〉 철도(교통)분야 목표설정 결과 336
〈표 5-34〉 도로(교통)분야 목표설정 결과 337
〈표 5-35〉 건물분야 목표설정 결과 338
〈표 5-36〉 폐기물분야 목표설정 결과 339
〈표 6-1〉 통행량 조사 방법론 요약 356
〈표 6-2〉 속도 조사 방법론 요약 357
〈그림 2-1〉 1990~2013 수송부문 에너지사용량 86
〈그림 2-2〉 2012년, 2013년 수송부문 연료 사용량 비중 87
〈그림 2-3〉 1990~2013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 89
〈그림 2-4〉 2012년, 2013년 수송부문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 90
〈그림 3-1〉 표본 선정 결과 102
〈그림 3-2〉 검사차량(표본)의 주행거리 및 주행일수 산출 102
〈그림 3-3〉 ITS 표준 노드/링크 관리체계 103
〈그림 3-4〉 ITS 자료 예시 104
〈그림 3-5〉 2013년도 차종별·크기별 1대당 일 평균주행거리 108
〈그림 3-6〉 2013년도 차종별·크기별 1대당 일 평균주행거리 109
〈그림 3-7〉 2012년도 차종별·크기별 1대당 일 평균주행거리 109
〈그림 3-7〉 2012년 지역별 평균 속도 결과 그래프 111
〈그림 3-9〉 2012년도 시간대별 평균 속도 결과 그래프 111
〈그림 3-10〉 지역별·방법론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113
〈그림 3-11〉 지역별·방법론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114
〈그림 3-12〉 2012년 지역별·방법론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1) 117
〈그림 3-13〉 2013년 지역별·방법론별 도로부문 온살가스 배출량(Tier 1) 118
〈그림 3-14〉 2012년 지역별·방법론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2) 121
〈그림 3-15〉 2013년 자역별·방법론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2) 122
〈그림 3-16〉 2012년 차종별·규모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3) 126
〈그림 3-17〉 2012년 차종별·규모별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3) 127
〈그림 3-18〉 2012년 지역별 1대당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132
〈그림 3-19〉 2013년 지역별 1대당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133
〈그림 3-20〉 철도부문 17개 시·도 온실가스 직접배출량 154
〈그림 3-21〉 철도부문 17개 시·도 온실가스 간접배출량 154
〈그림 3-22〉 철도부문 업종별 온실가스 직접배출량 156
〈그림 3-23〉 철도부문 업종별 온실가스 간접배출량 157
〈그림 3-24〉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158
〈그림 3-25〉 철도부문 운행목적별 온실가스 배출량 158
〈그림 3-26〉 한국철도공사 일반철도 노선별 배출량 159
〈그림 3-27〉 도시철도 노선별 직접배출량 160
〈그림 3-28〉 도시철도 노선별 간접배출량 160
〈그림 3-29〉 항공기 운항 표준 사이클 166
〈그림 3-30〉 선박 배출량 산정 Decision Tree 185
〈그림 3-31〉 연안여객선의 상향식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과정 193
〈그림 3-32〉 연안화물선의 상향식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과정 194
〈그림 3-33〉 연안화물선의 톤수와 출력의 상관관계 195
〈그림 3-34〉 Port-Mis(항만운영정보시스템) 구성 196
〈그림 3-35〉 연안해운 지역별 연료소비율(2012년&2013년) 200
〈그림 3-36〉 연안해운 유종별 연료소비율(2012년&2013년) 201
〈그림 3-37〉 연안해운 온실가스 지역별 배출비율(2012년&2013년) 202
〈그림 3-38〉 연안해운 온실가스 유종별 배출비율(2012년&2013년) 203
〈그림 3-39〉 연안여객선 연료소비율(2012년&2013년) 209
〈그림 3-40〉 연안화물선 온실가스 배출비율(2012년&2013년) 216
〈그림 3-41〉 국내어선 연료소비율(2012년&2013년) 218
〈그림 3-42〉 국내어선 온실가스 배출비율(2012년) 220
〈그림 3-43〉 내수면 유·도선 관리체계 흐름도 221
〈그림 3-44〉 국내 유·도선장 현황 225
〈그림 3-45〉 1 항차 시 운항시간 및 운항횟수 비교 분석 229
〈그림 3-46〉 내수면 유·도선 온실가스 배출비율(2013년) 230
〈그림 3-47〉 2012년 연안해운 온실가스 배출량(Tier 1&Tier 2) 231
〈그림 3-48〉 2013년 연안해운 온실가스 배출량(Tier 1&Tier 2) 233
〈그림 3-49〉 연안해운 온실가스 배출량과 화물 수송량 비교 233
〈그림 4-1〉 온실가스 배출계수 통계분석 수행 절차도 244
〈그림 4-2〉 2014년 국내 연료의 밀도 245
〈그림 4-3〉 2014년 국내 연료의 탄소함량 245
〈그림 5-4〉 국내연료와 IPCC 가이드라인 CO₂ 배출계수 비교 246
〈그림 4-5〉 국내연료와 IPCC 가이드라인 순발열량 비교 247
〈그림 4-6〉 소형 차대동력계 계통도 250
〈그림 4-7〉 대형 차대동력계 계통도 250
〈그림 4-8〉 소형차 NIER 모드 252
〈그림 4-9〉 중대형 화물 및 승합 시험모드 253
〈그림 4-10〉 불확도 산출 절차 254
〈그림 4-11〉 배출계수 개발 절차 256
〈그림 4-12〉 이륜자동차 차대동력계 계통도 275
〈그림 4-13〉 이륜자동차 WMTC 모드 277
〈그림 4-14〉 이륜자동차 배출계수 개발 절차 278
〈그림 4-15〉 각 차종별 구간별 CO₂ 배출계수 280
〈그림 4-16〉 각 차종별 구간별 CH₄ 배출계수 281
〈그림 4-17〉 각 차종별 구간별 N₂O 배출계수 282
〈그림 4-18〉 연도별 건설기계 등록대수 286
〈그림 4-19〉 2013년 건설기계 기종별 등록 비율(11종) 289
〈그림 4-20〉 엔진동력계 및 부속장비 290
〈그림 4-21〉 엔진동력계 계통도 291
〈그림 4-22〉 배출가스 분석기 292
〈그림 4-23〉 분석기 모니터 292
〈그림 4-24〉 KC1-8모드 패턴(엔진회전수 및 토크) 293
〈그림 5-1〉 업체별 배출허용량 차지비율 328
〈그림 6-1〉 교통부문 온실가스 관리시스템 344
〈그림 6-2〉 과업의 범위 345
〈그림 6-3〉 교통부문현황(NIR) 연료 소모량 기능 346
〈그림 6-4〉 2012년 등록대수 자가용 업데이트 346
〈그림 6-5〉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분류 체계 347
〈그림 6-6〉 서울특별시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48
〈그림 6-1〉 인천광역시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48
〈그림 6-8〉 대전광역시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49
〈그림 6-9〉 부산광역시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49
〈그림 6-10〉 울산광역시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0
〈그림 6-11〉 광주광역시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0
〈그림 6-12〉 대구광역시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1
〈그림 6-13〉 경기도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1
〈그림 6-14〉 강원도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2
〈그림 6-15〉 충청북도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2
〈그림 6-16〉 충청남도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3
〈그림 6-17〉 경상북도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3
〈그림 6-18〉 경상남도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4
〈그림 6-19〉 전라북도, 전라남도 도로 평균속도 및 통행량 조사 방법 354
〈그림 6-20〉 광역시도 단위 평균속도 업데이트 355
〈그림 6-21〉 광역시도 단위 통행량 업데이트 355
〈그림 6-22〉 지자체 온실가스 서비스 358
〈그림 6-23〉 지자체 연료 소모량(지역별) 358
〈그림 6-24〉 지자체 온실가스 예상 감축량 산정기능 359
〈그림 6-25〉 건설기계 연료소비량 및 이륜차 온실가스 배출량 359
〈그림 6-26〉 환경지표_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360
〈그림 6-27〉 KOTEMS 모바일 버전 360
〈그림 6-28〉 목표관리 기능 고도화 화면 361
〈그림 6-29〉 시스템 접속 현황 관리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