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34
제1장 대중교통 현황조사 개요 37
제1절 조사개요 37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37
2. 법적 근거 37
3. 조사방법 37
제2절 조사범위 39
1. 시간적 범위 39
2. 공간적 범위 40
제3절 조사내용 41
1. 대중교통 이용자 41
2.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42
3. 대중교통 운영자 43
4. 대중교통 통계 43
제2장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 47
제1절 대중교통 이용자 47
1. 대중교통 이용 및 운행실태 분석 47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235
3.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 분석 273
제2절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303
1. 대중교통 시설 303
2.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322
3. 대중교통 수단 360
제3절 대중교통 운영자 384
1. 지역내 운영자 384
2. 지역간 운영자 414
제4절 대중교통 통계 437
1. 일반현황 437
2. 교통일반 451
3. 국외대중교통 통계 497
제3장 종합결과 517
제1절 대중교통 이용자 517
1. 결론 517
2.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529
제2절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533
1.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533
2.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535
제3절 대중교통 운영자 540
제4절 대중교통 통계 546
1. 국내 통계 종합결과 546
2. 국외 통계 종합결과 550
판권기 552
〈표 1-1〉 조사부문별 조사방법 38
〈표 1-2〉 조사부문별 조사기간 39
〈표 1-3〉 공간적 범위 40
〈표 1-4〉 대중교통 이용자 조사내용 41
〈표 1-5〉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조사내용 42
〈표 1-6〉 대중교통 운영자 조사내용 43
〈표 1-7〉 대중교통 통계 조사내용 43
〈표 2-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인원 48
〈표 2-2〉 요일별 평균 이용인원 49
〈표 2-3〉 평일 시간대별 이용인원 51
〈표 2-4〉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이용인원 52
〈표 2-5〉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53
〈표 2-6〉 기상상태별 이용인원 54
〈표 2-7〉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목적통행량 56
〈표 2-8〉 요일별 평균 목적통행량 57
〈표 2-9〉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59
〈표 2-10〉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60
〈표 2-11〉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량 62
〈표 2-12〉 기상상태별 목적통행량 63
〈표 2-13〉 전체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4
〈표 2-14〉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6
〈표 2-15〉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8
〈표 2-16〉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0
〈표 2-17〉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2
〈표 2-18〉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4
〈표 2-19〉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6
〈표 2-20〉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8
〈표 2-21〉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80
〈표 2-22〉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82
〈표 2-23〉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84
〈표 2-24〉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86
〈표 2-25〉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88
〈표 2-26〉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90
〈표 2-27〉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92
〈표 2-28〉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94
〈표 2-29〉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96
〈표 2-30〉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98
〈표 2-31〉 전국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0
〈표 2-32〉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1
〈표 2-33〉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1
〈표 2-34〉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2
〈표 2-35〉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2
〈표 2-36〉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3
〈표 2-37〉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3
〈표 2-38〉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4
〈표 2-39〉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4
〈표 2-40〉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5
〈표 2-41〉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5
〈표 2-42〉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6
〈표 2-43〉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6
〈표 2-44〉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7
〈표 2-45〉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7
〈표 2-46〉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8
〈표 2-47〉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8
〈표 2-48〉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09
〈표 2-49〉 전국 정류소당 평균 이용인원 최다 노선 110
〈표 2-50〉 서울특별시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0
〈표 2-51〉 부산광역시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1
〈표 2-52〉 대구광역시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1
〈표 2-53〉 인천광역시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2
〈표 2-54〉 광주광역시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2
〈표 2-55〉 대전광역시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3
〈표 2-56〉 울산광역시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3
〈표 2-57〉 세종특별자치시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4
〈표 2-58〉 경기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4
〈표 2-59〉 강원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5
〈표 2-60〉 충청북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5
〈표 2-61〉 충청남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6
〈표 2-62〉 전라북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6
〈표 2-63〉 전라남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7
〈표 2-64〉 경상북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7
〈표 2-65〉 경상남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8
〈표 2-66〉 제주특별자치도 최다 정류장 개소당 이용 인원 118
〈표 2-67〉 수도권 통행량 119
〈표 2-68〉 지역간 목적통행량 분석 120
〈표 2-69〉 지역간 수단통행량 분석 121
〈표 2-70〉 주요 지역의 도착치 분포 122
〈표 2-71〉 최다 환승 도시철도역 127
〈표 2-72〉 최다 환승 버스정류장 127
〈표 2-73〉 주요 지역의 도착지 분포 129
〈표 2-74〉 일주일/평일/주말 인당 이용요금 132
〈표 2-75〉 요일별 인당 이용요금 133
〈표 2-76〉 이용자 유형별 인당 이용요금 134
〈표 2-77〉 일주일/평일/주말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35
〈표 2-78〉 요일별 평균 이용요금 136
〈표 2-79〉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38
〈표 2-80〉 일주일/평일/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39
〈표 2-81〉 일주일/평일/주말 차량당 이용요금 141
〈표 2-82〉 일주일/평일/주말 인당 통행시간 143
〈표 2-83〉 요일별 평균 통행시간 144
〈표 2-84〉 평일 시간대별 통행시간 146
〈표 2-85〉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시간 147
〈표 2-86〉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48
〈표 2-87〉 기상상태별 인당 통행시간 149
〈표 2-88〉 일주일/평일/주말 목적통행시간 150
〈표 2-89〉 요일별 목적통행시간 151
〈표 2-90〉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53
〈표 2-91〉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54
〈표 2-92〉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시간 155
〈표 2-93〉 기상상태별 목적통행시간 156
〈표 2-94〉 일주일/평일/주말 인당 통행거리 157
〈표 2-95〉 요일별 인당 통행거리 158
〈표 2-96〉 평일 시간대별 인당 통행거리 159
〈표 2-97〉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거리 160
〈표 2-98〉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통행거리 160
〈표 2-99〉 기상상태별 인당 통행거리 161
〈표 2-100〉 일주일/평일/주말 목적통행거리 162
〈표 2-101〉 요일별 목적통행거리 163
〈표 2-10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64
〈표 2-103〉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65
〈표 2-104〉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거리 165
〈표 2-105〉 기상상태별 목적통행거리 166
〈표 2-106〉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환승통행량 167
〈표 2-107〉 요일별 환승통행량 168
〈표 2-108〉 평일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170
〈표 2-109〉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173
〈표 2-110〉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량 174
〈표 2-111〉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175
〈표 2-112〉 일주일/평일/주말 환승유형별 환승통행 176
〈표 2-113〉 일주일/평일/주말 환승소요시간 177
〈표 2-114〉 요일별 환승소요시간 178
〈표 2-115〉 평일 이용자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79
〈표 2-116〉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80
〈표 2-117〉 일주일/평일/주말 인당 환승요금 181
〈표 2-118〉 요일별 평균 환승요금(인당) 182
〈표 2-119〉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183
〈표 2-120〉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184
〈표 2-121〉 요일별 총 운행거리 186
〈표 2-122〉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187
〈표 2-123〉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시간 188
〈표 2-124〉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189
〈표 2-125〉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배차간격 190
〈표 2-126〉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191
〈표 2-127〉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속도 192
〈표 2-128〉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193
〈표 2-129〉 일주일/평일/주말 정시성 194
〈표 2-130〉 기상상태별 정시성 195
〈표 2-131〉 서울특별시 차내 혼잡도 196
〈표 2-132〉 인천광역시 차내 혼잡도 197
〈표 2-133〉 경기도 차내 혼잡도 197
〈표 2-134〉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02
〈표 2-135〉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04
〈표 2-136〉 관측조사 노선별 차내 혼잡도 206
〈표 2-137〉 요일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12
〈표 2-138〉 이용자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13
〈표 2-139〉 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14
〈표 2-140〉 시간대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15
〈표 2-141〉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17
〈표 2-142〉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18
〈표 2-143〉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19
〈표 2-144〉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20
〈표 2-145〉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21
〈표 2-146〉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22
〈표 2-147〉 요일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요금 223
〈표 2-148〉 이용자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24
〈표 2-149〉 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25
〈표 2-150〉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226
〈표 2-151〉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227
〈표 2-152〉 열차유형별 이용인원 228
〈표 2-153〉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29
〈표 2-154〉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30
〈표 2-155〉 철도 최다 이용 구간 231
〈표 2-156〉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32
〈표 2-157〉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233
〈표 2-158〉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234
〈표 2-159〉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235
〈표 2-160〉 대중교통 이용실태 236
〈표 2-161〉 정보제공 이용실태 237
〈표 2-162〉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실태 238
〈표 2-163〉 대중교통 접근실태 239
〈표 2-164〉 대중교통 환승실태 239
〈표 2-165〉 지역별 대중교통 환승실태 241
〈표 2-166〉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243
〈표 2-167〉 대중교통 서비스별 만족도 244
〈표 2-168〉 지역별 대중교통 서비스별 만족도 246
〈표 2-16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별 만족도 254
〈표 2-170〉 주요 대중교통 이용실태별 만족도 256
〈표 2-171〉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 258
〈표 2-172〉 1주간 광역버스 이용횟수 259
〈표 2-173〉 일주일간 광역버스 이용횟수 260
〈표 2-174〉 지역별 광역버스 좌석제 개선방안 선호도 261
〈표 2-175〉 시계열 분석 개요 262
〈표 2-176〉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시계열 분석 263
〈표 2-177〉 정보제공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267
〈표 2-17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268
〈표 2-179〉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모형 분석 결과 종합 268
〈표 2-180〉 전국 기준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271
〈표 2-181〉 유사지역별 기준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272
〈표 2-182〉 수도권 통행시간 (오전첨두) 273
〈표 2-183〉 수도권 통행시간 (비첨두) 274
〈표 2-184〉 수도권 통행시간 (오후첨두) 275
〈표 2-185〉 수도권 통행시간 (주말낮) 276
〈표 2-186〉 대구권 통행시간 (오전첨두) 277
〈표 2-187〉 대구권 통행시간 (비첨두) 278
〈표 2-188〉 대구권 통행시간 (오후첨두) 279
〈표 2-189〉 대구권 통행시간 (주말낮) 280
〈표 2-190〉 대전권 통행시간 (오전첨두) 281
〈표 2-191〉 대전권 통행시간 (비첨두) 282
〈표 2-192〉 대전권 통행시간 (오후첨두) 283
〈표 2-193〉 대전권 통행시간 (주말낮) 284
〈표 2-194〉 광주권 통행시간 (오전첨두) 285
〈표 2-195〉 광주권 통행시간 (비첨두) 286
〈표 2-196〉 광주권 통행시간 (오후첨두) 287
〈표 2-197〉 광주권 통행시간 (주말낮) 288
〈표 2-198〉 부산권 통행시간 (오전첨두) 289
〈표 2-199〉 부산권 통행시간 (비첨두) 290
〈표 2-200〉 부산권 통행시간 (오후첨두) 291
〈표 2-201〉 부산권 통행시간 (주말낮) 292
〈표 2-202〉 울산권 통행시간 (오전첨두) 293
〈표 2-203〉 울산권 통행시간 (비첨두) 294
〈표 2-204〉 울산권 통행시간 (오후첨두) 295
〈표 2-205〉 울산권 통행시간 (주말낮) 296
〈표 2-206〉 시·도별 버스정류장 및 유개정류장 현황 (2013년) 303
〈표 2-207〉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역사 현황 (2013년) 304
〈표 2-208〉 버스운송사업자 차고지 현황 (2013년) 305
〈표 2-209〉 시·도별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2013년) 306
〈표 2-210〉 실시간 도착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2013년) 307
〈표 2-211〉 시도별 버스노선 현황 (2013년) 308
〈표 2-212〉 도시철도 노선현황 (2013년) 309
〈표 2-213〉 시·도별 버스노선 밀도 (2013년) 310
〈표 2-214〉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현황 (2013년) 311
〈표 2-215〉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치 및 계획현황 (2013년) 312
〈표 2-216〉 환승시설 현황 (2013년) 313
〈표 2-217〉 시·도별 터미널 현황 (2013년) 314
〈표 2-218〉 시외버스 정류장 현황 (2013년) 315
〈표 2-219〉 철도역사 현황 (2013년) 316
〈표 2-220〉 시외·고속버스 노선현황 (2013년) 317
〈표 2-221〉 일반·광역철도 노선 현황 (2013년) 318
〈표 2-222〉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현황 (2014년) 319
〈표 2-223〉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현황 (2014년) 319
〈표 2-224〉 고속철도역 환승시설 현황 (2013년) 320
〈표 2-225〉 고속철도역 환승주차장 현황 (2013년) 321
〈표 2-226〉 여객자동차 터미널 교통약자편의시설 설치현황 324
〈표 2-227〉 철도역사의 교통약자편의시설 현황 325
〈표 2-228〉 이동편리성 현행화 결과 334
〈표 2-229〉 쾌적성 현행화 결과 336
〈표 2-230〉 안전 및 보안성 현행화 결과 338
〈표 2-231〉 정보제공 현행화 결과 340
〈표 2-232〉 편의시설 현행화 결과 341
〈표 2-233〉 종합평가 현행화 결과 343
〈표 2-234〉 지역간 환승시설 이동편리성 평가결과(철도역사) 344
〈표 2-235〉 지역간 환승시설 이동편리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45
〈표 2-236〉 지역간 환승시설 복합교통수단연계성 평가결과(철도역사) 346
〈표 2-237〉 지역간 환승시설 복합교통수단연계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47
〈표 2-238〉 지역간 환승시설 정보제공 평가결과(철도역사) 348
〈표 2-239〉 지역간 환승시설 정보제공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49
〈표 2-240〉 지역간 환승시설 쾌적성 평가결과(철도역사) 350
〈표 2-241〉 지역간 환승시설 쾌적성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51
〈표 2-242〉 지역간 환승시설 편의시설 평가결과(철도역사) 352
〈표 2-243〉 지역간 환승시설 편의시설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53
〈표 2-244〉 지역간 환승시설 안전 및 보안성 평가결과(철도역사) 354
〈표 2-245〉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철도역사) 355
〈표 2-246〉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57
〈표 2-247〉 지역내 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60
〈표 2-248〉 시내버스 운행현황 (2013년) 362
〈표 2-249〉 농어촌버스 운행현황 (2013년) 363
〈표 2-250〉 마을버스 운행현황 (2013년) 364
〈표 2-251〉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치계획 365
〈표 2-252〉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2013년) 367
〈표 2-253〉 비수익노선 운행현황 (2013년) 368
〈표 2-254〉 도시철도 차량보유현황 (2013년) 369
〈표 2-255〉 도시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2013년) 370
〈표 2-256〉 도시철도 운전시간 및 속도 (2013년) 371
〈표 2-257〉 시외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72
〈표 2-258〉 고속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373
〈표 2-259〉 시외버스 운행현황 (2013년) 374
〈표 2-260〉 고속버스 운행현황 (2013년) 375
〈표 2-261〉 철도차량 보유현황 (2013년) 376
〈표 2-262〉 일반·광역철도 운행현황 (2013년) 377
〈표 2-263〉 일반·광역철도 열차횟수 현황 (2013년) 379
〈표 2-264〉 철도선별 열차운전시간 및 표정속도 (2013년) 383
〈표 2-265〉 지역내 버스 업체 및 운행차량 현황 (2013년) 384
〈표 2-266〉 인구 천명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2013년) 386
〈표 2-267〉 행정구역 면적당 지역내 버스 운행현황 (2013년) 387
〈표 2-268〉 도로연장당 지역내 버스 운행현황 (2013년) 388
〈표 2-269〉 시내버스 업체 경영현황 (2013년) 389
〈표 2-270〉 시내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013년) 390
〈표 2-271〉 농어촌버스 업체 경영현황 (2013년) 391
〈표 2-272〉 농어촌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013년) 392
〈표 2-273〉 마을버스 업체 경영현황 (2013년) 393
〈표 2-274〉 마을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013년) 394
〈표 2-275〉 시내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395
〈표 2-276〉 시내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396
〈표 2-277〉 농어촌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397
〈표 2-278〉 농어촌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398
〈표 2-279〉 마을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399
〈표 2-280〉 마을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400
〈표 2-281〉 운전자 근무형태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01
〈표 2-282〉 운전자 근무형태별 농어촌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02
〈표 2-283〉 근무형태별 마을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03
〈표 2-284〉 시내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04
〈표 2-285〉 농어촌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05
〈표 2-286〉 마을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06
〈표 2-287〉 도시철도 운영자 현황 (2013년) 407
〈표 2-288〉 도시철도 경영 현황 (2013년) 408
〈표 2-289〉 도시철도 종사원 1인당 경영현황 (2013년) 411
〈표 2-290〉 도시철도 종사원 현황 (2013년) 412
〈표 2-291〉 도시철도 운전직 1명당 차량직 현황 (2013년) 413
〈표 2-292〉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2013년) 414
〈표 2-293〉 인구 천명당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2013년) 415
〈표 2-294〉 행정구역 면적당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2013년) 416
〈표 2-295〉 시외버스 경영현황 (2013년) 417
〈표 2-296〉 시외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013년) 418
〈표 2-297〉 고속버스 경영현황 (2013년) 419
〈표 2-298〉 고속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013년) 420
〈표 2-299〉 시외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421
〈표 2-300〉 시외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422
〈표 2-301〉 고속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423
〈표 2-302〉 고속버스 업체당 종시원 현황 (2013년) 424
〈표 2-303〉 연령대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25
〈표 2-304〉 운전자 근무형태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26
〈표 2-305〉 연령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27
〈표 2-306〉 운전자 근무형태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28
〈표 2-307〉 시외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29
〈표 2-308〉 고속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30
〈표 2-309〉 일반·광역철도 업체현황 (2013년) 431
〈표 2-310〉 일반·광역철도 경영현황 (2013년) 431
〈표 2-311〉 일반·광역철도 종사원 현황 (2013년) 432
〈표 2-312〉 전국 터미널 현황 (2013년) 434
〈표 2-313〉 터미널 종사원 현황 (2013년) 435
〈표 2-314〉 터미널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436
〈표 2-315〉 시·도별 인구추세 437
〈표 2-316〉 시·도별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자 현황 (2014년) 439
〈표 2-317〉 시·도별 인구수 및 인구밀도 현황 (2013년) 440
〈표 2-318〉 자동차 1대당 인구수 추세 441
〈표 2-319〉 시·도별 버스대당 인구 추세 442
〈표 2-320〉 시·도별 경제활동인구 추세 444
〈표 2-321〉 시·도별 사업체 및 종사자 추세 445
〈표 2-322〉 교통약자 인구추세 446
〈표 2-323〉 시·도별 시가화면적 현황 (2013년) 448
〈표 2-324〉 지역내 총생산(GRDP) 추세 449
〈표 2-325〉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 (2014년) 450
〈표 2-326〉 시·도별 도로연장 (2013년) 451
〈표 2-327〉 도로보급률 추세 452
〈표 2-328〉 시·도별 도로보급률 현황 (2013년) 453
〈표 2-329〉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연장 및 보급률 (2013년) 454
〈표 2-330〉 시·도별 자전거도로 현황 (2013년) 455
〈표 2-331〉 연도별 철도 총괄지표 456
〈표 2-332〉 시·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57
〈표 2-333〉 시·도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58
〈표 2-334〉 시·도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59
〈표 2-335〉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0
〈표 2-336〉 도로 1km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1
〈표 2-337〉 차종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2
〈표 2-338〉 차종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3
〈표 2-339〉 연료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4
〈표 2-340〉 연료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5
〈표 2-341〉 업종별 버스 수송실적 추세 466
〈표 2-342〉 지역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추세 467
〈표 2-343〉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현황 (2013년) 468
〈표 2-344〉 광역시 및 세종특별자치시 시내버스 운임현황 (2012년) 469
〈표 2-345〉 시·군지역 시내버스 운임현황 (2013년) 469
〈표 2-346〉 시외버스 운임현황 473
〈표 2-347〉 고속버스 운임현황 473
〈표 2-348〉 도시철도 공사별 운임현황 (2013년) 474
〈표 2-349〉 고속철도 운임현황 (2013년) 475
〈표 2-350〉 일반철도 운임현황 (2013년) 476
〈표 2-351〉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478
〈표 2-352〉 시·도별 교통사고 발생 추세 479
〈표 2-353〉 노선버스 교통사고 추세 481
〈표 2-354〉 시·도별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2013년) 482
〈표 2-47〉 철도 교통사고 발생추세 484
〈표 2-356〉 주행거리당 철도 운행장애 발생 추세 485
〈표 2-357〉 도로부문 차종별 배출량(광역지자체) 486
〈표 2-358〉 도로부문 차종별 배출량(기초지자체) 487
〈표 2-359〉 철도부문 운행목적별 배출량 (2012년) 491
〈표 2-360〉 철도부문 운행목적별 배출량 (2013년) 492
〈표 2-361〉 항공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 (2012년) 493
〈표 2-362〉 항공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 (2013년) 493
〈표 2-363〉 해운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 (2012년) 494
〈표 2-364〉 해운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 (2013년) 495
〈표 2-365〉 수송실적 대비 온실가스 지표(2012년) 496
〈표 2-366〉 국가별 도로연장 497
〈표 2-367〉 국가별 철도연장 499
〈표 2-368〉 국가별 도로여객 수송실적 501
〈표 2-369〉 철도여객 수송실적 502
〈표 2-370〉 국가별 인구현황 추세 503
〈표 2-371〉 국가별 면적 505
〈표 2-372〉 국가별 GDP 506
〈표 2-373〉 국가별 차량등록대수 추세 507
〈표 2-374〉 국가별 대중교통운임 (2012년) 508
〈표 2-375〉 국가별 도로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510
〈표 2-376〉 국가별 철도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511
〈표 2-377〉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 513
[그림 2-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이용인원 48
[그림 2-2] 평일 시간대별 이용인원 비율 50
[그림 2-3]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이용인원 비율 52
[그림 2-4]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비율 53
[그림 2-5] 기상상태별 이용인원 비율 54
[그림 2-6]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목적통행량 55
[그림 2-7]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58
[그림 2-8]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60
[그림 2-9]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량 비율 61
[그림 2-10] 기상상태별 목적통행량 비율 63
[그림 2-11] 수도권 통행유형 분포 119
[그림 2-12] 수도권 지역별 수단통행 분포 123
[그림 2-13] 수도권 시간대별 수단통행 발생분포 124
[그림 2-14] 수도권 목적통행 cluster 분석 126
[그림 2-15] 수도권 수단통행 cluster 분석 126
[그림 2-16] 수도권 환승통행발행 분포 128
[그림 2-17] 시간대별 광역버스 이용인원 129
[그림 2-18]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도 130
[그림 2-19] 일주일/평일/주말 인당 이용요금 131
[그림 3-20] 이용자 유형별 인당 이용요금 134
[그림 2-21] 일주일/평일/주말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35
[그림 2-22]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37
[그림 2-23] 일주일/평일/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39
[그림 2-24] 일주일/평일/주말 차량당 이용요금 140
[그림 2-25] 일주일/평일/주말 인당 통행시간 142
[그림 2-26] 평일 시간대별 통행시간 145
[그림 2-27]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시간 147
[그림 2-28]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48
[그림 2-29] 기상상태별 인당 통행시간 149
[그림 2-30] 일주일/평일/주말 목적통행시간 150
[그림 2-31]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52
[그림 2-32]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54
[그림 2-33]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시간 155
[그림 2-34] 기상상태별 목적통행시간 156
[그림 2-35] 일주일/평일/주말 인당 통행거리 157
[그림 2-36] 평일 시간대별 인당 통행거리 158
[그림 2-37]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인당 통행거리 159
[그림 2-38]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통행거리 160
[그림 2-39] 기상상태별 인당 통행거리 161
[그림 2-40] 일주일/평일/주말 목적통행거리 162
[그림 2-41]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63
[그림 2-42]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64
[그림 2-43]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거리 165
[그림 2-44] 기상상태별 목적통행거리 166
[그림 2-45] 일주일/평일/주말 환승통행량 비율 168
[그림 2-46] 평일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비율 169
[그림 2-47]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비율 173
[그림 2-48]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174
[그림 2-49]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75
[그림 2-50] 일주일/평일/주말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176
[그림 2-51] 일주일/평일/주말 환승소요시간 177
[그림 2-32] 평일 이용자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79
[그림 2-53]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80
[그림 2-54] 일주일/평일/주말 인당 환승요금 181
[그림 2-55]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183
[그림 2-56]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184
[그림 2-57] 요일별 총 운행거리 185
[그림 2-58]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187
[그림 2-59]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시간 188
[그림 2-60]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189
[그림 2-61]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배차간격 190
[그림 2-62] 기상상태별 평균 배치간격 191
[그림 2-63] 일주일/평일/주말 평균 운행속도 192
[그림 2-64]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193
[그림 2-65] 일주일/평일/주말 정시성 194
[그림 2-66] 기상상태별 정시성 195
[그림 2-67] 전국 평일평균 노선이용밀도 198
[그림 2-68] 서울특별시 평일평균 노선이용밀도 198
[그림 2-69] 부산광역시 평일평균 노선이용밀도 199
[그림 2-70] 대구광역시 평일평균 노선이용밀도 199
[그림 2-71] 인천광역시 평일평균 노선이용밀도 200
[그림 2-72] 경기도 평일평균 노선이용밀도 200
[그림 2-73]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명) - 버스 1회 운행 시 201
[그림 2-74]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03
[그림 2-75] 관측조사 지역별 차내 혼잡도 205
[그림 2-76]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12
[그림 2-77]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12
[그림 2-78]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13
[그림 2-79]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13
[그림 2-80] 고속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14
[그림 2-81] 시외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14
[그림 2-82] 시간대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16
[그림 2-83] 시간대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16
[그림 2-84] 평일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17
[그림 2-85] 평일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18
[그림 2-86]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19
[그림 2-87]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20
[그림 2-88]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21
[그림 2-89]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22
[그림 2-90]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요금 223
[그림 2-91]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요금 223
[그림 2-92]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24
[그림 2-93]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24
[그림 2-94] 고속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25
[그림 2-95] 시외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25
[그림 2-96]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226
[그림 2-97]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른 227
[그림 2-98]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린이 227
[그림 2-99] 열차유형별 이용인원 228
[그림 2-100] 평일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29
[그림 2-101] 평일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30
[그림 2-102] 평일 철도 최다 이용 구간 231
[그림 2-103] 평일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32
[그림 2-104] 평일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233
[그림 2-105] 평일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234
[그림 2-106] 대중교통 통행목적 및 주 이용 시간대 236
[그림 2-107] 지역별 일주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 237
[그림 2-108] 지역별 한 달 평균 대중교통비용 237
[그림 2-109] 환승유형 및 환승횟수 240
[그림 2-110] 지역별 환승소요시간 240
[그림 2-111] 이용자의 개선사항 응답 분포 242
[그림 2-112]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자의 개선사항 응답 분포 242
[그림 2-113]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전반적 만족도 비교 243
[그림 2-114] (운영)노선체계 만족도 248
[그림 2-115] (운영)배차간격 만족도 248
[그림 2-116] (운영)소요시간 만족도 248
[그림 2-117] (운영) 이용요금 만족도 248
[그림 2-118] (운영)도착시간표 만족도 249
[그림 2-119] (운영)첫·막차운영시간 만족도 249
[그림 2-120] (운영)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249
[그림 2-121] (이용환경)기사/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249
[그림 2-122] (이용환경)안전운행 만족도 250
[그림 2-123] (이용환경)시설이용편리만족도 250
[그림 2-124] (이용환경)안전사고예방 만족도 250
[그림 2-125] (이용환경)교통약자시설 만족도 250
[그림 2-126] (쾌적환경)혼잡도 만족도 251
[그림 2-127] (쾌적환경)쾌적성 만족도 251
[그림 2-128] (쾌적환경)이용시설청결 만족도 251
[그림 2-129] (정보제공)정보제공체계 만족도 251
[그림 2-130] (정보제공)정보정확성 만족도 252
[그림 2-131] (정보제공)대중교통변경정보제공 만족도 252
[그림 2-132] (접근)접근거리 및 시간 만족도 252
[그림 2-133] (환승)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252
[그림 2-134] (환승)환승체계구축 만족도 253
[그림 2-135] (환승)환승정보제공 만족도 253
[그림 2-136] (환승)환승요금 만족도 253
[그림 2-137] 성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254
[그림 2-138] 주 이용교통 수단별 서비스 항목 만족도 256
[그림 2-139]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 258
[그림 2-140]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 259
[그림 2-141] 지역별 완전입석금지 이전대비 광역버스 서비스 만족도 260
[그림 2-142] 지역별 광역버스 좌석제 개선방안 선호도 261
[그림 2-143] 3개년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263
[그림 2-144] 3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264
[그림 2-145] 3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264
[그림 2-146] 3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265
[그림 2-147] 3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265
[그림 2-148] 3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265
[그림 2-14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 266
[그림 2-150]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구조모형 267
[그림 2-151] 지역별/수단별 이용자 만족도 269
[그림 2-15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 270
[그림 2-153] 통행시간 비교 (오전첨두) 297
[그림 2-154] 거리별 통행시간 비교 (오전첨두) 298
[그림 2-155] 거리별 권역간 통행시간 비교 (오전첨두) 298
[그림 2-156] 사회적비용 비교 (오전첨두) 299
[그림 2-157] 거리별 사회적비용 비교 (오전첨두) 300
[그림 2-158] 거리별 권역간 사회적비용 비교 (오전첨두) 300
[그림 2-159] 이용자비용 비교 (오전첨두) 301
[그림 2-160] 거리별 이용자비용 비교 (오전첨두) 302
[그림 2-161] 거리별 권역간 이용자비용 비교 (오전첨두) 302
[그림 2-162] 시·도별 버스정류장 및 유개정류장 현황 (2013년) 303
[그림 2-163] 버스운송사업자 차고지 현황 (2013년) 305
[그림 2-164] 시·도별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2013년) 306
[그림 2-165] 실시간 도착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2013년) 307
[그림 2-166] 시·도별 버스 노선 현황 (2013년) 308
[그림 2-167] 시·도별 버스노선 밀도 현황 (2013년) 310
[그림 2-168]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현황 (2013년) 311
[그림 2-169] 시·도별 터미널 현황 (2013년) 314
[그림 2-170] 시외버스 정류장 현황 (2013년) 315
[그림 2-171] 철도역사 현황 (2013년) 316
[그림 2-172] 시외·고속버스 노선현황 (2013년) 317
[그림 2-173] 지역 간 대중교통 환승시설별 평균 환승거리 322
[그림 2-174] 지역 간/지역 내 대중교통 환승시설 대기공간밀도 323
[그림 2-175] 지역 간 대중교통 환승시설별 교통약자 편의시설 설치현황 323
[그림 2-176] 응답자 성비 및 연령구성비 326
[그림 2-177] 응답자 직업구성비 및 학력수준 326
[그림 2-178] 자가용 및 운전면허 소지여부 327
[그림 2-179] 운전면허 소지여부에 따른 이용자 체감 LOS 327
[그림 2-180] 지역별 통근/통학 통행비율 328
[그림 2-181] 지역별 주 1회 이상 통행 비율 328
[그림 2-182] 접근/연계수단 이용비율 329
[그림 2-183] 완승시설 이용사유 329
[그림 2-184] 터미널 환승유형 330
[그림 2-185] 기차역 환승유형 330
[그림 2-186] 복합보행자 비율 331
[그림 2-187] 성별 이용자 체감 LOS 331
[그림 2-188] 수도/비수도권별 이용자 체감 LOS 332
[그림 2-189] 터미널별 전반적 체감 LOS 332
[그림 2-190] 기차역별 전반적 체감 LOS 333
[그림 2-191] 기차역/터미널의 항목별 이용자 체감 LOS 333
[그림 2-192] 이동편리성 현행화 결과 335
[그림 2-193] 쾌적성 현행화 결과 337
[그림 2-194] 안전 및 보안성 평가결과 339
[그림 2-195] 이용객규모에 따른 종합평가점수 구분(철도역사) 356
[그림 2-196] 이용객규모에 따른 종합평가점수 구분(여객자동차터미널) 358
[그림 2-197] 등급구분에 따른 평가결과(철도역사) 359
[그림 2-198] 등급구분에 따른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359
[그림 2-199] 지역내 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2013년) 361
[그림 2-200] 시내버스 운행현황 (2013년) 362
[그림 2-201] 농어촌버스 운행현황 (2013년) 363
[그림 2-202] 마을버스 운행현황 (2013년) 364
[그림 2-203]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2013년) 367
[그림 2-204] 비수익노선 운행현황 (2013년) 368
[그림 2-205] 시외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2013년) 372
[그림 2-206] 고속버스 업체 및 차량보유 현황 (2013년) 373
[그림 2-207] 시외버스 운행현황 (2013년) 374
[그림 2-208] 고속버스 운행현황 (2013년) 375
[그림 2-209] 지역내 버스 업체 및 운행차량 현황 (2013년) 385
[그림 2-210] 인구 천명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2013년) 386
[그림 2-211] 행정구역 면적당 지역내 버스 운행현황 (2013년) 387
[그림 2-212] 도로연장당 지역내 버스 운행현황 (2013년) 388
[그림 2-213] 시내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395
[그림 2-214] 시내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396
[그림 2-215] 농어촌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397
[그림 2-216] 농어촌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398
[그림 2-217] 마을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399
[그림 2-218] 마을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400
[그림 2-219] 근무형태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01
[그림 2-220] 근무형태별 농어촌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02
[그림 2-221] 근무형태별 마을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03
[그림 2-222] 시내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04
[그림 2-223] 농어촌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05
[그림 2-224] 마을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06
[그림 2-225] 도시철도 종사원 현황 (2013년) 412
[그림 2-226] 도시철도 운전직 1명당 차량직 현황 (2013년) 413
[그림 2-227]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2013년) 414
[그림 2-228] 인구 천명당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2013년) 415
[그림 2-229] 행정구역 면적당 시외·고속버스 업체현황 (2013년) 416
[그림 2-230] 시외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421
[그림 2-231] 시외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422
[그림 2-232] 고속버스 종사원 현황 (2013년) 423
[그림 2-233] 고속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424
[그림 2-234] 연령대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25
[그림 2-235] 근무형태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26
[그림 2-236] 연령대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27
[그림 2-237] 근무형태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2013년) 428
[그림 2-238] 시외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29
[그림 2-239] 고속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2013년) 430
[그림 2-240] 전국 터미널 현황 (2013년) 434
[그림 2-241] 터미널 종사원 현황 (2013년) 435
[그림 2-242] 터미널 업체당 종사원 현황 (2013년) 436
[그림 2-243] 시·도별 인구 현황 (2014년) 438
[그림 2-244] 시·도별 고령자 현황 (2014년) 439
[그림 2-245] 시·도별 인구밀도 현황 (2013년) 440
[그림 2-246] 자동차 1대당 인구수 추세 441
[그림 2-247] 버스대당 인구 추세 443
[그림 2-248] 시·도별 버스대당 인구 현황 (2014년) 443
[그림 2-249] 시·도별 경제활동참가율 (2014년) 444
[그림 2-250] 교통약자 인구추세 447
[그림 2-251] 교통약자 인구현황 (2013년) 447
[그림 2-252] 시·도별 시가화면적 현황 (2013년) 448
[그림 2-253]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 450
[그림 2-254] 도로보급률 추세 452
[그림 2-255] 시·도별 도로보급률 현황 (2013년) 453
[그림 2-256]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연장 및 보급률 현황 (2013년) 454
[그림 2-257] 시·도별 자전거도로 현황 (2013년) 455
[그림 2-258] 시·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2014년) 457
[그림 2-259] 시·도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2014년) 458
[그림 2-260] 시·도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2014년) 459
[그림 2-261]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0
[그림 2-262] 도로 1km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1
[그림 2-263] 차종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2
[그림 2-264] 차종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3
[그림 2-265] 연료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4
[그림 2-266] 연료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465
[그림 2-267] 업종별 버스수송실적 추세 466
[그림 2-268] 지역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현황 (2013년) 467
[그림 2-269]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현황 (2013년) 468
[그림 2-270]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478
[그림 2-271] 국가별 도로연장 498
[그림 2-272] 국가별 철도연장 500
[그림 2-273] 국가별 인구현황 추세 504
[그림 2-274] 국가별 차량등록대수 추세 508
[그림 2-275] 국가별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511
[그림 2-276] 국가별 철도교통사고 발생 추세 512
[그림 3-1] 대중교통지표의 정책적 활용방안 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