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6
요약 17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2
제2절 연구 목적 24
제3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6
제2장 인터넷 및 도박 중독 현황 분석 27
제1절 인터넷 중독 현황 분석 28
제2절 도박 중독 현황 분석 42
1. 도박 중독 정의 및 개념 42
2. 도박 중독 현황 46
3. 인터넷 사행성 게임 등급분류 결정 현황 50
제3장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넷 중독사업 성과평가 및 위험요인 예측 55
제1절 인터넷 중독사업 성과평가 56
1. 서론 56
2. 인터넷 중독 사업의 효과성 평가 59
3. 인터넷 중독 사업의 효율성 평가 73
제2절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넷 중독 위험요인 예측 79
1. 서론 79
2. 이론적 배경 82
3. 연구방법 87
4. 연구결과 93
제4장 인터넷 및 도박 중독 실태조사 105
제1절 인터넷 및 도박중독 조사 개요 106
1. 조사배경 및 목적 106
2.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106
3. 조사도구의 개발 및 조사 내용 107
제2절 인터넷 및 도박중독 조사 결과 분석 108
1. 인터넷 중독 결과 분석 108
2. 도박 중독 결과 분석 165
제5장 인터넷 및 도박중독 예방ㆍ해소를 위한 대응방안 180
제1절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넷 중독 위험 대응방안 181
제2절 인터넷 중독사업 효과성 제고를 통한 대응방안 184
제3절 인터넷 및 도박 중독 실태조사를 통한 대응방안 188
참고문헌 194
[부록 1] 인터넷 및 도박 중독 온라인 사이트 현황 200
[부록 2] 인터넷 및 도박 중독 실태 조사표 203
[부록 3] 인터넷 및 도박 중독 실태: 온라인 및 면접조사 결과 221
판권기 2
〈표 2-1〉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행동 특성 29
〈표 2-2〉 게임행동 유형 분류를 위한 진단척도 31
〈표 2-3〉 게임행동 유형 분류 기준 32
〈표 2-4〉 평일 기준 하루 평균 스마트폰 게임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40
〈표 2-5〉 도박중독의 수준 45
〈표 2-6〉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를 방문하는 중독자 도박 유형(불법사행산업) 50
〈표 2-7〉 등급거부 사례(PCㆍ온라인 게임물, 오픈마켓 게임물) 52
〈표 3-1〉 인터넷 중독 다층분석 (2011년) 63
〈표 3-2〉 인터넷 중독 다층분석 (2012년) 64
〈표 3-3〉 청소년과 성인 다중집단 구조모형 분석 결과(2011년) 68
〈표 3-4〉 청소년과 성인 다중집단 구조모형 분석 결과(2012년) 68
〈표 3-5〉 인터넷 중독 위험예측 모형 이익도표 72
〈표 3-6〉 16개 DMU(시도)의 Wee센터 집단상담 사업 투입ㆍ산출 자료 75
〈표 3-7〉 16개 DMU(시도)의 상담센터 집단상담 사업의 상대적 효율성 측정결과 76
〈표 3-8〉 인터넷 중독 상담센터 집단상담 사업의 효율성 개선치 78
〈표 3-9〉 인터넷 중독 관련 버즈 현황 94
〈표 3-10〉 인터넷 중독관련 법ㆍ제도의 기관별 버즈 현황 96
〈표 3-11〉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9
〈표 3-12〉 인터넷 중독 폐해요인의 예측 모형에 대한 이익도표 102
〈표 3-13〉 인터넷 중독 유형요인의 예측 모형에 대한 이익도표 104
〈표 4-1〉 조사대상별 조사 내용 및 측정 108
〈표 4-2〉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110
〈표 4-3〉 인터넷중독 분류에 따른 일반적인 특성 112
〈표 4-4〉 긍정적 자아평가와 부정적 자아평가 수준 115
〈표 4-5〉 우울에 대한 인식 116
〈표 4-6〉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이용시간 현황 118
〈표 4-7〉 응답자별 인터넷 자료 및 정보 획득 정도 119
〈표 4-8〉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여가 정보 획득 정도 121
〈표 4-9〉 응답자별 인터넷을 게임 이용 정도 123
〈표 4-10〉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성인용 콘텐츠 정보 획득 정도 125
〈표 4-11〉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도박 이용 정도 126
〈표 4-12〉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이용 정도 128
〈표 4-13〉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교육/학습 이용 정도 129
〈표 4-14〉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거래 이용 정도 131
〈표 4-15〉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 132
〈표 4-16〉 응답자별 인터넷 중독 특성 현황 133
〈표 4-17〉 성인 인터넷 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135
〈표 4-18〉 성인 인터넷 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요인) 136
〈표 4-19〉 성인 인터넷 척도-3요인(금단) 137
〈표 4-20〉 성인 인터넷 척도-4요인(내성) 138
〈표 4-21〉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학교성적(업무실적)이 떨어졌다 140
〈표 4-22〉 인터넷을 하는 동안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142
〈표 4-23〉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서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 143
〈표 4-24〉 그만해야지 하면서도 번번히 인터넷을 계속하게 된다 144
〈표 4-25〉 인터넷 사용 때문에 피곤해서 수업(업무) 시간에 잔다 145
〈표 4-26〉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147
〈표 4-27〉 인터넷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쉽게 흥분한다 148
〈표 4-28〉 인터넷을 할 때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150
〈표 4-29〉 인터넷 사용 시간을 스스로 조절 할 수 있다 151
〈표 4-30〉 피곤할 만큼 인터넷을 하지 않는다 153
〈표 4-31〉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 진다 154
〈표 4-32〉 인터넷을 시작하면 오랜 시간 인터넷을 하게 된다 155
〈표 4-33〉 인터넷을 하더라도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한다 157
〈표 4-34〉 인터넷을 하지 못해도 불안하지 않다 158
〈표 4-35〉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한다 159
〈표 4-36〉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한 사용으로 경험한 문제 161
〈표 4-37〉 응답자별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상담 받은 경험 161
〈표 4-38〉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센터별 이용 빈도 163
〈표 4-39〉 인터넷 처음 사용 계기 163
〈표 4-40〉 인터넷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164
〈표 4-41〉 인터넷 처음 사용 후 이용 횟수 증가 현황 164
〈표 4-42〉 인터넷 이용횟수가 증가한 이유 165
〈표 4-43〉 도박중독 유형별 인구학적 특성 167
〈표 4-44〉 도박에서 잃어도 크게 상관없는 금액 이상 도박을 한 적 있다 169
〈표 4-45〉 종전과 같은 스릴을 느끼기 위하여 더 많은 돈을 건 적 있다 170
〈표 4-46〉 도박으로 잃은 돈을 만회하기 위하여 다시 도박을 한 적 있다 171
〈표 4-47〉 도박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돈을 빌리거나 물건을 판 적 있다 172
〈표 4-48〉 자신의 도박 행위가 문제가 될 만한 수준이라고 느낀 적 있다 173
〈표 4-49〉 도박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나 불감증 등의 건강문제가 발생한적 있다 174
〈표 4-50〉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박행위를 비난받거나 문제가 있다고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175
〈표 4-51〉 도박 행위로 인하여 가정에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한 적 있다 176
〈표 4-52〉 도박하는 방식이나 도박을 해서 발생한 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 적 있다 177
〈표 4-53〉 도박을 처음 사용 계기 178
〈표 4-54〉 도박을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178
〈표 4-55〉 도박 처음 사용 후 이용 횟수 증가 현황 179
〈표 4-56〉 도박 이용횟수가 증가한 이유 179
〈표 5-1〉 성인 인터넷중독 척도-전체 요약 190
〈표 5-2〉 도박 중독 분류별 유병률 192
[그림 2-1]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추이 33
[그림 2-2] 연도별 인터넷 중독 위험군 수 34
[그림 2-3] 연도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중독위험군 수 34
[그림 2-4] 연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 비율 35
[그림 2-5] 연령별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및 중독위험군 수 35
[그림 2-6] 인터넷 이용시간(인터넷중독 유형별/대상별 1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36
[그림 2-7] 스마트폰 1일 평균 이용시간 36
[그림 2-8] 인터넷 이용용도 및 이용정도(복수응답) 37
[그림 2-9] 게임행동 유형 비율 38
[그림 2-10] 게임행동유형별 게임 종류 39
[그림 2-11] 온라인게임 1일 평균 이용시간(온라인게임 이용자) 40
[그림 2-12] 주이용 온라인게임(1순위, 5% 이상 응답제시) 41
[그림 2-13]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해 경험한 문제 42
[그림 2-14] 불법 도박사이트 차단신고 현황 44
[그림 2-15] 도박문제의 연속성 46
[그림 2-16] 일반 성인(20세 이상) 도박중독률 현황 47
[그림 2-17] OECD 국가 도박중독 유병률 비교 47
[그림 2-18] 불법도박 종류별 경험 48
[그림 2-19] 10대 불법도박 종류별 경험 49
[그림 3-1] 분석모형(다층모형) 60
[그림 3-2] 분석모형(다중집단 구조모형) 66
[그림 3-3] 데이터마이닝 CRT모델(청소년 인터넷 중독) 71
[그림 3-4] 데이터마이닝 CRT모델(성인 인터넷 중독) 71
[그림 3-5] DEA 모형을 이용한 상대적 효율성 측정 방법 및 절차 74
[그림 3-6] 인터넷 중독 관련 일일 버즈 현황 93
[그림 3-7] 인터넷 중독의 폐해 관련 응집구조 분석 97
[그림 3-8] 인터넷 중독의 폐해 관련 응집구조 분석 98
[그림 3-9] 정부기관과 인터넷 중독 법ㆍ제도 간 외부 근접중심성 98
[그림 3-10] 인터넷 중독 폐해요인의 예측모형 101
[그림 3-11] 인터넷 중독 유형요인의 예측모형 103
[그림 4-1] 성별에 따른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113
[그림 4-2] 연령에 따른 중독위험군 수 구성비 113
[그림 4-3] 지역별 인터넷 중독 위험군 비율 114
[그림 4-4] 지역별 인터넷 중독 위험군 분포도 114
[그림 4-5] 성인 인터넷 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135
[그림 4-6] 성인 인터넷 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요인) 136
[그림 4-7] 성인 인터넷 척도-3요인(금단) 138
[그림 4-8] 성인 인터넷 척도-4요인(내성) 139
[그림 5-1] 일반군과 중독위험군의 성별에 따른 구성비 189
[그림 5-2] 인터넷 및 도박 처음 접한 계기 191
〈부표 3-1〉 전체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221
〈부표 3-2〉 긍정적 자아평가와 부정적 자아평가 수준 223
〈부표 3-3〉 우울에 대한 인식 224
〈부표 3-4〉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이용시간 현황 225
〈부표 3-5〉 응답자별 인터넷 자료 및 정보 획득 정도 226
〈부표 3-6〉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여가 정보 획득 정도 227
〈부표 3-7〉 응답자별 인터넷을 게임 이용 정도 228
〈부표 3-8〉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성인용 콘텐츠 정보 획득 정도 229
〈부표 3-9〉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도박 이용 정도 230
〈부표 3-10〉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이용 정도 231
〈부표 3-11〉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교육/학습 이용 정도 232
〈부표 3-12〉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거래 이용 정도 233
〈부표 3-13〉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 234
〈부표 3-14〉 응답자별 인터넷 중독 특성 현황 235
〈부표 3-15〉 성인 인터넷 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236
〈부표 3-16〉 성인 인터넷 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요인) 236
〈부표 3-17〉 성인 인터넷 척도-3요인(금단) 237
〈부표 3-18〉 성인 인터넷 척도-4요인(내성) 237
〈부표 3-19〉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학교성적(업무실적)이 떨어졌다 238
〈부표 3-20〉 인터넷을 하는 동안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239
〈부표 3-21〉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서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 240
〈부표 3-22〉 그만해야지 하면서도 번번히 인터넷을 계속하게 된다 241
〈부표 3-23〉 인터넷 사용 때문에 피곤해서 수업(업무) 시간에 잔다 242
〈부표 3-24〉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243
〈부표 3-25〉 인터넷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쉽게 흥분한다 244
〈부표 3-26〉 인터넷을 할 때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245
〈부표 3-27〉 인터넷 사용 시간을 스스로 조절 할 수 있다 246
〈부표 3-28〉 피곤할 만큼 인터넷을 하지 않는다 247
〈부표 3-29〉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 진다 248
〈부표 3-30〉 인터넷을 시작하면 오랜 시간 인터넷을 하게 된다 249
〈부표 3-31〉 인터넷을 하더라도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한다 250
〈부표 3-32〉 인터넷을 하지 못해도 불안하지 않다 251
〈부표 3-33〉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한다 252
〈부표 3-34〉 응답자별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상담 받은 경험 253
〈부표 3-35〉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센터별 이용 빈도 254
〈부표 3-36〉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한 사용으로 경험한 문제 254
〈부표 3-37〉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 255
〈부표 3-38〉 응답자별 도박중독 중독 특성 현황 255
〈부표 3-39〉 도박에서 잃어도 크게 상관없는 금액 이상 도박을 한 적 있다 257
〈부표 3-40〉 종전과 같은 스릴을 느끼기 위하여 더 많은 돈을 건 적 있다 257
〈부표 3-41〉 도박으로 잃은 돈을 만회하기 위하여 다시 도박을 한 적 있다 258
〈부표 3-42〉 도박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돈을 빌리거나 물건을 판 적 있다 258
〈부표 3-43〉 자신의 도박 행위가 문제가 될 만한 수준이라고 느낀 적 있다 259
〈부표 3-44〉 도박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나 불감증 등의 건강문제가 발생한적 있다 259
〈부표 3-45〉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박행위를 비난받거나 문제가 있다고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260
〈부표 3-46〉 도박 행위로 인하여 가정에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한 적 있다 260
〈부표 3-47〉 도박하는 방식이나 도박을 해서 발생한 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 적 있다 261
〈부표 3-48〉 도박을 처음 사용 계기 261
〈부표 3-49〉 도박을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262
〈부표 3-50〉 도박 처음 사용 후 이용 횟수 증가 현황 262
〈부표 3-51〉 도박 이용횟수가 증가한 이유 262
〈부표 3-52〉 전체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263
〈부표 3-53〉 긍정적 자아평가와 부정적 자아평가 수준 265
〈부표 3-54〉 우울에 대한 인식 266
〈부표 3-55〉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이용시간 현황 267
〈부표 3-56〉 응답자별 인터넷 자료 및 정보 획득 정도 268
〈부표 3-57〉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여가 정보 획득 정도 269
〈부표 3-58〉 응답자별 인터넷을 게임 이용 정도 270
〈부표 3-59〉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성인용 콘텐츠 정보 획득 정도 271
〈부표 3-60〉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도박 이용 정도 272
〈부표 3-61〉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이용 정도 273
〈부표 3-62〉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교육/학습 이용 정도 274
〈부표 3-63〉 응답자별 인터넷을 통한 거래 이용 정도 275
〈부표 3-64〉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 276
〈부표 3-65〉 응답자별 인터넷 중독 특성 현황 276
〈부표 3-66〉 성인 인터넷 척도-1요인(일상생활장애) 278
〈부표 3-67〉 성인 인터넷 척도-2요인(가상세계지향요인) 278
〈부표 3-68〉 성인 인터넷 척도-3요인(금단) 279
〈부표 3-69〉 성인 인터넷 척도-4요인(내성) 279
〈부표 3-70〉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학교성적(업무실적)이 떨어졌다 280
〈부표 3-71〉 인터넷을 하는 동안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281
〈부표 3-72〉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서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 282
〈부표 3-73〉 그만해야지 하면서도 번번히 인터넷을 계속하게 된다 283
〈부표 3-74〉 인터넷 사용 때문에 피곤해서 수업(업무) 시간에 잔다 284
〈부표 3-75〉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285
〈부표 3-76〉 인터넷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쉽게 흥분한다 286
〈부표 3-77〉 인터넷을 할 때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287
〈부표 3-78〉 인터넷 사용 시간을 스스로 조절 할 수 있다 288
〈부표 3-79〉 피곤할 만큼 인터넷을 하지 않는다 289
〈부표 3-80〉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 진다 290
〈부표 3-81〉 인터넷을 시작하면 오랜 시간 인터넷을 하게 된다 291
〈부표 3-82〉 인터넷을 하더라도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한다 292
〈부표 3-83〉 인터넷을 하지 못해도 불안하지 않다 293
〈부표 3-84〉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한다 294
〈부표 3-85〉 응답자별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상담 받은 경험 295
〈부표 3-86〉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센터별 이용 빈도 296
〈부표 3-87〉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한 사용으로 경험한 문제 296
〈부표 3-88〉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 297
〈부표 3-89〉 응답자별 도박중독 중독 특성 현황 297
〈부표 3-90〉 도박에서 잃어도 크게 상관없는 금액 이상 도박을 한 적 있다 299
〈부표 3-91〉 종전과 같은 스릴을 느끼기 위하여 더 많은 돈을 건 적 있다 299
〈부표 3-92〉 도박으로 잃은 돈을 만회하기 위하여 다시 도박을 한 적 있다 300
〈부표 3-93〉 도박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돈을 빌리거나 물건을 판 적 있다 300
〈부표 3-94〉 자신의 도박 행위가 문제가 될 만한 수준이라고 느낀 적 있다 301
〈부표 3-95〉 도박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나 불감증 등의 건강문제가 발생한적 있다 301
〈부표 3-96〉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박행위를 비난받거나 문제가 있다고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302
〈부표 3-97〉 도박 행위로 인하여 가정에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한 적 있다 302
〈부표 3-98〉 도박하는 방식이나 도박을 해서 발생한 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 적 있다 303
〈부표 3-99〉 도박을 처음 사용 계기 303
〈부표 3-100〉 도박을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304
〈부표 3-101〉 도박 처음 사용 후 이용 횟수 증가 현황 304
〈부표 3-102〉 도박 이용횟수가 증가한 이유 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