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법교육과 텍스트 중심성 1 1. 문법교육의 텍스트 중심성 담론 요청 1 2.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담론화 방법 10 3. 문법교육과 텍스트에 관한 인접 연구 19Ⅱ. 생태학 기반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 38 1. 국어교육의 생태학적 관점 38 2.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사회문화적 특성 47 2.1 ‘체계’의 관계적 지속성 47 2.2 ‘소통’의 중층적 교섭성 60 2.3 ‘의미’의 역동적 구성성 69 3.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 담론화 83 3.1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명제 83 3.2 문법교육 텍스트의 화용론적 자질 88 3.3 총체성을 지향하는 내용 통합의 개념 96 3.4 텍스트 중심적 통합 내용 구성의 방향 104Ⅲ. 문법교육 관점에 따른 문법 능력의 개념화 121 1. 문법교육 관점의 비판적 고찰 121 2. 소통적 관점의 정립과 모형 구안 128 2.1 문법교육의 소통적 관점 128 2.2 텍스트 중심적 통합 소통 모형 137 3. 문법 능력의 소통적 재개념화 149 3.1 문법 능력의 요소와 속성 149 3.2 ‘의사소통 능력’의 문법교육적 전이 160 3.3 소통적 문법 능력의 개념 정립 169Ⅳ. 문법교육의 내용 범주 설정과 텍스트 유형화 173 1. 문법교육 내용의 비판적 검토 173 1.1 내용 체계와 내용 성취 기준 173 1.2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 194 2. 문법교육의 텍스트 중심적 내용 범주 설정 200 2.1 내용 범주 설정의 요건 200 2.2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 범주 213 3. 내용 범주 적용을 위한 텍스트 유형화 223 3.1 텍스트 유형화의 기준과 방향 223 3.2 ‘표상-유도-창발’의 텍스트 유형화 논리 234Ⅴ. 텍스트 중심적 문법교육 내용 통합의 실제 250 1. 통합 내용 구성의 방법론적 전제 250 2. 문법 교육과정에서 통합 내용의 구성 258 2.1 ‘언어와 국어 문화’ 범주 260 2.2 ‘국어의 구조와 쓰임’ 범주 274 3.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활동과 검증 303 3.1 활동 ?: ‘시를 통한 음운 세계 여행’ 305 3.2 활동 ?: ‘우리들의 새말 만들기와 말 문화’ 312 3.3 활동 ?: ‘종결 표현으로 친구의 마음 읽기’ 320Ⅵ. 결 론 332 1. 연구의 요약 332 2. 연구의 한계와 전망 339참고 문헌 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