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사람들
머리말 / 차상철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가. 연구의 필요성 10
나.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연구방법 11
가. 연구의 범위 11
나. 연구방법 11
II. 전북교육청 조직 현황 12
1. 조직구조 12
가. 본청 12
나. 교육지원청 15
2. 본청 인력 현황 및 분장 사무 17
가. 정책공보담당관 17
나. 감사담당관 23
다. 학교교육과 28
라. 교원인사과 38
마. 교육혁신과 44
바. 인성건강과 49
사. 미래인재과 57
아. 총무과 67
자. 예산과 74
차. 행정과 79
카. 재무과 84
타. 시설과 88
3. 교육지원청 인력 현황 및 주요 업무(전주 제외) 94
가. 인력 현황 94
나. 주요 업무 94
III. 타 시·도교육청의 조직구조 특성 96
1. 타 시·도교육청의 조직구조 현황 96
가. 주요 시·도교육청의 본청 조직구조 96
나. 타 시·도교육청의 인구 30만 내외 지역 교육지원청 조직구조 110
2. 타 시·도교육청의 조직구조 특성 117
가. 참모조직(보좌기구) 강화 117
나. 교육국과 행정국간 규모 차이 및 업무 배분 118
다. 인구 30만 내외 지역 교육지원청의 분과 119
IV. 조직 운영의 실태와 문제 121
1. 불완전한 기능별 편제의 한계 노정 121
가. 업무 주관부서 불명확으로 인한 업무 갈등 122
나. 부서간 업무 이해 부족으로 인한 업무갈등 122
다. 업무의 기능별 분산에 따른 정책 통합추진의 어려움 124
2. 과 규모 비대화로 인한 조직관리의 어려움 127
가. 적정 통솔범위 초과 127
나. 업무량 형평성 문제 129
3. 상대적으로 낮은 교육전문직 비율 130
4. 운영단위(담당관 및 과)별 조직운영 실태와 문제 131
가. 정책공보담당관 131
나. 감사담당관 132
다. 학교교육과 133
라. 교원인사과 134
마. 교육혁신과 135
바. 인성건강과 136
사. 미래인재과 137
아. 행정국(총무과, 예산과, 행정과, 재무과, 시설과) 138
5. 군산 및 익산 교육지원청의 과 규모 비대화 139
V. 조직 개편 방안 141
1. 조직 개편의 기본 방향 141
가. 기능별 조직 편제를 유지하되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개편 141
나. 주요 정책들의 통합적 추진체제 구축 141
다. 대과(大課)제 한계 극복을 위한 과 신설 또는 업무 균형 배분 141
라. 참모기능 강화 141
마. 학생인권교육센터 직무 독랍 142
바. 군산 및 익산 교육지원청 조직 확대 142
2. 본청 조직 개편 제1안 143
가. 조직 구성 143
나. 개편 특징 144
다. 개편 내용 145
3. 본청 조직 개편 제2안 149
가. 조직구성 149
나. 개편 특징 150
다. 주요 개편 내용 150
4. 교육지원청 조직 개편안(군산과 익산) 155
VI. 정책 제언 156
1. 업무 덜어내기 156
2. 교육전문직의 합리적 배치 156
3. 여러 부서에 연관이 되는 업무의 주관부서 명시 157
4. 소수직렬 인사적체 해소 방안 마련 157
참고문헌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