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세계의 주요 교통체계로 자리 잡은 BRT 15
1. 짧은 도입 역사에도 세계 191개 도시에서 BRT 시스템 구축 16
2.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BRT 시스템 18
3. 도시여건을 반영한 BRT 국제 비교 필요 19
02. 서울시 주요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은 BRT 20
1. 세계 6위의 BRT 연장 확보, 중금 수준의 BRT 인프라 구축 21
1) 2004년 버스체계 개편 이후 지속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확대, 세계 6위권의 BRT 연장 확보 21
2) 중급 수준의 BRT 전용차로 22
2. 상급의 BRT 수준에도 못 미치는 정류장 23
3. 방사형, 개방형의 BRT 네트워크 구축 25
1) BRT 네트워크는 방사형/격자형/단일노선형, 노선 형태는 개방형/폐쇄형으로 분류 25
2) 방사형, 개방형의 형태로 운영되는 서울 BRT 27
4. 버스 승객의 편의를 돕는 다양한 시스템 도입, 그러나 BRT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한 추가적 노력 필요 30
1) 버스 승객의 편의를 돕는 다양한 BRT 지원 시스템 도입 30
2) BRT 속도 향상과 연계교통체계 구축 필요 31
5. 서울 BRT 이미지 제고를 위한 브랜드 도입 필요 34
6. 세계 평균 수준의 서울 BRT 통행속도 36
1) 세계 평균 수준의 서울 BRT 통행속도 36
2) 서울 BRT 통행속도가 낮은 요인은 버스추월차로 설치 미흡, 많은 BRT 차량대수와 정류장 수 36
7. 상급 BRT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안 38
03. 지하철 연계형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서울 BRT 39
1. 세계 상위권의 BRT 이용수요 40
2. 서울의 버스 수요를 반영한 BRT 노선 선정 41
3. 도시규모 대비 높은 수요와 연장 43
1) 도시인구규모 대비 높은 수요와 연장 43
2) 도시면적 대비 높은 연장 구축, 높은 노선당 BRT 이용수요 43
4. 서울 BRT 수요가 높은 요인은 낮은 버스요금과 통합요금제 운영 45
1) BRT 이용수요는 도시특성, 공급수준, 운영수준에 의해 결정 45
2) 높은 인구수, 인구밀도, BRT 버스대수가 서울 BRT 이용수요 증대에 기여 48
3) 서울의 낮은 BRT 이용요금, 통합요금제가 서울 BRT 이용수요 증대에 기여 49
4) 세계 1위의 BRT 정류장 수는 서울 BRT 이용수요 증대에 기여 50
5. 지하철 연계형의 특성을 보이는 서울 BRT 51
1) 지하철과 BRT를 동시에 대규모로 구축한 도시는 서울을 포함한 일부 도시에 한정 51
2)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하철-BRT 네트워크를 구축한 서울 52
04. 서울 BRT 브랜드 도입과 지하철 연계 강화 필요 55
1. BRT 브랜드 및 BRT 전용차량 도입 57
2. 지하철-BRT 네트워크 지속 확장 및 연계 강화 58
3. 도시별 BRT 특성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연구 필요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3
판권기 67
[표 2-1] 도시 BRT 버스 운행속도 추정을 위한 회귀분석 변수 목록 37
[표 2-2] 도시 BRT 일수요 추정 회귀분석 결과 37
[표 3-1] 일반버스와 BRT 구간 버스 운행 현황 비교 42
[표 3-2] 일반버스 정류장과 BRT 정류장의 승차인원 비교 42
[표 3-3] 도시 BRT 일수요 추정을 위한 회귀분석 변수 45
[표 3-4] 도시 BRT 일수요 추정 회귀분석 결과 46
[표 3-5] 도시 BRT 노선 1㎞당 일수요 추정을 위한 회귀분석 변수 46
[표 3-6] 도시 BRT 노선 1㎞당 일수요 추정 회귀분석 결과 47
[표 3-7] 도시특성에 따른 BRT 네트워크 유형 분류 52
[표 3-8] 도시 BRT 유형별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의 차이 분석 결과(ANOVA 분석) 53
[표 3-9] 도시 BRT 유형별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차이 분석: 95% 유의수준의 사후검정 결과(TUKEY's test) 54
[그림 1-1] 시기별 BRT, 지하철 구축도시 수 17
[그림 1-2] 세계 BRT 도입 역사 17
[그림 1-3] BRT의 구성요소 18
[그림 2-1] 연도별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장 현황 21
[그림 2-2] 세계 도시별 BRT 노선 연장 순위 21
[그림 2-3] 해외 주요 도시와 서울 버스전용차로의 형태 비교 23
[그림 2-4] 해외 주요 도시와 서울의 BRT 승하차 및 정류장 시스템 비교 24
[그림 2-5] BRT 네트워크의 구분 26
[그림 2-6] BRT 운영 형태 구분 27
[그림 2-7]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현황(2015년 1월 기준) 28
[그림 2-8] 서울 BRT 개방형 버스노선 운영 예시 28
[그림 2-9] 서울 BRT 버스의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 이용률 누적 분포 29
[그림 2-10] 서울 BRT 시스템 구성요소 31
[그림 2-11] 서울시 BRT 노선별 추월차로 설치 현황 32
[그림 2-12] BRT 시스템 운행효율 향상을 위해 세계 각 도시에서 도입한 BRT 시스템 33
[그림 2-13] 도시인구-BRT 연장별 BRT 고유 브랜드 보유 여부 34
[그림 2-14] 세계 주요 도시의 BRT 브랜드 35
[그림 2-15] 각 도시의 BRT 전용차량 35
[그림 2-16] 도시별 BRT 버스 평균 통행속도 36
[그림 3-1] 도시별 BRT 일수요 순위 40
[그림 3-2] 서울 BRT 버스 및 일반버스 운영구간의 평균 재차인원 41
[그림 3-3] 도시별 인구수와 BRT 일수요 43
[그림 3-4] 도시별 인구수와 BRT 연장 43
[그림 3-5] 도시면적 대비 BRT 노선 연장 순위(인구 100만 명 이상 도시 기준) 44
[그림 3-6] BRT 노선 1㎞당 BRT 일평균 수요 순위(인구 100만 명 이상 도시 기준) 44
[그림 3-7] BRT를 도입한 도시들의 인구/인구밀도 분포 48
[그림 3-8] BRT 버스대수 및 운행대수 분포 48
[그림 3-9] 세계 BRT 버스 요금 순위 49
[그림 3-10] 세계 BRT 정류장 수 분포 50
[그림 3-11] BRT 구축 도시의 지하철 시스템 구축 여부 및 지하철/BRT 연장 분포 51
[그림 3-12] 도시 BRT 유형에 따른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차이 분석(Box-and-Whisker 그래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