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보육과정 컨설팅 기초 연구 및 수행모형 개발 5
1. 보육과정 컨설팅 수행모형 개발의 배경 5
1) 보육과정 컨설팅의 필요성 5
2) 보육과정 컨설팅 수행모형 개발 과정 10
2. 영유아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사례고찰 13
1) 국내 영유아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사례 13
2) 국외 영유아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사례 20
3) 보육과정 컨설팅에 대한 요구 28
4)/5) 현장 전문가 자문회의 66
3. 보육과정 컨설팅의 운영 72
1) 보육과정 컨설팅 개요 72
2) 보육과정 컨설팅의 운영 과정 79
4/5. 보육과정 컨설턴트의 양성 83
1) 보육과정 컨설턴트의 역할 83
2) 보육과정 컨설턴트의 자질과 역량 84
3) 보육과정 컨설턴트의 윤리 85
4) 컨설턴트 자격과 양성과정 86
5. 보육과정 컨설팅의 운영 실제 89
1) 기본 모형 실행 89
2) 보육과정 컨설팅 연간 운영진행(안) 90
6. 정책적 제언 92
Ⅱ. 보육과정 컨설팅 운영매뉴얼 95
1. 보육과정 컨설팅 사업의 이해 95
1) 보육과정 컨설팅의 목적 95
2) 보육과정 컨설팅의 주체 96
3) 보육과정 컨설팅 실행원리 97
4) 보육과정 컨설팅 구성 체계 100
2. 보육과정 컨설팅 모형 104
1) 보육과정 컨설팅 추진 체계 104
2) 보육과정 컨설팅 운영과정 105
3. 보육과정 컨설턴트의 양성 110
1) 보육과정 컨설턴트의 역할 110
2) 보육과정 컨설턴트의 자질과 역량 115
3) 보육과정 컨설턴트의 윤리 128
4) 컨설턴트 자격과 양성과정 129
4. 보육과정 컨설팅의 운영 실제 133
1) 기본 모형 실행 133
2) 보육과정 컨설팅 연간 운영진행(안) 134
3) 보육과정 컨설팅 운영 예산(안) 135
4) 보육과정 영역별 자료 예시(추후보완 예정) 140
참고문헌 151
[부록 1] 보육과정 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154
판권기 164
[표 Ⅰ-1] 분석대상 보육교사의 인구학적 특성 30
[표 Ⅰ-2] 분석대상 보육교사의 평가인증 참여 관련 31
[표 Ⅰ-3] 보육과정의 중요도와 보육과정 컨설팅의 필요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32
[표 Ⅰ-4] 향후 보육과정 컨설팅 시 지원받고 싶은 내용 35
[표 Ⅰ-5] 보육과정의 연수정도와 보육과정 컨설팅의 실행정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37
[표 Ⅰ-6] 보육과정의 실행정도와 필요정도 간의 차이 40
[표 Ⅰ-7] 보육과정 컨설팅 내용 요구도 43
[표 Ⅰ-8] 보육교사의 최우선 순위 보육과정 컨설팅 내용 46
[표 Ⅰ-9] 보육교사의 법정교육(승급, 보수교육) 이외에 교육을 받은 경험 49
[표 Ⅰ-10] 보육교사의 법정교육(승급, 보수교육) 이외에 교육 후 보육활동 개선효과 50
[표 Ⅰ-11] 교육의 양과 보육활동에 도움을 준 정도 51
[표 Ⅰ-12] 교육의 양이 보육활동 개선에 도움이 되지 못한 이유 51
[표 Ⅰ-13] 보육활동 개선을 위한 보육과정 컨설팅 참여의사 53
[표 Ⅰ-14] 선호하는 보육과정 컨설팅 방식 54
[표 Ⅰ-15] 선호하는 보육과정 컨설팅 방식 순위 56
[표 Ⅰ-16] 회당 컨설팅 교육 시간 57
[표 Ⅰ-17] 컨설팅 교육 선호장소 57
[표 Ⅰ-18] 보육과정 컨설팅 교육 참여 시 교사가 부담할 적정 비용 58
[표 Ⅰ-19] 선호하는 보육과정 컨설팅 기간 58
[표 Ⅰ-20] 보육과정 컨설팅 횟수 59
[표 Ⅰ-21] 보육과정 컨설팅 참여를 위한 적정 시간대 59
[표 Ⅰ-22] 보육과정 컨설팅 참여 적정 시기 60
[표 Ⅰ-23]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컨설턴트 60
[표 Ⅰ-24] 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할 적정 경력과 학력 61
[표 Ⅰ-25] 컨설턴트가 갖추어야할 역량 61
[표 Ⅰ-26] 컨설턴트가 갖추어야할 역량의 순위 62
[표 Ⅰ-27] 보육과정 컨설팅 신청에 영향을 주는 것(중복응답) 63
[표 Ⅰ-28] 2014 보육과정 컨설팅 자문회의 일정 및 자문위원 67
[표 Ⅰ-29] 보육과정컨설팅 영역별 선택주제 76
[표 Ⅰ-30]/[표 Ⅰ-29] 보육과정 컨설팅 1회기 기본모형 78
[표 Ⅰ-31]/[표 Ⅰ-30] 기초과목과 선택과목 87
[표 Ⅰ-32]/[표 Ⅰ-31] 기본 모형 실행 89
[표 Ⅰ-33]/[표 Ⅰ-32] 신체운동ㆍ건강 컨설턴트 1인의 연간 컨설팅 및 교육 일정 90
[표 Ⅱ-1] 보육과정컨설팅 영역별 선택주제 101
[표 Ⅱ-2] 보육과정 컨설팅 1회기 기본모형 103
[표 Ⅱ-3]/[표 3] 컨설팅 신청기준 비교 108
[표 Ⅱ-4] 컨설턴트 자격 기준 비교 129
[표 Ⅱ-5] 컨설턴트 양성 기준 비교 130
[표 Ⅱ-6] 양성 교육내용 131
[표 Ⅱ-7] 기본 모형 실행 133
[표 Ⅱ-8] 신체운동ㆍ건강 컨설턴트 1인의 연간 컨설팅 및 교육 일정 134
[표 Ⅱ-9] 보육과정 컨설팅 운영 연간 예산(안) : 상근직 1인 기준 136
[표 Ⅱ-10] 보육과정 컨설팅 운영비용 연간 예산내역(비상근직 1인 기준) 137
[표 Ⅱ-11] 보육과정 컨설팅 주요 인건비 지출금액(1개월) 138
[표 Ⅱ-12] 보육과정 컨설팅 운영 월별 지출예산(안)(1~5안) 139
[그림 Ⅰ-1] 교사교육과 컨설팅 비교 7
[그림 Ⅰ-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와 훈련적 요구 8
[그림 Ⅰ-3]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사지원 방향 9
[그림 Ⅰ-4] 보육과정 컨설팅 모형 및 내용 개발 과정 11
[그림 Ⅰ-5] 보육과정 컨설팅 내용 요구도 파악을 위한 자료분석 단계 29
[그림 Ⅰ-6]/[그림 6]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통한 보육과정 컨설팅 요구 결과 46
[그림 Ⅰ-7] 보육활동 개선을 위한 보육과정 컨설팅 참여의사 53
[그림 Ⅰ-8] 선호하는 보육과정 컨설팅 방식 55
[그림 Ⅰ-9] 보육과정 컨설팅 영역 및 단계 74
[그림 Ⅰ-10] 보육과정 컨설팅의 주체 75
[그림 Ⅰ-11] 보육과정 컨설팅의 추진 체계 79
[그림 Ⅰ-12] 추진체계별 보육과정 컨설팅 업무분장 80
[그림 Ⅰ-13] 보육과정 컨설팅의 운영과정 81
[그림 Ⅰ-14] 컨설턴트의 컨설팅 단계별 역할 84
[그림 Ⅱ-1] 보육과정 컨설팅 개념 96
[그림 Ⅱ-2] 보육과정 컨설팅의 주체 97
[그림 Ⅱ-3] 컨설팅 과정에서의 상호교류관계 98
[그림 Ⅱ-4] 선택과 집중을 통한 교사역량강화 99
[그림 Ⅱ-5] 보육과정 컨설팅 영역 및 단계 100
[그림 Ⅱ-5] 보육과정 컨설팅의 추진 체계 104
[그림 Ⅱ-6] 추진체계별 보육과정 컨설팅 업무분장 105
[그림 Ⅱ-7] 보육과정 컨설팅 운영과정 106
[그림 Ⅱ-8] 컨설턴트의 컨설팅 단계별 역할 113
[그림 Ⅱ-9] 문제해결기술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