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6
Executive Summary 33
제1장 서론 4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2
1. 연구의 범위 52
2. 연구의 방법 53
제2장 2015년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체계 56
제1절 2015년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구성 57
제2절 2015년 소비자시장성과 평가시장 58
1. 선정기준 58
2. 2015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평가시장 58
제3장 2015 소비자시장성과데이터(CMPD) 분석 61
제1절 개요 62
1. 가격 분석의 목적 62
2. 소비자시장성과데이터(CMPD)의 구성 63
3. 가격 분석방법 64
제2절 가격변동계수(CV) 분석 66
1. 생필품 분석결과 66
2. 비생필품 분석결과 73
제3절 가격분산(Price Dispersion) 분석 75
1. 생필품 분석결과 75
2. 비생필품 분석결과 80
제4절 일원분산 분석 81
1. 생필품 분석결과 81
2. 비생필품 분석결과 85
제5절 2014년 CMPD와 2015년 CMPD 비교분석 87
제6절 시사점 및 한계점 95
1. 시사점 95
2. 한계점 97
제4장 2015 한국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조사 98
제1절 조사 개요 99
1. 조사설계 100
2. 조사항목 101
3. 산출식 102
제2절 조사결과 104
1. 2015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종합결과 104
2. 한-EU 시장 비교분석 113
제5장 2015 한국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 분석 118
제1절 평가항목별 분석 119
1. 비교용이성 119
2. 소비자문제 123
3. 소비자불만 126
4. 만족도 133
5. 신뢰성 137
6. 선택가능성 147
7. 가격 150
8. 전환성 156
9. 안전성 163
10. 요약 및 소결 170
제2절 개별 시장별 분석 173
1. 재화 시장 173
2. 서비스 시장 236
제3절 인구통계 특성별 분석 323
1. 2015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 차이 323
2. 평가 항목별 차이 333
3. 개별 시장별 차이 356
제4절 요약 및 소결 457
제6장 결론 461
제1절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462
1. 재화 시장 462
2. 서비스 시장 465
제2절 시사점 469
참고문헌 471
[부록 1] 2015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설문지 473
[부록 2] 가격분석 대상 세부 품목 및 가격 분석 현황 총괄표 479
판권기 491
〈표 2-1〉 CMPS Ⅰ, Ⅱ, Ⅲ 설명 57
〈표 2-2〉 2015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평가대상 시장 59
〈표 3-1〉 소비자시장성과데이터(CMPD) 가격분석 품목 64
〈표 3-2〉 가격분산이 2 이상인 농축산물 및 가공식품 75
〈표 3-3〉 가격분산이 2 이상인 일반공산품 76
〈표 3-4〉 일반의약품 가격분산 분석 결과 78
〈표 3-5〉 개인서비스 및 외식서비스 가격분산 분석 결과 80
〈표 3-6〉 생필품 121개 품목의 ANOVA 결과 81
〈표 3-7〉 개인서비스 및 외식서비스 ANOVA 분석표 86
〈표 3-8〉 2014년도 CMPD 가격변동계수와 2015년도 CMPD 가격변동계수 비교 87
〈표 3-9〉 2014년도 CMPD 가격분산과 2015년도 CMPD 가격분산 비교 91
〈표 4-1〉 1개 시장당 표본 수 100
〈표 4-2〉 조사 설계 101
〈표 4-3〉 평가지표 문항 구성 102
〈표 4-4〉 시장유형별 CMPI, CMPIS Ⅰ, CMPIS Ⅱ, CMPIS Ⅲ 조사 결과 비교 106
〈표 4-5〉 시장유형별 평가항목 결과 107
〈표 4-6〉 재화 시장별 평가항목 결과 109
〈표 4-7〉 서비스 시장별 평가항목 결과 112
〈표 4-8〉 EU와 한국 재화 시장의 비교 115
〈표 4-9〉 EU와 한국 서비스 시장의 비교 117
〈표 5-1〉 2014년 대비 불만제기 경로 비교 : 재화 시장 128
〈표 5-2〉 2014년 대비 불만제기 경로 비교 : 서비스 시장 129
〈표 5-3〉 재화 시장의 불만제기 경로별 불만처리 만족도 130
〈표 5-4〉 서비스 시장의 불만제기 경로별 불만처리 만족도 131
〈표 5-5〉 불평성향 132
〈표 5-6〉 재화 시장의 사업자와 현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신뢰성 비교 145
〈표 5-7〉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와 현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신뢰성 비교 146
〈표 5-8〉 2014년 대비 실제 전환 경험률 157
〈표 5-9〉 2014년 대비 재화 시장 안전사고 빈도 비교 166
〈표 5-10〉 2014년 대비 서비스 시장 안전사고 빈도 비교 166
〈표 5-11〉 빵 및 케익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75
〈표 5-12〉 생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78
〈표 5-13〉 맥주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1
〈표 5-14〉 육류 및 육류가공식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4
〈표 5-15〉 교복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7
〈표 5-16〉 신발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0
〈표 5-17〉 가구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3
〈표 5-18〉 소형가전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6
〈표 5-19〉 일반의약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9
〈표 5-20〉 시력보조기구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02
〈표 5-21〉 화장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05
〈표 5-22〉 의약외품-영양보조제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08
〈표 5-23〉 휴대폰 단말기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1
〈표 5-24〉 컴퓨터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4
〈표 5-25〉 중고차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7
〈표 5-26〉 대형가전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0
〈표 5-27〉 캠핑용품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3
〈표 5-28〉 애완동물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6
〈표 5-29〉 TV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9
〈표 5-30〉 신차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2
〈표 5-31〉 도서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5
〈표 5-32〉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8
〈표 5-33〉 주유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1
〈표 5-34〉 유아/초등학습지 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4
〈표 5-35〉 민간자격증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7
〈표 5-36〉 주택담보대출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50
〈표 5-37〉 신용카드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53
〈표 5-38〉 병원장례식장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56
〈표 5-39〉 산후조리원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59
〈표 5-40〉 어린이집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62
〈표 5-41〉 숙박시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65
〈표 5-42〉 해외여행패키지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68
〈표 5-43〉 스포츠시설 이용 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71
〈표 5-44〉 이미용서비스-미용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74
〈표 5-45〉 손해보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77
〈표 5-46〉 자동차보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80
〈표 5-47〉 연금보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83
〈표 5-48〉 생명보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86
〈표 5-49〉 상조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89
〈표 5-50〉 항공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92
〈표 5-51〉 프랜차이즈 커피숍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95
〈표 5-52〉 외식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98
〈표 5-53〉 치과치료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01
〈표 5-54〉 방송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04
〈표 5-55〉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07
〈표 5-56〉 인터넷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10
〈표 5-57〉 부동산중개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13
〈표 5-58〉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16
〈표 5-59〉 렌탈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19
〈표 5-60〉 영화관람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322
〈표 5-61〉 인구통계 특성별 CMPI 차이 : 전체시장 327
〈표 5-62〉 인구통계 특성별 CMPI 차이 검증 : 재화 시장 329
〈표 5-63〉 인구통계 특성별 CMPI 차이 검증 : 서비스 시장 331
〈표 5-6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비교용이성 334
〈표 5-6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소비자 문제 및 불만 336
〈표 5-6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만족도 339
〈표 5-6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신뢰성 342
〈표 5-6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선택가능성 345
〈표 5-6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가격 348
〈표 5-7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전환성 351
〈표 5-7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안전성 354
〈표 5-7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빵 및 케익류 시장 357
〈표 5-7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생수 시장 359
〈표 5-7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맥주 시장 361
〈표 5-7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육류 및 육류가공식품 시장 363
〈표 5-7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교복 시장 365
〈표 5-7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신발-운동화 시장 367
〈표 5-7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가구 시장 369
〈표 5-7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소형가전 시장 371
〈표 5-8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일반의약품 시장 373
〈표 5-8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시력보조기구 시장 375
〈표 5-8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화장품 시장 377
〈표 5-8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영양보조제 시장 379
〈표 5-8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휴대폰 단말기 시장 381
〈표 5-8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컴퓨터 시장 383
〈표 5-8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중고차 시장 385
〈표 5-8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대형가전 시장 387
〈표 5-8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캠핑용품 시장 389
〈표 5-8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애완동물 시장 391
〈표 5-9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TV 시장 393
〈표 5-9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신차 시장 395
〈표 5-9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도서 시장 397
〈표 5-9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 399
〈표 5-9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주유서비스 시장 401
〈표 5-9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유아/초등학습지 서비스 시장 403
〈표 5-9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민간자격증 시장 405
〈표 5-9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주택담보대출 시장 407
〈표 5-9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신용카드 시장 409
〈표 5-9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병원장례식장서비스 시장 411
〈표 5-10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산후조리원 시장 413
〈표 5-10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어린이집 시장 415
〈표 5-10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숙박시설-펜션, 콘도 시장 417
〈표 5-10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해외여행패키지서비스 시장 419
〈표 5-10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스포츠시설 이용 서비스 시장 421
〈표 5-10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이미용서비스-미용실 시장 423
〈표 5-10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손해보험 시장 425
〈표 5-10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자동차보험 시장 427
〈표 5-10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연금보험 시장 429
〈표 5-10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생명보험 시장 431
〈표 5-11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상조서비스 시장 433
〈표 5-11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항공서비스 시장 435
〈표 5-11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외식서비스(프랜차이즈 커피숍 시장) 437
〈표 5-11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외식서비스 시장 439
〈표 5-11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치과치료 시장 441
〈표 5-11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방송서비스 시장 443
〈표 5-11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이동전화서비스 시장 445
〈표 5-11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인터넷서비스 시장 447
〈표 5-11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부동산중개서비스 시장 449
〈표 5-11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 451
〈표 5-12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렌탈서비스 시장 453
〈표 5-12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검증 - 영화관람서비스 시장 455
〈표 5-122〉 개별 시장별 최저 평가 집단 인구 특성표 459
〈표 6-1〉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 재화 시장 464
〈표 6-2〉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 서비스 시장 467
〈표 6-3〉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 서비스 시장(계속) 468
[그림 1-1] EU 소비자시장점수게시판 연대표 48
[그림 1-2]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1.0) 50
[그림 1-3]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2.0) 51
[그림 1-4] 연구모형 55
[그림 3-1] 농축산물의 지역간ㆍ업태간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66
[그림 3-2] 곡물가공품 및 과자ㆍ빙과류의 지역간ㆍ업태간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67
[그림 3-3] 낙농ㆍ축산 가공품, 수산가공품의 지역간/업태간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68
[그림 3-4] 조미ㆍ장류의 지역간/업태간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69
[그림 3-5] 차ㆍ음료ㆍ주류의 지역간/업태간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70
[그림 3-6] 세탁/주방/가사용품, 의류/신변용품, 의약외품의 지역간/업태간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71
[그림 3-7] 이미용품의 지역간/업태간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72
[그림 3-8] 개인서비스 및 외식서비스의 지역간/업태간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73
[그림 3-9] 일반의약품 가격변동계수 산포도 74
[그림 4-1] 한국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조사의 추진 현황 99
[그림 4-2]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 체계 104
[그림 4-3] 2015 한국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 조사 결과 105
[그림 4-4] 2015 CMPI, CMPIS Ⅰ, CMPIS Ⅱ, CMPIS Ⅲ 조사 결과 106
[그림 4-5] 평가항목별 점수 107
[그림 4-6] 재화 시장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 109
[그림 4-7] 서비스 시장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 111
[그림 4-8] 2015 한국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와 2014 EU 시장성과지수(MPI) 비교 113
[그림 5-1] 재화 시장의 비교용이성 비교 121
[그림 5-2] 서비스 시장의 비교용이성 비교 122
[그림 5-3] 소비자문제 경험 여부 124
[그림 5-4] 소비자문제 경험 빈도 125
[그림 5-5] 불만제기 경로 비교 127
[그림 5-6] 재화 시장 만족도 비교 134
[그림 5-7] 서비스 시장 만족도 비교 136
[그림 5-8] 재화 시장의 제조업체 신뢰성 비교 138
[그림 5-9] 서비스 시장의 서비스 제공업체 신뢰성 비교 139
[그림 5-10] 재화 시장의 판매업체 신뢰성 비교 141
[그림 5-11] 서비스 시장의 판매업체 신뢰성 비교 142
[그림 5-12] 재화 시장의 현행 법령 및 제도 대상 신뢰성 143
[그림 5-13] 서비스 시장의 현행 법령 및 제도 대상 신뢰성 144
[그림 5-14] 재화 시장의 선택가능성 비교 148
[그림 5-15] 서비스 시장의 선택가능성 비교 149
[그림 5-16] 재화 시장의 구매가격 만족도 비교 151
[그림 5-17] 서비스 시장의 구매 가격 만족도 비교 152
[그림 5-18] 재화 시장의 일반적인 가격수준 비교 154
[그림 5-19] 서비스 시장의 일반적인 가격수준 비교 155
[그림 5-20] 실제 전환 경험률 157
[그림 5-21] 재화 시장의 사업자간 전환 용이성 158
[그림 5-22]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간 전환 용이성 159
[그림 5-23] 재화 시장의 사업자 내 유사 재화/서비스 전환용이성 160
[그림 5-24]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 내 유사 재화/서비스 전환용이성 160
[그림 5-25] 재화 시장의 사업자간 전환 고려 161
[그림 5-26]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간 전환 고려 162
[그림 5-27] 안전사고 경험 여부 164
[그림 5-28] 안전사고 경험 빈도 165
[그림 5-29] 재화 시장의 안전 인식도 168
[그림 5-30] 서비스 시장의 안전 인식도 169
[그림 5-31] 빵 및 케익류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174
[그림 5-32] 빵 및 케익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74
[그림 5-33] 생수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177
[그림 5-34] 생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77
[그림 5-35] 맥주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180
[그림 5-36] 맥주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80
[그림 5-37] 육류 및 육류가공식품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183
[그림 5-38] 육류 및 육류가공식품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83
[그림 5-39] 교복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186
[그림 5-40] 교복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86
[그림 5-41] 신발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189
[그림 5-42] 신발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89
[그림 5-43] 가구 시장의 CMPI 192
[그림 5-44] 가구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92
[그림 5-45] 소형가전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195
[그림 5-46] 소형가전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95
[그림 5-47] 일반의약품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198
[그림 5-48] 일반의약품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198
[그림 5-49] 시력보조기구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01
[그림 5-50] 시력보조기구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01
[그림 5-51] 화장품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04
[그림 5-52] 화장품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04
[그림 5-53] 의약외품-영양보조제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07
[그림 5-54] 의약외품-영양보조제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207
[그림 5-55] 휴대폰 단말기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10
[그림 5-56] 휴대폰 단말기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10
[그림 5-57] 컴퓨터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13
[그림 5-58] 컴퓨터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13
[그림 5-59] 중고차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16
[그림 5-60] 중고차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16
[그림 5-61] 대형가전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19
[그림 5-62] 대형가전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19
[그림 5-63] 캠핑용품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22
[그림 5-64] 캠핑용품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22
[그림 5-65] 애완동물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25
[그림 5-66] 애완동물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25
[그림 5-67] TV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28
[그림 5-68] TV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28
[그림 5-69] 신차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31
[그림 5-70] 신차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31
[그림 5-71] 도서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34
[그림 5-72] 도서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34
[그림 5-73]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37
[그림 5-74]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37
[그림 5-75] 주유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40
[그림 5-76] 주유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40
[그림 5-77] 유아/초등학습지 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43
[그림 5-78] 유아/초등학습지 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43
[그림 5-79] 민간자격증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46
[그림 5-80] 민간자격증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46
[그림 5-81] 주택담보대출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49
[그림 5-82] 주택담보대출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49
[그림 5-83] 신용카드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52
[그림 5-84] 신용카드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52
[그림 5-85] 병원장례식장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55
[그림 5-86] 병원장례식장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55
[그림 5-87] 산후조리원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58
[그림 5-88] 산후조리원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58
[그림 5-89] 어린이집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61
[그림 5-90] 어린이집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61
[그림 5-91] 숙박시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64
[그림 5-92] 숙박시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64
[그림 5-93] 해외여행패키지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67
[그림 5-94] 해외여행패키지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67
[그림 5-95] 스포츠시설 이용 서비스 시장의 평점 지수 270
[그림 5-96] 스포츠시설 이용 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70
[그림 5-97] 이미용서비스-미용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73
[그림 5-98] 이미용서비스-미용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73
[그림 5-99] 손해보험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76
[그림 5-100] 손해보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76
[그림 5-101] 자동차보험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79
[그림 5-102] 자동차보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79
[그림 5-103] 연금보험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82
[그림 5-104] 연금보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82
[그림 5-105] 생명보험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85
[그림 5-106] 생명보험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85
[그림 5-107] 상조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88
[그림 5-108] 상조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88
[그림 5-109] 항공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91
[그림 5-110] 항공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91
[그림 5-111] 프랜차이즈 커피숍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94
[그림 5-112] 프랜차이즈 커피숍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94
[그림 5-113] 외식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297
[그림 5-114] 외식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297
[그림 5-115] 치과치료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300
[그림 5-116] 치과치료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00
[그림 5-117] 방송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303
[그림 5-118] 방송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03
[그림 5-119]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306
[그림 5-120]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06
[그림 5-121] 인터넷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309
[그림 5-122] 인터넷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09
[그림 5-123] 부동산중개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312
[그림 5-124] 부동산중개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12
[그림 5-125]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315
[그림 5-126]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15
[그림 5-127] 렌탈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318
[그림 5-128] 렌탈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18
[그림 5-129] 영화관람서비스 시장의 평균 평점 지수 321
[그림 5-130] 영화관람서비스 시장의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21
[그림 5-131] 성별 CMPI 차이 323
[그림 5-132] 연령별 CMPI 차이 324
[그림 5-133] 지역(권역)별 CMPI 차이 324
[그림 5-134] 학력별 CMPI 차이 325
[그림 5-135] 혼인 여부별 CMPI 차이 325
[그림 5-136] 직업별 CMPI 차이 326
[그림 5-137] 월평균 가구소득 별 CMPI 차이 327
[그림 6-1]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분석 방법 462
〈표 1〉 가격분석 대상 세부 품목 479
〈표 2〉 생필품 121개 품목의 가격변동계수 총괄표 483
〈표 3〉 생필품 121개 품목의 가격분산 총괄표 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