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 61장. 독일 쾨팅겐 통합학교1. 인류 보편적 교육이념을 실천하는 학교 * 152. 괴팅겐 통합학교 설립의 역사적 배경 * 213. 괴팅겐 통합학교의 교육철학 * 244. ‘책상그룹’ 학습 모델 * 345. ‘책상그룹’을 통한 학교운영 * 436. 소통 문화의 결실들 * 54인터뷰 : 볼프강 포겔쟁어 괴팅겐 통합학교 교장 * 682장. 미국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1. 왜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인가? * 1012.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의 탄생과 학교교육 철학 * 1073.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 혁신의 실제 * 1154.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가 보여주는 ‘학교교육 제4의 길’ * 1363장. 한국 혁신 중학교1. 꽉 막힌 한국 학교의 현실과 혁신학교 * 1492. 교사의 자발성을 업그레이드하다 * 1523. 함께 머리를 맞대고 준비하는 수업 * 1634. 교사, 학생, 학부모 3주체 협약으로 주인 의식을 찾다 * 176인터뷰 : 이광호 이우학교 교장 * 1804장. 각국 혁신 학교 사례들의 시사점과 전망1. 독일 괴팅겐 통합학교의 시사점 * 2172. 미국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가 주는 시사점 * 2243. 한국의 혁신학교가 주는 시사점 * 2314. 혁신 교육의 패러다임: ‘사회성’ * 2365. 미래적 혁신 교육의 철학을 위하여 * 240〈부록〉(1) 독일의 교육제도와 중등 단계 학생 선발 제도 * 246(2) 독일 학제와 괴팅겐 통합학교 * 249(3) 독일 학제(도표) *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