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주요 연구내용 20
가. 지속가능한 학교혁신을 위한 이론적 논의 정리 20
나. 학교혁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진단 및 지속가능성 관련 요인 정리 21
다. 혁신학교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 제시 21
제3절 연구추진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양적 연구 22
다. FGI 및 전문가협의회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학교혁신의 정의와 혁신학교 24
제2절 학교변화 관련 연구동향 및 변화 패러다임 26
1. 학교변화 관련 연구동향 26
2. 변화의 패러다임 29
제3절 학교혁신 지원체제 및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 관련 요인 32
1. 학교혁신 지원체제 32
2.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 관련 요인 35
제3장 FGI 분석 42
제1절 혁신학교의 성과에 대한 인식 44
1. 학교 본연의 역할 회복 44
2. 민주적 의사결정과 공동체적 학교문화 정착 45
3. 존중과 배려의 학교 문화 46
4. 수업혁신을 통한 총체적 학교혁신 47
제2절 지속가능성의 문제가 제기되는 맥락 48
1. 리더 교사들의 전출 및 교사 구성의 변화 49
2. 교육적 정당성에 대한 확신의 부족 52
3. 예산 감축 및 정책 중점의 변화 54
4. 혁신학교 확산에 따른 피로의 누적과 소진 57
제3절 지속가능성 저해 요인 59
1. 성과주의 59
2. 집단주의 62
3. 교육관의 충돌 65
제4절 지속가능성 촉진 요인 68
1. 혁신마인드 확산을 위한 동기부여 체계 68
2. 차이를 인정하는 태도 72
3. 교사를 성장시키는 연수 73
제4장 설문조사 분석 76
제1절 학교급간 비교 77
가. 학교혁신 정도 77
나.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 및 혁신 단계에 대한 인식 79
다.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2
라. 혁신학교 재직 희망 여부 91
제2절 학교급 내 비교 92
가. 초등학교 92
나. 중학교 116
다. 고등학교 140
제5장 요약 및 정책 제언 164
제1절 요약 165
1. 설문분석 결과 165
2. FGI 분석 결과 169
제2절 제언 173
1. 교육청에서 할 일 173
2. 혁신학교 안에서 할 일 178
제3절 결론 186
참고문헌 188
[부록] 192
판권기 197
〈표 1-1〉 설문조사 대상 및 응답자 22
〈표 2-1〉 변화의 패러다임 30
〈표 3-1〉 초점집단 구성원 43
〈표 3-2〉 학교혁신 정도에 대한 인식 79
〈표 3-3〉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80
〈표 3-4〉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재직 학교) 81
〈표 3-5〉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82
〈표 3-6〉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재직 학교) 82
〈표 3-7〉 지속가능성 관련 외부 요인 1 83
〈표 3-8〉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2 83
〈표 3-9〉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3 84
〈표 3-10〉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4 84
〈표 3-11〉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5 85
〈표 3-12〉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6 85
〈표 3-13〉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7 86
〈표 3-14〉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8 86
〈표 3-15〉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9 87
〈표 3-16〉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1 87
〈표 3-17〉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2 88
〈표 3-18〉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3 88
〈표 3-19〉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4 89
〈표 3-20〉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5 89
〈표 3-21〉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6 90
〈표 3-22〉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7 90
〈표 3-23〉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8 91
〈표 3-24〉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9 91
〈표 3-25〉 혁신학교 재직 희망 여부 92
〈표 3-26〉 학교혁신 정도 93
〈표 3-27〉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94
〈표 3-28〉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재직 학교) 95
〈표 3-29〉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95
〈표 3-30〉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재직 학교) 96
〈표 3-31〉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1 97
〈표 3-32〉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2 97
〈표 3-33〉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3 97
〈표 3-34〉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4 98
〈표 3-35〉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5 98
〈표 3-36〉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6 99
〈표 3-37〉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7 99
〈표 3-38〉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8 99
〈표 3-39〉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9 100
〈표 3-40〉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1 100
〈표 3-41〉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2 101
〈표 3-42〉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3 101
〈표 3-43〉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4 102
〈표 3-44〉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5 102
〈표 3-45〉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6 103
〈표 3-46〉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7 103
〈표 3-47〉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8 103
〈표 3-48〉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9 104
〈표 3-49〉 혁신학교 재직 희망 여부 104
〈표 3-50〉 학교혁신 정도 105
〈표 3-51〉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06
〈표 3-52〉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우리 학교) 107
〈표 3-53〉 혁신학교의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07
〈표 3-54〉 혁신학교의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우리 학교) 108
〈표 3-55〉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1 109
〈표 3-56〉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2 109
〈표 3-57〉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3 110
〈표 3-58〉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4 110
〈표 3-59〉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5 110
〈표 3-60〉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6 111
〈표 3-61〉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7 111
〈표 3-62〉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8 112
〈표 3-63〉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9 112
〈표 3-64〉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1 112
〈표 3-65〉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2 113
〈표 3-66〉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3 113
〈표 3-67〉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4 113
〈표 3-68〉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5 114
〈표 3-69〉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6 114
〈표 3-70〉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7 115
〈표 3-71〉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8 115
〈표 3-72〉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9 115
〈표 3-73〉 혁신학교 재직 희망 여부 116
〈표 3-74〉 학교혁신 정도 117
〈표 3-75〉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18
〈표 3-76〉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재직 학교) 119
〈표 3-77〉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20
〈표 3-78〉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재직 학교) 120
〈표 3-79〉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1 121
〈표 3-80〉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2 121
〈표 3-81〉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3 122
〈표 3-82〉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4 122
〈표 3-83〉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5 122
〈표 3-84〉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6 123
〈표 3-85〉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7 123
〈표 3-86〉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8 124
〈표 3-87〉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9 124
〈표 3-88〉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1 125
〈표 3-89〉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2 125
〈표 3-90〉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3 125
〈표 3-91〉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4 126
〈표 3-92〉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5 126
〈표 3-93〉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6 127
〈표 3-94〉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7 127
〈표 3-95〉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8 127
〈표 3-96〉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9 128
〈표 3-97〉 혁신학교 재직 희망 여부 128
〈표 3-98〉 학교혁신 정도 129
〈표 3-99〉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30
〈표 3-100〉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우리 학교) 130
〈표 3-101〉 혁신학교의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31
〈표 3-102〉 혁신학교의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우리 학교) 132
〈표 3-103〉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1 132
〈표 3-104〉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2 133
〈표 3-105〉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3 133
〈표 3-106〉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4 134
〈표 3-107〉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5 134
〈표 3-108〉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6 134
〈표 3-109〉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7 135
〈표 3-110〉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8 135
〈표 3-111〉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9 135
〈표 3-112〉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1 136
〈표 3-113〉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2 136
〈표 3-114〉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3 137
〈표 3-115〉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4 137
〈표 3-116〉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5 138
〈표 3-117〉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6 138
〈표 3-118〉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7 139
〈표 3-119〉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8 139
〈표 3-120〉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9 139
〈표 3-121〉 혁신학교 재직 희망 여부 140
〈표 3-122〉 학교혁신 정도 141
〈표 3-123〉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42
〈표 3-124〉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우리 학교) 142
〈표 3-125〉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43
〈표 3-126〉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재직 학교) 144
〈표 3-127〉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1 144
〈표 3-128〉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2 145
〈표 3-129〉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3 145
〈표 3-130〉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4 145
〈표 3-131〉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5 146
〈표 3-132〉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6 146
〈표 3-133〉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7 146
〈표 3-134〉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8 147
〈표 3-135〉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9 147
〈표 3-136〉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1 148
〈표 3-137〉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2 148
〈표 3-138〉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3 149
〈표 3-139〉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4 150
〈표 3-140〉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5 150
〈표 3-141〉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6 151
〈표 3-142〉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7 151
〈표 3-143〉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8 151
〈표 3-144〉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9 152
〈표 3-145〉 혁신학교 재직 희망 여부 152
〈표 3-146〉 학교혁신 정도 153
〈표 3-147〉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54
〈표 3-148〉 혁신학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우리 학교) 154
〈표 3-149〉 혁신학교의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혁신학교 전체) 155
〈표 3-150〉 혁신학교의 혁신단계에 대한 인식(우리 학교) 155
〈표 3-151〉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1 156
〈표 3-152〉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2 156
〈표 3-153〉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3 157
〈표 3-154〉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4 157
〈표 3-155〉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5 157
〈표 3-156〉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6 158
〈표 3-157〉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7 158
〈표 3-158〉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8 159
〈표 3-159〉 지속가능성 영향 외부 요인 9 159
〈표 3-160〉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1 159
〈표 3-161〉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2 160
〈표 3-162〉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3 160
〈표 3-163〉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4 160
〈표 3-164〉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5 161
〈표 3-165〉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6 161
〈표 3-166〉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7 162
〈표 3-167〉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8 162
〈표 3-168〉 지속가능성 영향 내부 요인 9 162
〈표 3-169〉 혁신학교 재직 희망 여부 163
[그림 3-1] 혁신학교 지속가능성 저해 요인 59
[그림 3-2] 혁신학교 지속가능성 촉진 요인 68
[그림 4-1] 혁신의 단계 구분 81
[그림 5-1] 지속가능성의 필요조건: 전문성 공동체와 의사결정 민주화 180
[그림 5-2] 학교혁신의 제도적 조건과 교사의 전문성 184
[그림 5-3] 윤리적 공동체의 발전 단계 185
[그림 5-4] 혁신학교의 도전과 극복 전략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