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장텍스트의 변환성/충실성의 문제폴란스키의 영화『테스』와 하디의 소설『더버빌 가문의 테스』2장소설의 재발견으로서의 영화화윈터버텀의 영화『주드』와 하디의 소설『무명자 주드』3장영화의 시각적 상상력과 소설의 시각적 상상력하디의 소설과 그 영화 각색의 세계4장체제 비판적 서사에서 봉쇄적 서사로제임스 케인의 소설『우편배달부는 벨을 두 번 울린다』와테이 가넷의 영화『우편배달부는 벨을 두 번 울린다』5장보수주의 담론과 위협의 서사앨런 르메이의 소설『수색자』와 존 포드 감독의 영화『수색자』6장해밋의 하드보일드 소설『마른 남자』와 그 영화화인용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