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제1장음악교육론 제2장1_ 교과목 탄생 이유와 그것의 존재 이유의 상이성이 낳는 문제점 2_ 정신과학으로서의 음악교육학 3_ 대학이 음악교육을 왜 하는가 4_ 음악교육에서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5_ 음악적 능력은 교육되는 것인가, 교육과는 무관한 것인가6_ 음악교육의 현장에서 볼 수 있는 ‘그냥 감동’과 ‘그려진 감동’ 7_ 외면하지 않는 음악교육 8_ 교육철학을 중심으로 한 음악교육의 본질적 문제 9_ 포괄적 음악교육의 실제제3장1_ 가르침과 배움의 사정 2_ 음악교육에 있어서 ‘개념지도’의 의미 3_ 예술대 입시와 교육개선 방안은 없는가 4_ ‘지도목표’의 서술 방식에 대한 생각 5_ 음악, 사람, 사회를 살리는 음악교육 6_ 누구를 위한 음악교육인가 7_ 누가 훌륭한 음악교사인가 8_ 창조적인 음악교사 9_ 음악 학력고사 예상문제에 관한 소고 제4장1_ 음악적 감수성과 환경 2_ 연주가의 권리와 의무 3_ 음악교육에 있어서 걸작과 졸작의 위치 4_ 연주교육을 위한 충언 5_ 악상기호 의미의 상대성 6_ 악상과 작품 7_ 작품과 연주 제5장1_ 음악에 있어서 스타일의 의미 2_ 음악 형식의 본질 3_ 분석의 옳은 의미 4_ 현대 음악의 이해와 잉여성의 문제 5_ 상대 개념으로서의 협, 불협화음6_ 음악에 있어서 박(拍)의 역할제6장1_ ‘같게’와 ‘다르게’의 교육적 의미 2_ 자기 자신과의 서먹서먹한 관계 3_ ‘무엇’과 ‘어떻게’를 둘이 아닌 하나의 개념으로 4_ 음악과 인간 구원 5_ 음악적 소질의 속성 6_ 여섯 가지의 교육철학적 입장 제7장1_ 편견 없는 음악학 이론의 정립을 위하여 2_ 역사의 의미 3_ 음악적 논의의 몇 가지 갈래에 대하여 4_ 음악의 본질과 교육의 관계 5_ 음악의 이해와 현상적 접근 6_ 새 역사의 창조를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