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부독서의개념과이론1장독서의역사와개념1.문자와책,그리고인류문명의발전2.독서의개념과의미구성의신비2장독자의특성과반응1.독서행위의주체,독자의발견2.독자반응의의미와유형3장독서능력과독서발달1.독서능력에대한이해2.독서기능과독서전략의관계3.독서발달단계에대한이해4장독서과정과독서모형1.의미를구성해가는독서과정2.독서과정을구체화한독서모형5장독서와텍스트1.텍스트의개념2.텍스트의유형3.텍스트의구조4.텍스트의난도2부독서의교육과정과교수학습6장독서교육과정에대한이해1.독서교육과정의역사적변천2.2015개정교육과정의독서교육내용7장독서교과서의이해1.독서교과서의역사적흐름2.독서교과서의학년별내용8장독서교수학습I:텍스트와매체1.정보텍스트교수학습2.문학텍스트교수학습3.복합양식텍스트교수학습9장독서교수학습II:독서지도방안1.긍정적독서동기나태도형성을위한독서지도2.독서토론모형을활용한독서지도3.학습독서를위한내용교과독서지도4.진로교육을위한진로독서지도10장독서평가의방법과실제1.독서평가의목적과유형2.독서평가의방법3.독서평가의실제3부독서교육의탐구와확장11장학교독서교육의쟁점1.독서교육의목표:능력향상인가,인격완성인가2.독서교육과정:독서와문학은같은것인가,다른것인가3.교과서텍스트:정전인가,언어활동의자료인가4.교과서텍스트:정보텍스트인가,문학텍스트인가5.독서지도:지식중심인가,활동중심인가12장독서교육연구의동향과전망1.독서교육연구의주제2.독서교육연구의동향3.독서교육연구의전망13장평생독자를위한독서지원1.평생독자를위한지원시스템과법제적기반2.평생독자를위한가정?학교?지역사회의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