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약력 제1장 나쓰메 소세키의 선도(?道) 1. 들어가며2 선(禪)의 필요성3 선(禪)의 실천4. 맺음말 제2장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작품에 수용된 선어(禪語)에 대한 고찰 1. 들어가며2. 학생시대3. 마쓰야마(松山), 구마모토(熊本)시대4. 수선사대환 이후5. 명암(明暗)시대와 만년(晩年)6. 맺음말 제3장 나쓰메 소세키의 선문(禪門)에 대한 추이 1. 들어가며2. 문(門)에 대한 관심(關心)과 의미3. 선문(禪門)의 입문(入門)4. 맺음말 제4장 나쓰메 소세키와 동양화1.들어가며2.동양화에 대한 관심3.그림 작업의 시도4.맺음말 제5장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화심(畵心)」에 관하여 1. 들어가며2. 화심(畵心)에 대한 진정성3. 화심의 표출(表出)4. 맺음말 제6장 진화(眞畵)에 대한 추구 1. 들어가며2. 진정한 화가와 진화의 조건3. 진화의 실체(實體) 4. 진정한 화가의 태도와 절대경(絶對境)5. 진화의 모델6. 맺음말 제7장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화찬시대(畵贊時代)」論 1. 들어가며2 화찬시대(畵?時代)의 기저(基底) 3 시화작(詩畵作)의 회귀(回歸)와 제자화(題自畵)의 시도4 화찬시대(畵贊時代)의 세계5. 맺음말 참고문헌부록 [그림] 漱石書畵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