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2판 서문들어가는 말1부 이론과 방법론 01 의사소통 매체로서의 영화와 텔레비전영화와 텔레비전 방송 이해하기영화와 텔레비전 방송 체험02 분석 영역내용과 재현내레이션과 드라마투르기등장인물과 출연자영상미학과 형상화맥락03 분석의 체계표준화분석 단계보조 수단결과 활용결과 발표2부 영화와 텔레비전 방송 분석 04 내용과 재현플롯과 스토리 I공간과 시간상호작용 관계상황의 틀05 내레이션과 드라마투르기플롯과 스토리 II - 수제와 파불라긴장과 서스펜스코믹위협06 등장인물과 출연자등장인물과 역할동일시공감과 호감준사회적 상호작용몰입07 영상미학과 형상화카메라조명편집과 몽타주소품음향과 사운드음악시각효과와 특수효과08 맥락가퉁과 장르상호텍스트성담론생활 세계제작과 시장3부 분석의 예 09 주도 주제와 효과〈터미네이터 2-심판의 날〉의 주도 주제〈쥬라기 공원〉의 특수효과〈아이 로봇〉과 〈반지의 제왕〉의 컴퓨터 가공인물10 메타 장르와 하이브리드 TV 포맷메타 장르로서의 블록버스터 〈반지의 제왕〉하이브리드 포맷으로서의 리얼리티 쇼 〈빅 브라더〉11 빈틈없는 이야기: 서스펜스 연출-〈24〉전망미디어 융합 시대의 영화와 텔레비전 분석부록주제별 참고문헌 영화와 텔레비전 방송 분석 영화 이론 텔레비전과 미디어 이론 장르 이론 상호텍스트성 담론 이론 생활 세계 영화와 텔레비전 시장그림 찾아보기영화와 TV 프로그램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