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 91장정보와 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17정보/지식 교육의 변화19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 왜 문제인가21만인리더 시대를 향한 교육222장메타인지 학습법이란 무엇인가·25인간 사고영역의 특수성30메타인지 훈련의 효과32메타인지 생각의 기술의 학습 적용353장긍정의 메타인지·43 1 단계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이미지와 개념·46자유의지와 양육의 필요성46느낌과 이미지 형성48가정의 이미지와 사회구성원의 이미지49실천 방안53 2 단계 창의력과 집중력·58창의력과 집중력은 왜 중요한가58인간 두뇌의 비밀59어떻게 창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나61·자유연상법62·집중연상법654장생각의 메타인지·75 3 단계 구조와 기능의 생각도구·79나는 구조를 알고 있나79현존하는 자연계의 구조와 기능81자연계의 역사 구조89인간 사회 영역의 구조93 4 단계 문제와 목적의 생각도구·95나는 가장 큰 문제를 알고 있나95인간과 문제의식96왜(why)라는 질문의 파워98 5 단계 비슷함과 다름의 생각도구·106비슷한 사물/사람/사례를 알고 있나106어떻게 비슷함과 다름을 비교할 것인가1105장판단의 메타인지·155 6 단계 관점의 생각도구·159가치와 가정의 이해161·일반주의와 특정주의163·개인주의와 집단주의170·성과적 지위문화와 부여되는 지위문화181·구체적 문화와 분산적 문화183·감정표현 문화와 감정중립 문화184·순차적 시간문화와 동시성 시간문화185·내적지배 문화와 외적지배 문화186 7 단계 주장의 생각도구·192논쟁의 여지가 있는가193가치 딜레마를 알고 있는가193그래서 어쨌다는 거야194 8 단계 논리의 생각도구·203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204논리적 오류212·확신의 편견212·성급한 일반화216·포러 효과218·무지에 대한 호소219·논리적 속임수219·부적절한 비유220에세이 쓰기 전략234 맺는말 · 260 참고문헌 · 264 부록 집중연상법 · 267